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버프 너프

· 엔젤레이

· 엔젤레이 VI

· 바하뮤트

· 디바인 퍼니시먼트


엔레+디바인은 똑같은거고 최종뎀 -10%
바하뮤트는 3초에 1타씩 치고 거기에 성속성공격 최종뎀 25% 1회씩 올려주는거인데

단순 엔레로 전분쳐보면 기존 30초 딜링 1조3300억 -> 1조 2645억으로 약 최종뎀5% 차이나고

(환경동일 공속8단계 허수스펙동일 아케인에임5스택 무아,카인링크,일필,모도 링크 해제 엔레 0스택시작)


여기에 극딜기인 디퍼도 너프 당했음
 

기존 공식 (8스택):

  1. 스택 1개당 1초 = 1스택 소모 → 8스택이면 8초 동안 공격
  2. 1초에 5타씩, 1타당 10회 공격 → 8초 동안 공격 횟수는 8초 × 5타 × 10회 = 400회
  3. 공격 1회당 535% 데미지 → 400회 × 535% = 214,000% 데미지

변경된 공식 (5스택):

  1. 스택 1개당 1초 = 1스택 소모 → 5스택이면 5초 동안 공격
  2. 1초에 5타씩, 1타당 10회 공격 → 5초 동안 공격 횟수는 5초 × 5타 × 10회 = 250회
  3. 공격 1회당 715% 데미지 → 250회 × 715% = 178,750% 데미지

% 차이 계산:

  • 기존: 214,000%
  • 변경 후: 178,750%

이 두 값을 비교하여 차이를 계산하면:

차이율=214,000178,750214,000×10016.46%text{차이율} = frac{214,000 - 178,750}{214,000} times 100 approx 16.46%

즉, 변경 후 최대 충전량이 5스택일 경우, 기존 8스택과 비교하여 약 16.46% 데미지가 감소합니다.


여기서 만약 6분 딜사이클을 돌린다는 가정하에 6분 이후 극딜 사이클 고려해서 풀스택을 남겨두고 딜한다는 가정하에


1. 기존 스택 (8스택, 8.5초에 1스택 충전)

첫 풀 스택:

  • 첫 8스택 사용: 214,000% 데미지 (400회 × 535%).

스택 충전 및 사용:

  • 6분 동안 충전되는 스택 수는 360초 ÷ 8.5초 ≈ 42.35 스택이지만, 마지막에 8스택을 남겨야 하므로 42.35 - 8 = 34.35스택만 사용 가능합니다.
  • 34.35 스택 사용 시:
    • 공격 횟수: 34.35 × 5타 × 10회 = 1,717.5회.
    • 데미지: 1,717.5회 × 535% = 918,862.5%.

최종 총 데미지 (기존):

  • 첫 8스택 데미지와 34.35스택 사용 데미지를 합하면:214,000%+918,862.5%=1,132,862.5%.214,000% + 918,862.5% = 1,132,862.5%.

2. 변경된 스택 (5스택, 12초에 1스택 충전)

첫 풀 스택:

  • 첫 5스택 사용: 178,750% 데미지 (250회 × 715%).

스택 충전 및 사용:

  • 6분 동안 충전되는 스택 수는 360초 ÷ 12초 = 30 스택이지만, 마지막에 5스택을 남겨야 하므로 30 - 5 = 25스택만 사용 가능합니다.
  • 25스택 사용 시:
    • 공격 횟수: 25 × 5타 × 10회 = 1,250회.
    • 데미지: 1,250회 × 715% = 893,750%.

최종 총 데미지 (변경):

  • 첫 5스택 데미지와 25스택 사용 데미지를 합하면:178,750%+893,750%=1,072,500%.178,750% + 893,750% = 1,072,500%.

최종 결과 비교:

  • 기존 스택 데미지: 1,132,862.5%
  • 변경된 스택 데미지: 1,072,500%

따라서, 6분 딜 사이클에서 마지막에 스택을 남기는 조건을 추가하면, 변경된 스택 시스템은 기존 스택 시스템에 비해 약 5.33% 낮은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차이=1,132,862.51,072,5001,132,862.5×1005.33%
text{차이} = frac{1,132,862.5 - 1,072,500}{1,132,862.5} times 100 approx 5.33%


첫 풀충전기준으로도 딜량 저렇게 떨어지는데


충전시간도 기존 8.5초 -> 너프후 12초 로 바뀜 


여기에 프레이 너프까지 합산하면

현재 내 인트스텟이 마을기준 7.7 

메용 + 메용2 + 주스텟물약 =8.5 

메용 + 메용2 + 주스텟물약 + 웨폰4 = 11.6

인 수준인데
기존 프레이는 최소 최종뎀 5% + (2500p => 1%) 수준임 
웨폰시 프레이는 풀프레이 50%
리레시 프레이는 39%정도 나오는데 

변경된 프레이는 최대 39%까지 밖에 안오름
그러면 웨폰을 쓰나 리레를 쓰나 컨티를 쓰나 메용2 + 주스텟인데
메용 + 메용2 + 주스텟물약 = 8.5 
기존 6% + 28%(최대33%) => 34%
리브라는 파티원 최대 105 -> 45% 뎀퍼로 바뀌었고 기존 변경점은 웨폰 미적용뿐이니까 대충 
뎀퍼 웨펍4 켰을때 차이 INT 31000/1250 = 24.8%정도 너프


이제 이러고 버프된거는 평딜 최종뎀 10%정도

이번 밸패 수치 요약하자면 
제기준 템환 7.5만 숍 

너프
디퍼 (평균 최종뎀5%, 첫극딜 최종뎀 -16%)
엔레최종뎀 -10%
바하무트 디버프 최종뎀 -5%급
프레이 최종뎀 -11% (다만 지속시간 좀 길어짐) 
리브라 뎀퍼 -24%

버프
마스터 매직 최종뎀 +10% 
프레이 가동률 35% 정도 늘어남
        3분프레이 42초 -> 57초 
        2분프레이 14초 -> 19초 


간단 정리
고점너프 , 저점너프 , 극딜너프 , 평딜강화 

패치내역보면 딜량 하위권으로 내려버리고
시너지도 좀 죽이는데
그래도 시너지자체의 존재의의는 두겠다 
다만 전처럼 너무 과한 시너지는 주지 않을것이다 하는 느낌의 패치인듯

숍이 워낙 스택형 스킬이 많아서
완벽한 정리글은 아니지만
다만 이런 느낌이다 정도로만 봐주심 될듯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