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에 메이플이 떠안고 있는 문제점을 작성한 사람입니다 물론 블라인드 먹었지만
덕분에 정보는 많이 획득해서 리메이크 버전을 만들 때 보다 더 깊은 감정골을 확인하여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은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지만 이번 NOW를 보고 생각한게 있습니다 왜 항상 피해는 중고스펙만 피해를 받는가? 여러 인게임적인 근거가 너무 중고스펙들의 성장속도를 오히려 저해하지 않는가? 등을 고려하여 작성하겠습니다.
수정) 반응좋으면 다음편 메이플이 사용할 수 있는 유저만족형 컨텐츠에 대해서 작성하겠습니다

1. 결정석가격 패치 도입 - 시기적으로 적절한가?


<그림1>


<그림2>

<그림1>의 그래프와 <그림2>의 그래프를 먼저 살펴보면 <그림1>은 메소의 전체 생산량 대비 결정석, 필드드롭, 우르스가 차지하는 비율이고 <그림2>는 3가지의 백분율로 나타낸 그래프이다. 이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건 통계적인 수치로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서 표를 가져와서 사용하였으나 충분히 이를 인식하지 못하고 통계적인 함정에 빠져 아 실제로 결정석이 차지하는 비율이 엄청나다는 것을 부각하는 효과만 준다. 따라서 메이플 측은 저 그래프가 아닌 전체 총 생산되는 메소대비 비율표도 추가적으로 유저들에게 제출할 필요성이 있지만 이 이야기는 여기서 마치고 본론으로 들어가겠다.


최근 여러 글을 눈팅해보면 60,70 라인들이 피해를 보는게 아닌가? 왜 항상 이 라인대 <그림1>기준 40,50,60층 유저들 현재 60,70라인까지 성장하고 물론 핵고래 형님들처럼 메소를 사용하진 못하더라도 아마 가장 성장확인과 성장으로 인한 경험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재밌게 메이플을 즐길 수 있는 유저층이며 또한 가장 메소소비에 진심인 사람들이다. 메소의 총량 사진을 아래에 첨부한다.

<그림3>

<그림3>에서 볼수 있듯이 2023.02월기준과 2023.11월 기준 메소의 총량은 많이 늘었다라고 볼수 있게 26%라고 이야기했지만 실질적으로 메이플을 하는 유저가 늘어났기에 충분히 허용 가능한 범위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가장 소비를 많이 즐기는 60,70라인들 또한 심볼세금과 조각구매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 세대이자 과거 보스 리워드가 좋았던 떄를 기준에서 이미 수많은 감가를 먹고[ex) 칠흑리워드 너프 및 아케인셰이드 무기드롭가격너프 등)이겨 낸 세대에겐 너무 가혹한 처사가 아닐까 한다.

이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하는 사람도 나올 것이다. "어 이 모든 문제는 보스돌이나 우르스 돌이와 같은 사람들이 문제가 아닌가요?" 물론 어떻게 보면 맞고 어떻게 보면 틀리다고 생각한다.
이에대한 근거로 밸런스로 인한 직업변경, 유니온을 키운김에 다양한 캐릭의 경험을 즐기고 싶어하는 사람, 단순히 여러번 보스를 잡고 싶어하는 사람, 돈을 위해서 일부러 진듄더 돌이를 양산하는 사람 등 여러 요소로 맞겠지만 이 모든 설계의 시작지점은 보스리워드 설계의 실패다.

메이플 인벤을 보는 사람들은 대다수 방송인 또는 강력한 주변 지인에게 이야기를 듣는다. "하드카링? 카오스칼로스? 왜가요? 보상이 구린데.." 메이플상식적으로 생각해서 보스와 보스간의 간격은 상상을 초월한다. 환산 5만정도까지는 여기보스 6만은 어디까지 7만은 어디까지 가능 단순 환산 단위로는 1만씩의 차이지만 들어가는 재화 또는 노력의 수치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격차가 심하다. 하지만 카오스 칼로스를 6인이서 잡는 것과 노말 칼로스를 솔플했을 때의 차이점은 단순하게 조각1개 차이이다. 결정석은 물론 카오스가 비싸지만 6분의 1이 되고 현시점 최종보상인 시드링 상자가 뜨더라도 노말칼로스 솔플해서 먹는 확률이 체감적 차이가 나지 않아 결론적으론 6분의 1이 됩니다. 심지어 이지 칼로스 또한 연마석 반지상자 등 주요 보상은 다 획득 가능하기에 진듄더 돌이만 키우면 이지칼로스 파티격도 가능한 수준이라 카오스칼로스 갈 한캐릭을 만든다라는 위험한 선택지보단 어짜피 보스가 다 똑같고 패턴의 차이도 없는 이지 노말 하드 익스트림으로만 수치적인 현재의 보스시스템과 기형적인 구조로 인해서 오히려 운영진측에서 보스돌이를 강행한다고 생각한다.


<그림4> 만악의 근원

결과적으로 검칼카세칼카의 보스는 운영진의 입장에선 시간때우기에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하고 제시했지만
메이플 보스 보상 설계를 망친 주범이 되었다. 이 기형적인 구조를 지금 바꿀 수 없으니 운영진의 이번 겨울 쇼케이스?를 기다리며 글을 마친다.

먼가 글을 작성하면서 나오는 고질병인 시간아깝다 때문에 글이 계속 두서가 없이 작성되서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이 힘들었다고 생각해서 먼저 사죄의 말씀을 드립니다. 죄송합니다. 그러나 할말은 했으니 만족

긴글을 보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요약

1. 이번에 가져온 그래프는 백분위 비율의 중점을 두는 방식이 전과 달라 혼동할 수 있으니 주의요망
2. 현 60,70 구 40,50,60 들에겐 심볼세와 스펙업 스킬업 등의 여러 돈나갈 구멍만 있지만 오히려 소득을 줄이는 패치
3. 운영진은 결정석 패치를 롤백하거나 아니면 좀더 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하길 바란다
4.. 결과적으로 이 모든 것에 시작지점은 스펙에 맞는 보스 설계의 미스와 보상의 미스가 합쳐진 작품
5. 쇼케이스 한달정도 남았는데 이를 타파할 수단을 가져오길 희망한다.

ps. 창섬이형님 제 글을 보실지 안보실진 모르겠어요. 형이 가지고 있는 마음을 전 이해해요. 유저들에게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소신에 맞게 하는것 물론 중요합니다. 형이 되게 사회에서 유머러스하고 재밋는 사람인거 알고있어요. 현재 윗선에 치이고 아래 신입들이 너무 많이 들어와서 매우 혼란한 상황인거 역시 잘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하시는건 너무 회사를 위하는 것 처럼 보이는 화법을 쓰고있어요 물론 중요한 직장이고 책임자로써의 형의 마음 잘 알고있지만 그래도 쇼통을 한다면 좀더 쇼통을 제대로 공부하는 건 어떨까요?
그리고 간담회 보고싶다. 사냥 개구려서 22성 아메템 아니면 원킬도 안뜨는 직업에 마리수도 평균 1000마리 이상 적게 잡히는데 간담회 길게 한번해서 재획할 때 재미라도 있었으면 좋겠음 요즘 방송도 점점 루즈해져서 아쉬움

진심 메이플 최고의 암흑기를 살리기 위한 내용으로 아쉽겠지만 전 회사와 유저가 함께(?)는 아니지만 메이플 유저들이 꿈과 희망이 가득찬(?) 메이플을 지키기 위해서 운영진에게 이야기하고 그걸 제대로 답변하진 않았지만 그래도 답변은 하려고 노력하고 이야기했던 8시간짜리 (쉬는시간포함) 4재획 가능에 간담회가 보고싶어요 벌써 6번 돌려봣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