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다만 법적인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들은 검토하고 작성한 것이니,,
저보다 법잘알 이신 분이 있다면 피드백 남겨주시면 감사히 수용하겠습니다.
본론으로 넘어가면,
로아땡 이라는 업체가 불법적으로 존재하는 사이트인가?
-> 합법적으로 운영되고 있음.
로아땡 을 이용하는 메이플 유저는 불법인가?
-> 게임약관 위반을 하는 것. (제재 사유에 합당함)
로아땡 을 단순히 홍보하는 스트리머에게는 책임이 있나? (단순히 홍보라 함은, 이러이러한 사이트가 있습니다. 까지만)
-> 책임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로아땡 이라는 합법적인 업체를 홍보하는 것이기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스트리머가 로아땡이라는 업체가 자신이 방송하는 게임의 약관에 위배되는 행위들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홍보하고 있다면 스트리머 조차 약관 위배 행위를 알선하는 것이므로 직접적으로 제재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함.
로아땡 을 홍보한다는 이유로 메이플스토리 에서 공식적으로 제재할 수 있는가?
-> 로아땡 이라는 합법적인 사업주이자 광고주가 스트리머라는 개인에게 광고를 요청하고 계약한 것이므로 여기에 메이플스토리는 제3자인 상황이고 로아땡과 스트리머 사이에 계약을 왈가왈부할 권한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음. 다만, 로아땡이라는 사이트가 게임약관에 위배되는 행위를 알선하고 있는 것을 알고 홍보하고 있다면 위의 답과 같게, 스트리머 조차 정지가능성이 있다.
메이플스토리 운영정책(https://maplestory.nexon.com/Common/Footer/OperationPolicy) 4-2 의 맨아래를 보자. 정확하게 명시되어 있다.
여기서 메이플스토리, 넥슨이 취할 수 있는 스탠스는?
-> 로아땡, 매니아, 베이 와 같은 업체와 이를 알선하는 스트리머들을 게임약관에 위배되는 행위를 알선하고 있다는 명목으로 소송하고 현행법상 승소할 확률이 매~우 높다고 추측할 수 있다.
자 여기까지만 놓고 보면, 메이플스토리가 제재할 수 있는 충분한 근거들이 명백하게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러 하지 않고 있다. 라고 추측할 수 있다.... (알고 있어도 모른척하고 있다고 본다. 필요악같은 존재로 놔두는 느낌?)
-결론 및 개인적인 견해-
1. 메이플은 모든 유저의 온갖 정보를 다 수집하고 있다. 회원가입한 것 자체가 약관에 동의했다는거고 그 약관안에는 그런 내용들이 있기에. (당신이 어떤 키보드와 마우스를 쓰는 지, 어떤 칩셋이 박힌 하드웨어를 쓰는 지까지 전부..)
2. 현금거래를 알아도 막지 못하고 있었다. (게임이 활성화되는데에 한 몫하고 있던 필요악인 부분이었기에? 라고 생각함.) 근데 이를 신창섭님께서 현금거래의 시세와 소위 물통거래의 시세차이를 꽤나 합리적으로 줄여놨다.
캐시충전하기 위해 온갖 할인, 포인트 신공을 더해서 메포를 땡기면 현금거래와 큰~차이가 나지 않는 금액으로 메소를 얻을 수 있게 그 갭을 의미있게 줄여놨다라고 표현하면 더 정확하다.
불법으로 물통거래하다가 짤당할 위험을 갖고 거래할래, 안전하고 합법적이면서 합리적인 인게임 거래시스템을 이용할래? 를 대놓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줄여둔건 대단한 성과다.
여전히 개인 간의 물통거래는 확실하게 제재처리하고 있다. 걸리면 그냥 짤없이 유기당해져버림.
3. 로아땡이나 매니아같은 알선업체들은 중간 수수료도 챙겨야하기에 생각보다 그 세계의 물통시세가 어찌저찌하다보면 메포교환이랑 차이가 별로 안나게 되기에 쓸 이유가 없다고 판단될 만큼 낮아진다.
4. 딱히 소송해봐야 득이 될게 없는 싸움이고, 그 필요악이라고 생각되는 알선업체들을 통해서 스트리머들이 양질의 콘텐츠를 계속 제공하게끔 하므로, 결국 그쪽에서 발생한 현금도 인게임으로 다시 흘러들어와서 매출로 잡히는 상황이기에 굳?이 나서서 막을 이유가 마땅치 않은 것이다. (나름의 방관으로 인한 이득을 취하는 스탠스?)
그리고 넥슨 메이플스토리 팀이 인게임 이해도 높은 직원들이 많기로 알고 있고, 실제로 채용할 때에도 메이플에 대한 애정을 높게 보기도 한다. (아무튼 본인 경험임)
5. 스트리머들도 어느정도 규모있고 그러면 법적인 부분은 변호사 자문통해서 하고 있을거라 믿는다. 안하고 있으면 그 사람이 온전히 책임지고 하는 것이기에 알빠노. 다만, 메이플이 작정하고 칼을 뽑으면 안썰릴 스트리머는 없을거라 생각한다.
6. 우리는 그냥 각 스트리머들의 시청자이자 게임유저이기에, 약관에 위배되는 행위를 홍보한다면 홍보하나보다, 저걸 누가쓰냐, 그돈씨 메포교환한다 등의 알빠노 스탠스로 무시하고 넘어가면 서로 편하다. 왜 다들 스트리머들을 못잡아먹어서 안달이냐. 그럴 시간에 재획하던 현실스펙업을 하던 하는게 백만배 이득이다....... 진짜로...
7. 로아땡 광고주님 덕에 앵간한 대형스트리머 분들이 그 돈으로 우리의 볼거리를 만들어주고 있다. 솔직하게 메이플이 칼 뽑고 썰면 아플 사람은 로아땡 광고주님하고 스트리머분들인데 그거 알고도 하고 계신걸로 생각한다. 그렇기에 그냥 감사히 컨텐츠 보면서 즐겁게 재획하자... 대-넥슨에서 돈이 될만한 싸움은 알아서 이니시할거고 알아서 법적처리도 끝낼거다. 초거대기업인 넥슨이 이걸 모르고 있겠냐.....
제발 우리끼리 어쩌고 저쩌고 해서 스트리머 킬각잡지말자... 하등에 의미없는 짓이다요.
추가1(3/16 10:00) - 이해못하신 분들이 많은거같아서 다시 말씀드리는데 제 말이 진짜 "Thank you for providing the 볼거리 to us "하게 들리셨다면 제대로 안읽으신거같네요....
분명하게 약관위배행위를 알선하고 홍보하는 스트리머는 잘못된 행위고 처벌받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한다가 제 첫 요지였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 광고를 받고 돈을 받던 안받던 그 돈을 쓰던 말던 그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 책임을 지는건 잘못된 행위를 하는 스트리머니까 알아서 하시게끔 놔두라는 뜻이었습니다.
우리는 일개 일반인, 시청자일뿐이고 대법관도 아니고 넥슨 법무팀도 아닌데 뭐라한들 그들간의 문제를 우리가 관여할게 아니라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결국 그 책임을 물게하는 것도 결국 넥슨이 칼을 빼냐 마냐에서 결정되는거지 우리가 아무리 신고한다고 해도 회사입장에서 저 행위들을 놔두는게 회사에 더 이득이 되는 입장이면 칼 뽑지도 않을겁니다.
지금은 더 높은자리 가계신 강원기 전디렉터님도 스트리머들 암암리에 잘못된행동하는것들 알고있음에도 방송출연해서 민심잡기니 예능각잡기니 뭐니 하면서 자기가 취할 이득만 다 취하고 가셨던거랑 마찬가진거예요.
감사하죠암 우릴위햐 광고도 해주시고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