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돌이로 여러개 키워보니까 어느정도 감이 잡히는 것 같고
한번 아란으로 해보니까 느낀게

- 저레벨(5차이전)은 확실히 무식하게 쌘 것 같음
전투력 800만짜리 노블x 아란으로 가엔돌이 해보면 가엔슬 꽤 잘 잡고
스우 1페이즈를 아예 라스트스탠드로 박살내니까
왜 저레벨 아란들이 좋다고 하는지 더 명확하게 알겠음

- 그럼 주보돌이용으로 추천할만한가?
아이러나하게도 그렇다고 말하기가 좀 어려움
왜냐하면 평딜/준극딜은 진짜 약함
주보돌이는 극딜/평딜 밸런스가 굉장히 중요한데
아란은 거의 극단적인 극딜러에 가깝고
특히 극딜기인 라스트 스탠드 5차 레벨링이 워낙 쉽다보니
코강 풀이 아닌 수준의 주보돌이용으로는 더 극단적으로 편차가 심할 것으로 보임

- 참 아이러니한건
아란은 원래 극딜몰빵 수준의 케릭인건 맞는데
김창섭이 그렇게 좋아하는 준극딜도 굉장히 강한 직업이었음
특히 6차 이후로는 헌터즈가 안정성도 챙기면서 딜 욱여넣기 특화였고
인스톨마하도 6차 찍으면 거의 절정의 효율을 뿜어냈음

근데 라스를 제외한 새로나온 스킬들은 뭔~가 아쉽고
헌터즈랑 블템은 너프되었고....
사실상 라스 하나에 몰빵된 구조라서 더욱 극단적인 케릭임
특히 딜누수가 심한 데미안/루시드는 더더욱 그렇고

- 강제 아드레날린에 대해서
기존 아드레날린 제네레이터는 사실 없에는게 맞는 방향이긴 했음
왜냐하면 1리레 2헌터즈라는 다소 괴상한 딜사이클은
아드레날린 제네레이터 존재때문이었음

그러면 기존처럼 헌터즈 30초쿨타임 설정하면 되지 않았냐라고 할 수 있는데
그래도 어찌되었든 기존 딜 사이클안에 아드레날린 제네레이터를 무조건 넣어야 해서
딜 사이클은 오히려 더 꼬이게 됨

근데 주보돌이로 해보니까 진짜 아드레날린 제네레이터 없는 공백이 너무 심함
없에는게 맞는데 이게 맞냐 싶긴함

사실 콤보천장 시스템 이런거 생겼어야 하는데
결론은 천장은 커녕 그냥 콤보 너프가 되어버렸음



결론
- 5차까지 강화된 아란은 라스 하나때문에 진짜 쌔긴하다
- 근데 너무 라스 몰빵이라서 딜 밸런스가 너무 무너졌다
- 주보돌이용? 리마이후로는 딱히 추천 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