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챔 동일 직업 찬성
1. 특정 직업을 선호하며, 특정 직업에 애정이 가득한 플레이어들도 있을 것이고
이런 유저들은 그 직업으로 여러 컨텐츠들을 차별 없이 경험하고 싶을 것인데
이런 유저들의 플레이 경험을 원천차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
2. 엄밀하게 따지면 굳이 한 직업 여러 캐릭 육성을 막을 명분이 존재하질 않음.
3. 결정 90개 패치까지 들어오는 시점에서 유챔 중복 불가 설정은 
현실적인 관점으로 보면 그동안 키운 캐릭 몇개는 그냥 버리라는 것과 다를 바가 없음.
(그러게 꼬우면 같은 직업 키우지 말았어야지는 영양가 전혀 없는 말이라고 봄
꼬우면 ~ 했어야지라고 어디든 태클 걸 수 있음.)

유챔 동일 직업 반대
1. 김창섭의 기조대로라면 한 직업만 여러 캐릭 키우는 것 보다는 여러 직업을 다 키워가며 
각 캐릭의 특색과 다양성을 느끼며 플레이 하는 것에 병적으로 집착을 함 
= 고로 김창섭 입장에선 유챔 기획 의도를 고려했을때 동일 직업을 해주고 싶지 않음. 해줄 이유도 없음.
2. 동일 직업을 허용해준다면 이른바 해방 무기와 보조 돌려 쓰기가 가능(무기는 가위가 존재하지만) 
이 부분은 김창섭 입장에서 매우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을 가능성이 높음.
유챔 6직업 6캐릭은 말 그대로 무보엠에 들어가는 재화던 유저간의 거래(가위)건 뭐건 명확하게 매몰이 존재함.
여기서 해방 무기와 보조 무기를 킵하고 가는 건 매우 상당한 메리트임.
다른 유저들은 일일이 템 작하거나 구매를 해서 셋팅을 할텐데 무기 보조 돌려쓰는건 엄청난 메리트임. 
모든 유저가 이렇게 육성을 하지 않기에 일부 유저들에게만 적용되는 메리트를 그냥 둘 이유가 없기에
굳이 중복 허용을 해줄 이유가 없음.


개인적으론
극소수의 동일직업 육성 유저들도 존중해줘야 한다고 봐서 중복 허용해주는게 맞지 않나 생각함.
이미 아는 사람들은 다 알겠지만 동일직업 3캐릭 초과되는 시점에서 디메리트임.
그리고 무기 보조 돌려쓰기 메리트라고 했지만 사실 막 그렇게 엄청 드라마틱하지는 않다고 봄.
비숍 3캐릭 듀블 3캐릭 아델 3캐릭 뭐 이렇게 키우는 사람들도 다 게임 애정들여서 열심히 하는 사람들일텐데
이런 사람들의 플레이스타일이나 성향도 존중해줘야하지않나 싶음.



물론, 김창섭 성격이나 스타일 보면 동일 직업? 절대로 안 된다~ 하고 변동사항 없이
그대로 들어올거라고 봄. 그게 김창섭이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