안녕하세요 개발자 B입니다. 

골든 라비린스 1차 업데이트가 우여곡절 끝에 결국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아직 남은 버그들이 있지만 곧 해결할 예정이니 불편하시더라도 양해부탁드립니다.

오늘은 1차 이후 나온 의견들을 피드백하고 골든 라비린스로 인해 지연되었던 작업들 그리고 향후 계획에 대해 가져왔습니다.


▶ 1. 컨텐츠 입장 시스템 피드백

1-1 파티플레이 피로도가 심하다.

해당 내용은 골든 라비린스 업데이트가 함께 이루어졌다면 신규 장비를 통해서
기존 메이즈의 난이도가 낮아질 것을 상정하였지만 같이 업데이트 되지 못하면서 발생한 문제입니다. 

하지만 아직 신규 장비가 적용되지 않았기에 아래와 같이 조치하려고 합니다.


> 바일 프레데터 (파티)
  - 알 비스타 : 체력 대폭 감소
  - 완전체 비스타 : 체력 소폭 감소.


> 콜래트럴 데미지 (파티)
 - 벨레토 : 1페이즈 없이 2페이즈만 진행. 체력 소폭 증가.

> 콜래트럴 데미지 (솔로)
 - 벨레토 : 1페이즈만 진행. 체력 소폭 증가.

1-2 불쾌한 패턴과 레이드 숙련도

1-1과는 별개로 일일 컨텐츠들은 각각 최종 레이드로서의 역할에서 상시 컨텐츠로 전환됨에 따라
기존의 막강한 패턴과 기믹들을 재조정하려고 합니다. 

이중 바일 프레데터는 스쿼드 컨텐츠였기 때문에 일부 워커님들은 비스타 메이즈에 익숙하지 않으신 것을 파악하였습니다. 
따라서, 비스타 패턴과 기믹을 조정하고 추가로 콜래트럴 데미지와 트레지디 페어리도 조정하려고 합니다.


> 비스타 (솔로 & 파티) 
 - EX감지 기믹 삭제 
 - 오지마 패턴 피해량 50% 감소 


> 트레지디 페어리 (솔로 & 파티) 
 - EX감지 기믹 삭제

> 트레지디 페어리 (파티)
 - 촉수 공격 슈퍼아머 브레이크 속성 삭제

> 콜래트럴 데미지 (파티)
 - 장풍 회오리 삭제

히어로 메이즈들도 익숙하지 않으신 워커님들의 숙달을 위해,
솔로 컨텐츠 중 특정 캐릭터의 불합리함을 개선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수정하려고 합니다. 


> 히든 하이드 아웃 히어로 (솔로)
 - 진실 거짓 기믹이 한번만 발동합니다.
 - 신앙심이 2개만 생성됩니다. 


> 바이올런트 썬 히어로 (솔로 & 파티)
 - 위치렉을 발생시키는 기본 평타 공격과 순간이동패턴을 조금 수정하려고 합니다.

> 바이올런트 썬 히어로 (솔로) 
 - 아나시스가 2명만 소환되며 소환 위치가 재조정됩니다. 
 - 카운터 패턴이 제거됩니다.
 - 순간이동 후 분신 공격이 제거됩니다.


> 바이올런트 썬 히어로 (파티)
 - 아나시스 기믹 지속시간이 줄어든 것을 다시 원상복구 시킬 예정입니다.
 - 순간이동 후 분신 공격이 제거됩니다.


1-3 퀘스트 메이즈 신설

퀘스트 메이즈는 메인 퀘스트 중 싱글 일일 레이드를 클리어하게 되어 있습니다.
신규 유저에게는 해당 부분이 매우 버겁게 느껴질 것임으로 퀘스트 메이즈를 따로 신설하여 허들을 낮추려고 합니다.

현재 솔로 메이즈들에 속해있던 퀘스트들이 퀘스트 메이즈로 이관되며 난이도가 대폭 하락하고 보상이 드랍되지 않습니다.
해당 메이즈는 성장 허들을 낮추기 위해서만 존재의의가 있기 때문에 보상을 드리지 않습니다.

신설되는 메이즈는 아래와 같습니다. 

- 트레지디 페어리 (퀘스트)
- 바일 프레더터 (퀘스트)
- 콜래트럴 데미지 (퀘스트) 


이로 인해 바일 프레더터 (솔로)가 플레마부터 시작하던 것을 비스타에서 시작하는 것으로 수정되며 비스타의 HP가 조정됩니다. 
(퀘스트 레이드는 일일 컨텐츠와 횟수를 공유하지 않습니다.)


▶ 2. 캐릭터 밸런스

2-1 하루 밸런스
하루 밸런스 업데이트 이후 계속 피드백을 지켜보았습니다. 게시판, 고객센터, 영상으로 주신 의견들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현재 제가 생각하는 하루의 상태는 기존에 비해 많은 상향이 있었고 지금의 상태가 안정적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의 밸런스 작업은 마무리하는 것으로 하려고 합니다.


2-2 어윈 밸런스 
기존의 어윈 밸런스를 손보는 중 골든 라비린스로 인해 중단되었던 것을 다시 수정할 예정입니다. 

2-3 에프넬 밸런스 
에프넬의 캐릭터 메커니즘이 독특하여 해당 캐릭터의 이해도를 올린뒤에 작업이 진행될 것 같습니다. 
위 사항은 에프넬 캐릭터를 다루는 개발자가 없는 것이 아니라 제가 검토 및 확인과정을 거치기 위함임을 알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4 다나 밸런스
다나의 그림자 소환 후 타스킬 사용 시 즉시 스킬 동기화를 하려고 했지만
기존 코드를 모두 변경하지 않으면 불가능하여 해당 부분은 진행하지 않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어윈 밸런스 작업 이후 다나 또는 에프넬 밸런스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 3. 신규 히어로 레이드 

브로큰 세이비어 히어로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신규 장비 획득 이후 사용처가 현재 없기 때문에 브로큰 세이비어의 히어로 모드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해당 레이드에서 신규 스피릿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많은 버그들로 인하여 워커님들께 실망을 안겨 드려 매우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최대한 빠르게 작업할 예정이며 개발진 모두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언제든지 피드백을 보내주시면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소울워커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