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내용은 일본 유투버 '皆で一緒にモンハンライフ' 의 영상 내용을 가져온 것입니다.
제 일어 실력은 그리 좋지 못합니다. 그냥 보고 듣고 적은 부분도 있고, 번역기의 도움을 받은 부분도 많습니다. 
일어가 원활한 분은 영상을 직접 시청하시길 권장합니다.
제가 옮겨오는 과정에서 실수한 부분이 있으면 짚어주시면 더욱 좋구요.


저는 실험영상의 결과값에 개인의견을 덧붙여서 가져오지만
영상에는 해당 결과를 얻기 위한 실험과정이 모두 들어가 있으므로
과정이 궁금하시거나 결과물의 수치가 의심스러울 경우
원본 영상을 시청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조사퀘스트에는 몬스터 자체의 난이도에 따른 고정된 등급과 별개로 각 몬스터의 개체강도가 존재합니다.

스크린샷 우측 상단의 파란 네모는 고정값. 
'수호룡 안쟈나프 아종' 은 5성 퀘스트입니다.

하지만 퀘스트들을 받아보면 아시겠지만 몬스터 그림 위에 진홍색으로 표시된 값이 몬스터마다 변한다는 것은 다들 게임 플레이하면서 확인하셨을 겁니다.
게임 내에서는 '개체 강도' 라고 표현되며, 아마 똑같은 안쟈나프, 똑같은 도샤구마라도 조금 더 약한 놈이 있고 강한 놈이 있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표시되는 것이라고 봅니다. 

저 마크를 뭐라 부르기 애매하니 이 글에서는 '별' 이라고 표현하겠습니다. 
위 스샷의 수호룡 안쟈나프 아종은 3별짜리 몬스터겠네요.



일반 몬스터는 1별에서 5별까지 나옵니다.
역전 몬스터는 3별에서 5별까지 나옵니다. 
(아마도 역전 1~2별은 없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같은 별의 같은 몬스터는 체력이 같지 않습니다.
같은 별 내에서도 체력은 5단계로 구분됩니다.
다만, '3별의 체력 가장 낮은 몬스터' vs '2별의 체력 가장 높은 몬스터' 에서
낮은 별의 몬스터가 높은 별의 몬스터보다 체력이 높은 경우는 확인 되지 않았습니다.
(얼추 비슷하게 따라잡긴 합니다)
균일하지 않고 소폭의 변동이 있다 정도로 받아들이셔도 좋겠습니다.


퀘스트의 제한시간은 몬스터 체력의 높고 낮음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일반, 역전 모두 4별 이상은 체력이 확 올라갑니다.
실험 대상이 차타카브라여서 다른 몬스터들도 비슷한 경향을 보이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래와 같은 정도의 차이를 보입니다.
1별 : 약 8500 가량
2별 : 약 9500 가량 (1별+1000)
3별 : 약 1만 가량 (2별+500)
4별 : 약 13000 가량 (3별+3000)
5별 : 약 15500 가량 (4별+2500)

역전3별 : 약 12000 가량
역전4별 : 약 14500 가량 (역전3별+2500)
역전5별 : 약 17500 가량 (역전4별+3000)


몬스터 2마리를 잡으라는 퀘스트라고 해서 몬스터의 체력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낙석은 몬스터의 최대 체력에 4% 고정 대미지를 입힙니다.
(큰 낙석이라던가 다른 환경함정은 다를 수 있습니다)



TA 등 클리어 시간을 기록하는 데에 민감한 분이라면
최대한 체력 적은 몬스터 퀘스트를 찾는게 중요할테고
가급적 3별 이하의 몬스터를 대상으로 하는게 좋을겁니다.
다만 시간 기록에 신경 쓸 정도의 헌터라면 체력 적은 몬스터가 들어간 퀘스트를 찾는게 우선일지, 
아니면 환경적으로 캠프에서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퀘스트를 찾는게 우선일지
고민을 많이 해보셔야겠습니다.



개체 강도에 따라 체력 차이가 나는건 사실 
보상 파밍 위주의 평범한 일반 유저에게는 크게 중요한 요소는 아닌 거 같구요.

[ 보상 구질구질한 역전 3별 알슈베르도 vs 내가 원하는 보상 빵빵한 역전 5별 알슈베르도 ]

대부분의 유저는 몬스터의 체력이 어쨌건 후자를 택할 거 같네요.
두 퀘스트가 동일 수준의 보상이 나온다면 체력이 낮은(별이 낮은) 퀘스트가 좋은 퀘스트겠죠.



사실 이번 작품의 2마리짜리 퀘스트가
1마리 짜리 퀘스트 두개를 합쳐놓은 개념이라서 얼추 짐작할 수 있는 부분이긴 했지만
구작들의 '여러마리 잡는 퀘스트는 몬스터 하나하나의 체력은 조금 낮다' 에 익숙하셨던 분이라면
이번 작품에서는 그렇지 않다는 점을 확인해두시면 좋을 것 같네요.


이 실험에서는 별에 따른 몬스터 공격력에 대해서는 실험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