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스카니아에서

다크나이트를 키우고 있고, 메이플 4개월차 입니다.

저자본으로 메이플을 시작했고

지금은 에스페라 찍고 일퀘하면서 유니온 키우고 있습니다.

제가 고인물이라서 글을 쓰는건 아니고 

취미가 정보를 모으고 정리하는 거라서

다른게임할때도 이러한 류의 글을 쓰는걸 좋아했습니다.

틀리거나 잘못 된 정보  혹은 추가 되었으면 하는 내용들을 남겨주시면 검토후에 피드백 하겠습니다.


1. 들어가기앞서..

 글의 전체적인 방향과 색을 굉장히 고민했습니다. 

너무 자세하고 쉬운 내용들을 쓰자니 유튜브나 기존 글들이 훌륭한 자료들이 많고

그런 내용들을 빼자니 글의 영양가가 떨어지니까요.

그래서 이 글에서 중점적으로 다룰 것은 느낌입니다.

다들 추옵을 어떻게 계산하는지는 알지만 

추옵이 왜 중요한지는 모르는 경우가 많고

다른 글이나 영상에서 90급 이상맞춰라!

하니까 그냥 그런가 보다 하면서 맞추니까요

그래서 이런 느낌이구나 정도를 설명하려 합니다. 

아무래도 느낌이다 보니, 주관적이고 추상적인 내용일수도 있으나

최대한 그런 부분들을 신경써서 썼습니다.


2.직업 선택


직업 굉장히 많이 고민하실 겁니다. 

여러분이 가장 우선생각해야 될것은  ‘취향’입니다.

캐릭터의 조작감, 손맛이 라던지

딜을 넣는 구조나 스킬 이펙트 등을 고려해서 정하시면됩니다.

강한직업, 약한직업 물론 존재하지만, 

밸런스 패치로 언제든 뒤바뀔수 있는 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 직업의 강함 자체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꾸준히  투자하면 하드 보스 까지는 아니더라도

노말 윌이나 루시드 까지는  무리없이 가니까요

그리고 딜이 약하다 라는건 상향의 여지가 있으니까

직업을 고려할때 1순위는 취향입니다.

 



다만, 메린이 입장에서 피해야할 직업은 분명 존재합니다.


 - 코강 난이도


코어강화는 뒤에 더욱 자세하게 설명 하겠지만, 

여기서는 이렇게 이해하시면됩니다

코어 강화는 캐릭터의 스텟을 강화 하는게 아니라 스킬 자체를 강화하는 방법입니다.

새로운 스킬을 사용하거나, 기존의 스킬을 강화하는 등 말이죠.

다만, 코어를 착용 하려면 슬롯이 필요한데, 슬롯은 200때 4개가 생기고 

이후 레벨을 5올릴때 하나 하나씩 개방됩니다.

(메소로 여는 방법도 있으나 하지마셈)


코어 강화가 어려우면 두가지 문제가 생기는데 

하나는 성능의 측면이며, 또 하나는 자금의 측면입니다.

 여기서 코어강화가 어렵다 라는 말은 사용해야할 코어가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코강이 어렵다-> 사용할 스킬이 많다-> 슬롯이 부족하다. 로 연결되며

코어강화가 쉬운 직업에 비해, 

렙이 낮은 구간 (최소 225 이하) 까지는 

같은스펙 이여도 사냥 및 보스가 어려워 질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하는 스킬이 많다는 것은 조작법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실 몇몇 직업 제외 하고는 손가락이 기억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 없다고 생각하긴합니다)

또 사용해야할 코어가 많기 때문에 그만큼 돈도 많이 듭니다. 

코강이 어렵다-> 사용할 스킬이 많다-> 강화할 스킬이 많다-> 돈을 많이 써야 한다. 가 됩니다.


정리를 하자면, '코어강화가 어려운 직업은 진입하기 어렵다.로 정리할수 있습니다.

물론 코어강화가 '어려운직업 = 안 좋은 직업' 이란 뜻은 아닙니다.

메린이 입장에서 접근하기가 어렵다는 뜻일 뿐입니다.

앞써 말한것 처럼 케릭터가 나의 취향에 딱 맞는다면 코강정도는 크게 걸림 돌이 되진 않습니다.


 - 사냥 능력


사실 메린이 분들은 대부분의 목적은 보스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도 그렇고 말이죠. 

많이하는 질문들도 “~~ 인데 ~~보스 가능한가요?’ 라는 질문이고

메린이 뿐만아니라 40층 내외의 라이트 유저분들도 하는 질문입니다.

“님? 다 아시면서 뭔 사냥타령이셈 ㅋ” 하실 수 도있는데 

사냥능력은 정말 중요합니다.

보스가 안좋은 직업은 아이템이라도 갖추면 보스 갈수 있는

데 사냥이 안 좋은 직업은 뭔 짓을 해도 안되요.

사냥은 여러분들이 메이플을 하면서 가장 많이 해야 하는 컨탠츠 입니다

보스 기것해야 1주일에 한번 30분씩인데, 사냥은 그 외에 대부분의 시간을 투자하니까요. 

시간적인 면 뿐만 아니라 스펙 측면에서도 사냥은 중요합니다. 

사냥을 통해 얻는 메소는 그대로 아이템의 수준으로 환원 되며

렙업은 그냥 스팩업 그 자체입니다.

사냥이 좋다는 것은 다른 직업보다 빠르게 메소를 벌고 렙업을 할수 있다는걸 의미 하고 이는 보스에 조금 더 쉽고 빠르게 진입 가능하다는 뜻 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남들보다 더 노력하면 되긴 해요 

다만, 너무 보스만 생각하지는 말고

 한번 쯔으으음 사냥도 고민해주세요..

 정리하자면 

사냥능력= 케릭터의 성장속도 다만, 안 좋아도 노력으로 극복가능

(감사님 도당산 합니다.)


 - 지나치게 안좋은 직업 


사실 서두에 “ 님 꼴리는거 ㄱ” 해놓고 이게 뭔 말이냐 싶으실 텐데

취향과 무관하게 성능이 지나치게 안좋은 직업들이 있습니다.

성능이 안좋다 라는건 단순하게 딜이 안좋다 라는걸 의미 하지는 않습니다. 

딜을 하는데 조건이 까다롭다거나, 생존력이 안좋아서 딜 하는거 자체가 힘들다거나,

설치기가 많다던가 (설치기가 많은게 왜 안좋은거냐 하실수도 있는데 남들은 설치 안해도 나오는 딜은 님은 설치 해야 나온다는 의미입니다)

컴퓨터 성능에 따라 딜이 달라 진다

피격범위가 넓어서 안맞을 껄 맞는다 던가..

다양한 방법으로 직업이 안좋을 수가 있습니다.

혹시 내가 고른 직업이 그 직업이 아닌지 물어보세요

(싸움의 여지가 있어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직업을 고르셨다면 이젠 아이템을 맞춰야겟죠?



 아이템의 종류  


저는 아이템을 크게 4가지로 분류합니다

 - 무보엠 (무기, 보조무기, 엠블렘)

 - 방어구 (모자 상의 하의(카루타) + 장갑 망토 신발(앱솔) )

 - 장신구 (반지 목걸이 눈장식 얼굴장식 벨트 견장 )

 - 기타 


무보엠은 스텟 공격력에 가장큰 영향을 주는 부위 입니다.

왜냐하면 보스공격력, 방어무시, 공격력% or 마력% 가 이 부위에서 만 뜨기 때문이죠.

나중에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드릴테니 일단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스펙업을 할때 우선순위가 높다.

정도만 기억하시면됩니다


방어구는 세트 옵션에 따라 분류 한 것입니다.

 3카 5앱, 4카. 5앱등의 템셋팅의 기준이 되죠.


장신구는 보통 보스장신구가 대부분 입니다.

보스장신구는 줄여서 ‘보장’. 이라고 하고.

셋트 옵션이 있습니다. 

9개를 착용 했을때 모든 세트 옵션 효과를 받을 수가 있고 

다만 뒤에 나올 기타 부위에서 두 부위를 모두 보스장신구를

착용하기 때문에 장신구에서는 7개의 보스 장신구를 착용하고 

나머지를 어떻게 채울까를 고민하시면됩니다. 

 

구체적으로  반지는 4개를 낄 수 있는데 2이벤트링+ 2보스장신구로. 

구성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견장은 앱솔랩스 부위를 착용합니다.

목걸이는 두개를 착용할 수가 있고 두가지 모두 보스장신구로 채울 수 있고 

얼장, 눈장은 각각 하나씩 착용하고 보스장신구로 착용하게 됩니다.


기타 부위는 뱃지와 포켓인데 여러분들은 선택권없으니 걱정마세요


다음 글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부위에 어떤 아이템을 사고

어느정도 수준의 아이템을 사야하는지 구체적으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하나만 기억하세요 엄복동



'9보장 3카 5앱'

????: 4카 5앱은요? 놀12 파프낄꺼 아니면 비추 

 





아이템의 강화 시스템


추가옵션 > 에디셔널 잠재 (밑잠) > 잠재(윗잠) > 스타포스 > 주문서


총 5가지의 강화 방법이 있으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바꾸기가 쉽습니다.


추가옵션에 비해 주문서작을 바꾸는것이 쉽다는 의미입니다.

바꾸기 쉽다는 것은 비용이 저렴하다는 의미입니다.


추가옵션을 바꿔서 스펙업을 하는것 보다

 스타포스를 하거나 주문서작이  더 빠르고 효율적이란 말이죠


(조금 더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항상 저 말이 맞는건 아닙니다.

22성 윗잠 15퍼 아이템이 있다면 스타포스를 하는 것보다

윗잠을 27퍼나 21퍼로 바꾸는게 이득입니다.

이렇게 달라지는 건 아이템의 밸런스와 

수준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하니 조금 기다리세요)


조금더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하자면 


17성 50급 아이템을  17성. 100급으로 만드는 것보다

10성 100급 아이템을 17성 100급으로 만드는 것이 훨씬 쉽다는 뜻입니다.


추가옵션은 아이템의 기본옵션 외에 추가적으로 붙는 옵션입니다.

~~급 이라는 이야기를 할때 해당되는 것이 여기입니다.

대부분의 아이템에서 볼수 있고, 

뱃지와 견장 대부분의 반지에서는 추가옵션이 안붙습니다.


추가 옵션은 ‘환생의 불꽃’ 이라는 아이템으로 바꿀수 있는데

이게 사용한다고

무조건 강해지는 것이 아니라 약해 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높은 추옵은 뜰 확률이 극악 이기때문에 

직접 환생의 불꽃으로 추옵을 띄우겠다 ! 라는 생각은 머리에서 지우세요.

애초에 환불을 구하는 방법이 한정되어 있는대 다가

경매장에서 사면 가격이 비싸고 대리를 맞기면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냥 추옵은 한번 살때 좋은걸 사는게좋습니다.




 


추옵은 비유를 해보자면 아이템을 하나의 큰 다이아 원석이라고 했을때

우리는 메소를  투자해서 주문서, 스타포스 윗잠 밑잠을 맞추는 거고

원석을 깎아 나가는 과정 이라고 할수 있겠네요. 

여기서 추옵이 높다= 다이아 원석이 크다 라고 이해 하시면 됩니다 

원석이 크면 더 이쁘고 다양한 모양의 다이아를 만들 수 있겠죠 

아예 시작할때 부터  작은 원석을 들고 시작하면 만들 수 있는게 제한 되는 겁니다

그렇다고 여태 노력해서 투자 한걸 버릴 수는 없고

버린다 처도 돈이 아까우니


애초에 추옵이 좋은 아이템을 구매 하라고 사람들이 말하는 거에요.



추가 옵션 다음으로 바꾸기 어려운게 에디셔널(밑잠인데)


우선 큐브로 바꿀 수 있긴합니다. 근대 큐브 가격자체가 비싸고

잡옵이 많아서  원하는 옵션 뜰 확률이 너무 극악입니다.

다만, 토드를 통해서 같이 가져오면 되니까



아이템 부분에서는  두가지만 기억하세요.

추옵은 못 바꾼다

에디셔널 잠재는 토드로 챙겨온다

( 토드는 다음글에서 할께요)


음.. 생각보다 글이 길어진 감이 있네요


다음글에선 아마


구체적으로 아이템 맞추는 방법에 대해 쓸거 같네요



어떤 수순으로 아이템을 맞추고 

강화해야하는지

그리고 아이템의 간의 밸런스 까지? 


를 생각중입니다


그 다음은.. 스펙업 단계 일꺼 같네요


개인적으로


무자본 기준으로

1. 일일보스  잡기

2. 4카룻+ 하매

3. 스우+데미안


이정도까지만 길 잡아주면  

그  이상은 스스로  할 수있을꺼 

같으니까


긴글 읽으신다고  고생 많으셨고

댓글 주시면 아는 한에서 알려드릴게요

감사합니다 


3추 누르면 귀여운 고양이 생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