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월은 현재 2분주기 극딜압축이 잘된 딜러에서 1분주기 실질적인 평딜러로 전환이 된 상태인데요, 기존 플레이 방식과 구조가 정반대로 바뀌어버린 현 상황에대해서 많은분들이 반감을 가지고있습니다.

기존은월의 스킬셋을 보면 텔포판정의 축지와 캔슬이동기인 후방이동, 상태이상 면역효과의 소혼결계와 피흡스킬은 사혼각인 등으로 근거리에서 인파이팅하며 지속적인 딜을 가하기에 최적화 된 스킬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근데 은월의 딜량비중을 보면 소혼장막에 매우 많은 딜량이 치중되어있으며 압축이 잘 된 극딜기이기에 가지고 있는 스킬셋을 고려하였을 때 너무 난이도가 낮은 구조라고 운영진이 판단하였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나온 6차스킬이 40초 키다운이라는 난이도를 높여주는 오리진이었다고 생각이 들구요

근데 이 6차 키다운 또한 프리드의 가호 스킬때문에 운용난이도는 있을지언정 조작난이도는 매우 낮은 상황이라 운영진이 리마스터가 필요하다고 판단했을 것 같습니다.

또한 헥사강화 효율이 오리진스킬과 마스터리코어에 매우 치중된 상황 또한 정상적인 상황이 아니라고 생각이 들구요

그래서 바뀐 현재는 1분주기로 각 스킬의 비중을 높여 한 스킬로 치중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여기서 나오는 문제점이 플레이스타일의 변화 및 극딜의 부재입니다.

현 메타와 맞지않는 1분주기에 준비되어야 할 스킬이 많고 그 중 한가지는 1.8초 이동불가 키다운 스킬입니다.

또한 2분주기 극딜이 사실상 버프기 2개를 키는게 전부라 극딜이 주는 호쾌함이나 타격감이 매우 저하된 상태이며, 파티격에서 시너지로 인한 상승효과가 매우 크기에 극딜비중의 저하는 파티격 효율하락으로 바라볼 여지가 매우 큽니다.

이에 따른 개선으로 1분주기 파쇄연권은 즉발기로 변경하여 준극딜에 대한 안정성을 높이고, 최종뎀 10% 디버프기인 파쇄철조의 최종뎀을 패시브화하여 극딜준비스킬절차를 간소화해야합니다.

또한 2분극딜의 제대로 된 극딜기화를 위해 파쇄연권을 환혼요호진 사용 시 지금의 파쇄연권처럼 키다운화하여 제대로 된 극딜을 사용한다는 경험을 제공해야합니다.

그리고 현재 수로 및 펀치킹의 점수 하락이 매우 큰 문제인데 파쇄연권 강화로 변경 시 기존의 정령집속 사용으로 소혼장막을 강화하는 기존 매커니즘을 어느정도 계승하는 부분이기에 기존 유저들에게도 어느정도 익숙한 구조라고 생각이 들어 반발이 적어지리라 생각합니다.

아란은월 리마스터를 통해 직업의 많은 부분을 일방적인 소통으로 뜯어고치고 개발자코멘트 한마디 없이 무소통으로 일관하는건 매우 잘못됐다고 생각이 듭니다.

많은 의견을 담아주시는 은월유저분들이 많겠다만, 제 의견 또한 여러 플랫폼을 통해 공론화되어 제대로된 소통과 후속조치를 받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