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에 불이 올랐다! - 참고로 매우 스압
팁 게시판에 HOT불이 꺼진지 얼마나 오랜지 기억조차 나지 않습니다.
최근 3인 협력던전의 대대적인 리뉴얼 이후 많은 분들이 투기장까지는 정복을 완료하셨겠지만 (챌모드도 클되는곳들...)
아마 대부분 무한회랑에서 막히셨을 겁니다.
아- 그러고보니 나 스페셜에 있는 일반 무한회랑도 못깼잖아... 하시는분들을 위한 간단한 가이드입니다.
무과금파티는 아니며, 대충 남아있는 화석유저분들은 알아서 다 잘 깨셨겠지만 갈피를 잡기 어려운 분들, 몬박은 그래도 대충 나오는것 같은데 하시는 분들께 간단하게 파티와 지나가는 길을 설명하려 합니다.
OO이 없는데, XX로 대체 될까요? 하는것들은 나름 굴려가면서 써본 실제 활용결과에 기반하여 적어두겠습니다.
가장 문제가 될만한 초파멸 암칼리, 중반에서 문제가 될 신왕비를 대처하는걸 최우선으로 생각하면 이외에는 사실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시간이 좀 걸릴 뿐이지...
클리어 자체는 뭐 키리를 쓴다던지 근성팟을 쓴다던지, 자하크를 쓴다던지... 얼마든지 클리어 할 수 있지만, 좀 정공법으로 맞서 싸워보고 싶으신 분들은 참조하시면 됩니다.
(미나카를 위시로한 수속팟으로 갔을때 보다는 수월한 체감이고, 아직 한퍼드에 고성능몹들이 덜 들어왔기 때문에 급히 법회가 필요하면 이거로 안정클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가장 문제가 되는 초 파멸 칼리의 경우 약 250억 체력의 칼리를 99%그라 + 10만씩 맞아가며 잡아야 하기 때문에
단순히 피 4배 파티나 25,25%경감파티로는 버틸 수 없고, 체력 2.25배 + 25,25%경감파티쯤은 되야 겨우겨우 죽기 직전에서 버티기 때문에
체력 2배와 25%경감을 가진 마드 , 반감 (실 효과 체력2배. but 상대의 데미지가 강해질수록 효율 up)을 가진 로쉐를
믹스해 느긋하게 버티면서 잡는 조합입니다.
체인지 이전 오펜의 7콤 경감 , 마드의 5구경감 / 체인지 이후 로쉐의 8콤 반감, 마드의 5구 경감을
드랍판 상황따라 유동적으로 켤 수 있기 때문에 퍼즐링에 유리.
맨아래 요약있으니 참고.
파티는 뭐로?
상기 킬러를 기반으로 지연내성은 2~4개 취향껏 배분하되,
로쉐와 마드에는 3킬러 유지. 에이르와 제로그는 4칸이상 해당 잠재타마 배분 고정입니다.
기본템플릿은 여기에서 변화합니다만, 사실상 LF와 제로그, 에이르가 고정이기 때문에 바리애이션이 많지는 않아요.
LF제외하고 제로그와 에이르는 대체불가이면서 모두가 접근성 가까운 몹이기에
오펜과 파이즈에 대해서는 대체몹들을 기재해 두었습니다
최대한 동속성 보너스를 빨아먹어 자력으로 신왕비를 버티며, 내성을 확보하는데 주력했습니다.
위 세팅을 그대로 따라오면 중간에 사고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조금씩 다르게 간다면 꼭 확인후 입장하세요
<뱃지> 체력 매니악뱃지 고정해줍니다.
뱃지까지 땡겨서 버티기 때문에 3인버전 초파멸은 아직 해답을 찾지 못했습니다...
1. 흑마술사 오펜(best) <---> 암흑기사 세실(sub).
적당히 버틸만한 리더스킬을 겸비한채로 76판을 깔아주고 중반에 후퇴한 뒤, 판갈이와 딜을 지원해주는 자리입니다.
세실의 경우 체력은 많이 낮지만 본각성의 효율좋은
으로 신왕비의 선제를 방어해냅니다.
초각성의 경우 오펜은
을 배당 , 세실은
을 배당해 딜을 보충하고,
둘 다 신킬러 배당이 가능하기에 세팅해주고, 바인드 내성이 없으니 암흑기사의 크리스탈 참으로 화룡점정해 줍니다
2. 로쉐
변동 불가 자리입니다.
리더체인지를 위해 본타군으로 구름과 암흑을 해결하며 동속성 보너스를 챙깁니다.
본인이 마드가 있다면, 50%장비를 갖춘 로쉐를 헬퍼자리에 두고 마드를 체인저로 두는게 조금 더 편할거같습니다.
기타 리더체인지 물품들은 가지고 있지못해 실사용해보지 못했으며 오파쵸의 경우
가 있긴 하네요.
초각성 배당해주고, 세개의 신 킬러로 꾸며줍니다.
3. 제로그
변동 불가 자리입니다 2
빡딜러. 50% 트리거와 조작연장으로
, 레이와 등의 돌파를 도와줍니다.
타입이 매우 구린 관계로 딜킬러는
밖에 먹히지 않기때문에 생존을 위해 어둠경감을 떡칠해 줍니다.
초각성에는 마드와 함께 무효화몹들을 뚫어줄
배당해줍니다.
장비로는 기타
장비면 상관없으나, 저는 내성을 위해 사가트의 안대를 기용했습니다.
본타군이 아니라 오파쵸나 리이, 마하등을 사용한다면 이 자리에 테올로의 첼로로 구름을 땡겨와야 합니다.
4. 에이르
변동 불가 자리입니다 3
회복력 펌핑과 각성무효담당 자리입니다.
대표적으로 아래층에서 빠르게
외엔 크게 대처할 각무몹이 없습니다
(
은 다른 방법으로 대체)
칼리에서 수월하게 버티기 위해서 회복력잠재를 박아줘야 하지만, 동시에 지연내성도 발라줘야 하는 자리입니다.
회복드랍을 급히 땡겨야하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 극 후반부에 칼리 사냥용 사이클론&조커 메모리 기용해줍니다.
5. 파이즈
CIEL을 돌파하기 위한 풍신류 자리입니다.
선제로 10턴을 밀어버리기 때문에 베이스몹에 데미지 흡수를 어시스트하기보다는 메인에 풍신류를 기용하였으며
들로 대체 가능합니다. 모두 피통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누구를 기용해도 버티는것 자체에는 큰 문제가 없었네요.
사용한다면 고우키가 가장 좋습니다. 35%그라비티로 막층 딜 부담감을 확 줄여주거든요...
추신)
- 와 ㅋㅋㅋㅋ 작성자 개멍청한게 파이즈랑 레오나를 쓰라면서 파티에 수속은 ㅇㄷ???
이라고 하기엔 오히려 파티에 전속성을 편성하는것이 독이 됩니다... (후에 설명있음)
일괄적으로
배당해주며. (레오나의 경우에도 바인드 걱정없이 주는게 좋습니다)
장비로는 지나간 듀얼몬스터즈의 간드라 카드인데, 어시스트로 약600의 체력을 건네주고
해줍니다.
부가효과는 아쉽지만 어차피 체력만 보고 부가효과를 보는자리가 아니라 턴밀 방패의 느낌으로 기용해 줍니다
6. 마드
변동 불가자리입니다 4
초각성과 잠재각성 모두 입맛껏
/
를 배분해 줍니다.
드랍잠금 자체는 크게 두렵지 않으나, 본타군과 크리스탈 참, 안대에서
이 끝나기 때문에
를 마저 메꿔줬습니다.
바리애이션마다 조금씩 다르나, 상기의 세팅을 고대로 쓴다면
어둠경감+ 2개 기준, 최대 체력상태에서 30만2천짜리 신왕비 선제를 이렇게 맨몸으로 받아낼 수 있습니다.
생각없이 버티다가 올때는 이렇게 세팅해주는것이 좋고,
내가 조금 턴 계산하고 저울질하는데 자신이 있다! 하면 조금 스펙을 낮추고 오펜을 켜고 넘어와서 받아낼 수 있습니다.
파밍 굿
이쁜 정리표는 유튜브에 이쁘게 박혀있던거를 언제 본떠놨다가 챙겨왔는데 원본 출처를 못찾았어요 ㅠㅠ
(변신 이후 로쉐는 그때그때 쓰고싶을때 꼬박꼬박 써주면 됩니다.)
1 GIGA : 경감 없어도 충분히 버팁니다. 10콤흡에 연연하지 말고, 적당히 두들겨주다 올라옵니다.
1층에서 체인지 하고 와도 상관없지만, 대충 격감으로 바뀐뒤 5턴 이내정도면 올라가기 충분합니다.
2 고블린 , 메타타마, 골렘 : 마드 사용해주고 적당히 넘어옵니다.
3층의 선제를 대비해 경감을 잘 켜고 올라오셔야 합니다 (좌우 몹만 잡고 1딜로 메타타마 잡는경우 주의)
3 ~ 10 : 특이사항 없습니다만, 이 구간 도중 오펜(세실)은 섣불리 사용하지 않는것을 권장합니다.
5에서 소웨르가 등장해 각무를 5턴 풀어낸 후 누가 10턴을 맞아도 클리어엔 지장이 없으나, 오펜에 맞으면 리트라이를 권장합니다. 7에서 히말의 각무해제 이후 독바다에서 오펜(위에 올라온 세실 --> 속흡무효)을 사용해 독과 속성흡수에 상관없이 돌파하는게 좋아요. 이 구간내에서 리더체인지 완료되니 타이밍은 신경쓰지 않아도 좋습니다.
요 구간에서 파이즈가 올라오면 바로 한번 사용해버려 줍니다
10 조커에서 10턴 회복력 저하가 날아옵니다. 이 동안 매턴 무조건 제로그를 켜지 말고, 딜타이밍에 잘 봐줍시다.
11 NON : 디바인 버스트도 자체 경감률로 버텨지기에 어려움 없습니다
12 가이아도라 : 7턴 동안 약 16만의 평타가 두번 날아옵니다. 경감한다면 문제없이 버텨집니다
13 카구야
14 릿, 후리 : 다시한번 마드 사용해줍니다.
15 쿠시나다히메 : 1턴 버리고, 둘째턴 조작연장 처리.
16 레이와 : 첫턴에 10콤 이상해주고, 적당히 낙하없음 빼주고 올라옵니다.
17 디아라 : 9턴 회복력 펌핑기간 안에 20층까지 클리어 해줘야합니다.
반피아래에서 셀베이션 날아오기 때문에 반피 내려가기 전 관통처리해 줍니다.
18 알게디 : 첫 판은 난잡하니 대충 회복드랍만 먹고 버려주고, 둘째턴에 안전하게 만피 채우며 올라옵니다.
19 신왕비
20 펜리르 / 가이아 : 펜리르 3턴, 가이아 2턴 1콤으로 턴 번 뒤 잡아줍니다
21 CIEL : 10턴밀과 10턴간 회복력 저하 리필받아주신 후 풍신 위의 어시스트 스킬 턴 봐서, 최대한 회복력 저하 턴을 빼준 뒤 잡습니다 (앞에서 풍신을 미리 사용해둔 이유. 어차피 회복력 저하 빼야하고, 턴밀도 맞기때문에 미리 빼둡니다.)
22 보마 : 75%에서 불낙하 증가와 불을 지울 수 없음3턴, 50%에서 불/방해 바다 + 패턴으로 귀찮아집니다.
피 빠지기 전에 연결경감 생각하지말고 8콤경감만으로 빠르게 드랍 모아준 뒤 관통 처리해 줍니다
23 올파리온
24 니드호그 : 2턴 패턴이고, 데미지 또한 아프지 않습니다. 격턴에 아프지 않기 때문에 여기서 스킬을 가득 채워 올라갑니다.
2턴마다 방해 바다 + 바인드 짤짤 / 독1줄 / 방해낙하 / 강한타격 혼합패턴을 사용하는데,
독1줄을 방어해내지 못했을 경우에는
굳이 독을 지울 필요 없이 세로로 2개씩 끊어 배치하고 다음 방해 바다에 지워버리는게 낫습니다.
25 자하크 : 판 나온다면 즉시 9콤관통처리, 판이 없어도 9콤보 이상 뒤 처리해줍니다.
(못하면 경감 전 약 10만의 데미지가 날아옵니다)
50% 체력에서 99턴 독낙하를 맞으면 클리어가 불가능하니, 그 전에 대충 1~2턴 드랍관리해 빠르게 관통처리해 줍니다.
26 빅풋 : 우리가 아는 그 패턴 그대롭니다.
다만, 20% 이하 체력에서 우리는 이미 리더 체인지 상태이기 때문에 바로 분노 대난격 절멸기가 날아옵니다.
풀경감으로 받아낼 시 버틸 수 있기 때문에 상관없습니다.
27 운마 : 특이사항은 마찬가지로 없습니다.
홀수째 턴 - 왼쪽과 오른쪽을 물,방해,독으로 방해하고 + 바인드던지기 or 1턴간 피해반감
짝수째 턴 - 1턴간 1색깔 못지움 + 타격 을 반복하는데
체력이 워낙 많은편이고, 드래곤, 공격에 대해 킬러가 없기때문에 때려잡기 버거운 녀석입니다.
50% 이하에서 초암흑 + 구름 신호를 보내기 때문에 판 여건이 된다면 50% 직전까지 갉아먹은후 바인드 던진턴에 순식간에 관통처리하거나, 초암흑+구름 보고 역속상태에서 관통딜로 처리해 줍니다
28 솔&마니 : 특이사항은 없습니다. (역속성 신타입이기 때문에 대부분 첫턴에 비명횡사)
가능하면 불과 어둠중 L로 잠금 디버프 풀어주면 좋고, 사망하면서 10턴밀의 단말마를 남깁니다
칼리 층
이전층에서 맞은 10턴밀을 복구할 시간입니다.
왜 스킬차지는 편성하면서 이 파티에 수속성은 편성되있지 않았을까요?
이 장면에서 답이 보입니다. 자리가 없는것도 있지만 얼기설기 드랍을 섞어놓으면서 드랍관리 해놓는거죠.
최대한 불, 나무, 빛, 어둠드랍은 1콤도 하지 않으면서 1턴에 1셋트씩만 딱 회복이나 물을 지워가며 탑을 쌓아갑니다.
이렇게 약6~8턴 정도를 복구한 뒤(마드의 어시스트가 올라오기 약 3쯤 전, 에이르의 어시스트는 최대한 가까워진 턴),
암드랍은 최대한 보존하면서 잡속성 딜로 빛칼리 잡고 넘어갑니다.(빛칼리의 체력은 10임! 참조.)
요 세팅 기준, 파멸 칼리의 99% 그라비티 + 10만 타격을 받아내도 약 4만정도의 체력이 남게 됩니다.
회복드랍이 7개. 투웨이 한셋과 한셋이 있다면 너끈히 버틸 수 있습니다.
최적의 시나리오는 조우 후 마드로 턴을 밀어버린 후, 주어진 드랍과 조커 메모리로 두드려 잡으면 됩니다.
인파이팅전으로 나갈수도 있고 , 불안한 타이밍이 오면 오펜 ON.
여유롭게 효과음을 음미하면서 잡으시면 됩니다.
보석 ON, 관통 빡딜의 경우 2명이 맥스딜 내며 때려잡아 줄겁니다.
마치며
어려운 던전일수록 깨는 재미가 있습니다.
요 며칠새 시간,보상 상관없이 초파멸 회랑만 계속 깼네요.
영상은... 너무 길어져서 (디버프 다 빼랴 뭐하랴 하다보니 못해도 40분은 찍더이다.) 생략.
<요약>
2 - 마드
5 - 에이르
7 - 안썼으면 에이르 , 아니면 2째턴에 오펜
13 - 에이르
14 - 마드
29 - 최대한 턴 복구
30 - 마드 턴밀 , 오펜 경감을 보험삼아 돌려막기. 보석 사용후 극딜 끝!
파스카라던지 이런몹 오기 전에 간단하게 법회 마치고 싶으시면 참조해 보세요
다들 맛있게 법석 회수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