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제 :  Project Maple 01 - 스타포스 강화

(이 다음건 언제할지 모른다는게 함정)



스타포스는 기존의 장비강화 시스템을 대체하여 만든 새로운 장비강화 시스템입니다.


본 항목은 스타포스가 무엇인지, 스타포스 강화 사용방법, 스타포스 지역의 몬스타 체력과 경험치, 그리고 앞으로 나올 스타포스지역의 추측에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 스타포스란 무엇인가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스타포스 관련 퀘스트 중에나오는 화면입니다. 이 화면 외에도 3가지의 화면이 더 있습니다. 


 

스타포스 관련 퀘스트트를 하고 난 후 스타포스지역 몬스터를 사냥하다보면 문 박사에게 퀘스트가 옵니다.


문 박사의 말을 정리하면 


'떨어진 별이 몬스터들을 흉폭하게 만들고 다른것들을 '부정'하게 만들어버리는데, 이때 문에 일반적인 공격으로는 피해를 입지 않는다.  이 힘을 무력화 시키기 위해서는 스타포스라는 것이 필요하다. 스타포스는 스타포스 강화를 통해 올릴 수 있으며 충분한 스타포스를 가지고있다면 몬스터에게 제대로 대미지가 들어 갈것이다"


라고 정리 할 수 있습니다.


 

100레벨 이상이되면 능력치 창에 '스타포스'가 나오게 됩니다. 저 스타포스를 올리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장비강화 통해서 이지요. 


무기, 방어구 상관없이 강화 1번당 스타포스가 1씩 증가합니다. 단, 한벌옷은 2배만큼 더 적용됩니다.

 

2. 스타포스 강화 방식은요?

 

 

개편된 스타포스 강화의 필요한 준비물은 단 하나, 메소입니다.


스타포스 강화에서는 메소만이 필요하며, 소모되는 메소량은 무기 레벨, 강화단계가 오를수록 증가합니다. 또한 10성이후부터는 소모되는 메소량이 대폭 증가합니다.


아 물론 먼저 주문의 흔적을 통해서(아니면 다른 주문서를 통해) 완작을 해야지만 스타포츠강화가 가능합니다.


 

강화버튼을 누루면 위처럼 안내문구가 한번 더 나옵니다. 그대로 강화를 하겠다 하면 확인을, 그냥 안할련다 싶으면 취소를 누르시면 됩니다.


 

강화를 누루시면 뜬금없이 미니게임(...)이 나옵니다. 방식은 간단(?)합니다.


저기있는 노란별이 좌우로 계속 왔다갔다 합니다. 저 별을 STOP!버튼을 눌려 멈추게하는 참 간단한 방식(?)이지요. 아래쪽 바를 보시면 주황색으로 구성된 바가 있습니다. 그곳에 별을 안착시켜면 미니게임을 성공하면서 '+강화성공률'이라는 문구가 나오면서 강화를 합니다.


실패하였다고 해도 패널티같은것은 없습니다. 한마디로 성공하면 좋고 실패하면 그냥 장땡이고...입니다.


제한시간은 5초이며, 위에서 말한대로 여러번 시도할수록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주황색 바가 줄어든다든지, 노란별의 이동속도가 빨라진다든지, 아니면 노란별의 시작위치가 달라진다든지. 더불어서 가끔식 주황색바 선에 딱 걸쳤음에도 실패하는 현상이 나타날때도 있습니다. 안정성을 위해서 주황색바 가운데에다 맞추는걸 목표로 삼는것을 권장합니다.


 

성공을 한다면 이런문구가 나오면서 강화를 진행합니다.


다만 강화성공률은 그렇게 높지않은 듯 합니다. 95%에다가 미니게임 성공으로 강화성공률이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실패한것을 보면...실질적으로 올라가는 확률은 5%미만인 듯 합니다.


 


강화에 성공하면 SUCCESS라는 문구가, 실패하면 FAILED문구가 뜹니다. 이것은 주문의 흔적을 이용할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실패할경우, 일정단계에서는 강화치수 하락, 혹은 장비가 터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스타포스 강화 추가 정보

1. 방어구, 무기강화는 기본적으로 직업별에 따라 달라집니다. 직업별로 오르는 주스탯, 부스탯은 달라지지요(예를 들어서, 전사일 경우에는 무기, 방어구에서 오르는 스탯은 STR, DEX뿐 입니다. - STR, DEX, INT, LUK 4개의 주스탯 기준). 이로인해 주스탯이 3개인 제논은 간접적인 피해를 입게 되었습니다.

2. 하지만 공용직업군 아이템들은 4개의 스탯모두 상승하게 됩니다.

3. 5성까지는 오르는 스탯량이 +2, 15성까지는 +3이 오르게 됩니다. 10성까지 기준으로 하면 올라가는 스탯은 +25가 됩니다.

4. 모든 스타포스 강화에서 5성까지는 실패하더라도 강화차수가 내려가지 않습니다.

5. 10성, 15성, 20성일때도 실패하더라도 더이상 내려가지 않습니다. 즉, 10성이상만 달성하면 9성이하로 내려갈 걱정은 없다는 것이지요. 

6. 강화시 올라가는 무기의 공격력은 기본 무기 공격력 + 작으로 올라간 공격력으로 계산해서 올라갑니다. 이전에는 추가옵션까지 포함시켰지만, 스타포스 패치이후부터는 추가옵션은 제외하는것으로 간주하게 되었습니다.

7. 놀장강으로 강화한 아이템을 경우에는 이, 일반 장강, 스타포스로 강화한 아이템일 경우에는 ★로 채워집니다. 놀장강으로 강화한 아이템일 경우에는 아예 아이템 설명에 툴팁으로 표시가 되어있으며, 스타포스 강화이용이 불가능 합니다.

8. 13성부터는 파괴확률이 존재합니다. 파괴확률은 그렇게 높은 수준은 아니지만, 프로텍트 주문서를 사용하지 못하는 입장에서는 장비파괴가 클 수 밖에 없지요. 이러한 것 때문에 '장비전승'이라는것이 추가되었습니다. 장비전승은 동일한 아티템에서만 전승이 가능하며, 작, 추가옵션, 잠재능력이 모두 전승이 됩니다. 즉, 원본아이템만 가지고있으면 강화직전 상태로 되돌리는 것이 가능하다라는 것 입니다.

9. 슈페리얼 장비 또한 스타포스강화가 가능합니다. 다만 슈페리얼 강화는 최대 제한이 15성이며, 가격또한 일반 장비강화보다 높습니다.

10. 오릭스의 반지는 스타포스 강화가 불가능합니다.(이것은 애초부터 전용주문서를 제외하고는 강화를 못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제보시 추가합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이처럼 레벨구간마다 강화 한도가 존재합니다. 슈페리얼 아이템일 경우에는 그보다 더 작지요.


140이상의 아이템(여제셋, 카루타셋, 마이스터셋, 8th셋)일경우에는 25성까지 강화가 가능합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가장 중요한(?) 등급별 성공률과 레벨대별 소모비용입니다.


표를 보시면 9->10성, 10->11성의 메소격차가 매우 크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10성 하락방지가 있다고해도 이정도 가격차는 조금 너무하다고 생각이 들 정도이지요.(이거는 어느 사이트의 공로가 가장 컸지만). 한마디로, "무자본, 저자본 유저들은 10성에 만족하고, 고자본은 그 이상까지 도전해봐라"라는 의미인것 같습니다. 물론, 스탯 +25가 각 장비별마다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결코 너무하다는 정도까지는 아닌것 같습니다. 이것에 대한 판단은 각자에 맡기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파괴확률이 기존과 대비해서 매우 낮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텍트주문서를 사용할 수 없다는점을 감안하면 부담감이 없을리가 없겠지요.


 

3. 스타포스 해당 사냥터는요?


현재까지의 스타포스 지역은 총 3군데 입니다. 리프레(미나르숲, 용의 둥지), 시계탑 최하층(전역), 그리고 엘나스(폐광)입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테라숲 언제열리죠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스타포스 지역 및 몬스터에대한 정보는 이와 같습니다.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스타포스 지역의 몬스터 체력이 대폭 늘어났고 그만큼 경험치 또한 많이 올랐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레벨대를 보시면 

하늘 둥지 -> 켄타로우스 서식지(?) -> 시계탑 최하층전구역 -> 폐광 -> 다크와이번 서식지(?) -> 용의 둥지

순서대로 이어진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함정이라면 시계탑 최하층과 폐광의 스타포스 차이가 2배라는 것 정도..?


더불어 몬스터의 레벨에 따라서 필요한 스타포스 요구치도 비례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4. 스타포스 패널티는요?


다음은 스타포스량에대한 패널티 입니다. 총 3종류가있으며, 스타포스가 0일때, 스타포스가 있지만 충분히 채우지 못한 경우, 스타포스를 충분히 채운경우 3가지로 나뉩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이 장면은 스타포스가 0일때를 나타낸 그림입니다. 120 엔젤릭 버스터로 하였으며 스타포스는 말했듯이 0입니다.


스타포스가 0일경우에는, 위에 나와있는 것처럼 어떤 공격이든지 통하지 않게됩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1이라는 고정데미지로 나오게 되지요. 더불어 굳어 0이 아니라도 스타포스수치가 너무 적어도 데미지가 안나오는듯 합니다.


따라서 사실상 무적상태(?)라고 해도 다를봐 없습니다. 말그대로 카벨..아니 시드탑의 허수아비가 안부럽군요.



다만, 즉사기에는 가차없이 사망하는듯 합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이 장면은 스타포스를 충족시키지 못했을때를 나타낸 그림입니다. 172 루미너스로 실험을 했으며 스타포스는 12였습니다.


스타포스가 0일때와는 다르게 공격력이 나오지만 여전히 방어막이 형성되어있는 상태이지요. 스타포스를 충족시키지 못했을 경우에는 그 수 만큼 데미지가 절감되서 나오게 됩니다. (참고로 이 루미너스의 원래 저 데미지는 10만이 넘었습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공격력이 높다 싶으면 스타포스가 부족해도 원활히 공격할 수 있다는 말이 될지도..?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이 장면은 스타포스를 완전히 충족시켰을때를 나타낸 그림입니다. 202제논으로 했으며 스타포스는 151이였습니다.


화면이 잘려져서 자세히는 안나오지만, 스타포스를 충족시켰을 경우에는 원래의 데미지가 100%로 들어가게됩니다

 

 

 

5. 앞으로 나올만한 스타포스 지역은요?

 

아래내용은 순수히 제 100% 추측성 글 입니다.


스타포스지역이 어떤곳이 나올까? 생각하며 적은 부분입니다. 제가 정한 스타포스 지역의 조건은 이렇습니다.


1. 용의 둥지처럼 갈림길이 있다 -> 이부분은 미래의문 - 기사단 요새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시그너스를 잡기위해서는 기사의 전당을 지나 명예의 전당으로 가야하는데 기사의 전당1에서 바로 명예의 전당으로 갈 수 있습니다.(원래는 명예의전당과 기사의 전당은 스타포스 지역에서 제외할려고 했지만 형평성에 안맞는것 같아서 지웠습니다.)

2. 대체 되는 사냥터가 있어야 한다. -> 이는 현재 스타포스지역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해당지역은 크리티아스 전역, 미래의문 - 황혼의 페리온 '잿바람의 고원'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크리티아스일 경우에는 순환하는 루프에 해당하는 몬스터가 있으며, 황혼의 페리온일 경우에는 에이션트 골렘에 해당하지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주황색 도형내에 있는곳이 추측해본 장소입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위의 장소에 서식하는 몬스터들을 스타포스화 해서 조정해본 표 입니다. 일단은 몬스터 레벨과 비례해서 경험치, 체력, 스타포스량을 조절하였습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이 부분은 개인적인 내용이 담겨있으니 참고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