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든 평가의 기준은 2차 전직, 본대륙까지만 나온 상황(2024.01.03)을 기준으로 했다.
▶ 3차 전직으로 좋아지는 경우에는 밑에 첨언했다.
궁수는 잘 모르겠어서 평가는 없는데... 그냥 하지 않는게 좋다.
▶ 모든 평가는 주관적인 의견이지만, 직업 평가글들이나 세간의 인식 등을 참고해 작성했다.
우선 처음 시작할 때 직업을 고르려 한다면, 크게는 4개의 범주, 세부적으로는 10개의 범주가 있겠다.
괄호 내의 이름은 어떤 직업인지 헷갈리지 않도록 본메의 직업명을 작성한 것이다.

참고로 나는 전붕이 키우다가 빡쳐서 썬콜 키우고 있음...
--------------------------------------------------
1. 전사 ★
흔히 전붕이로 불릴만큼 기동성과 ~30까지의 성능은 좋지 않으나 
2차 이후 마스터리를 찍고 나서는 왕귀해서 데미지가 그나마 세다.
그러나 2차까지의 과정이 매우 힘들고, 인식이 매우 안좋다.
 
- 파이터(히어로) ★★★
분노가 있다는 점에서 파티 사냥을 잘 받아주고, 타 전사 대비 세다.
타파전이 했던 근본 직업이라는 뽕이 좀 있다.

- 페이지(팔라딘) ★
파이터에서 분노를 위협으로 바꾼 직업으로, 3차가 없는 지금은 쓰레기다.
둔기 주문서 가격이 비교적 싸다는 점이 그나마 장점이다.
> 3차 후에는 속성 공격이 생겨서 좋아진다.

- 스피어맨(다크나이트) ★
현재로서 스피어맨을 할 이유는 크게 없다.
> 3차 후에 왕귀하는 직업이라서, 3차까지 보고 키우는 직업이다.
--------------------------------------------------
2. 궁수 
초반엔 그래도 원거리라 전사보다는 할만하다.
- 사수(신궁)
- 헌터(보우마스터)
--------------------------------------------------
3. 법사 
모든 레벨에서 타 직업 대비 좋은데, 초반 물약값을 버티기 힘들 수 있다.
그러나 그것만 버티면 개미굴도 20 언저리에서 갈 수도 있고,
타 직업 대비 꿀빨며 행메할 수 있다.

- 클레릭(비숍) ★☆
이 있다는 점에서 물약값을 아끼면서 언데드도 딜 넣을 수 있는데,
그 점 때문에 남던에서 처박혀서 사냥해야 한다는 게 너무 불쌍함...
> 3차 생기면 광역기/홀심 생겨서 좀 나아짐.

- 썬콜(썬콜) 
전직 후 거의 모든 사냥터를 약점으로 때릴 수 있어서 좋고,
광역기(선더볼트)가 2차부터 있다는 게 큰 장점임.
(사실 동바산 50 찍고 따모에서 노우 파밍만 해도 되니까)

- 불독(불독) 
파이어 애로우로 콜팟에서 필수이긴 하지만
엘나스도 없으니 그 이외의 장점은 딱히 없음.
> 3차에 독방구 채널이동이 되면 좋고 안되면 별로.
--------------------------------------------------
4. 도적 
법사와 비교는 잘 모르겠으나 상당히 좋은 직업군임.
갈색 삿갓처럼 럭이 후하게 붙은 템이 있어 육성에 편함.

- 어쌔신(나이트로드) 
그냥 셈
헤이스트라는 좋은 버프도 있어서 파티도 잘 받아주고, 
마스터리도 필요 없어서(럭키 세븐만 쓰는데, 그건 마스터리 적용 안됨) 스탯도 비교적 널널함.
템이 비싸고 표창을 맞추긴 해야 하지만, 그만큼 템들이 널널함.
> 3차 되면 플래시 점프 생겨서 기동성도 좋아짐.

- 시프(섀도어) 
세비지 블로우라는 낭만 + 딜이라는 쩌는 스킬이 있어서 좋긴 하지만...
(헤이스트 + 마스터리 + 부스터 + 세비지 블로우)를 다 찍어야 한다는 점에서
전직 후에 스탯이 조금 빠듯해서 강해지는 속도가 느림. 
하지만 헤이스트도 있고 세비지 블로우 단일 딜은 따라올 직업이 없긴 함.


끝. 피드백 받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