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나레나루나
2014-07-16 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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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스 시스템 개편안 (내용 추가, 3차 수정)0. 인트로 현재 메이플스토리는 차근차근 스펙업을 하면서 다음 단계의 보스에 도전하고, 그 보스의 보상을 통해 더욱 강해지는 단계별 성장 방식이 아닌 오직 매우 강력한 유저들이 공급하는 아이템으로만 장비 아이템 교체가 가능한 기형적인 상황에 있습니다. 이 부분도 메이플스토리가 개선해나가야 할 점 중 하나이고, 오늘은 이 토픽에 대해서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1. 개편의 목표가 무엇인가? - 기존의 몇십~몇백만원의 현금 투자 없이는 불가능했던 이지 매그너스 이후 성장의 장벽을 해소하여 어떠한 화력상 위치에 있든지 노력 혹은 현금 투자, 주문서/스타포스 강화 등을 이용하여 더 높은 단계의 보스에 도전할 수 있도록 함 - 낮은 화력을 가진 유저도 높은 화력을 가진 유저로 성장할 수 있는 동선을 제시하여 140레벨 이후 유저와 스펙업과 보스 플레이에 관심이 있는 유저에게 메이플 길라잡이의 연장선 역할로서 진로를 제시하고, 게임의 성취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함 - 솔로 플레이보다는 파티 플레이를 유도하도록 함 (추가) 2. 보스 개편안 (1) - 코인 상점 추가 - 이제 모든 보스는 신규 아이템 <메이플 코인>과 <골드 메이플 코인>을 드롭합니다. - 레벨에 맞는 메이플 월드의 몬스터를 사냥하면 일정 확률로 <반짝이는 단풍잎>이 드롭됩니다. 이 아이템은 다른 유저와 교환할 수 없으며, 이 아이템은 오직 <메이플 코인>과만 교환할 수 있습니다. - <메이플 코인>과 <골드 메이플 코인>은 교환이 불가능하며, 개인별 보상 아이템입니다. - 이제 보스를 격파하면 장비 강화에 1EP당 1만 메소의 가치를 가지는 EP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더 이상 그림자 상인단 코인을 얻을 수 없습니다. 기존 보유하고 있는 코인은 메이플 코인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암시장에서 타일런트 아이템을 제외한 노바/헬리시움 장비를 더 이상 판매하지 않습니다. - 마을에 위치한 신규 NPC를 통해 코인으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언급된 모든 특별 보상은, 드롭율과 관련된 스킬이나 잠재능력의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 '보스 체력의 2%'와 '1억' 중 낮은 수치 이상의 데미지를 주지 못하면, 코인과 EP, 특별 보상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단, 흡혈, 이계의 사제, 골렘 등으로 인하여 보스의 체력이 회복되더라도 보스의 원래 체력을 기준으로 합니다. (수정) 3. 보스 개편안 (2) - 코인 상점 내역 - '교환 불가'로 언급된 아이템은, 가위를 사용하여 교환할 수 없습니다. (3-1) 코인 교환 - 메이플 코인 1개 : 반짝이는 단풍잎 100개 (3-2) 120,130,140제 신 방어구 / 무기 교환 (기본적으로 에픽 3줄 아이템인 대신 교환 불가) - 120제 : 메이플 코인 2 개 (무기 : 3 개) - 130제 : 메이플 코인 4 개 (무기 : 7 개) - 140제 : 메이플 코인 7 개 (무기 : 12 개) (3-3) 쓸만한 큐브 (최대 레벨 : 에픽, 등급 하락 없음) - 메이플 코인 5 개 - 다음 아이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 120,130,140레벨 신 방어구, 신 무기, 보스상점으로부터 구매한 헬리시움/노바/150제 장비 아이템 (3-4) 환생의 불꽃류, 큐브류 아이템 - 쓸만한 환생의 불꽃 : 메이플 코인 10 개 (총 5단계의 추가능력 중 3단계 이하 옵션만 나오는 신규 아이템입니다.) - 강력한 환생의 불꽃 : 골드 메이플 코인 4 개 - 영원한 환생의 불꽃 : 골드 메이플 코인 7 개 - 프리미엄 수상한 큐브 : 메이플 코인 10 개 (최대 레벨 : 에픽, 등급 하락 없음) - 장인의 큐브 : 골드 메이플 코인 4 개 - 수상한 에디셔널 큐브 : 골드 메이플 코인 4 개 (최대 레벨 : 에픽, 등급 하락 있음) (3-5) 주문서류/인장류 아이템 - 에픽 잠재능력 부여 주문서 50% : 메이플 코인 20 개 (파괴 확률 없음) - 에디셔녈 잠재능력 부여 주문서 80% : 골드 메이플 코인 2 개 (파괴 확률 없음) - 쓸만한 각인의 인장 70% : 메이플 코인 10 개 (파괴 확률 없음) - 쓸만한 에디셔널 각인의 인장 40% : 골드 메이플 코인 2 개 (파괴 확률 없음) - 이노센트 주문서 50% : 메이플 코인 15 개 - 퍼펙트 이노센트 주문서 50% : 메이플 코인 20 개 - 놀라운 안드로이드 하트 주문서 (공격력 및 마력 10, 올스텟 3 상승, 성공률 10%) : 골드 메이플 코인 10개 - 놀라운 펫장비 공격력/마력 주문서 (공격력 및 마력 5 상승, 성공률 10%) : 골드 메이플 코인 10개 (수정 : 이제 캐시샵에서 구매한 스크롤 류 아이템에 한하여 캐시 펫장비 아이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3-6) 보스 입장 제한 초기화 아이템 (크리티아스와 사용 제한을 공유합니다.) - 크리티아스와 목록 동일, 각 보스 초기화 : 골드 메이플 코인 2개 (단, 여제는 3개) (3-7) 장비 아이템 - 헬리시움 시리즈 : 각 메이플 코인 30개 (에픽 3줄, 교환 불가) - 노바 시리즈 : 각 메이플 코인 80개 (에픽 3줄, 교환 불가) - 150제 상의/하의/모자 : 골드 메이플 코인 5 개 (에픽 3줄, 교환 불가) - 카오스 링 (레벨 제한 100인 신규 반지, 템페스트 링과 성능 동일, 여러 개 장착 불가능) : 메이플 코인 20개 (에픽 3줄, 교환 불가)
(3-8) 장비 매입 - 고자본 유저들이 드롭으로 얻은 장비 아이템 중 시장 가격이 지나치게 떨어진 아이템을 골드 메이플 코인으로 바꿀 수 있도록 합니다. - 150제 카오스 루타비스 장비 : 장착하지 않은 장비에 한하여 골드 메이플 코인 1개로 교환 (일 1회 한정) - 150제 타일런트 장비 : 장착하지 않은 장비에 한하여 골드 메이플 코인 2개로 교환 (일 1회 한정)
4. 보스 개편안 (3) - 보스 개편안 [그룹 1] 아이템 조건 없이 50 레벨에 도달하면 누구나 클리어할 수 있는 보스입니다. - 이지 자쿰 (현행 유지) : 메이플 코인 보상 없음, 클리어 가능 횟수 독립, 2회/일. 획득 EP 5. 사망 시 해당 맵에서 부활하도록 변경, 데스카운트 무제한. [그룹 2] 해당 레벨 아이템을 갖추고 110레벨에 도달하면 누구나 클리어할 수 있는 보스입니다. - 이지 힐라 (추가) - 체력 : 1.2억 - 방어율 : 10% - 입장 가능 횟수 : 무제한 - 클리어 가능 횟수 : 일 1회, 자정 초기화 - 선행 퀘스트 : 없음 - 입장 인원 : 최소 2인 이상, 6인 이하 - 사망 시 : 경험치 0% 감소, 전용 맵에서 부활 - 데스 카운트 : 제한 없음 - 드롭 메이플 코인 수 : 1 - 특이 사항 : 복도 몬스터 및 데들리 알타 없음 - 획득 EP : 6 - 특별 보상 아이템 = 마스터리북 20 (교환 불가) [20%] - 노말 자쿰 - 체력 : 현재의 1.2배 - 방어율 : 10% - 입장 가능 횟수 : 무제한 - 클리어 가능 횟수 : 카오스 자쿰과 공유하여 일 2회, 자정 초기화 - 선행 퀘스트 : 현행 유지 - 입장 인원 : 현행 유지 - 사망 시 : 경험치 0% 감소, 해당 맵에서 부활 - 데스 카운트 : 제한 없음 - 드롭 메이플 코인 수 : 1 - 획득 EP : 7 - 특별 보상 아이템 = 마스터리북 20 (교환 불가) [20%] [그룹 3] 120~130레벨에 도달하고, 장비 아이템을 적절히 강화하면 클리어할 수 있는 보스입니다. - 이지 혼테일 - 체력 : 현행 유지 - 방어율 : 20% - 입장 가능 횟수 : 현행 유지 - 클리어 가능 횟수 : 현행 유지 - 선행 퀘스트 : 현행 유지 - 입장 인원 : 최소 1인 이상, 6인 이하 - 사망 시 : 경험치 0% 감소, 해당 맵에서 부활 - 데스 카운트 : 제한 없음 - 드롭 메이플 코인 수 : 1 - 획득 EP : 10 - 특별 보상 아이템 = 마스터리북 20 (교환 불가) [15%] = 마스터리북 30 (교환 불가) [15%] = 골드 메이플 코인 [5%] - 이지 루타비스 ( 추가, 벨룸 제외 ) - 체력 : 피에르 3억, 반반 3.5억, 블러디 퀸 4억 - 패턴 : 노말과 같으나 보스가 사용하는 일부 스킬의 데미지 하향 - 방어율 : 20% - 입장 가능 횟수 : 무제한 (열쇠 필요 없음) - 클리어 가능 횟수 : 각각 노말 루타비스와 공유하여 일 1회, 자정 초기화 - 선행 퀘스트 : 현행 유지 - 입장 인원 : 최소 2인 이상, 6인 이하 - 사망 시 : 경험치 0% 감소, 해당 맵에서 부활 - 데스 카운트 : 10 - 드롭 메이플 코인 수 : 1 - 획득 EP : 8 - 임프 없음 - 특별 보상 아이템 = 마스터리북 20 (교환 불가) [15%] = 마스터리북 30 (교환 불가) [15%] = 골드 메이플 코인 [5%] - 이지 벨룸 ( 추가 ) - 체력 : 5억 - 방어율 : 20% - 입장 가능 횟수 : 무제한 (열쇠 필요 없음) - 클리어 가능 횟수 : 노말 루타비스와 공유하여 일 1회, 자정 초기화 - 선행 퀘스트 : 현행 유지 - 입장 인원 : 최소 2인 이상, 6인 이하 - 사망 시 : 경험치 0% 감소, 해당 맵에서 부활 - 데스 카운트 : 10 - 드롭 메이플 코인 수 : 1 - 획득 EP : 9 - 임프 없음 - 특별 보상 아이템 = 마스터리북 20 (교환 불가) [15%] = 마스터리북 30 (교환 불가) [25%] = 골드 메이플 코인 [5%] - 노말 힐라 - 체력 : 6억 - 방어율 : 20% - 입장 가능 횟수 : 무제한 - 클리어 가능 횟수 : 하드 힐라와 공유하여 2회, 자정 초기화 - 선행 퀘스트 : 현행 유지 - 입장 인원 : 최소 1인 이상, 6인 이하 - 사망 시 : 경험치 0% 감소, 부활 맵에서 부활 - 데스 카운트 : 10 - 드롭 메이플 코인 수 : 1 - 획득 EP : 10 - 특별 보상 아이템 = 마스터리북 20 (교환 불가) [15%] = 마스터리북 30 (교환 불가) [25%] = 골드 메이플 코인 [5%] - 이지 매그너스 - 체력 : 7억 - 방어율 : 20% - 입장 가능 횟수 : 무제한 - 클리어 가능 횟수 : 일 1회, 자정 초기화 - 선행 퀘스트 : 현행 유지 - 입장 인원 : 최소 1인 이상, 6인 이하 - 사망 시 : 경험치 0% 감소, 해당 맵에서 부활 - 데스 카운트 : 50 - 드롭 메이플 코인 수 : 1 - 획득 EP : 11 - 특별 보상 아이템 = 마스터리북 20 (교환 불가) [20%] = 마스터리북 30 (교환 불가) [30%] = 골드 메이플 코인 [5%] [그룹 4] 신규 추가된 140레벨 아이템을 모두 갖추고 10성 정도 강화하여야 도전할 수 있는 보스입니다. - 노말 루타비스 (벨룸 제외) - 체력 : 피에르 9.5억, 반반 11.5억, 블러디 퀸 14.5억 - 방어율 : 30% - 입장 가능 횟수 : 무제한 (열쇠 필요) - 클리어 가능 횟수 : 이지 루타비스와 공유하여 각각 일 1회, 자정 초기화 - 선행 퀘스트 : 현행 유지 - 입장 인원 : 최소 1인 이상, 6인 이하 - 사망 시 : 경험치 0% 감소, 해당 맵에서 부활 - 데스 카운트 : 5 - 드롭 메이플 코인 수 : 2 - 획득 EP : 12 - 특별 보상 아이템 = 마스터리북 30 (교환 불가) [30%] = 골드 메이플 코인 1개 [10%] - 노말 벨룸 - 체력 : 18.5억 - 방어율 : 30% - 입장 가능 횟수 : 무제한 (열쇠 필요) - 클리어 가능 횟수 : 이지 루타비스와 공유하여 일 1회, 자정 초기화 - 선행 퀘스트 : 현행 유지 - 입장 인원 : 최소 1인 이상, 6인 이하 - 사망 시 : 경험치 0% 감소, 해당 맵에서 부활 - 데스 카운트 : 5 - 드롭 메이플 코인 수 : 2 - 획득 EP : 13 - 특별 보상 아이템 = 마스터리북 30 (교환 불가) [30%] = 골드 메이플 코인 1개 [10%] - 이지 반레온 - 체력 : 45억 - 방어율 : 30% - 입장 가능 횟수 : 무제한 - 클리어 가능 횟수 : 노말과 공유하여 일 2회, 자정 초기화 - 선행 퀘스트 : 현행 유지 - 입장 인원 : 최소 1인 이상, 6인 이하 - 사망 시 : 경험치 0% 감소, 해당 맵에서 부활 - 데스 카운트 : 10 - 드롭 메이플 코인 수 : 2 - 획득 EP : 15 - 특별 보상 아이템 = 마스터리북 30 (교환 불가) [30%] = 골드 메이플 코인 1개 [15%] - 노말 혼테일 - 체력 : 현재의 약 3.5배로 조정 (총 합 약 77억) - 방어율 : 30% - 입장 가능 횟수 : 무제한 - 클리어 가능 횟수 : 일 1회, 자정 초기화 - 선행 퀘스트 : 현행 유지 - 입장 인원 : 최소 1인 이상, 6인 이하 - 사망 시 : 경험치 0% 감소, 해당 맵에서 부활 - 데스 카운트 : 10 - 드롭 메이플 코인 수 : 2 - 획득 EP : 17 - 특별 보상 아이템 = 마스터리북 30 (교환 불가) [30%] = 골드 메이플 코인 1개 [15%] - 이지 아카이럼 - 체력 : 70억 - 이계의 사제 체력 : 3000만 - 방어율 : 40% - 입장 가능 횟수 : 무제한 - 클리어 가능 횟수 : 노말 아카이럼과 공유하여 일 1회, 자정 초기화 - 선행 퀘스트 : 현행 유지 - 입장 인원 : 최소 1인 이상, 6인 이하 - 사망 시 : 경험치 0% 감소, 부활 맵에서 부활 - 데스 카운트 : 20 - 드롭 메이플 코인 수 : 2 - 획득 EP : 20 - 특별 보상 아이템 = 마스터리북 30 (교환 불가) [30%] = 골드 메이플 코인 1개 [20%] - 이지 시그너스 (추가) - 체력 : 44억 - 각단 체력 : 1.5억 - 방어율 : 40% - 입장 가능 횟수 : 무제한 - 클리어 가능 횟수 : 주 2회. 노말 시그너스와 횟수를 공유하지 않음. 자정 초기화 - 선행 퀘스트 : 160레벨 이상, 미래의 문에 최소한 한 번 입장한 상태 - 입장 인원 : 최소 1인 이상, 6인 이하 - 사망 시 : 경험치 0% 감소, 부활 맵에서 부활 - 데스 카운트 : 20 - 드롭 메이플 코인 수 : 2 - 획득 EP : 22 - 특별 보상 아이템 = 마스터리북 30 (교환 불가) [30%] = 골드 메이플 코인 1개 [20%] - 노말 반레온 - 체력 : 110억 - 방어율 : 40% - 입장 가능 횟수 : 무제한 - 클리어 가능 횟수 : 이지와 공유하여 일 2회, 자정 초기화 - 선행 퀘스트 : 현행 유지 - 입장 인원 : 최소 1인 이상, 6인 이하 - 사망 시 : 경험치 0% 감소, 해당 맵에서 부활 - 데스 카운트 : 10 - 드롭 메이플 코인 수 : 2 - 획득 EP : 25 - 특별 보상 아이템 = 마스터리북 30 (교환 불가) [30%] = 골드 메이플 코인 1개 [20%] [그룹 5] 140제 장비 혹은 그 이상의 장비로 큐브를 통해 적절한 수준의 잠재능력을 갖추고 강화, 추가 옵션 등이 어느정도 되어야 클리어할 수 있는 보스입니다. 뒤로 갈수록 난이도가 크게 증가합니다. - 카오스 자쿰 - 체력 : 약 20% 증가 (약 192억) - 방어율 : 50% - 입장 가능 횟수 : 무제한 - 클리어 가능 횟수 : 노말 자쿰과 공유하여 일 2회, 자정 초기화 - 선행 퀘스트 : 현행 유지 - 입장 인원 : 최소 1인 이상, 6인 이하 - 사망 시 : 경험치 0% 감소, 해당 맵에서 부활 - 데스 카운트 : 5 - 드롭 메이플 코인 수 : 3 - 획득 EP : 30 - 특별 보상 아이템 = 골드 메이플 코인 1개 [30%] = 장인의 큐브 [1%] = 강력한 환생의 불꽃 [1%] - 노말 매그너스 - 체력 : 84억 - 방어율 : 50% - 입장 가능 횟수 : 무제한 - 클리어 가능 횟수 : 일 1회, 자정 초기화 - 선행 퀘스트 : 현행 유지 - 입장 인원 : 최소 1인 이상, 6인 이하 - 사망 시 : 경험치 0% 감소, 해당 맵에서 부활 - 데스 카운트 : 20 - 드롭 메이플 코인 수 : 3 - 획득 EP : 30 - 특별 보상 아이템 = 골드 메이플 코인 1개 [30%] = 장인의 큐브 [1%] = 강력한 환생의 불꽃 [1%] - 노말 핑크빈 - 체력 : 조정 없음 - 방어율 : 50% - 입장 가능 횟수 : 무제한 - 클리어 가능 횟수 : 일 1회, 자정 초기화 - 선행 퀘스트 : 현행 유지 - 입장 인원 : 최소 1인 이상, 6인 이하 - 사망 시 : 경험치 0% 감소, 해당 맵에서 부활 - 데스 카운트 : 5 - 드롭 메이플 코인 수 : 3 - 획득 EP : 30 - 특별 보상 아이템 = 골드 메이플 코인 1개 [30%] = 장인의 큐브 [1%] = 강력한 환생의 불꽃 [1%] - 노말 아카이럼 - 체력 : 265억 - 방어율 : 60% - 입장 가능 횟수 : 무제한 - 클리어 가능 횟수 : 이지 아카이럼과 공유하여 일 1회, 자정 초기화 - 선행 퀘스트 : 현행 유지 - 입장 인원 : 최소 1인 이상, 6인 이하 - 사망 시 : 경험치 0% 감소, 부활 맵에서 부활 - 데스 카운트 : 20 - 드롭 메이플 코인 수 : 3 - 획득 EP : 30 - 특별 보상 아이템 = 골드 메이플 코인 1개 [40%] = 장인의 큐브 [2%] = 강력한 환생의 불꽃 [2%] - 노말 시그너스 - 체력 : 170억 - 각단 체력 : 현재의 1/3으로 감소 - 방어율 : 60% - 입장 가능 횟수 : 무제한 - 클리어 가능 횟수 : 일 1회, 자정 초기화 - 선행 퀘스트 : 현행 유지 - 입장 인원 : 최소 1인 이상, 6인 이하 - 사망 시 : 경험치 0% 감소, 부활 맵에서 부활 - 데스 카운트 : 20 - 드롭 메이플 코인 수 : 3 - 획득 EP : 30 - 특별 보상 아이템 = 골드 메이플 코인 1개 [40%] = 장인의 큐브 [2%] = 강력한 환생의 불꽃 [2%] - 카오스 혼테일 - 체력 : 20% 증가 - 방어율 : 70% - 입장 가능 횟수 : 무제한 - 클리어 가능 횟수 : 일 1회, 자정 초기화 - 선행 퀘스트 : 현행 유지 - 입장 인원 : 최소 1인 이상, 6인 이하 - 사망 시 : 경험치 0% 감소, 해당 맵에서 부활 - 데스 카운트 : 5 - 드롭 메이플 코인 수 : 3 - 획득 EP : 30 - 특별 보상 아이템 = 골드 메이플 코인 1개 [45%] = 장인의 큐브 [2%] = 강력한 환생의 불꽃 [2%] [그룹 6] 잠재능력과 에디셔널 잠재능력, 장비 강화, 추가 옵션 등 거의 모든 화력 증가 수단을 이용한 정말 강력한 유저들만이 넘볼 수 있는 보스입니다. - 하드 힐라 - 체력 : 260억 - 흡혈 사용 횟수 감소 - 방어율 : 80% - 입장 가능 횟수 : 무제한 - 클리어 가능 횟수 : 일 1회, 자정 초기화 - 선행 퀘스트 : 현행 유지 - 입장 인원 : 최소 1인 이상, 6인 이하 - 사망 시 : 경험치 0% 감소, 부활 맵에서 부활 - 데스 카운트 : 10 - 드롭 메이플 코인 수 : 3 - 획득 EP : 30 - 특별 보상 아이템 = 골드 메이플 코인 1개 [60%] = 장인의 큐브 [3%] = 강력한 환생의 불꽃 [3%] - 카오스 핑크빈 : 내성 무시 등으로 극악한 난이도를 보여 주로 파티 위주로 아이템 보상을 얻기 위해 플레이하는 보스입니다. 따라서 방어율만 100%로 낮춘 채 현재 상태 그대로를 유지하고, 클리어 시 메이플 코인 3개와 60% 확률로 메이플코인 1개를 드롭, 3% 확률로 장인의 큐브, 3% 확률로 강력한 환생의 불꽃을 드롭합니다. 처치 시 획득 EP 30. 사망시 해당 맵에서 경험치 페널티 없이 부활하게 됩니다. 데스카운트 5. - 하드 매그너스 : 기존의 하드 매그너스에서 체력만 600억으로 조정됨. 방어율 120%. 메이플 코인 4개와 골드 메이플코인 1개 드롭. 3% 확률로 장인의 큐브, 3% 확률로 강력한 환생의 불꽃 드롭. 일 1회 입장 가능. 카오스 모드와 입장횟수를 공유함. 처치 시 획득 EP 30. 기존 하드 매그너스의 1/2 수치로 매그너스 코인 드롭. - 카오스 매그너스 : 기존의 하드 매그너스와 동일. 방어율 120%. 단, 대각선으로 낙하하는 운석 패턴이 추가됨. 골드 메이플코인 2개 드롭, 3% 확률로 장인의 큐브 드롭, 1% 확률로 명장의 큐브, 3% 확률로 강력한 환생의 불꽃, 1% 확률로 영원한 환생의 불꽃 드롭. 일 1회 입장 가능. 하드 모드와 입장횟수를 공유함. 처치 시 획득 EP 30. 기존 하드 매그너스와 같은 수치로 매그너스 코인 드롭. - 카오스 루타비스(벨룸 제외) : 현행 유지, 메이플코인 5개와 골드 메이플코인 1개 드롭, 3% 확률로 장인의 큐브 드롭, 1% 확률로 명장의 큐브, 3% 확률로 강력한 환생의 불꽃, 1% 확률로 영원한 환생의 불꽃 드롭. 처치 시 획득 EP 30. - 카오스 벨룸 : 현행 유지, 골드 메이플 코인 2개 드롭, 50% 확률로 골드 메이플코인 1개 추가 드롭, 5% 확률로 장인의 큐브, 2% 확률로 명장의 큐브, 5% 확률로 강력한 환생의 불꽃, 2% 확률로 영원한 환생의 불꽃 드롭. 처치 시 획득 EP 30. 5. 보스 레이드 중 신규 시스템 추가 (추가) - 앞으로 보스 레이드 맵에서 2명 이상이 파티를 맺고 있으면, 추가 혜택이 주어집니다. - 파티원이 2명일 때 : 보스 공격력 5%, 방어율 무시 5%, 추가 공격력 및 마력 10, 드롭율 3% 증가 - 파티원이 3명일 때 : 보스 공격력 7%, 방어율 무시 7%, 추가 공격력 및 마력 20, 드롭율 5% 증가 - 파티원이 4명일 때 : 보스 공격력 10%, 방어율 무시 10%, 추가 공격력 및 마력 30, 드롭율 7% 증가 - 파티원이 5명일 때 : 보스 공격력 12%, 방어율 무시 12%, 추가 공격력 및 마력 40, 드롭율 10% 증가 - 파티원이 6명일 때 : 보스 공격력 15%, 방어율 무시 15%, 추가 공격력 및 마력 50, 드롭율 12% 증가 - 단, 사망 상태에 있는 파티원은 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파티원이 일정 시간 동안 아무런 공격 스킬이나 버프 스킬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도 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6. 개편의 의도 설명 (6-1) 반짝이는 단풍잎은 왜 추가했는가? - 100~140레벨 유저가 사냥을 통해서도 메이플 코인을 습득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기본적으로 노력을 통하여 적당한 아이템을 구할 수 있도록 하는 조정 의도와도 부합하는 내용입니다. 기본적으로 저자본 유저나 신규/복귀 유저가 100에서 140레벨 사이에 혼자 돌 수 있는 보스는 이대로 개편이 된다면 이지 힐라나 노말 자쿰 정도가 전부일 것입니다. 이 경우 하루에 주어지는 메이플 코인은 2개이고, 코인샵을 통하여 아이템을 맞추기에는 현재 메이플스토리의 레벨업 속도 상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스타포스가 낮아 신규 추가된 강화된 몬스터가 나오는 사냥터에 가지 못하거나 더 높은 보스 몬스터를 잡지 못하더라도, 일반 몬스터를 열심히(?) 사냥하는 노력을 통해 어느정도 추가적인 코인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의도입니다. 다만 드롭율은 낮은 편으로 유지되어, 보스 클리어를 위한 것 스펙 상승 유도가 주 목적에서 벗어나게 해서는 안되니, 하루에 코인 교환 제한 수를 건다든지 하는 방안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6-2) 120~140제 신규장비, 노바 등 일부 장비 아이템이 에픽이지만 교환 불가로 설정된 이유는? - 전 글에서 말씀드렸다시피 10성 이하의 강화정도로는 6% 정도의 스텟 아이템을 이기기가 힘든 상황입니다. 또한 초중반 이후의 보스 컨텐츠를 즐기기 위해서는 에픽 정도의 잠재능력은 필요한 부분이구요. 따라서 게임 내 노력으로 에픽 티어의 잠재능력을 가지고 좋은 옵션을 구할때까지 큐브를 돌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캐시 큐브나 각종 강화 관련 캐시 아이템을 구매할 수도 있고, 캐릭터에 대한 애착이 강화되어 코디나 펫 부분에서도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해서 게임 내 노력으로 에픽 레벨의 잠재능력을 달성한 유저라면 이후 유니크 이상의 등급을 바라보기 위해 더욱 얻기 어려운 장인의 큐브를 구매하거나, 레드 큐브 등의 캐시 큐브를 구매하게 될 확률이 더욱 높아진다는 점에서 수익 면에서 염려스러운 점은 아닌 것 같습니다. - 이 아이템이 교환불가인 이유는, 교환가능이 된다면 형평성 문제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 아이템들은 필드나 보스를 통해서 구할 수도 있는 아이템인데, 이 아이템들을 쉽게 구하게 해주는 대신 교환 불가라는 조건이 붙었습니다. (6-3) 150제 무기 아이템은 왜 구할 수 없는가? - 아직 직업간의 장비 가격 격차가 유의미한 수준이기 때문인 것이 첫 이유고, 자유시장 및 경매장 시스템을 이용해보게 하려는 의도가 있기 때문인 것이 두번째 이유입니다. 유저는 그동안 코인샵을 통해 강해졌다면, (비록 주문의 흔적은 경매장에서 구매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이제는 그 이후 보스에 필요한 아이템이 거래되는 곳인 자유시장과 경매장을 이용해 보도록 유도되어, 코인을 모아서 이번에는 다른 아이템으로 교환한 뒤 이를 자유시장이나 경매장을 이용하여 메소로 바꾼 뒤 자유시장이나 경매장, 혹은 확성기를 통한 거래에서 아이템을 구매하게 됩니다. (6-4) 보스 레이드 시 많은 파티원이 있으면 추가 보너스가 주어지게 한 의도는? - 현재 메이플스토리의 보스 레이드는 솔플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파티 매칭 등이 도입되었지만, 아직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보스 레이드를 파티로 하면 조금 더 쉽게 격파하고 많은 보상을 얻어갈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물론 아무런 일도 안 하거나, 사망해 있는 경우 수에는 포함되지 않도록 해서 어뷰징을 못 하게 했습니다. 일부 바인드가 통하는 보스의 경우 바인드를 걸어주는 유저가 일부러 죽어있도록 하는 전략도 있지만, 이 경우 죽어있는다는 것보다는 차라리 생존 상태에서 보스의 공격을 이리저리 피하는 것이 '보스 레이드' 에 더 맞다고 생각했고, 후자의 난이도가 더 높으므로 어드벤티지가 당연히 조금 더 주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6-5) 저자본 유저들이 노력으로 너무 많은 것을 구할 수 있는 것이 아닌지? - 현재 160제 아이템의 등장이 예고된 상태에서, 최소 120제에서 140제의 에픽 아이템 정도를 설정하는 것은 크게 무리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회사의 수익 면에서 염려해볼수도 있는데, 게임 내 노력으로 캐시 강화 아이템을 대체한다고 하더라도, 사실 에픽 잠재 능력 부여 주문서의 물량과 수상한 큐브의 대량 공급으로 보아 에픽까지의 캐시 강화 아이템(큐브) 사용은 상당히 줄어든 상태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큰 손실은 없을 것으로 보이며, 오히려 이렇게 캐릭터를 강하게 키운 유저의 게임 내 애착과 애정이 생겨 코디 아이템이나 고용상점 등의 '강화'가 아닌 '편의' 아이템의 구매를 기대할 수도 있으며, 또 수익을 많이 창출하는 헤비 유저로의 유입도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무엇보다, 메이플스토리를 오래 플레이하고 좋은 기억들을 많이 가져감으로써 오한별씨의 말과 같이 '오래 기억되는' 게임으로 남고, 그로 인하여 장기적인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생각해보았을 때 그렇게 불리한 면은 없어 보입니다. ================================================================================================== 많은 분들이 댓글로 의견을 주셔서 자세한 수치를 조정해야 하는 상태입니다. 댓글로 수치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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