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 게임에 밸런스 문제는 피할 수 없는 거니까 너프든 버프든 그러려니 하겠는데

ㅄ같은 결정석 시스템 -> N빵되는거 이게 ㅄ시스템임

모름지기 RPG 게임의 꽃은 보스 레이드 아님?? 그래서 신규 보스 업데이트하면 그렇게 광고해 대고….평소 사냥은 혼자 하더라도 보스 잡을 땐 다 같이 모여서 바글바글하게 협동하는 재미가 있어야지

근데 중요한 보상시스템이 기이하니까 입을 줄인다느니 이딴 소리가 나오는 거야

참여하는 사람이 많아야 보스가 쉬워지니까 이득 -> 이렇게 돼야 하는데
참여 많이 하면 보상 적게 받아서 손해 -> 이 지랄 되니까 모든 게 어그러짐

어떻게 다양한 직업+여러 사람이 참여할수록 손해가 될 수 있음?
이런 시스템 때문에 사냥도 혼자 해, 보스도 혼자 해 그냥 인게임이나 커뮤니티나 커뮤ㅜ장애밖에 없고

파티 꾸리는 거만 봐도
'무조건 동일 스펙끼리 가야 해 안 그러면 손해니까'
'전투력 6000'이 파티장 잡으면 모집 자격에 '전투력 6000' 걸어놓고 시발 진짜

보스 솔플은 인게임 내에서 유저끼리 인증하거나 시도하는 도전적인 요소가 되는 게 맞는 거지
이걸 어떻게 게임사가 일부러 유도할 수 있음?
그러다가 보스드랍템 하나 나오면
"5명이니까…. 인당 N억이네요 혹시 메소. 분배 가능하신 분? 저 메소 없는데…." 이게 시발 뭐 하자는 거냐, 회식 자리에서 술 마시고 카드 잃어버린 거냐?

제발 그냥 보스 드랍템 개별 드랍하게하고 좀 확률 공개하고 좀 많이 뿌려라 어차피 깡통은 쓰지도 못하게 강화시스템 ㅈㄴ 많이 만들어 놔서 대충 강화하다 터질 텐데

이딴 식으로 하니까 당연히 뉴비가 없지, 게임시스템이 이렇게 만들었는데 ..
스펙이 모자라도 없는 거보다 있으면 '더' 좋으니까.. -> 이런식으로 해서 같이 파티하고 시도하게 만들어야지 
그러면서 뉴비 보스 입문시키는거고 트라이팟도 딜찍이 성행인데 뉴비가 그 스펙을 어캐맞춤 유니온 키우기 바쁜데 
진짜로 손볼게많아 너무 많아 이건 그냥 이게임의 특색이라고 포장도안된다 

미래를 생각하면 
사냥터 2인개편해서 사냥 깐부 생긴거처럼 유저가 좀 같이 할컨텐츠로 만들어야한다  누구를 처내는 컨텐츠가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