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수있는 컨텐츠 중 하나가 바로 업적이라고 생각함.

게임 내 캐릭터의 스펙이 캐릭터 정보창에 수치화되는거랑 별개로 내가 애착을 갖고 게임을 해 온 기록이 남는 시스템이 바로 메이플 업적인데, 최근 업적을 보면 신지역 탐험+신규 물욕템 획득+이벤트성 업적에 치중되어 있음이 보임.

기존의 직업별 특수 보스처치 업적이라거나 구사일생 생존 업적, 위대한 소울 종류별 획득 등의 독특하고 재밌는 업적이 많았는데 최근엔 줄어든 기조가 조금 아쉬울 따름..

코젬 획득 업적처럼 솔 에르다 조각 10/100/1000/10000개 획득 업적이라든가
반마력 획득 업적처럼 솔 에르다 기운 획득 업적
녹옥/홍옥/흑옥/백옥 보스반지상자에서 종류,레벨별 반지 획득 업적
데브+고근, 루컨마+블하 처럼 물욕템 동시 획득 업적

+ 더 나아가 일정 수준에선 상한선을 없애고 명예 업적 느낌으로 계속해서 카운트 해주는 시스템 도입도 괜찮다고 생각함.

엘나스 출시 시점부터 게임 플레이해왔고 운영이나 과금유도 등에 대한 부분을 다 떠나서 메이플스토리 ip에 대한 애착이 강해서 게임성 자체가 더 보강됐으면 하는 마음에서 새벽에 조금 끄적거려봄..

김창섭 디렉터 부임 후 게임성 자체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고 개발 방향에서 그 고민이 보인다고 생각해서 개인적으로 문의도 계속 넣어볼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