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욘석들은 2018년 길드 창설 이후로 지난 7년간 크고 작은 사건을 겪었고,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내부적 논의를 거쳐 적절한 조치를 취해왔습니다.


논란의 불씨가 커질 때마다 커뮤니티에 글을 올릴까 수도 없이 고민했지만 길드 내부적으로 처리된 사항을 외부 커뮤니티에 알리는 행위는 오히려 추가적인 논란거리만 제공한다고 판단하여 외부에 따로 알리지는 않았습니다.


최근 길드원으로 추정되는 분께서 길드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가지고 글을 작성해 주셨고,  결과에 관계없이 그 마음에 참 감사했습니다. 한편으로는 오죽 답답하셨으면 직접 글을 작성하셨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죄송스러웠고, 어찌 보면 지금까지 고수해온 처리 방식이 길드에 대한 인식을 악화시킨 직접적인 원인이 된 것 같아 더 이상 상황을 두고 볼 수만은 없어서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 글이 다수의 비추천을 받아서 블라인드 처리가 될 수도 있겠지만 스스로 글을 삭제하지는 않겠습니다.



1. 전 길드원 검마 먹자 환불 사건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4179090


1. 9월 30일 19시 57분 검은마법사 먹자 관련 이슈가 발생

2. 21시 54분 관련 사건 인지 

3. 22시경 당사자(전 길드원)와 연락이 닿았고 영상 및 자료가 있다고 하여 대기

4. 익일 해당 인원이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했다고 판단하여 19시경 추방 결정


길드원 추방이라는 가볍지 않은 결정을 하기 전에 더 나은 해결 방법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하여 시간을 드렸을 뿐 비매너 유저를 장시간 방치했다고 알려진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해당 유저는 사건 인지 후 24시간 이내에 추방 조치되었습니다. 


2.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4192791 <<제목 : 나 늑달인데 욘석들 ㅆ발아


해당 글에서 언급된 저희 길드원의 행동은 지극히 정상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속한 길드에 대해 부정적으로 말하는데 가만히 있을 길드원이 어디 있을까요?


3. 그 외 과거에 일어난 논란에 대한 조치


사냥터 패치 후  알박기, 아이템 대리판매, 드메템을 빌리고 경매장에 팔아버린 사건, 연마석 분배금 미지급 사건 등 비매너 행위가 적발된 경우 당일, 혹은 익일에 사건 당사자를 경고 혹은 추방 처리하였습니다. 커뮤니티에 알려지지 않았을 뿐 길드원 비매너 행위에 관한 제보가 들어올 시 운영진들은 최선을 다하여 사건 진상을 파악한 후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현재 외부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욘석들은 스펙만 높으면 비매너 여부와 관계없이 데리고 간다”, “관리자들도 방치한다”라는 왜곡된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저희 길드는 길드 가입 시 최대한 비매너 유저를 가려내기 위해 24시간 동안 제보를 받고 있으며 스펙에 관련 없이 비매너 전적이 확인되는 유저들의 가입 신청은 모두 거절하고 있습니다.


현 길드원의 경우 외부적으로 알리지 않을 뿐 비매너 행위 적발 시 사안에 따라 즉시 추방 혹은 1차 경고 후 재발 시 추방 조치를 진행하고 있으며, 모든 일은 운영진과의 친분 및 스펙에 상관없이 공정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길드 내 사건들로 인하여 피해를 보고 불쾌감을 느끼셨을 분들께 진심 어린 사과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또한 그간의 운영으로 속상해 하셨을 길드원분들께도 역시 죄송한 마음뿐이며, 책임을 통감합니다.

앞으로는 보다 성숙한 길드 운영과 함께 다시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글 내용이 이해되지 않거나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실 경우 댓글을 달아주시면 최대한 답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