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람의 영약'

다들 리부트 일반화에만 꽂혀서 정신없느라 밸패는 또 묻혀버림...
이거 다들 갓패치라고만 생각하는데 반은 맞고 반은 틀림.

"아니, 원래 젬내고 와헌, 숍 찾아다녀야했던거 겨우 200만에 하울링이랑 어블 둘다 준다잖아."

"너 젬받고 버프 팔아먹는 빅캣맘 와선족임? 정상화(실직) 당해서 돌아버림?"

인장보면 알겠지만 퓨어딜러로서 200만메소로 저거 둘다 준다? 진짜 쌍수들고 환영임.
평소에도 버프 찾아다니는거 귀찮아서 맨몸으로 보스 다니는데
저거 패치되면 쿠팡으로 산 펩시제로마냥 쌓아놓고 마실거임.
근데도 왜 불태워야되냐?



9.9 챌린지 DPM 표인데 보면 카인, 메르를 제외하면 궁수직업들 다 아래에 쳐박혀있는걸 볼 수 있음
근데 챌린지 조건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3904992) 중에 궁수직업들 찐샾 금지가 있음
숍밑 궁수들 다 찐샾캐릭이고, 와헌은 하울링, 찐샾 2중으로 금지당함
그래서 와헌이 DPM꼴찌인건 당연한거고
원래는 하울링이랑 찐샾 쓰면 얘네 다 비숍이랑 비슷한 정도로 맞춰질거임
근데 세이람 들어와서 버프 평준화되는 순간 와헌은 다시 45캐릭한테 프레스 당해야함

솔직히 200만 메소만 내면, 200만 지르면 
하울링, 찐샾, 찐어블(하이퍼포함) 다 해준다는데
이거 안 살사람 있음?
쌀먹하는 쌀숭이조차 이거 먹고 상위 보스 하나 더 잡아서 결정석 버는게 이득인데?

세이람의 영약이 갓패치인건 맞는데, 이걸 낼거면 적어도 밸패를 하고 내든지,
아니면 찐샾궁수들, 특히 와헌한테는 보상패치라도 적용해줬어야 된다고 봄.
(솔직히 이러면 비숍도 포함이긴한데 그러면 진짜 인벤 폭발할것 같아서 제외함)





그런데도 밸패 없이 세이람의 영약이 도입되는 이유가 뭐냐?
모순적이게도 밸패 때문임.


인벤러들 중에 그거 기억하는 사람 있을지 모르겠는데
올해 초에 한창 블라인드에서 메이플 근황 같은거 퍼나를때
'밸런스 쥐고있는, 전직업 밸런스 깎는거 가능한사람 딱 한명 있었는데 퇴사해버렸다.'
라는 글이 있었음.
그때만 해도 그냥 메이플 인식 깎는 루머정도라고 생각했는데,
스우 리마스터부터 시작해서 림보 퍼클 이벤트, 그리고 이번 8월 라이브까지 보면서
이 루머가 진짜가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 정도임.


밸패를 안(못) 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인데
1. 리부트 정상화(일반화)에 집중하느라
2. 밸패에 쓸만한 제대로 된 지표가 없어서
둘 다 해당된다고 생각함




얘네 옛날에 DESTINY 때 나온 진힐라 솔플 클리어타임인데
한창 금강선의 로아 쇼케이스랑 극심하게 비교당하던 시절에 
'우리도 내부지표 있어요.' 라는 느낌으로 자랑스럽게 보여줬었던거임


근데 장담컨데 얘네가 가진 지표 중에 이게 밸패에 쓸만한 유일한 지표라고 생각함
우리야 보스 클리어 지표로 환산도 쓰고 시너지나 이것저것 많이 따지지만 
스펙 스펙트럼도 워낙 다양하고, 1인부터 6인까지 인원수도 제각각
보스들도 죄다 패턴이랑 컷신 때문에 무적타임 따로, 딜타임 따로
1극팟, 2극팟, 평딜때마다 도망다니고, 비석컨에
클리어타임도 1분부터 30분 꽉채우는 것까지
워낙에 기록들이 천차만별이다보니 이걸로 밸패한다? 어림도 없음


근데 최근 업뎃된 스우, 림보 보면 퍼클이벤트랑 병행해서 냈고, 크게 억까라고 할만한 패턴이 없음.
결국 낮은 스펙으로도 클리어하려면 평딜을 억지로 욱여넣으면서 빌드를 깎아야하고
이렇게 클리어한 기록은 이상적인 지표가 될 수 있음.
심지어 죽을 일도 잘 없으니까 비석 세우고 극딜 쿨돌때까지 3~40초동안 기다릴 일도 없으니
클리어 기록도 크게 튀지 않아서 오염된 지표도 적을거임
특히나 6인 보스가 아니라 2인, 3인 보스로 나온 것도, 
솔플 아닌 지표까지 밸패에 끌어다 쓰려는 목적도 있다고 생각함


특히나 이번 업데이트 중에서 '챔피언 챌린지'
여기에 3캐릭 진힐라 솔플이 있는 이유도 결국 밸패 지표 모으려고 하는거임
본캐야 솔플 뭐 1~2극이면 끝나니까 지표로서 쓰는 의미가 거의 없는데
이걸 3캐릭이나 한다? 부캐는 몰라도 부부캐는 거의 최소컷 수준으로 깎아야함.
특히나 진힐라는 메이플 모든 보스 통틀어서 억까도 거의 없고
패턴이나 컷신에 낭비되는 시간도 제일 적어서 평딜 넣기 좋은 보스임(솔플기준) 
얘네는 결국 이 세번째 꽉 채워 깎은 부부캐 클탐을 노리는거임.


제대로된 QA 팀도 없어서 퍼클 이벤트조차 테섭에 신규보스 먼저 내서
유저들한테 버그 찾게 하고 (이것조차 정식패치에 버그투성이) 
정작 퍼클 이벤트는 육상 100m달리기 선착순 시키는데
몇 시간을 허수아비 치고, 보스로 실전딜 내면서 밸패할 팀이나 있겠음? 그것도 46캐릭을?

근데 더 값싸고 양질의 표본 많은 노동력 있잖아. 누구? 너희들.
우리보고 또 지표 깎아오라는거지.


결론적으로 세이람도 와헌 받은 클탐, 못 받은 클탐 평준화 시킬 목적인거임.
편의성 개선이라는 가면을 씌워서.

3줄요약)
1. 세이람의 영약 갓패치 맞음.
2(수정). 근데 적어도 할거면 밸패나 궁수들 보상패치 해줬어야 함 근데 편의성보다는 밸패지표 목적이 더 커보임
3. 결국 겨울까지 밸패 유기,  보스 클리어 지표는 너희들이 깎아와라.



+ 원래 밸패 관련해서 9.9챌린지표에 대해 직업별로 장문의 칼럼 느낌으로 써보려고 했었는데
쓰다가 8월 라이브에서 밸패 언급할수도 있을것 같아서 안 했었음
근데 이거 반응 괜찮으면 이것도 한번 올려봄


댓글보고 추가) 
이니시를 세이람으로 시작해서 그렇지 전달하려고 하는 핵심은
밸패 유기 + 자꾸 밸패에 필요한 지표를 유저에게 전가
이 두가지임.
이부분에 있어서 '세이람 패치가 잘못됐다' 혹은 '세이람, 보상패치 등등 불태워야된다'
라는 의미로 전달된 부분에 있어서는 글을 잘 못 쓴 제 잘못이므로 사과드립니다...

근데 썬콜게이트, 진격캐넌 해방&검솔저격 너프 등등 정황뿐이긴 하지만
지금까지 밸패 기조를 봤을 때 유저여론 따라 겜안분식 밸패하고
얘네들 해주겠다고 하던 코멘트 한줄조차 없는거 안 그래도 열받는데 
스우 리마해줄때에도
'아 얘네가 드디어 밸패 제대로 해주려고 지표 모으나보다.' 했다가
여름 통째로 밸패 유기, 림보 퍼클 이벤트 결과 보고 어이없어서 글 쓰게 됐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