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렉터의 아즈모스 관련 라이브에서 가져온 내용들을 토대로 추측해봤음 )
그리고 두 번째는 플레이적인 측면인데, 콘텐츠적으로 저는 항상 시도해보고 싶은 것으로 메이플스토리가 이제 보스, 필드 사냥으로 굉장히 구체적인 2가지 전투가 있는데(에픽 던전같이 조금 다른 부분도 있지만), 그것보다 조금 더 큰 범위로 전투 콘텐츠에서 새로운 재미를 드리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
라는 언급이 있었음
이 부분을 작성자나름의 해석을 해보자면 현 메이플의 메소수급의 대표적인 방법은 재획, 보스결정 이렇게 두가지임 그런데? 아즈모스를 도입시킴과 동시에 메소수급방식을 재획, 보스결정, 아즈모스 이렇게 3가지로 바꾸겠다는 뉘양스로 해석이 되는거같아.
------------------------------------------------------------------------------------------------------------------
여기서 중요한건 역시 운영진의 의도겠지? 운영진은 순수하게 유저들에게 메소를 더 주고싶어서
아즈모스를 내놓은걸까? 그럴리 없겠다는건 다들 알지?
운영진에게 놓여진 과제가뭘까 급격히 바뀐 잠재시스템으로 강화수단이 메소밖에없는 잠재시스템 문제, 큐브의삭제로 소모가 많이 줄어든 메이플 포인트의 사용유도 이정도가 메인과제 일거야.
여기서 중요한 라이브 내용이 관련이 있어
2가지는 좀 명확히 말씀드리겠다. 첫 번째로는 우선 이 콘텐츠는 캐릭터의 성장 수준, 그리고 콘텐츠에 대한 이해도에 따라서 메소 혹은, 그 메소에 준하는 어떤 강화 수단을 획득할 수 있는 그런 콘텐츠가 될 것이다. 지금 에디셔널 잠재능력이 메소화 되는데, 그 이후에 여러 업데이트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이고, 메소의 생산, 메포의 소비 등 콘텐츠적으로 여러 준비를 해야 된다. 아즈모스 협곡은 그러한 변화에 대응하는 콘텐츠로써 기능할 것이다.
위 본문을 보면 메소 혹은 그에 준하는 강화수단 이라는 부분이 있지? 여기가 잠재시스템 변화에 대한 운영진의 첫번째 대응방안이 될것같아 지금은 메소로만 잠재를 돌리잖아? 아즈모스 출시이후 아즈모스에서 과거 큐브에 준하는 혹은 큐브 그 자체를 제공할 가능성이 있어
이렇게 되면? 메소로만 잠재능력을 돌리는 상황에서 아즈모스라는 추가 공급처가 생기는 격이 되는거지.
여름겨울 시즌에서나 제공되던 코인샵큐브 상위 성능의 공급처를 추가시키는거야
------------------------------------------------------------------------------------------------------------------
두번째로 메포의 소비처가 있지? 이건간단해 에픽던전이랑 비슷하게 갈것같아 메포 추가로 지불하면 보상을 더 얻는식으로 하면 편해 이러면 메포소비도 늘어나겠지
재화는 코인샵형식으로 제공할 가능성이 높다봐. 스팩별로 클리어시 xx코인을 얻고 메포를 얼마 지불할시 x2배 ~ 이런식으로 지불한 메포에 따라 코인이 늘어나는식으로 그리고 그 코인을 이용해서 코인샵에서 강화재화를 사는 방식이 될거라 예상해
------------------------------------------------------------------------------------------------------------------
- 그래서 아즈모스가 검밑솔 너프랑 무슨상관인데?
=> 운영진은 순수하게 메소를 더 줄생각이 없어, 근데 아즈모스로 메소나 메소에 준하는 무언가 제공될거야
운영진은 메소를 더 줄생각이없는데 아즈모스에서 메소가 제공되니 기존의 수급처에서 메소제공량을 줄일거라 예상하고있어 기존의 메소수급처는 재획 그리고 보스결정이 있지?
근데 재획은 캐릭당 제한까지 걸어둔 마당에 여기서 더 건드릴순없다봐 결국 남은건 보스결정이지
과거 큐브사태이전 운영진은 검밑솔 결정 너프를 강행했었어 여론이 진짜 안좋았는데 밀고나가다가 큐브주작이라는 대형사태가 터지자 어쩔수없이 멈췄는데 그걸 다시 이행할거봐 아즈모스를 통해서말이지
아즈모스에서 제공되는 것을통해 버는메소의 총량은 전과 비슷하거나 약간 늘어나게 되지만 보스결정의 비중은 아즈모스에서 분할된만큼 어느정도 감소되게 바뀔것 같아.
추가적으로 이 부분에서도 관련내용이 있다생각하는데
에픽 던전의 그것처럼 모두에게 동일하게 드리는 보상은 아닐 것이다. 캐릭터의 성장 수준이나, 콘텐츠에 대한 이해도에 따라 차등하여 보상을 드리는 콘텐츠가 될 것 같다
라는언급이 있었지?
이거랑 비슷한거 있지않아? 바로 보스결정너프방식이야 일정한 상위구간보스부터는 오히려 보스결정 가격이 오르고 그 밑의 보스들은 소폭 혹은 대폭하향되는 방식이지 그 방식을 아즈모스의 보상체계에 비슷하게 옮겨놨을 가능성이 있어. 아즈모스를 통해 보스결정너프를 대신하는거지
------------------------------------------------------------------------------------------------------------------
- 그냥 우르스급의 컨탠츠 일수도 있지않냐?
=> 아날듯해 디렉터관련언급만 봐도 알 수 있어
다만 분명히 메이플스토리의 전투적인 측면에서나 경제적인 측면에서나 굉장히 중요한 콘텐츠가 될 것이라 말씀 드리겠다. 이거는 제가 업데이트 시점에 메이플NOW를 통해 자세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다
대충 트레일러봐도 사이즈도 커보이고, 무엇보다 디렉터피셜로 굉장히 중요한 콘텐츠가 될 것이라 말씀 드린다~ 라고 했으니 사이즈는 크다봐야지.
------------------------------------------------------------------------------------------------------------------
+ 추가
=> 아즈모스에서 발생되는 효과가 어떤게 있을까 생각해봤어
첫번째로 보스돌이들의 너프야
아즈모스를 통해 결정의 깡메소가 줄어들고 기존의 보스돌이 부캐들은 아즈모스를 추가로 돌아야 하는
상황이 올거야 즉 기존과 비슷한 보스돌이 메소를 얻기위해선 해야할 일이 추가되는거지
시간효율을 최고로 중요시하는 보스돌이에서 할일이 추가되는것만큼 큰너프는 없을거라 생각해
또한 아즈모스에서 메포 소비를 유도한만큼 메소돌이 캐릭들로 아즈모스를 돌경우 기존에 깡메소를 얻던것과
달리 주화방식으로 지급될가능성이 높기에 메포도 추가적으로 사용해야할거야
주보돌이 유저들이 열심히 할수록 운영진이 의도하는 월드의 메포소비가 늘어나는거지
두번째론 스팩업 욕구상승이 될것같아
이칼 이후론 보스가 띄엄띄엄있다보니 상위구간에 많은재화를 투자했는데도 도는보스는 똑같아서 체감이 별로 안나는 경우가 많았어.
하지만 아즈모스는 스펙비례 보상을 제공하는것만큼 출시이후엔 아즈모스에서 만큼은
스펙을 올린것만큼 보상이 늘어날거라 예상하고있어 유저들에게 스펙증가에 따른
인게임보상의 증가를 확실히 보장해줄수있는 수단이 될 수 있겠지.
세번째론 유저들의 직작증가야
이건 나와봐야 알 수 있는요소긴한데
강화수단의 보상을 메소보다 좋게 설계할경우 강화수단을 보상으로 선택해서
직작을 시도하는 유저들도 있을거라봐 이들이 만든매물이 경매장에 나올거고
가끔씩 말나오는 매물문제도 어느정도 해소시키려는 의도또한 있을 수 있어
---------------------------------------------------------------------------------------------------------------------------
몇개 더 중요한게 있었는데 글쓰다가 까먹었네 ㅠ
한유저의 사견이니깐 너무 신경쓰진말고 재미로 읽어줘
개인적으로 아즈모스가 메이플 역사의 중요한 지점이 될것같아서
오랜만에 길게 글한번 써봤어 당장 내일나올 콘텐츠이니 토론이나 해보자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