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뚫스킵, 보스 컷신 스킵도 넣어준마당에 노블로 플탐늘리겠다는건 어불성설인거같고, 

최상위 유저들은 메소 재사용까지 넣어가면서 노블로 트라이 횟수 제약주고싶어하는건 매우 꼬와도 얘네가 그렇게 하고싶다고 한다면 유저입장에서 어떻게 할 수 없는 부분이니까 

캐릭터 별로 보스 최단 클리어 기록 저장해서

일정 시간 이내에 클리어하면

까리하게 "메르세데스의 가호(루시드 보스맵 한정 버프)" 이딴 이름 붙여가지고 

해당 보스 맵 한정 노블이랑 중첩안되는 상시 노블 버프를 주는거임

비접속시 쿨 안도는것부터 해서 노블이라는거 자체가 얘네가 유저 플탐 늘리려고 넣은 시스템이기도 하고, 노블이 그냥 삭제되면 디플레가 심각할거고, 전체 상시화를 하면 인플레가 심각할테니 

사냥에서 돌려쓰고 싶은 사람들은 돌려쓰고, 최상위유저들은 노블기다리던가, 메소 부어가면서 무한리트 하던가 하라고 하고

이정도면 컨텐츠 소모속도도 조절하고 인플레도 안일어나고 길드 필요성도 유지하고 전력낭비도 줄일 수 있고 저 클탐 기준을 충분히 높게 설정만 하면 주보돌이 양산 난이도 이슈에서도 나름 자유로울수도 있고 
충분히 괜찮은 타협안 아닌가? 

정펜이랑 더불어서 노블 쿨 돌리기 이것도 진짜 개선이 시급한거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