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로스의 1페와 2페는 피비율은 난이도 별로 차이가 상이하다.

비율은 아래와 같다    * 피비율 = (1페이즈 체력) / (2페이즈 존 1개 체력)


이지       : 1.44
노말       : 1.87
카오스    : 1.05
익스트림 : 1.53


노말 모드가 가장 높고 카오스 모드가 가장 낮다. 

즉, 노말 모드 1페이즈가 2페이즈에 비해 체력이 상당히 많다고 볼 수 있다. 반대로 카오스 모드는 상대적으로 1페이즈가 약하거나 2페이즈가 체력이 많다고 할 수 있다.




이 구조는 최소컷과 관련있다.

최소컷은 2페이즈 칼로스 구조 때문에 빌드가 웬만하면 고정된다.

2페이즈 존 1개당 2분 극딜 3번 혹은 3분 극딜 2번 넣는 6분 사이클이 대응된다.

따라서, 3분 극딜 기준 2페이즈 존 4개에 오리진 4회, 3분 극딜 8회가 적용된다.

 

이에 따라 1페이즈 피비율이 가장 높은 노말 칼로스의 3분 주기 최소컷은 아름답게 설계된다.

위의 2페이즈 스킬 사용횟수를 빼면 일반적인 최소컷 기준인 오리진 6회, 3분 극딜 11회에서, 오리진 2회, 3분 극딜  3회가 남게 된다.

오리진 2회가 포함된 3번의 극딜과 초반 와헌벞의 도움을 받으면 2페 존 1개보다 1.87배의 배율을 갖지만 알맞게 커트라인이 맞아들어간다. 2-1에서 부족한 평딜구간이나 1페이즈에서 써버린 세번째 준극딜도 와헌벞으로 커버된다.



익스트림 칼로스는 1.87보다 낮은 1.53의 배율을 갖게 되는데, 이것 때문에 익스트림에서는 노말과 같이 11극딜을 하게 되면 1페이즈가 넉넉하게 잡힌다. 하지만 파티플레이에서 왼비도 신경안쓰면서 극딜쿨을 밀리지 않으면서 오리진 6번 쓰는 건 매우 높은 난이도이다.

따라서, 일반적인 익스트림 칼로스의 파티 최소컷 빌드는 아래와 같이 설계된다,

- 1페이즈 : 프레이 3/2/2    * 7분컷
- 2페이즈 : 존당 2극딜       * 20초 간섭 때는 간섭 빌드때문에 2-1 프레이 2분 + 3분이 국룰이였다.. (지금도 유효)

1페이즈 빌드는 어떻게보면 피배율 1.53 때문에 저 모양이라고 볼 수 있다. 2페이즈에서 와헌이 빠지고 존하나를 6분 사이클로 적당히 넘기는 파티에게 1.53은 만만치 않은 수치이다. 이걸 커버하는 게 입장버프와 3/2/2 프레이다.

반대로 이것 덕분에 11프레이지만 3분극딜 11회는 아닌지라 감사해야 하는(?) 상황이다.




아무튼 본론인 카오스 모드를 보면 다른 모드에 비해 매우 낮은 1페이즈 피비율을 가지고 있다. 쉽게 말하면 1페이즈 체력은 2페이즈 존 1개 체력과 대응된다.

이걸 아까 전에 말한 칼로스 최소컷 2페이즈 존 1개 6분 사이클에 대응시켜보면, 1페이즈도 2페이즈 존 하나로 대응시켜서 총 오리진 5회, 3분 극딜 10회로 끝낼 수 있다.

이건 파티플에서는 상당히 이득인 부분이다. 왼비 눈치도 봐가면서 천천히 극딜을 설계해도 준극딜 여유를 가지고 20분 후반대 클리어가 가능하다. 

하지만 진짜 최소컷은 오리진 6회와 3분 극딜 11회이다. 1페이즈 피비율 때문에 구조상 극딜 배치가 어렵다. 그리고 솔플 기준에서는 최소컷 빌드짜는데 매우 골치아프게 된다.

결국엔 와헌없이 6분 사이클로 존 1개를 못 까는 딜이 최소컷이 되기 때문에 빌드는 이상해진다.

초반에는 입장외부버프덕에 6분 사이클 안에 넉넉하게 넘어가고 2-2의 세번째 오리진까지는 와헌버프가 유지된다. 

2-3구간에서는 와헌버프가 아예 없고 2-4는 외부버프가 없지만 스택최종뎀이 있다(1스택 15%, 2스택 30%).

아마도 체력이 5,750조인 카오스 칼로스가 노말 카링 다음 솔플 대상이 될 것인데, 내 예상으론 빌드가 아래와 될 것 같다. (*3분 기준, 90초 준극딜 존재)

- 1페이즈 : 오리진 1회, 3분극딜 2회, 준극딜 1회
- 2-1 페이즈 : 오리진 1회, 3분 극딜 2회, 준극딜 2회 
- 2-2 페이즈 : 오리진 1회, 3분 극딜 2회, 준극딜 3회
- 2-3 페이즈 : 오리진 2회, 3분 극딜 3회, 준극딜 2회     
- 2-4 페이즈 : 오리진 1회, 3분 극딜 2회, 준극딜 2회     * 2스택 극딜

이론상이지만 가능은 하다. 하지만 2분 평딜 직업이 아마도 가장 먼저 솔플을 해낼 것으로 예측한다.




익스트림 스우는 1,2,3페이즈 피비율이 이쁘게 설계되어서 6오리진 빌드가 깔끔하게 짜여진다. 하드세렌도 최소컷 기준 1페이즈 6분 사이클에 잡으면 2페이즈 매우 잘 친 기준 4바퀴째 정오에 클리어가 된다.

노말 칼로스는 솔플 기준 깔끔한 피비율, 익스트림도 파티 기준에서 나름 근거 있는 피비율이였다.

하지만 카오스는 이해가 안된다. 작년 카오스 모드 분리 당시 2페이즈 피를 억지로 늘리다가 발생한 괴상한 비율로 생각한다. 딱히 2페이즈 존당 2극딜에 맞춰주려고 1페이즈를 설계한 것 같아 보이진 않는다.




어떻게 보면 전부 끼워맞추기 식으로 보일 수 있긴한데, 개발자는 아마도(?) 이지부터 익스트림까지 어떠한 근거를 가지고 비율을 설계 했을 것이다. 답을 얻을 기회는 없겠지만 체력비율설정에는 어떤 근거가 있었는지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