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너무 난잡하게 쓴거같아서 간추려서 다시씀요 근데 그래도 길긴한듯

선 3줄요약
1. 지금 메이플식 리마는 성능 외적으로도 스토리 이펙트 사운드 직업컨셉 온갖걸 갈아엎는 거의 직업을 새로 만드는 급의 작업임

2. 근데 여태 바꿔달란 사람 아무도 없었던 스토리 이펙트 사운드 억지로 바꿔먹고선 욕만 쳐먹지 않았느냐

3. 쓸데없는거 건들지 말고 성능개편에만 집중하는쪽이 유저도 좋고 운영진도 일 덜해서 좋지 않겠느냐


리마스터 최대 수혜자가 누구냐고 말하면 당연 불독이 나올거임
근데 불독 성능개편이 리마유기선언 때릴정도로 그렇게 작업량이 많냐? 절대 아님
불독 성능개편 딱 두줄로 요약할수 있음

슬라임 바이러스 삭제 >> 포이즌 리전 추가
언스 개편(무한인피)

리전이랑 무한인피가 리마스터라는 대형 타이틀이 아니면 절대 나오지 않았을 밸런스 터진스킬이란거만 빼면
(여기부분은 밑에서 다시 말함)
그냥 기존스킬1 삭제후 신스킬1 추가, 기존스킬2 매커니즘 개편이라는
대형패치가 아니라 1년중 몇번있는 규모있는 밸패에서도 나올 수준의 패치임
리마받고 사기됐다는 다른직업들도 보면 주력기는 오한별 시절 주력기 그대로쓰고 새로받은건 몇개 안되는 경우가 많음

근데 운영진이 직업마다 스킬 한두개 쥐어주는게 귀찮아서 리마유기선언을 때렸을까

모험가 시그너스라고 하면 엄청 오래된 직업같은데 사실 얘네는 오한별 시절도 아니고 고세준 황선영 시절에 리메이크가 된 애들임
근데 고세준 황선영 시절의 작업물이 뭐가 그렇게 아니꼬웠는지 스토리며 이펙트며 사운드며 온갖거를 갈아엎었음
사실상 스킬셋만 똑같은 새로운 직업 만드는 작업임(소마같은 경우는 아예 스킬셋까지 바뀜)

그렇게 바꿔달란 사람들 아무도 없었는데 갑자기 바뀐 스토리 이펙트 사운드
시발 어느하나 욕을 안쳐먹은게 더적음
불독도 모험가 스토리개편은 욕해

스토리 이펙트 개편이 굳이 필요했던 직업? 개인적인 생각으론 미하일 대충만든 스토리랑 보마 누더기 컨셉 정도밖에 없었음

지금 아란 은월 상황이 어떤진 모르겠는데
얘네도 무지성최종뎀 때려박으면 '아란새끼들 약코였노 이래서 리마받는애들 징징은 들어주면 안됨' 소리 바로 나오고 짱돌던지는 소마가 그랬음
근데 최종뎀을 아무리 때려박어도 성능 외적인 부분은 절대 롤백되지 않는단 말이지


아까 리전 무한인피가 리마스터라는 대형 타이틀이 아니였으면 안나왔다고 말했는데
ㅇㅇ 앞으로는 굳이 리마스터같은 직업의 온갖거를 갈아엎는 작업 없이
그냥 리전 무한인피급 스킬을 직업들 돌아가면서 나눠주자 이거임

예를들면 '이번 대형 패치는 ABCD직업 개편합니다' 선언하고서
팬텀 개편시즌엔 리전 카르트 피날레 주고
데슬은 3차 데모닉 브레스 삭제하고 대신 데모닉 리전 주고 이런식(리전이 만병통치약은 아니지만 일단 리전으로 예를들었음)
이미 리마없이 프렌지개편 소혼장막개편만으로 데은불닼이 된 데벤이랑 은월의 예시가 있음

굳이 안해도 되는일 했다가 욕만 쳐먹고 그렇다고 롤백은 절대안하고
그러고선 블라인드 같은데 가서 김창섭이 사람 부려먹는다 뒷담이나 하지말고
그러면 작업량에도 여유가 생기지 않겠냐는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