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04-03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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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7
주관적인 건랜스 스킬 셋팅 순위안녕하세요. 아이디 이상한 놈입니다.
저는 몬헌에 입문한 4부터 지금까지 건랜스를 주무기로 쓰고 있습니다. 써클 단톡방에서 건랜스 셋팅 이야기가 나오면 저한테 한 번씩 물어보기도 하고 월드랑 아본이 PC로 나오면서 입문한 친구들이 건랜스에 대해서 질문을 종종 하기도 해서 정리하는 김에 입문자 분들께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인벤에도 한 번 써보려고 합니다. 스킬 셋팅 우선 순위, 각 포격 타입(일반, 방사, 확산)별 제 셋팅과 운용 방법까지 총 4편에 걸쳐서 쓸 예정입니다. 건랜스를 이제 막 쓰기 시작한 분이나 한 번 써볼까를 고민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미리 말씀드리는데, 이건 제 개인적인 의견일 뿐입니다. 같은 무기라도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스킬 셋팅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으며, 그 어떤 무기도, 셋팅도 다름 은 있지만 정답은 없습니다. 이거 때문에 싸우는 것도 지긋지긋하니까 제발 명심해주시기 바랍니다. 어, 님 그거 틀렸는데요! (X) 그거 보다는 이게 더 나은 것 같던데요! (O) 그리고 한 가지 더. 저는 건랜스 마니아 일 뿐, 베테랑이 아닙니다. 처음 상대하느라 패턴이 어떤지 모르는 몬스터를 잡을 때 믿고 들고 갈 수 있는 무기가 건랜스이며, 건랜스를 썼을 때 안정적인 수렵이 가능한 것일 뿐 타 무기 사용에 비해서 특별히 수렵 속도가 빠르지 않다는 말입니다. 그 점을 감안하여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필수 스킬 당연하게도 포술입니다. 기본 3레벨 마스터지만 조라마그나 방어구 세트 3피스, 혹은 브라키움 방어구 세트 4피스로 극의 를 해금할 경우 5레벨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5레벨 기준으로 기본 포격, 용항포의 마지막 폭발, (수정 : 테스트 결과 포술 스킬 레벨과 기폭용항 폭발 데미지는 무관했습니다.) 건랜스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용격포의 데미지가 1.5배 증가하며 용격포의 경우 70%의 쿨감까지 가능합니다. 극 참격 건랜스가 아니라면 무조건 챙겨야만 합니다. 확산형은 이거만 챙기면 됩니다. 그 다음부터는 취향의 영역입니다. 포술에 더해서 일반형은 포탄 장전수 UP, 방사형은 집중을 챙겨야 하는데, 이건 바로 아래에 설명드리겠습니다. 1티어 (준 필수)스킬 아래의 스킬들은 포격 타입 및 운용 방법에 따라 채용 여부 및 우선순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필수가 아닌 준 필수로 분류했습니다. 포탄 장전수 UP (풀버스트 운용시 필수) 포탄의 장전수를 일반형 5발 -> 6발 방사형 3발 -> 4발 확산형 2발 -> 3발 로 1발 증가시켜주는 스킬입니다. 내려베기 이후 포격을 하면 장전된 모든 포탄을 한꺼번에 발사하는 풀버스트 라는 모션이 나갑니다. 모든 기술이 그렇듯 포격 타입과는 무관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일반형이 데미지 보정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일반형 건랜스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한 발 더 장전하는 것은 풀버스트 모션 한 번에 뽑아낼 수 있는 데미지 상승과 직결되므로 반드시 띄워야 합니다. 방사형과 확산형은 리로드를 조금 덜 해도 되는 것 이외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띄워두면 확실히 편합니다. 용항포 및 기폭용항을 발동시키려면 포격'만' 2회 후 다시 포격을 누르는 게 제일 간단한데 확산형의 경우 기본 장탄수가 2발이라 중간에 끊겨버리면 재장전까지 한 다음 다시 시도해야 하기 때문에 한 발의 여유분이 생기는 게 꽤 편합니다. 또한 퀵리로드 한 번 할 시간 동안 포격 한 번 더 하는 게 쌓이면 상당한 차이를 체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집중 (모아쏘기 운용시 필수) 포격을 할 때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짧은 차징 후 일반 포격보다 더 강한 데미지를 주는 모아쏘기 라는 모션이 나갑니다. 스킬 설명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집중은 이 모아쏘기의 차징 시간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방사형 건랜스가 모아쏘기에 데미지 보정이 많이 들어가므로 반드시 챙겨야 하며, 다른 무기들은 모아쏘기를 할 게 아니라면 굳이 챙기지 않아도 상관은 없습니다. 사실 집중을 1티어에 넣은 것도 순전히 방사형 때문에 넣은 겁니다. 만약 방사형 건랜스로 모아쏘기를 하지 않을 거라면 필수는 아닙니다만 그럴 바에는 그냥 다른 포격 타입의 건랜스를 쓰시는 게 낫습니다. 회피 거리 UP 회피 모션에서 이동하는 거리를 늘려주는 스킬입니다. 건랜스는 발도 상태에서의 이동속도와 납도속도가 모든 무기 중 가장 느린 편에 속합니다. 몬스터가 아예 맵을 이동해버릴 때라면 느긋하게 납도를 해도 상관이 없지만 전투중에 위치를 수정해야 하는 상황에서 발도 이동이나 납도 후 이동을 하다가는 얼마 움직이지도 못하고 다시 가드를 올려야 하거나 피격당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럴 때 유용한 게 바로 회피 거리 UP입니다. 전투중 발도 상태로 뛰어난 기동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가드 성능 (철벽 건랜스 운용시 필수) 흔히들 철벽 건랜스라고 부르는, 가드를 적극 활용하는 건랜스를 사용하려면 최우선으로 챙겨야 하는 스킬입니다. 랜스, 건랜스는 몬헌의 모든 무기들 중 가드의 기본 성능이 가장 뛰어납니다. 과장을 좀 보태자면 한손검으로 가성 5를 띄워도 가드했을 때 크게 휘청거리는 공격을 랜스나 건랜스는 1만 띄워도 휘청거림 없이 막아낼 정도입니다. 또한 가드시 입게 되는 데미지, 소모되는 스테미너를 줄여주는 역할도 합니다. 1, 3, 5 레벨에서 가드치가 변하게 되므로 마스터하지 않으려면 홀수 레벨에 맞추는 게 좋습니다. 회피 성능 (질풍 건랜스 운용시 필수) 흔히들 질풍 건랜스라고 부르는, 회피를 적극 활용하는 건랜스를 사용하려면 최우선으로 챙겨야 하는 스킬입니다. 몬헌은 회피 모션 전체가 아니라 모션 중 아주 짧은 순간에만 무적 판정이 존재하는데 회피 성능은 그 무적 판정의 시간을 증가시켜주는 스킬이며, 최대 스킬 레벨은 5입니다. 어떤 의미에서 보자면 가드 성능보다도 방어적인 측면에서 더 뛰어난 스킬입니다. 모든 공격을, 심지어 포효조차도 무적 판정을 이용해 무시해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시간이 증가한다고 해도 여전히 매우 짧기 때문에 몬스터의 패턴과 공격 판정의 발생 타이밍 등을 체득해야만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어서 연습이 필요한 스킬입니다. 체력 증강 체력을 증가시켜주는 스킬입니다. 몬스터 헌터는 무한정 죽어가며 최종적으로 잡기만 하면 되는 게임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는 3회, 조사퀘스트의 경우 조건에 따라 1~5회까지만 죽음이 허용되는 게임입니다. 허용 횟수를 넘어가면 퀘스트는 실패하게 되고, 게임에서 썼던 모든 소비아이템과 시간이 날아가버리게 됩니다. 파티로 플레이를 한다면 자신 뿐만 아니라 남의 아이템과 시간까지도 말이죠. 2대 맞으면 죽을 걸 3대까지는 버티게 해 주는 정도긴 하지만 그 한 대의 차이는 몹시 큽니다. 몬스터와 싸우는 내내 단 한 대도 맞지 않을 자신이 있으시다면 굳이 챙기지 않으셔도 되긴 합니다만 그게 가능할 정도의 분이라면 이 글을 읽으러 들어오실 리가 없으니 생존을 위해서 꼭 챙기시는 게 좋습니다. 2티어 (가능하면 챙기면 좋은)스킬 가드 강화 몬스터가 하는 대부분의 공격은 가드가 가능한데, 간혹 불가능한 공격이 존재합니다. 가드 강화는 그런 공격들도 가드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물론 특정 몬스터에게 존재하는 잡기 패턴이나 무페토 지바가 쓰는 제왕의 푸른 분노 같은 가드 강화를 단다고 해도 막을 수 없는 일부 공격이 존재하긴 합니다만 그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그 어떤 공격이라도 막을 수 있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수정 - 랜스의 경우 파워가드 상태를 유지하면 가드 강화 효과가 발동되기 때문에 가드 강화를 굳이 띄우지 않아도 됩니다만 건랜스는 그런 게 없습니다. 철벽 건랜스 운용시 패턴 구분 없이 그냥 다 막으면서 싸우고 싶으면 챙기면 좋고, 질풍 건랜스를 운용할 때도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 챙겨두면 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 납도술 무기를 납도하는 속도를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회피 거리 UP을 설명할 때 언급했지만, 건랜스는 모든 무기 중 납도 속도가 가장 느린 편에 속합니다. 패턴을 꿰고 있어서 맞을 일도, 딜로스가 발생할 일도 없다면 모르겠지만 저같은 청정수 헌터는 깎인 체력을 채우기 위해 틈틈히 물약도 마셔야 하고, 함정을 적극 활용해야만 비로소 안정적으로 딜타이밍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모든 아이템은(한손검 제외) 납도를 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납도 속도가 너무 느려서 무기를 집어넣다가 처맞는 경우가 꽤 자주 발생합니다. 특히 피가 깎여서 물약을 먹으려고 납도를 하는 중이었다면 그대로 수레로 이어지죠. 납도술을 찍으면 무기를 집어넣는 속도가 대폭 상승하기에 아이템 사용이 훨씬 쾌적해집니다. 슬링어 장전수 UP 필드에서, 혹은 몬스터에게서 습득할 수 있는 슬링어의 숫자를 증가시켜주는 스킬입니다. 슬링어를 이용해 기폭용항을 장전할 수 있는데, 탄의 숫자가 많을 수록 유지시간이 증가합니다. 즉, 이 스킬을 사용하면 기폭용항의 유지시간이 상승하게 됩니다. 기폭용항은 건랜스에 있어서 상처와 맞먹는 아주 중요한 기술이므로 유지시간 증가는 상당히 유용합니다. 기본 3레벨, 은화룡 소재 방어구인 실버솔 세트 2피스의 효과로 극의를 띄우면 5레벨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몬스터 드랍 슬링 기준으로 2레벨에서 점착석과 멸룡석이, 3레벨에서 가연석과 첨예석이 각 1발씩 증가하며 극의를 통해 스킬레벨을 올리면 4레벨은 건너뛰고 5레벨에서 모든 슬링이 한 발씩 추가로 증가합니다. 1, 4 레벨에서는 펑펑호두와 툭툭결정의 장전수가 증가하고, 그 외에 돌멩이, 짱돌열매, 부싯돌 따위의 자연물에서 습득하는 슬링어는 매 레벨마다 장전수가 증가합니다. 몬스터에게서 습득하는 슬링어가 유지시간이 조금 더 깁니다. 이것 때문에 건랜스를 경량 무기로 만든 것 같습니다. 직접 테스트를 해보진 않았는데 몬스터 드랍 슬링 중에서도 점착석이 유지시간이 가장 길다고 합니다. -추가- 김치두루치기 님께서 슬링어 종류 및 장전수에 따른 기폭용항 유지시간을 실험하신 글입니다. 3티어 (취향의 영역)스킬 빨리먹기 각종 열매, 물약 등 먹는 모션이 존재하는 아이템의 먹는 속도를 줄여주는 스킬입니다. 그냥 먹을 경우 물약병을 네다섯 번 정도 기울이던 모션이 3레벨까지 찍을 경우 한 번 반 정도만에 끝납니다. 아까운 물약을 먹다 말고 버려야 하는 사태를 피할 수 있게 해줍니다. 체력 회복량 UP 체력 회복 수단을 사용했을 때 회복되는 체력의 양을 증가시켜줍니다. 물약의 경우 3개를 마셔야 할 걸 2개만 마셔도 되도록 해주며, 건랜스는 커스텀 강화에서 대부분의 경우 회복을 채용하기 때문에 상당히 안정적인 체력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공격력, 회심 관련 스킬 포격은 고정 데미지 스킬입니다. 포격 레벨과 포술 스킬 레벨, 식사를 통한 야옹 포격술에만 영향을 받으며 다른 스킬에는 일체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회심도 발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포격 위주로 플레이를 한다면 당연히 회심 및 무기 공격력에 관한 스킬들은 버려도 됩니다만 그렇다고 참격 모션을 아예 안 쓰는 건 아니기 때문에 참격모션에서도 데미지를 챙기고 싶다면 회심이나 무기 공격력에 관한 스킬을 올리면 도움이 됩니다. 예리도 관련 스킬 참격의 경우 여타 검사 무기들과 마찬가지로 몬스터에게 공격을 명중시키면 예리도가 소모됩니다. 하지만 포격의 경우 명중 여부와는 별개로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예리도가 소모됩니다. 특히 풀버스트 건랜 같은 경우는 모든 포탄을 한 번에 발사하기 때문에 예리도가 문자 그대로 갈려나갑니다. 포격이 고정데미지기 때문에 녹~보라 예리까지는 데미지가 유지되므로 몬스터가 맵을 옮기는 정비 타이밍에 숫돌질을 해주면 크게 문제는 없지만 그것조차 번거롭다면 챙기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숫돌 사용 고속화 예리도를 회복시켜주는 숫돌 사용 모션의 횟수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스킬입니다. 기본 4회에서 스킬 레벨 1당 1회씩 줄어들어서 3레벨까지 찍으면 단 한 번의 숫돌질로 끝납니다. 예리도 관련 스킬과 마찬가지로 몬스터가 맵을 옮기는 타이밍에 한 번씩 갈아주면 되긴 합니다만 숫돌질을 깜빡했거나 전투가 길어져서 이동하기도 전에 예리도가 바닥났거나 투기장 같은 고정된 맵에서 전투를 벌여야 하는 경우에 꽤 도움이 됩니다. 예리어 지느러미+ 를 사용할 경우 굳이 없어도 되지만, 구하는 게 귀찮은 분들은 채용을 고려해볼 만 합니다. 파괴왕 몬스터의 부위 파괴치를 증가시켜주는 스킬입니다. 써보면 부위 파괴가 되는 속도가 확 달라지는 게 느껴집니다. 다만 파괴 가능한 부위가 재생되는 몬스터가 아니라면 부위가 파괴된 이후에는 쓸모가 없어집니다. 부파를 하면 공략이 편해지는 몇몇 몬스터를 상대할 때 선택적으로 챙기면 됩니다. 4티어 (건랜스에 이걸 굳이...?) 스킬 나머지 전부 제 플레이 스타일은 철벽 + 포격 올인형입니다. 질풍, 참격 + 포격, 극 참격도 운용을 해보긴 했는데 제 취향에는 영 아니었습니다. 그렇다고 참격 모션을 아예 안쓰는 건 아닙니다. 스킬 셋팅 우선순위에서 뒤로 밀릴 뿐이죠. 이 글에는 제 취향이 적극 반영되었으니 그 점을 참고 바랍니다. 다음에는 일반형 건랜스 스킬 셋팅 및 운용법에 대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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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랜의 장점이자 단점인 포술외 딱히 딜업 스킬이 없다는거 때문에
방어 유틸 스킬 올리기 좋죠.
전 단단함을 우선시 하므로 위에 올린 방어스킬외에
기절내성3, 방어7을 올립니다. 건랜하면서 거의 죽을일이 잆음. 건삼추!
몇일전 인도랜드에서 3건랜 1랜 만낫는데 딜은 좀 약해도 가드 하니
딜로스 거의없고 3기폭 손맛 오지더군요. 수렵속도 진짜 빨랏음
단점이 폭발이펙트 때문에 화면이 안보임 ㅋㅋ
기폭에 풀버 꽂을때 그 손맛! 정비 올려서 부동. 피신복장 계속 쓰면서
너한대 나한대 하는 커스텀도 잇으나 전 쫄보라 가드하면서 합니다.
근데 요즘들어 건이 자주 보이는거 같음
마이클베이 싸다구 후려칠 정도의 폭발 이펙트 덕분에 아무 것도 보이지 않는 채로 수렵이 끝나더군요.
심지어 넷 다 머리에 기폭용항... 훈타가 미안해 ㅠㅠ
이것이 건랜스의 힘!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현재 건랜스의 딜의 40%를 차지하는 기폭용항유지를 위한 슬링어up스킬이 빠져있다 생각이 드네요.. 숫돌고속화와 파과왕도 있으면 슬업도 포탄수업이랑 같은의미로 대경직때 후딜긴 기폭용항 박을시간에 포격을 더 할수 있으니깐요..
랜스나 건랜스같은 방어 성능이 좋은 무기로는 그냥 막아버리는 게 낫더라구요.
다른 스킬 챙기기도 수월하구요.
근데 간혹 배 밑에 들어가서 패고 있는데 뒤통수 쪽에서 포효해서 비틀거릴 때는 귀마개가 그립긴 합니다 ㅋㅋㅋㅋㅋ
2개만 넣어도 많이 편하더라구요.
무페토잡으면서 느낀거지만, 약한 공격을 맞는경우에
미묘하게 짜증나는 빨간색게이지가 금방 찹니다.
철벽 건랜스 하는 저로썬. 옆에서 후려치고 . 가강해도 깎이는 체력을 보면
조복주가 많이 편한거같아요 (편의성과 생존면에서)
편하니 어려운걸 도전안하게 되는.. ㅋㅋ
그러다보니 가드했지만 들어오는 데미지나 짤딜로 받는 데미지는
그냥 포격으로 때려서 회복해버리는 게 더 편해지더라구요.
그게 익숙해지니까 조복주는 자연히 안 쓰게 돼서... 아 물론 있으면 좋죠!
임라드리스 님께서 회피로 후딜캔슬을 하는 게 더 안정적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처럼
저는 프리딜타임이라도 딜링을 조금 일찍 멈추고 가드를 올리고 있다가
확정적인 타이밍에 짤딜을 넣는 게 더 안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느 것이 더 낫다. 는 우열을 가리려는 표현은 지양해주셨으면 합니다.
건랜스의 필수스킬에대해서 잘 설명하신거같아요.
다른 스킬들도 설명을 하고 싶었지만 그러자니 적어야 될 게 너무 많아서
그냥 제가 주로 챙기는 스킬들만 끄적여 놨습니다 ㅠㅠㅋㅋㅋㅋ
슬링어 장전수 업 스킬에 따른 각 슬링어 지속시간 실험글입니다
가드강화로만 막을 수 있는 공격은 일반가드나 파워가드나 똑같이 가드강화 있어야 막을 수 있음
오해의 소지가 있으니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포격 타입과 포격 레벨이 동일한 장비 중 녹색 이상의 예리도가 가장 긴 건랜스를 찾아 써서 그런지
예리 스킬을 안 띄워도 부족하다고 느껴지질 않아서 취향의 영역이라고 분류를 한 거였습니다.
무페토가 업데이트 되고 나서는 포격 타입과 용산용의 진수를 제외하면 전부 예리도를 올려서 쓰다보니 더 그랬고요.
근데 풀버로 운영할땐 예리도가 엄청 갈려나가는데, 콕펑은 펑펑콕펑으로 콕을 최대한 거리조절용으로 쓰면서 운영한다면 참격 비중이 낮지만, 풀버의 경우는 참격 비중도 상당하고, 요즘은 3조라+3용문이나 브라키셋으로 회심,약특,초회심을 끌어와서 회심80~100%까지 맞추고 참격비중을 최대한 늘리는 커스텀을 많이 하니까요. 그런데 기껏 참격 효율을 올린 회심 커스텀을 했는데 예리가 풀버 몇방 쏘고 파예리까지 갈려나가면 커스텀의 의미가 많이 퇴색되죠.. 특히 풀버는 내려찍기 세로베기가 심안이라고 해도 올려베기와 수평찌르기-퀵리를 시동으로 많이 쓰는데 파예리까지 떨어질 경우 튕김이 너무 심하기 때문에 이러면 심안주가 오히려 필수가 되버리구요.
그런데 회심 커스텀을 할 경우 스킬의 여유가 없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생존스킬이 꽤나 빠지게됩니다. 슬링어나 체증, 회성5중에 하나는 포기해야하죠. 그래서 본인이 만약 풀버를 할지라도 생존스킬을 더 빼기는 싫고 안정적인게 좋다면, 회심 커스텀을 안하고 포격만으로 운영하면서 그냥 심안주 하나 박고 퉁쳐도 되겠죠. 개인적으로는 저도 회심커스텀+명검호석 사용중이고, 다른 잘하는 풀버 장인 분들이나 TA영상에서도 회심+예리 커스텀이 많이 보이기 때문에 말씀드렸습니다. 아무래도 콕펑,모아,풀버의 스킬 우선도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스킬이 물론 취향의 영역이라 좋고 나쁨을 가르기엔 주관이 많이 들어가는건 어쩔수 없죠. 예를들어.. 최근 건랜 유저들이 가성가강 다 빼버리고 회성3~5로 전환하시는 분들도 꽤 많고, 저도 가성을 아예 안쓰기 때문에 완전히 제 주관으로만 본다면 가성을 3티어로 놓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아직 가성을 쓰시는 분들이 더 많을거라 생각되고 가성은 충분히 좋은 스킬이기에 객관적으로 보면 1티어가 맞겠죠.
예리도도 모아쏘기냐 풀버냐, TA냐 인땅이냐 뭐 이런거에 따라서 충분히 의견은 갈릴거라 생각됩니다. 아예 모아쏘기 기준. 풀버 기준. 식으로 스타일과 용도에 따라서 평가하는것도 좋다고 생각되네요.
철벽 + 포격 올인 + 생존기 스타일이 제일 저랑 잘 맞아서
타임어택 영상이나 최신 셋팅은 아예 찾아볼 생각을 안 했습니다 ㅠㅠ
온라인에서조차 자가격리를 하고 있는 나란 우물 안 개구리...
일단 쓰려던 것들만 마저 끄적거려놓고(?!) TA 영상이랑
커스텀 게시판 탐방 좀 해서 최신 트랜드를 익히도록 하겠습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저같은경우는 스킬을 조금 종류별로 나누는편인데.
방사형의 경우는 무조건 모아쏘기 운영을 하는편이라 집중을 넣습니다만.
사실 무페토 건랜의 등장으로 예리도 스킬을 궂이 따로 쓸필요없다는 편리성이있긴하죠(근데 사실 이것도 예리도 때려박는거라 스킬이라봐야할수도?)
그외에는 회피 강벽 가성, 슬링어장전 등을 챙겨도 스킬이 남는편이라 저는 치유력에 좀 세팅을 하는편입니다.(치유주 3개와 피흡2레벨이면 엄청난 빨대가됩니다.)
그리고 확산형의경우는 아무래도 스타일에 따라 가장 나뉘지않을까싶네여. 저의경우는 확산은 펑펑만 자주하는편이라.스킬이 가장 널럴한편이긴합니다.
그리고 일반형이 문제인데. 아무래도 많은분들께서 이부분에서 가장 고민이많지않을까싶네요. 저도 마찬가지고요. 일딴 무엇보다 기존 건랜스 필수형이라볼만한. 포술 강벽 가성에 회피 체력등을 소유한상태에서 예리도를 억제할수있는요소와 회심까지챙겨야합니다. 가장 난이도가높지않을까싶네요 ㅎㅎ
그리고 스킬에 여유가 되면 회복량 UP을 띄우는 편이고요.
일반형 풀버스트의 경우 저는 그냥 참격에 관련된 스킬은 포기했습니다.
확산형 콕펑에서 콕과 마찬가지로 그저 포격을 좀 더 수월하게 쓰기 위한
선모션으로만 취급하고 회심이나 데미지 증가를 버리고 나니까
셋팅에 여유가 좀 생기더라구요.
예리도도 처음에는 장인도 욱여넣어보고 칼날 연마도 달아보고 했는데
제 컨트롤이 후달려서 어차피 포격 데미지에 문제가 생기는
노란 예리까지 떨어지기 전에 몬스터가 맵 이동을 해버리더라구요.
그때 숫돌질을 하고 따라가곤 하다보니 크게 중요하게 느껴지지 않아서
취향의 영역으로 미룬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