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4-22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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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MS 紅月之森(붉은 달의 숲) 컨텐츠 소개 - 3부(完)TMS 紅月之森(붉은 달의 숲) 컨텐츠 소개 - 1부 :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16/2779 TMS 紅月之森(붉은 달의 숲) 컨텐츠 소개 - 2부 :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16/2784 안녕하세요. TMS 붉은 달의 숲 컨텐츠 소개 3부로 찾아왔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붉은 달의 숲에 있는 이니스의 보옥 강화 시스템과 친밀도 시스템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뒤에는 이 컨텐츠를 진행하면서 느꼈던 제 개인적인 생각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7. 이니스의 보옥 강화 붉은 달의 숲 컨텐츠를 하는 이유는 이니스의 보옥 강화를 통해 스펙업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우선 보옥 파츠는 TMS 기준으로 토템 위에 있습니다. 이니스의 보옥은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이니스의 보옥 강화는 '서쪽 바람이 불어오는 숲 오솔길' 맵에 있는 이니스를 통해 진행 할 수 있습니다. 1) 보옥 강화 UI 설명 보옥 강화 UI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각 보옥 레벨마다 왼쪽에는 어떤 스탯이 붙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오른쪽에는 활성화 된 추가스탯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에는 각성 효과가 있는데 이는 붉은 달의 숲 컨텐츠를 플레이 할 때 적용되는 일종의 보너스 스탯입니다. 전사로 플레이하면 토호창, 법사로 플레이하면 토호록, 궁수로 플레이하면 토호궁을 착용하게 되며 이에 맞는 공격력과 최대 체력 상승 효과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맨 아래에는 위 설명에도 나와있었던 연마(硏磨), 각성(覺醒), 가공(加工) 이렇게 3가지 강화 버튼이 있습니다. 2) 각성(覺醒) 보옥 각성은 보옥 레벨을 올릴 때 사용합니다. 보옥에는 레벨이라는 개념이 존재하며 레벨이 올라갈 수록 더 높은 레벨의 보옥 연마와 보옥 가공이 가능합니다. (보옥 연마와 보옥 가공에 대해서는 잠시 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붉은 달의 숲 선행 퀘스트를 완료하면 이니스의 보옥을 받게 되는데 맨 처음에는 아래와 같이 보옥 레벨이 1인 상태입니다. 따라서, 이 상태에서는 1레벨 보옥 연마와 1레벨 보옥 가공만 가능합니다. 보옥 각성을 하기 위해서는 희미한 달의 정수(殘月精髓, Cányuè jīngsuǐ)가 필요합니다. 희미한 달의 정수는 아래 두 가지 방법을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화려한 산들바람 보자기를 통해 획득하는 것입니다. 월드 당 매주 1개 획득 할 수 있습니다. 특이사항으로 매주 목요일 기준으로 맨 처음 산들바람 보자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무조건 희미한 달의 정수가 나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캐시샵에서 구매하는 것입니다. 월드 당 매주 1개 구매 가능합니다. 가격은 약 11,000원 입니다. 보옥 각성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위 사진의 경우 보옥 각성 시 보옥 레벨이 1에서 2로 증가하며 다음 레벨 각성 효과가 어떻게 되는지 알려줍니다. 1 ~ 8레벨에서 보옥 각성을 할 경우에는 희미한 달의 정수가 1개씩 필요하며 9레벨에서는 2개가 필요합니다. 보옥 각성은 실패가 없습니다. 이 상태로 보옥 각성을 하면 아래와 같이 보옥 레벨이 2가 되며 2레벨 보옥 연마와 2레벨 보옥 가공이 가능해집니다. 3) 연마(硏磨) 보옥 연마는 보옥에 주스탯을 부여할 때 사용합니다. 각 레벨마다 한 번씩 연마를 통해 주스탯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보옥 연마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보옥 연마석이 필요합니다. 보옥 연마석은 아래 두 가지 방법을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붉은 달의 숲 주간 보상 중 하나인 부러진 용 비늘 조각을 이용하여 시엔루옌 학자 NPC로부터 구매가 가능합니다. 가격은 1개당 부러진 용 비늘 조각 10개 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캐시샵에서 구매하는 것입니다. 가격은 10개당 약 1,740원, 100개당 약 16,000원입니다. 보옥 연마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보옥 연마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1 ~ 10레벨 보옥 연마를 할 때 필요한 보옥 연마석 개수는 1개로 동일합니다. 보옥 연마는 1레벨부터 10레벨까지 순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연마를 수행할 때 몇 레벨 보옥 연마를 수행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의 경우 2레벨 보옥 연마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마를 수행하면 위와 나와있는 것과 같이 네 가지 주스탯이 정해진 확률에 따라 부여됩니다. (만약 직업이 데몬어벤져라면 HP, 제논은 올스탯이 부여되며 부여하는 스탯량 또한 이와 다릅니다.) 1 ~ 5레벨 보옥 연마에서는 +25, +50, +75, +100 중 하나가 정해진 확률에 따라 부여됩니다. 연마를 수행하면 앞에 있었던 네 가지 스탯 중 하나가 부여됩니다. 만약 연마 효과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연마 초기화를 해야 합니다. 연마 초기화는 뒤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보옥 레벨이 올라갈 수록 아래와 같이 연마로 부여할 수 있는 스탯이 높아집니다. 연마 레벨 6 ~ 10: +50, +100, +150, +200 중 하나 부여 연마 레벨 11 ~ 15: +75, +150, +225, +300 중 하나 부여 (※글을 작성하고 있는 시점에서 아직 미출시) 연마 레벨 16 ~ 20: +100, +200, +250, +400 중 하나 부여 (※글을 작성하고 있는 시점에서 아직 미출시) ※ 글을 쓰고 있는 현시점 기준으로 보옥은 최대 10레벨까지 올릴 수 있으며 앞으로 20레벨까지 확장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제 개인적인 생각이기는 한데 연마 레벨 16 ~ 20에서 +250은 약간 이상하다고 생각합니다. 연마 레벨에 따른 주스탯 상승량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그렇다면 연마 레벨 16 ~ 20에서 오르는 주스탯량은 연마 레벨 1 ~ 5의 4배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100, +200, +300, +400이 되어야 할 것 같은데 왜 +300이 아닌 +250으로 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4) 가공(加工) 보옥 가공은 앞에서 연마로 부여한 스탯에 대하여 추가스탯을 부여할 때 사용합니다. 보옥 가공을 하기 위해서는 보옥 가공석이 필요합니다. 보옥 가공석은 시엔루옌 학자 NPC로부터 개당 1억 메소에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 개수 제한은 없습니다. 보옥 가공은 각성과는 다르게 일정 확률로 성공합니다. 하지만 1레벨 보옥 가공은 100% 확률로 성공합니다. 따라서, 우선 아래와 같이 1레벨 보옥 가공을 진행할 수 있으며 진행 시 레벨 오른쪽에 x300%라고 되어있는 곳에 불이 들어오며 활성화 되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각 레벨 오른쪽에 가공을 하면 스탯이 몇 %로 적용되는지 표시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1레벨 연마 효과로 주스탯 + 100이 부여된 상태에서 1레벨 가공을 하면 스탯 x300%가 적용되므로 1레벨에는 총 주스탯 + 300의 효과가 부여됩니다. ※ 추가스탯이라고 되어있어서 약간 오해할 수 있는데 추가스탯 x300%라고 적혀있으면 가공 시 해당 레벨에는 연마로 부여한 스탯 * 300% 만큼 적용된다는 의미입니다. (기본 스탯 + 기본 스탯 * 300%가 아닙니다.) 보옥 가공 역시 1레벨부터 10레벨까지 순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의 경우 1레벨 보옥 가공이 적용되어 있으므로 2레벨 보옥 가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보옥 가공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위와 같이 확률에 따라 성공(가공 레벨 한 단계 상승), 하락(가공 레벨 한 단계 하락), 실패(보옥 가공 초기화)가 됩니다. 보옥 가공 성공 시, 아래와 같이 해당 레벨의 추가스탯이 활성화 됩니다. 보옥 가공을 통해 적용되는 스탯 배율은 아래와 같이 가공 레벨이 올라갈 수록 증가합니다. 보옥 가공 1 ~ 5레벨 : x300% 보옥 가공 6 ~ 10레벨 : x400% 보옥 가공 11 ~ 15레벨 : x500% (※글을 작성하고 있는 시점에서 아직 미출시) 보옥 가공 16 ~ 20레벨 : x600% (※글을 작성하고 있는 시점에서 아직 미출시) 가공 단계에 따른 성공, 하락, 초기화 확률 및 필요한 보옥 가공석 개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내용을 보시면 알겠지만 딱 봐도 메소가 어마어마하게 많이 들어가는 강화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가공 10레벨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메소가 필요한지 시뮬레이션을 한번 돌려보았습니다. 위 히스토그램을 분석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지금은 가공 10레벨까지만 있지만 나중에는 20레벨까지 확장됩니다. 물론 가공 20레벨을 달성할 수 있다면 훨씬 많이 스탯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은 자명하지만 그 만큼 어마어마한 메소를 소모할 것이라는 것 또한 자명하기 때문에 나중에 나와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연마 초기화 앞에서 보옥 연마를 할 때 스탯이 랜덤하게 부여되는데 이게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10레벨 연마를 한 이후부터 연마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연마 초기화를 할 때는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참고로 1 ~ 5레벨을 1단계, 6 ~ 10레벨을 2단계로 부릅니다. 위와 같이 연마 초기화를 할 구간을 선택한 다음 일정량의 메소를 지불하여 연마 초기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한 번 연마 초기화를 하는데 3억 메소가 소모됩니다. 그리고 주의할 사항이 있는데 연마 초기화 구간을 선택할 때 자세히 보면 초기화 구간을 보여주는 게이지가 1단계와 2단계 전체에 걸쳐있습니다. 즉, 연마 초기화 구간을 2단계로 선택할 경우 2단계만 초기화 되는게 아니라 1 ~ 2단계가 전부 초기화 된다는 의미입니다. 즉, 위와 같이 선택하고 초기화를 진행하면 아래와 같이 1 ~ 10레벨의 연마가 전부 초기화 됩니다. 단, 위 사진에도 나와있듯이 가공 레벨은 초기화 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이 상태로 다시 10레벨까지 연마를 진행하고 마음에 안들면 또 다시 연마 초기화를 진행하면 됩니다. 이렇게 연마를 10레벨까지 수행했을 때 평균적으로 부여할 수 있는 주스탯이 어느 정도인지 궁금해서 한번 계산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위 그래프를 통해 아래와 같이 결론을 낼 수 있습니다. (10레벨 보옥 연마 + 10레벨 보옥 가공 적용 시)
앞에서 10레벨 보옥 가공을 하는데 필요한 메소량을 고려한다면 상승하는 주스탯량이 그렇게 높지는 않아서 가성비가 떨어집니다. 만약 템셋팅을 한다면 보옥은 맨 마지막에 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 P.S. 나중에 보옥 레벨이 20까지 확장되어 보옥 연마와 보옥 가공을 각각 20레벨까지 수행할 수 있다면 상당히 높은 스탯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보옥 연마를 1 ~ 5레벨까지 수행했을 때 주스탯 상숭량 및 확률에 대하여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 (보옥 가공 효과 제외) 위 그래프를 이용하면 6 ~ 10레벨, 11 ~ 15레벨, 16 ~ 20레벨 연마로 인하여 상승하는 주스탯 상승량과 확률 또한 알아낼 수 있습니다. 6 ~ 10레벨에서는 위 그래프의 주스탯 상승량의 2배를 하면 되고, 11 ~ 15레벨에서는 3배, 16 ~ 20레벨에서는 4배가 되고 확률은 동일합니다. 그런데 연마 초기화의 경우 나중에 연마를 20레벨까지 수행할 수 있다면 아래와 같이 초기화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렇다면 만약 16 ~ 20레벨 연마를 할 때 정말 운이 좋아서 높은 주스탯이 나왔다고 가정한다면 연마 초기화를 할 때 1 ~ 3단계 초기화를 하면 됩니다. 그러면 16 ~ 20레벨 연마는 초기화 되지 않은 상태에서 15레벨 이하의 연마를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11 ~ 15레벨 연마를 해서 운이 좋게 또 높은 주스탯이 나왔다면 이제는 1 ~ 2 단계 초기화를 하면 됩니다. 그러면 11 ~ 20레벨 연마는 초기화 되지 않은 상태에서 10레벨 이하의 연마를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 여기가 약간 어렵기는 한데 이제 1 ~ 10레벨 연마에서 최대한 높은 스탯을 띄우기만 한다면 상당히 높은 스탯을 얻을 수 있습니다. 주스탯 상승량이 10,000 이상만 되어도 주스탯이 10만인 캐릭터도 약 10%의 스탯이 상승하니 이 정도면 보옥으로 꽤 많은 스탯을 올릴 수 있지만 메소 소모량이 얼마나 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어쩌면 스타포스 30성 처럼 거의 불가능한 영역일 수도 있습니다. 8. 호감도 시스템 리안 고원에 있는 산들바람 마을에는 다양한 NPC가 존재합니다. 여기에 있는 NPC는 플레이어와의 호감도에 따라 숨겨진 스토리를 알 수 있는 퀘스트가 주어진다고 합니다. 현재 산들바람 마을에는 아래와 같은 NPC와 호감도를 쌓을 수 있습니다. (왼쪽부터 데이, 타이췬, 투오란, 투오요) (왼쪽부터 운휘, 고이, 레이난, 이니스) ※ 古爾(Gǔ ěr)의 경우 실제 발음은 '구어'에 가깝습니다. 호김도 작을 할 때 NPC에게 아이템을 선물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있는 아이템들은 화려한 산들바람 보자기를 통해 얻거나 시엔루옌 상자를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시엔루옌 상자는 부러진 용 비늘 조각 50개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각 NPC는 선호하는 아이템이 있어서 어떤 아이템을 주느냐에 따라 올라가는 호감도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이니스'의 경우 꽃과 관련한 아이템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흰 장미, 은방울꽃, 작약, 야생화를 선물로 주면 호감도를 어느정도 올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어, 묘안석과 같은 아이템을 주면 '...'이라는 대사만 남긴채 호감도를 올리지 못하고 아이템만 헌납하게 됩니다. 따라서, 각각의 NPC가 어떤 아이템을 선호하는지 파악한 다음 해당하는 아이템을 선물로 주면 해당 NPC의 호감도를 올릴 수 있고 나중에는 추가적인 스토리도 볼 수 있습니다. 9. 후기 일단 저는 붉은 달의 숲 컨텐츠가 나오고 나서 글을 쓰는 시점까지 매주 컨텐츠를 플레이 하였습니다. 그래서 여태까지 플레이 하면서 제가 느꼈던 점을 한번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결국 메이플의 장르는 MMORPG지 로그라이크가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컨텐츠를 오랫동안 플레이 하도록 강요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어느정도의 재미를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측면에서 이번 붉은 달의 숲 컨텐츠는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전에 붉은 달의 숲이라는 컨텐츠가 나온다고 했을 때 저는 약간 우려했던게 바로 스펙업을 위해 여기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써야 하는가 였습니다. 예전에 로그라이크 컨텐츠로 나왔던 파라오의 보물이나 안개섬의 유산의 경우 비록 기간 한정 컨텐츠이기는 하지만 너무 긴 플레이 타임을 요구하는게 문제였습니다. ※ 파라오의 보물 챌린지 모드는 클리어 하는데 약 60분이 소요되었으며 안개섬의 유산 챌린지 모드는 클리어 하는데 약 75분이 소요되었습니다. 다행히 붉은 달의 숲은 예전처럼 그렇게 긴 시간을 플레이 하도록 강요하지는 않아서 이 점은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입문 난이도만 클리어 해도 보옥을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재료인 희미한 달의 정수와 부러진 용 비늘 조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입문 난이도는 익숙해지면 보통 10분 만에 끝납니다. 파티원 모집하는 시간 포함해서 일주일에 대략 15 ~ 30분 정도 투자하면 입문 난이도를 클리어 해서 보옥 강화에 필요한 재료를 얻을 수 있고 추가 경험치도 얻을 수 있습니다. 입문 난이도를 클리어 했을 때 가장 많은 부러진 용 비늘 조각을 얻을 수 있게 하고 극한 난이도를 클리어 하면 명예 보상인 붉은 달의 숲 배경을 얻을 수 있게 해서 일종의 도전 영역으로 남겨놓은 것 또한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한번은 붉은 달의 숲 배경 한번 얻어보려고 극한 난이도를 도전했지만 보스 스테이지에서 막혀서 아쉽게도 아직은 붉은 달의 숲 배경을 얻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숙련 난이도부터 추가되는 시련 같은 경우에는 난이도를 올리는데 적절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숙련, 극한 난이도를 단순히 입문 난이도에서 적들의 체력만 늘리고 스테이지 수를 증가하는 방식으로 만들었다면 정말 재미가 없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같은 숙련, 극한 난이도라도 어떤 시련이 있느냐에 따라 플레이 전략이 달라집니다. 그래서 그에 맞는 전략을 세우고 실제로 적용하는 과정에서 재미를 느꼈던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스페셜 스테이지 중 시엔루옌 학자 보호의 경우 어떤 시련인지에 따라 난이도가 크게 달라집니다. 영혼의 불씨(적이 사망할 때 일정 확률로 해당 자리에 화염 지대를 생성)나 원군(일정 시간마다 추가적인 적들이 등장)일 경우에는 큰 문제 없이 클리어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시련이 타파(각각의 적에 대하여 특정 직업의 공격을 완전히 무시하는 효과 부여)인 경우에는 클리어 난이도가 매우 어려워집니다. 시엔루옌 학자 보호에서는 보호진을 공격하러오는 적을 빠르게 처치해야 하는데 특정 직업의 공격을 완전히 무시하니 클리어 하는것이 쉽지 않습니다. 원래 시엔루옌 학자 보호의 경우 각각 좌, 우, 중앙 보호진을 사수하다가 좌, 우 보호진이 파괴되면 중앙 보호진으로 모여서 결사항전을 하면 클리어 하는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시련이 '타파'일 때는 난이도가 수직 상승해서 이러한 방식으로는 클리어 할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실제로 제가 플레이 했을 때 시엔루옌 학자 보호에서 클리어 실패가 여러 번 나왔습니다. 여러 번 클리어 실패를 하고 나서 아래와 같이 파티원들과 대화를 나눈 끝에 세 명의 파티원이 중앙 보호진에 모여서 공격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이 당시에 전사로 플레이 했는데 보호진 밖에서 적들의 어그로를 끌어서 보호진을 공격하지 못하도록 최대한 시간을 끌었습니다. 이렇게 해도 버티기가 정말 어려웠는데 단 16초를 남기고 주문 발동에 성공해서 간신히 클리어 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이 때는 짜릿했습니다. 이렇게 컨텐츠 적으로는 잘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아쉬운 점도 있는데 바로 부러진 용 비늘 조각을 캐시샵에서 개수 제한 없이 구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옥 연마작을 할 때는 연마 초기화를 하다보니 부러진 용 비늘 조각이 많이 필요하기는 하지만 캐시샵에서 그것도 제한 없이 구매할 수 있게 한 것은 조금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돈을 계속 투자한다면 붉은 달의 숲 컨텐츠를 매주 플레이 하지 않아도 짧은 시간안에 높은 스탯의 보옥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러면 붉은 달의 숲 컨텐츠를 플레이 하는 의미가 퇴색될 수 있습니다. 차라리 NPC로부터 일정량의 부러진 용 비늘 조각을 메소로 구매할 수 있게 하고 캐시샵에서 구매할 수 있는 부러진 용 비늘 조각의 개수를 제한했다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부러진 용 비늘 조각을 주간 보상 아니면 캐시샵에서만 얻을 수 있어서 과금을 하지 않으면 연마를 할 수 있는 횟수가 얼마 되지 않아서 이 부분은 아쉽습니다. 다만, 보옥 강화 스펙업은 가성비가 떨어지기 때문에 굳이 무리하게 부러진 용 비늘 조각을 구매해서 연마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은 그나마 다행입니다. 조각이 모이는대로 연마하고 가공하면 스펙업 하는데 어느정도 도움이 될 정도로 스탯이 올라가기는 합니다. 그리고 무조건 3명이 파티를 맺어서 진행해야 하는 것 또한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스토리 상 3명이 파티를 맺어서 진행하는게 어울리기는 합니다. 하지만 온라인 게임 특성상 파티 플레이 컨텐츠는 해당 컨텐츠를 즐기는 유저가 줄어들 경우 거의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 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유지 보수가 필요합니다. 추후에는 솔로 플레이가 나와서 이러한 단점을 어느 정도는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붉은 달의 숲 컨텐츠에 대하여 개인적인 총평을 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간만에 나온 파티 플레이 컨텐츠인만큼 유지보수를 하면서 컨텐츠를 발전시켜 나간다면 상당히 괜찮은 컨텐츠로 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면 이것으로 TMS 붉은 달의 숲 컨텐츠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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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MS(대만메이플) 유저 Ks105입니다!
안녕하세요! TMS(대만메이플) 유저 Ks105입니다!
<TMS 플레이 이력> 시즌 1: 2020년 12월 22일 ~ 2023년 11월 14일 시즌 2: 2023년 11월 15일 ~ 진행 중 <2025년 4월 22일 기준 본캐 스펙> ※ 25.01.05 유니온 레벨 9500 달성 ※ 25.02.16 유니온 전투력 8억 달성 ※ 25.03.01 제네시스 해방 ※ 24.03.30 레벨 291 달성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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