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돌은 엄청나게 강해서 시공간을 비틀 수도 있다. 평범한 돌도 그럴 수 있지만 겁나 세게 던져야 한다.

GMS는 아무데나 이상한 개그 집어넣는 걸 좋아합니다. 원본은 평범한 대사라도 GMS로 넘어오며 쓸데없는 말장난이나 드립이 추가되는 경우가 흔하죠. 저건 그나마 잘 나온 예시고, 유감스럽게도 대부분은 아재개그 수준으로 재미 없습니다.

그래도 일단 스토리가 잡혀있는 걸 번역만 하는거라 커다란 흐름은 해치지 않는 정도로만 나오죠.

하지만 더 시드의 경우 메인 스토리와 떨어져 따로 노는 외전에 가깝고, 그 결과 설정을 입맛대로 뜯어고쳐 아주 희한한 물건이 나왔는데...











"옛날 옛적 메이플 월드는 아름다고 멍청한 생명체들로 가득했어..."
"...하지만 검은 마법사의 어둠이 생명체를 뒤틀어놓기 시작했어. 그들에게 지식과... 이기심을 주었지."




"솔직히 말하자면, 검은 마법사의 목적이 뭔지에 대해서는 전혀 관심없었어..."
"하지만 가엾고 무고한 생명을 강제로 이기적인 괴물로 바꿔 버리는 건 참을 수가 없었지!"
"난 그 아이들을 구하기로 했어. 그들이 영원히 순수하고 아름답게 있을 수 있는 세계로 옮기기로 한거지... 검은 마법사가 사라지고 오랜 시간이 지나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갈 수 있도록."




"그래서 당연히..."
"생명체들이 찬란한 무식함을 만끽하며 자유롭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해저탑을 건설했어."
"쉽지 않았어. 검은 마법사가 찾아낼 수 없도록 이렇게 먼 곳에 탑을 지어야 했으니까. 물 속에다 건축물을 짓는 게 얼마나 힘든지 넌 모를걸."
"그런 다음 각 생명체마다 알맞는 환경을 재현해야 했고, 그리고 나서는 하나하나 여기로 데려와야 했지."







"결국 검은 마법사는 봉인되었지."
"내 본체도 스스로를 루타비스에 봉인한 것 같아. 만약 사실이라면 아직도 거기서 낮잠자고 있겠지..."
"초월자인 것과 관계없이 내 본체는 그렇게 똑똑하지 않았거든."
"오해하진 마. 난 그런 본체가 마음에 들어. 아무튼, 그 이후로 난 쭉 여기 있었지."




"오랜 세월이 흐르며 많은 게 변했어."
"아무튼 메이플 월드는 살아남았고, 검은 마법사는 봉인되었지."




"그렇게 될 거라고 예상하지 못했어. 그 말은 곧..."
"내 탑에 있는 생명체들은... 더는 갈 곳이 없다는 거잖아."
"더 큰 문제는, 내 힘만으로는 검은 마법사의 타락한 기운이 스며드는 걸 막기에는 역부족이었단 거야."




"내가 이 탑을 건설했을 때, 내가 가장 좋아하던 동화를 본따 여기를 지킬 수호자들을 만들었어. 그들의 임무는 이 탑의 생명체를 보호하는 것이었지... 그들이 안전하게, 무탈하게, 멍청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하지만 수호자들이 너무 강력해져 버렸어. 그리고 너무 똑똑해졌지. 결국 탑의 제어권을 뺏어간 후 내게 반역하기 시작했어."
"그래서 누군가가 탑에 들어가 제어권을 다시 되찾아야만 해. 그리고 그 누군가는 당연히 너고."








시드 탐험 도중에도 이 설정을 충실히 살려 플레이어는 시드 내내 어버버하는 수준으로 대화합니다.

일례로 47층에서는 (문 찾아서 부수는 층) 알리샤의 목소리가 안 닿는 게 아니라 플레이어의 지능이 너무 낮아진 나머지 알리샤의 목소리를 못 알아듣고 무시하는 걸로 변경.

다만 NPC들마저 그러면 진행에 지장이 생기므로 다른 인물들은 아~주 멀쩡하게 대화합니다.

플레타가 정신병이 의심되는 성격으로 변하긴 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