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4만 비숍 키우면서 느끼는 건데

사람들이 DPM표 줄 세우고 그걸로 딜량 약하다 호소할 때
실전 딜효율은 아예 안따지는 수준으로 말하는 거 같음..


-------

그냥 애초에 딜량을 온전히 못박는 상황/보스/스킬구조/난이도가 너무 많지 않나..


온전히 못박는 상황은 페이즈/눈금 넘어가는 보스에서 긴 극딜 가진 직업들은 그만큼 놀거고
스펙에 따라서 2분극딜이 3분극딜보다 유리한 케이스도 있고 그 반대도 있을탠데 말이죠.
하다못해 데미안 따리에서도 똥 뿌리러 올라갔을 때 딜 박을 수 있는지 차이가 있고..
허수아비와 실전 보스의 차이는 말하면 너무 길어지니까 중략..


보스는 칼로스 2페 같은 곳에서 텔포직업은 말 그대로 무호흡딜링을 넣는데
점프직업은 다른 층 포지셔닝 유지해야해서 실전딜 효율은 낮아질거고..
이 것도 다양한 케이스가 있을 듯.


스킬 구조는 소마 40초 극딜 이런거 이야기. 저런 거 실제로 다 넣을 수가 없으니까..


난이도는 솔직히 전직업 최하위 비숍 하는 입장에서 느끼는 건데
일단 내 손가락으로는 카데나/블래 이런 거 손도 못댐. 
지금 타임어택 깎는 보스들을 저 직업으로는 연습해도 '클리어'를 못할 수도 있지 않나 싶음.

그리고 대부분의 점프 직업으로 연습 많이 해봐도 지금 비숍으로 치는거보다 클탐 훨씬 안나올 것 같음.

-----------

물론 파일럿의 숙련도가 올라간다고 치고 우리 모두가 이런 컨트롤이 가능하다면



DPM표가 말 그대로 순위표가 맞겠지만 현실적으로 그럴 수가 없잖슴.

-----------


근데 그냥 솔직히 까놓고 말하면

개날먹 딸깍 + 딜효율 베리굿 직업 (대표적으로 비숍)하는 애들이
8.8챌린지 순위표에서 낮다고 똥직업이라고 진지하게 호소하는 거 보면
저 사람들은 양심이 터졌나... 라는 생각만 듬...

물론 저스펙 비숍은 인트비례 계수빨을 못받기에 상상 초월의 딜을 가진 개쓰레기 직업이 맞음.
이 부분은 솔직히 정상화 좀 해줘야 함. 진짜 답 없음...
저스펙 비숍 징징은 솔직히 인정함. 해보면 딜량이 직업 수준이 아니라는 게 체감이 됨.
여기서는 그 출중한 딜효율로 아무리 똥꼬쇼를 해도 개구림.
적당히 널널한 스펙에서 타임어택을 깎는 건 괜찮은데, 최소컷 챌린지를 하면 개쓰레기가 되는 기묘한 직업..


근데 8.4만 비숍하는 입장에선 이정도 스펙 쯤 되서 인트계수 달달하게 채우면
비숍은 난이도도 너무 쉽고 실전 딜효율이 워낙 높으니까

같은 환산이라면 데벤/제로/제논/카데나/블래 이런 애들 말고 다른 직업들은
전부 다 초저난이도 딸깍플레이를 해서 딜량 따잇할 자신 있음.
(솔직히 재들은 체급이 너무 쌔서 안될 것 같고..)


그래서 저는 진지하게 비숍이 8만대만 찍어도 개사기캐릭이라고 생각함.
전체 유저 99%의 손가락 수준에서는 날먹으로 다 따니까.
당연히 장인 컨트롤로 가면 체급에서 밀리겠지만 우리 모두가 장인 컨은 절대 아니니까.

타 직업으로는 DPM표 딜량 절대 그대로 안나오는데
비숍은 솔직히 비슷하게 나온다고 생각함.
(물론 하위 스펙에서는 이거 고려해도 숍이 인트스킬 땜에 타 직업보다 약한거고..)

상위 1%의 각 직업별 장인 컨 찍고와서 체급 호소하면 좀 그럴 듯 하지만
보통 안그러는 것 같던데... 고 있기가 좀 곤란하긴 함.. 자기객관화 부족 이슈가 아닌가..
컨트롤 나쁘다고 밸런스 이야기 하지 말란 건 아닌데, 그래도 좀 보기에는 민망하긴 함;


쓰다보니까 생각나는 건데 소마 플위 와헌 이런 건 진짜 개구린 거 맞는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