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내용은 일본 유투버 '皆で一緒にモンハンライフ' 의 영상 내용을 가져온 것입니다.
제 일어 실력은 그리 좋지 못합니다. 그냥 보고 듣고 적은 부분도 있고, 번역기의 도움을 받은 부분도 많습니다. 
일어가 원활한 분은 영상을 직접 시청하시길 권장합니다.
제가 옮겨오는 과정에서 실수한 부분이 있으면 짚어주시면 더욱 좋구요.


저는 실험영상의 결과값에 개인의견을 덧붙여서 가져오지만
영상에는 해당 결과를 얻기 위한 실험과정이 모두 들어가 있으므로
과정이 궁금하시거나 결과물의 수치가 의심스러울 경우
원본 영상을 시청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제가 영상을 통째로 번역하는 게 아니기에 최종요약표를 들고 왔습니다만
영상에는 아주 상세한 기초설명, 프레임이 무엇인가, 어떤 방식으로 실험했는가에 대하여
전부 나와 있으므로 아래의 표와 함께 참고하시면 더욱 좋을겁니다.

본편의 영상은 실험영상 중 핵심을 추려서 27분.
아래의 검증영상은 실험과정 중 방송을 켜고 한 10시간 분량.
미방분량까지 20시간 정도가 걸렸다고 합니다.




10시간짜리 검증영상.











( 14프레임째의 ※ 붙은 항목은 원본에서는 바로 위의 13프레임과 같은 '식사회피[소]+거품의춤2' 였습니다.
실험의 맥락상, 이 부분은 표를 만들 때에 오타가 난 것이라고 추정, 식사회피[대] 로 임의 수정했습니다 )


상한은 회피성능5렙의 14프레임이고, 다른 요소들과 중첩해도 이 이상으로 올라가지 않습니다.
상한을 넘지 않는다면 회피성능에 영향을 주는 스킬들끼리는 합산되어서 중복적용됩니다.








본문의 표 스샷에도 적어놨지만
각 무기 별 기술의 정확한 명칭 번역에 대해 전혀 자신이 없습니다.
대충 알아서 잘?!? 봐주시기를 부탁드리며 너무 심하게 잘못되어서 정정해야할 부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수정 반영하겠습니다.

스탭과 일반 회피동작의 차이점을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덧붙이자면
대놓고 구르면 일반회피
구르지 않고 발을 바닥에 붙인 채로 미끄러지듯 슥 움직이는 동작이면 스탭
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스탭쪽이 간결하게 움직이고 후딜레이가 짧아서 바로 공격으로 연계할 수 있는 반면
무적시간은 좀 짧습니다.

(그나저나 한손검 미끌베 무적시간 장난아니네요)








익히 알려진 대로, fps 가 높으면 회피무적시간에서 손해를 봅니다.
특히, 양쪽 모두 회피성능이 아예 없을 때의 차이가 좀 크게 느껴집니다.
대체로 60fps 일 때에 30fps 보다 회피성능 1레벨~1.5레벨 정도를 손해본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PC스팀 등에서 fps 를 더욱 높게 끌어올렸을 때에 60fps 보다 더 많이 줄어드는지는 이 실험에서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와일즈의 회피복장.





월드의 회피복장.


의외로 잘 알려지지 않은 부분인데
월드의 회피복장에는 '무적 시간이 길어진다' 고 명시되어 있으나
와일즈의 회피복장에는 해당 문구가 빠져 있습니다.

즉, 와일즈의 회피복장은 무적시간에 대한 보너스가 없습니다.
맨 위의 표와 같이 회피성능과 회피성능에 영향을 주는 다른 스킬들의 무적시간만큼만 그대로 가져가며
회피에 성공할 시에 특유의 모션(몸을 공중으로 튕기면서 덤블링하는)이 나오고
공격력 버프 효과를 가집니다.

더 이상은 생존/수비적인 부분에 보너스가 거의 없는 복장이고 
(프레임회피에 성공했을 시에 특수 회피모션이 나오면서 일반 회피보다 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공격적인 부분이 강조된 복장이므로
회피성능을 넣지 않은 세팅에서 생존용으로 회피복장을 넣지 않는 쪽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