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밤에 메이플 자체 소스코드가 유출된 거 아니냐고 댓 달았었는데 내가 기억해보니 이 사태는 이미 GMS 쪽에서 예견되어 있었음. 지금 내가 말하는 거는 북미쪽이나 유럽쪽으로 유학 가서 GMS 좀 하고 온 애들 사이에서 암암리에 다 돌았던 내용임.
충격적이게도 이미 메이플스토리 소스코드 전체가 북미 해커들한테 리버스 엔지니어링이 다 끝났었다. 그것도 GMS 서버 출시 1년도 안된 2006년 초에. 사실상 지금 돌고 있는 메이플 핵 제조방식(CRC 체크, 가상화 무력화)들은 전부 해외에서 수입되서 국산화한 뒤에 오는 거라고 생각하면 됨.

그걸 내가 어떻게 아냐고? 내가 캐나다로 조기유학을 간게 2006년 여름방학 시작하고 바로 갔는데(북미는 기본적으로 새학기 시작이 9월부터) 이미 GMS는 지금 한국에서 쓰는 똑같은 방식으로 제조한 핵이랑 매크로가 판치던 상태임. 아니 그냥 안 쓰면 바보 취급 당할 정도로 메소값이 초창기부터 똥값이었음. 지금 메소시세의 반값이라고 보면 돼. 미국 달러 기준으로 1달러에 1억메소 정도였음. 캐나다도 화폐 단위가 캐나다 달러였는데 거의 비슷한 비율로 거래됐고 그 당시 1달러 = 900~1000원이었으니 얼마나 메소 가격이 아작났는지 알만할 거임. 그 때 메소벌이가 엄청 힘들었다는 건 그 당시 메이플했던 사람들은 다 안다. 그리고 저 시세 자체가 말이 안되는 시세임.

일단 저 자동사냥 핵은 GMS 서비스 시작하고 1년도 안됐는데 바로 나왔던 핵이었음. 지금 KMS에서 쓰는 핵 작동 원리랑 같아. 한국에서 만든 게 자매품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같음. 자동사냥 핵은 어지간한 인기 사냥 맵이면 다 있었다. 기억나는 핫스팟들만 해도 헤네시스 사냥터1, 돼지의 해안가, 개미굴1, 4, 이블아이굴1, 4, 개편 전 죽은 나무의 숲3, 4, 슬리피우드 골렘의 숲(믹스골렘, 다크스톤골렘 나오는 곳), 엘리니아 좀비루팡 나무던전 등등. 심지어 히든스트리트인 파란버섯의 숲(헤네시스 서쪽경계 맨 위 블록 왼쪽에 있는 표지판에서 ↑키 누르면 입장)이랑 커닝시티 위험한 크로코 맨 왼쪽에서 두번째 밧줄 쭉 올라가면 들어가는 원숭이의 늪(루팡, 좀비루팡 젠)도 자동사냥 핵 키고 사냥하더라 ㅋㅋㅋㅋ

심지어 시드 12층, 22층, 23층 같은 캐릭이동 제약 뚫는 핵같은 것도 GMS에서는 끈기의 숲, 인내의 숲, 지하철 동전 퀘할때 대놓고 써서 클리어하는 애들 태반이었다. 나는 패턴 파악하는데 몇 시간 때려박아서 겨우 뚫는데 이 ㅅㄲ들 다 날아다니더라 ㅋㅋㅋㅋ 심지어 어떤 놈은 챗으로 wtf 치고 그냥 날아감 ㅋㅋㅋㅋ(번역: 저 ㅅㄲ 왜 저렇게 힘들게 통과하냐? 핵 쓰면 되는데 ㅋㅋㅋㅋ)

지금 시드 핵 막겠다고 시드 막은 거 있지? 그냥 임시방편임. 지금 메이플 운영진들은 이미 유포되고 있는 핵들 절대 못 막는다. 자기들 소스코드 보안 다 뚫려서 리버스 엔지니어링 다 끝났다는 거 알기나 할지도 모르겠다. 이게 얼마나 심각한 문제냐면 CRC 체크가 작동 안하고 가상화가 안 먹힌다는 소리는 wz파일에 input값들 brute force 방식으로 몇번 때려박기만 해도 output 결과값으로 소스코드 내 함수의 작동 원리를 알아낼 수 있다는 소리다. 이거 보안상 매우 심각한 문제임. 기초적인 해킹 방식에 대놓고 클라이언트가 뚫렸다는 거니까.

나는 아직도 이해가 안가는게 GMS에서 죽쑨 원인이 과금 정책 말고도 매크로랑 핵이 판쳐서인 것도 원인 중 하나인데 왜 똑같이 한국에서 그런 실수를 반복하는지 모르겠음. 그것도 똑같은 방식으로 소스코드 유출됐다는 걸 몰라서. 이게 너무 오래전 일인데다 영상이랑 증거 자료도 없고 단지 내 기억에만 의존해서 글을 썼는데 17년 전 GMS에서 일어나서 GMS 본서버를 망쳤던 사태가 한국에서 똑같이 반복됐다는 게 가슴 아프네. 그 때는 중딩 때라 아무것도 몰랐지만 컴퓨터공학 전공하고 나서 이 사태를 직접 겪으니 이것들이 얼마나 쳐놀기만 했는지 실감이 간다.

요약)
1. 메이플 소스코드는 이미 해커들한테 리버스 엔지니어링이 끝난 상태다.
2. 지금 돌고 있는 메이플 핵들은 해외에서 한참 전에 개발됐고 국산화한 뒤에 와서 상용화 되고 있는 것들이다. 
3. 그리고 메이플 운영진들은 해외에서 벌어졌던 참사를 똑같이 국내에서 두 번째 당하는 중이다. 근데 얘네 수준이면 세 번도 당할 것 같다.

※리버스 엔지니어링: 한국어로 역설계란 뜻으로 이미 만들어진 프로그램의 내부 구조를 열어서 분석한 뒤 동일한 프로그램이나 설계기법 등의 자료를 얻어내는 일을 의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