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의 ※ 
쌀먹옹호 아님
밑에 3줄요약 있음

1. 게임이 흥하면 자연스레 쌀먹도 같이 꼬임

2. 쌀먹이 많아지면 메소가치는 내려감
그러나 쌀먹이 매크로가 아닌 이상
시장에 풀리는 메소는 한계가 있음
그러므로 특정이상 메소가치가 내려가지 않음(게임이 망하지않는이상)
물론 쌀먹이 없다면 분명 메소가치가 더 높을것이기에 일반 유저에게 피해가 가는것은 맞음

3. 쌀먹을 없애기 위해 메소가치를 낮추면 쌀먹의 수입은 감소, 자연스레 쌀먹이 줄어들음

4. 그러나 메소가치가 내려갈수록 쌀먹뿐만아닌 모든유저도 동시에 타격을 받음
RPG특성상 게임 그 자체가 재밌어서 하는게 아님 
단순반복 사냥은 경험치와 메소를 얻기 위해하며, 보스도 몇번은 성취감이 들겠지만
보상 없이는 매주할 이유가 없음

5. 사냥은 그저 경험치 올리기에 불과하므로 고스펙 유저만 하게됨
보스도 물욕템을 얻기 위한 상위권 보스만 돌게되며
결정석 수입이 목적인 보스돌이캐릭은 돌리지 않음

6. 사실상 대부분의 노가다 컨텐츠는 의미가 퇴색되어버림
사냥보스 보상에 연연하지 않는 자기만족형 과금유저만 남게되며
인게임 수입으로 성장하는 재미로 하는 유저는 떠남

7. 밑에 깔아주는 유저가 줄어들면 위에 과금유저도 흥미를 잃고 떠남

* 3줄요약 *
쌀먹을 없애기 위해 메소가치를 내리면 모든유저가 타격을 받는다
인게임 수입이 줄어들어 사냥보스를 할이유가 없어진다
밑에 깔아주는 유저가 줄고 위에 과금유저도 같이 줄어든다

- 몇마디 덧붙이자면
쌀먹 욕하는 사람 많은데 그저 흥하는게임은 어쩔수없이 쌀먹이 붙을 수밖에 없음
그리고 쌀먹이 많아져봐야 자기들끼리 경쟁해야하므로 결국 수익이 감소하니까
무한정 쌀먹이 많아질수도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