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포팅에 집중한 수립피리 세팅을 소개합니다.

월드때부터 다른 무기 건들지 않고 서폿피리만 했었고 지금도 계속 서폿세팅으로 피리만 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다른 로스트 아크 같은 RPG나 롤 같은 게임에서도 등 모든 게임을 서폿만 하고 있습니다. 서폿피리 템세팅 연구하다가 꽤 괜찮은 세팅이 나온 것 같아 공유하려고 합니다.

와일즈 오픈하고 시간 날때마다 와일즈 즐기고 있는데 가끔 서폿세팅이나 피리세팅하고 계신 분들중 더 많은 서폿 장비스킬을 가져갈 수 있는데 모르고 있는 부분이 있을 것 같아 소개드리려 합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이 템세팅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스자의 허리띠" 와 "우애의호석 4단계"입니다. 
*스자의 허리띠는 템세팅이 끝난 후 얻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와일즈에서 서폿 템세팅 기준에서 부위당 최대 4~5칸의 장비스킬을 채울 수 있는데 유일하게 방어구중 
스자의 허리띠는 정령의 가호를 포함해 장신구 3슬롯을 가지고 있어 총 6칸을,
우애의 호석에서 4칸을 채울 수 있어 다른 장신주를 채용할 때 굉장히 여유로운 템세팅이 가능하게 합니다. 
스자의 허리띠과 우애의 호석 2개의 아이템만으로도 굉장히 자유롭고 다양한 서폿 템세팅이 가능해집니다.
(다른 서폿 특성은 3칸이지만 우애의호석은 4칸으로 장식주 1칸 이득)

본 템세팅의 장점은 장판으로 힐+각종 버프 도핑(씨앗, 버섯 활용), 빠른 납도를 활용한 체력 및 상태이상(지움열매 등) 서포팅에 집중되어 있어 멀티에서 수레를 자주 타서 퀘스트 클리어를하지 못하는 사람도 멱살잡고 클리어가 가능하게 하고, 저도 붙어서 딜을 하면서 최대한 안정적으로 클리어가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제가 같이 하고 있는 로스트 아크는 최대한 빨리 깨고 숙제화하는 것이 중요한데, 몬헌은 꼭 그렇지 않아도, 오히려 뽕맛을 느끼면서 몬스터와 WWE하는게 재밌더라구요. 그리고 딜러들도 쫄딜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딜을 계속 할 수 있다보니 피리가 딜 세팅을하지 않아도 클리어 타임은 생각보다 꽤 잘나오는 것 같습니다.

다만 현재  이서폿템세팅을 챙기면서 방어력을 챙기면서 세팅 할 수 있는 장비들은 한계가 있어 어쩔 수 없이 
"체력회복량 UP" 채용하게 되었습니다. 월드에서도 사용하지 않았는데 다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최대한 장비스킬을 많이 챙겨면서 서폿을 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있기 때문에 아래 스킬들 중  템세팅에서 취향껏 가능하고, 혹은 다른 부위를 챙겨 최대 칸수에서 1~2칸 손해보더라도 본인이 원하는 세팅을 하셔도 무방합니다.

버섯애호가 / 발도술 / 귀마개 /아이템 사용강화 / 체력회복량 up / 회피성능
등 취향껏 선호하는 세팅을 조절해 세팅해도 무방합니다

예시로, 레우스 그리브를 활용해 회피스킬레벨 3칸을 확보하면서 체력회복량 UP을 회피성능 2칸으로 변경가능 
또한 위 세팅대로 했을 경우 현재 서포팅 및 본인 생존에 유의미한 장비 스킬 최대 칸 수는 28칸이 최대인 것을 참고 계산해주세요.

저의 경우에는 상황마다 빡센 몬스터는 회피성능을 챙겨가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현재 오픈한지 며칠 되지도 않아 서포팅 템세팅 경우의 수에 한계가 있는데, 빨리 템이 더 풀려서 개인적으로 거의 사용하지 않는 체력회복량 up같은 스킬을 다른 스킬로 변경하고 싶네요,

무기같은 경우에는 현재 멀티기준으로 퀸 리코더가 가장 무난한 것 같습니다. 몬스터마다 상태이상 무효나 속성무시 장판이나 선율을 가지고 있는 피리들은 챙겨가지만 

기본적으로 퀸 리코더는기본 장판 효과로 힐을 챙기면서 공격력 (대)의 딜증가, 파티 기준에서 회복의 선율 등 을 활용한 그로기 할 때 연주 도중 힐, 체력재생 효과 등 고려했을 때 가장 멀티에서 무난한것 같아요.

이렇게 세팅해도 멀티에서 역전 알슈베르도 기준 빠르면 5분, 아무리 느려도 10분 내에 잡고
오히려 안정적으로 클리어하는게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랭크 68렙 찍으면서 퀘스트 실패해본 적은 없어
퀘스트 실패의 리스크가 없는게 가장 큰 것 같습니다. 

무기의 장신구는 최향껏 하시면 되는데, 저는 기절 넣어서 딜러들 딜타임을 만드는게 중요한 것 같아 KO주를 채용했습니다. 

*스자의 허리띠
스자의 허리띠는 우연치 않게  낡은 용동전으로 덧입기 장비 만드려고 보다가 스자 옷감이 나와서 궁금해서 하고 찾아보다가 발견한 장비입니다. 가공점으로 소재를 얻기 전까지 뜨지 않더라구요?

옵션은 정령의가호3+ 3칸(장신주 2렙1, 1렙 2개 가능)입니다.

얻는 방법은 나타에게 말을 걸고, 소지품 교환에서 스자 옷감 뜨는데 
이틀 전에 얻었던 제 기억으로는 

1.특별한 특산물(종류는 정확하게 기억나지 않음) 1개와 교환
2. 반짝가면에게 낡은 용동전 10개와 교환

스자의 옷감 총 3개를 얻어 제작하시면 됩니다.
낡은 용동전은 얻기 조금 어려운데, 저의 경우에는 반복적으로 텐트에서 휴식하면서 
빙무의 절벽 15구역 텐트, 주홍빛 숲 6구역 텐트에서 낡은 용동전 얻는 방법을 반복+지역 특산물로 낡은 용동전 교환을 통해 총 50개 정도 모아서 데스기어 장비 3부위를 교환하면서 했습니다.
낡은 용동전은 구글에 검색만해도 더 자세하게 쉽게 얻는 방법이 나와있어요.

*번외

스자의 허리띠와 동일하게 낡은 용동전 등 마을중개소를 활용해 특별한 재료로 얻는 실드코트라는 장비입니다.
이것도 광역화를 4개나 올려주고 장식주를 포함하면 총 5칸인 장비입니다. 
이 장비의 경우도 특정 소재를 지역 교환소를 통해 얻어야만 장비가 나타나더라구요.

저는 몸통방어구에서 체력 회복량을 활용하지 않고 싶은데, 어쩔 수 없이 최대한 많은 스킬을 챙기려다 보니
다마스크 메일을 쓰고 있어요.
스킬 레벨을 손해보지 않고 몸통방어구 부위에서는 최대 4칸만 활성화 할 수 있는상황입니다.
오히려 총 스킬 칸이 줄어들거나, 기존 장비와 중복되어서 아쉬운 장비입니다...

제가 장비스킬 경우의 수를 계산하면서 도저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장비인데, 혹시 이거 활용할 수 있는 분이 나타나거나, 호석이 확장되고, 새로운 장비가 나와서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버섯 관련
버섯은 허리띠를 얻거나 룩딸용 기어장비를 모으시면서 조사포인트가 굉장히 많이 남으실텐데 시간되실 때 종류별로 나타를 통한 마을중개소에서 등록해두고, 텐트에서 휴식하면 지역특삭품이 차있더라구요? 지금 모든 버섯이나 씨앗, 그레이트 물약은 최소 200개 이상씩은 쌓여있습니다. 이렇게 모으면 금방이더라구요.


아무튼 소개드린 템세팅은 무지성으로 같이 딜러들과 때리면서 케어하는 서폿피리 세팅입니다. 
개인적으로 월드 때는 딜이 너무 안나와서 정말서포팅만했는데 이렇게 서폿에 집중만 해도 딜이 꽤 잘나오고, 장판 때문에 저도 무지성으로 계속 때리면서 몬스터 레이드할 수 있어 좋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