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큐브 사태로 메이플이 문제가 되었던 것
    1. 캐시재화를 사용하지 않으면 스펙업을 못해 컨텐츠를 즐기지 못하는 것
    2. 캐시 재화에서 확률을 조작했던 것

  • 메이플 측에서 제시한 해결책 
    질 좋은 라이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
    (글쓴이 의견이 들어간 내용이고, 읽는 사람들이 동의 하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함)
    - 캐시 재화를 사용하지 않아도 스펙업 할 수 있게 하겠다.
    - 확률을 투명하게 하겠다.
 
  • 현재 글쓴이가 느끼는 것
    - 잠재 감정 비용이 너무 높음
        i) 잠재 감정 비용을 감당할 메소 수급처 없음
        ii) 메모리얼이 있지만 내가 필요한 스텟 3줄 옵션을 뽑을 확률이 낮아 기존 대비 더 많은 재화가 필요함

    - 아이템 제작에 너무 많은 기댓값이 드는데 비해 완성 템 가격이 낮음
       i) 직작 기피 현상 발생   

  • 의문점
     -현질을 하지 않고 플레이 타임을 늘리면 모든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가?
      i) 사실상 아이템을 사지 않고 1, 2년안에불가능하다고 생각됨
      운영진은 현 시스템에서 뉴비가 엔드 컨텐츠까지 얼만큼의 시간이 걸리도록 설계하고 있는가?

    -인게임 큐브(수큐,수에큐,장큐,명큐)는 왜 삭제하였는가?
      i) 캐시를 사용해야 엔드 스펙에 수월하게 도달 할 수 있으나 확률 조작이었다는 것이 문제, 인게임 큐브는 해당 문제와 관련없었음

    - 운영진이 말하는 정상화의 개념이 무엇인가?
     
    i) 과한 BM 모델로 라이브 서비스의 개선보다 큐브가 있을때 만큼의 수익 정상화 같이 느껴짐
      ii) 9.9 챌린지 처럼 직업간 차이가 발생해 같은 시간, 재화를 들여도 도달할 수 있는 컨텐츠가 달라짐



메이플 간담회 이후 사건 사고가 있었지만, 지금 이 순간이 간담회를 해야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함

사람들 마다 다른 생각이 있을 수 있고, 운영진에게 다른 궁금한 점이 분명 존재할 것임

어떻게든 운영진이 유저들이 원하는게 뭔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으면 좋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