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로
2024-12-27 11:30
조회: 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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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진 않을건데 유챔 불쾌하긴함여러 RPG 해봤고 제일 최근에 했던게 로아고
로아도 부캐릭 육성 장려하는겜이니까 대충비교함 1. 부캐 육성의 시간과 비용 말그대로 메이플은 캐릭육성에 너무 많은 노력이 필요함 로아나 던파처럼 뚝딱해서 부캐가 만들어지는게 아님. 하루할일(일퀘, 몬파) 등등으로 끝나면 부캐에 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데 메이플은 사냥을 끝도없이 해야하고 드랍, 자석펫, 야누스 등 손해보는게 한두가지가 아님 부캐에 투자하는만큼 본캐를 소홀히 해야해서 거부감이 클 수 밖에 없음 2. 부캐 육성 자체의 재미 부족 이건 사람 취향마다 다르지만 여러캐릭을 키우는데 재미를 느끼는 사람이 있는것처럼 단순 반복 작업처럼 느끼는 사람에게는 노동에 불과함 개인적으로 그냥 부캐육성 자체가 재미가 없음 3. 그럼 안하면 되잖아? 안해도 되게 냈으면 안함 ㅅㅂ 고스펙이 왜 접냐? 왜 기분나쁘냐? 안하면 안되게 출시를 하니까 그런거임 아무리 부캐를 장려한다해도 보공, 크뎀, 방무 얹어주면서 안하면 손해를 존나 많이 보게 만들어놨잖아 도태되기 싫으면 6캐릭 세렌, 칼로스 솔플하라는데 너무 막막함. 시간적으로나 돈적으로나 답이없음 4. 본캐와 부캐의 역할 본캐가 메인 이고 부캐는 서브 임 툭 까놓고 로아는 본캐 할 일 하고 남는시간에 부캐를 키움 근데 서브를 키울려고 메인을 포기하라는건 전혀 유저를 배려하지 않는거임 유챔은 진짜 많이 불쾌하고 거부감듬 철회는 안하더라도 개선은 무조건 필요하다고 생각함 *3줄요약 1. 메이플스토리는 부캐 육성에 시간과 비용이 과도하게 소모되며, 본캐 성장을 위해 부캐를 키우는 게 필수화되어 부담이 큼. 2.부캐 육성 과정이 반복적이고 재미가 부족해 유저들이 노동처럼 느끼며 불만이 커짐. 3.본캐 중심의 게임 설계가 무너지고 강제적인 부캐 육성이 요구되며, 개선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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