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개발자 B입니다.

지난 주 신규 업데이트 후 잦은 점검과 긴 시간 게임 플레이 이용에 불편을 드렸음에도 해당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많은 워커님들께 실망감을 안겨드린 점 매우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1. 7월 1차 현재 진행 상황

저번주에 업데이트 되었던 버전은 기존의 입장 시스템을 이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해당 버전을 개발 서버에서 테스트 후 모든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적용되는 부분을 확인 후 
라이브 서버에 적용하였지만 라이브 서버에서는 테스트 환경에서 발생되지 않은 오류들이 지속적으로 발생되었습니다.

해당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잦은 점검과 많은 확인 작업을 진행하였지만 결국 
현재 발생되는 문제의 해결과 추가적으로 발생되는 문제를 단 시간에 해결할 수 없다고 판단, 시스템을 롤백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문제가 되는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시스템을 새로 만들어 테스트 중입니다.
관련하여 입장 시스템은 7월 3주~4주차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2. 컨텐츠 입장 시스템 변경으로 인한 레이드 난이도 문제

해당 부분은 제가 직접 테스트를 진행하여 아래와 같이 생각하고 있습니다.

[솔로]
> 솔로 레이드의 난이도는 그리 어렵지 않다고 판단되어 바일 프레데터의 일부 패턴만 삭제 예정입니다.
  - 바일 프레데터의 비스타 [오지마!] 패턴 시 무적 삭제.


[파티]
> 바일 프레데터의 난이도가 높아 솔로 레이드와 플레이 밸런스가 맞지 않는 부분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 바일 프레데터의 비스타 플레이 난이도 완화 필요 -> 비스타의 버프 삭제 및 HP 감소.
 - 바일 프레데터의 비스타 [오지마!] 패턴 시 무적 삭제.


[가이드 레이드 - 신설 예정]
 > 신규 및 복귀 유저가 바로 솔로 레이드부터 시작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가이드 레이드 신설 예정
     ※ 가이드 레이드는 신규/복귀 유저 1인의 게임의 숙련도 증가 및 케어를 목적으로 1인 레이드 보다 낮은 난이도로 구성됩니다.
     ※ 가이드 레이드는 장비는 드랍하지만 골드 라비린스 입장 재료인 [잔류물]이 드랍되지 않습니다


3. 레이드 입장 제한

클리어 시 입장 제한에서 보상 획득 시 보상 획득 가능 횟수 차감으로 변경하여
모든 보상을 다 받은 이후에도 레이드에 입장이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기존의 시스템을 이용하였을 때 작업할 수 없던 부분을 새로 시스템으로 만들어 진행중이기에 가능해진 부분입니다.
또한, 많은 워커님들이 해당 부분에 대해서 우려를 표하셨고 해당 부분이 소울워커의 문화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해당 부분은 이후에도 가능하다면 유지하려고 합니다.


4. 성순
 - 이전 개발자 노트에서 말씀드렸듯이 82레벨 성순이 트레지디 페어리를 제외한 레이드에서 확률적으로 드랍됩니다.

5. 7월 2차 및 3차 상황
 - 7월 1차 패치가 원활하게 제공하지 못하여 7월 2차와 3차도 연기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 늦어도 7월 ~ 8월내에는 마무리하는 것을 목표로 모두가 노력하고있습니다.


6. Q&A

Q : 재화 관련 ( 제니 )
A : 제니의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가치 하락으로 인한 부분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해당 인플레이션을 개선하기 위한 첫 발판은 다계정으로 풍요, 데이드림을 플레이하여 단시간에 많은 제니를 양산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 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후에 별도의 개발자 노트로 말씀올리겠습니다.



Q : 브레이크 스킬 관련
A : 해당 내용은 전번 개발자 노트에서 제가 건의드렸던 건으로서 현재는 지금의 플레이 패턴을 유지한 채로 개선하는 것을 논의 중 입니다.현재 7월 1차 패치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아 새로운 시스템 적용 및 안정화 작업 진행중으로 
Q&A를 많이 진행할 수 없는 점 워커님들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음 패치때는 좀더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오랜 시간동안 점검으로 불편을 겪으신 워커님들께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그럼에도 소울워커를 사랑해주시고 좋은 의견 전달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