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즈모스 사태 이전에도 그란디스 빌드업이 늦어져서 해방 후 재미도 떨어지고 
중간값 유저가 검마 스토리 완결내기 시작하니까 인게임 재화도 남아돌아서 메소 가치는 하락세였음. 
해방 후 익스우+세칼카림 5개 더 가려고 적게는 몇백, 최소 천만원~ 최대 억단위 쓸 사람이 몇사람 될까 
검밑솔 배럭도 시작은 그란디스 빌드업 부진으로 부캐나 해방해볼까 하는데서 시작했을거임  

중간값에 해당하는 유저들이 그란디스 보스 가기 직전 스펙에 도달했는데도 그란디스 보스가 세칼카림 뿐인건 명확한 그란디스 빌드업 실패라고 봄 그리고 이건 게임 구조적 문제에서 이어졌다고 생각함 
----------------------------------------------------------------------------------------------------------------------------------


<1. 시장 규모의 확대> 

10년 전엔 100만원 정도면 엔드 컨텐츠까지 즐기던 겜
bm의 기반은 오한별 디렉터 시절에 세웠지만 시장 덩치를 키운건 강원기 디렉터 시절 
5년 전 검마 해방 2~3천만원 수준->꾸준히 신규템 비용 증가+ 리턴작, 23성 메타-> 선발대 기준 억대 게임 도달 

<2. 그란디스 빌드업 늦어지는 원인> 

2-1 스토리의 엔드 컨텐츠화 

오랜 운영으로 고레벨 구간 레벨업 난이도가 대폭 증가함에 따라 신규 스토리 접근도 어려워짐    
그로 인해 서사를 통해 유저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즐거움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음  

ex) 티르노그 이벤트는 285 카르시온 스토리 이후 시점에서 진행되나 285 미만 유저가 상당수
매번 논의 되는 이벤트 재탕도 스토리 연계로 해결될 수 있는 부분인데 스토리 친화도가 너무 낮아서 문제 


2-2 무분별한 직업 추가-> 신직업 출시 주기 길어짐 

신규 스토리를 풀면서 유저들의 기대감에 부흥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지만
기존 46직업을 관리하는 것도 벅찬데 부담이 증가하게 되므로 남발할 수 없음

2-3 지나치게 긴 리셋 주기 및 보수적인 가치 보존 
언리미티드 사태 이후로 지나치게 보수적으로 운영->신규템과 기존템 성능 간격이 좁아지고 세트옵으로 보정해서 전부위 교체 유도 
-> 중간다리 템을 출시하기 까다로워짐 -> 중간 보스를 추가하는게 힘듦

2-4 검마 스토리 미완, 여러 벙크로 인한 문제 해결 
게임 내적으로나 외적으로나 지들이 터뜨린 문제 해결하느라 시간을 뺏긴 것도 하나의 이유일 듯 


<3. 그란디스 빌드업 실패의 폐해>

3-1 주차 구간의 장기간 고착화 

보수적인 운영으로 그란디스 컨텐츠 빌드업이 너무 늦어져서 
18둘둘 스펙 구간에서 22둘둘 스펙으로 넘어가는 비용은 어마한데 추가로 즐길 수 있는 보스가 겨우 4~5종류에 불과함
아케인 보급과 6차 전직 이전 중간값에 속했던 2~3만급 유저들이 4~5만대에 다다랐는데도 보스 풀이 거의 변하지 않음 
 
3-2 기대감을 충족시킬 수단의 부재
기대감을 줄 수단이 묶인 상황에서 그나마 남은게 신규 스킬인데, 중간보스도 적고 18둘둘과 22둘둘 사이 격차가 압도적인상황에선 상황이 악화되기만 함. 그래서 이번 여름 업데이트때 민심에도 불구하고 신규 스킬을 내지 않은것으로 보임 스토리, 신규 보스, 직업, 스킬 모두 묶인 상황에서 유저들을 만족시킬 법한 수단이 뭐가 더 있을지..
매번 쇼케이스마다 편의성 패치가 메인으로 느껴진 이유가 여기 있지 않나 싶음
----------------------------------------------------------------------------------------------------------------------------------


안그래도 비싸고 직작하기 싫은 겜 해방후로 비용은 배로 내면서 즐길 컨텐츠는 더 적으면 누가 돈 지르고 싶겠음
스펙 인플레로 검마 스토리 끝을 보는 유저는 늘어나고 그란디스 스토리는 이탈하는 유저가 더 늘어나는 중인데
게임 구조 해결은 뒷전이고 콜라보하는데 급급하고 게임 경제에 직접적으로 개입부터 하려고 하니 안타까움..
콜라보 좋은데..게임 구조 해결부터 하자..아니면 문제는 계속 터질거임


칠흑 같은 엔드템들 기본 체급 올려주고 중간템 추가하고 
19~21성 비용은 올리더라도 리스크 감소 시켜서 계단식 성장 가능하게 만들고
그란디스 보스 대거 추가해서 컨텐츠도 연계 시키고 스토리도 풀고
고집 그만 부리고 레벨업 난이도랑 스토리 접근 분리시켜서
이벤트들도 스토리랑 연계하면 또인샵으로 욕도 덜먹을거 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