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4-16 12:11
조회: 7,102
추천: 5
위컴알 사용법(환기성)1. WzComparerR2 (이하 위컴알)이란?
.메이플스토리 클라이언트 파일의 리소스들을 찾아보거나 추출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글링을 통해 구할 수 있습니다. 2. 어디에 쓰는데?? API관련 컨텐츠 출시 이후 기존의 주 사용처였던 '코디 미리 만들어보기'는 사실상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하지만 메이플 리소스의 '원본'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각종 컨텐츠 제작 '사진 자료, 영상 자료 등'을 이용할땐 아 직까지도 요긴하게 쓰이는 프로그램 입니다. 특히나 요즘 유튜브에서 활동하시는 메이플 편집자들은 필수조건에 위컴알 사용 가능이 심심치 않게 들어가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죠. 3.리패커?? 위컴알?? 그런거 뭐 약관 위반 아님? 리패커는 파일 변조 및 인게임 악용이 메인이며, 위컴알은 단순 구경 및 추출이 메인이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컴알 또한 메이플스토리에서 권장하는 플레이 방식은 아니므로, 알아서 조리껏 잘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단순 위컴알로는 정지같은거 안먹음) + 제보 받은 사항인데 메이플 클라이언트랑 위컴알 동시에 이용하면 클라가 팅긴다고 합니다. 동시에 이용하실 분들은 본섭 파일 말고 테섭 Base.wz 이용해주세요 4.일단 깔았는데.. 그래서 어케 씀?? 일단 기본적인 사용법이나 패참(패치 미리 받기) 같은 부분은 이미 나온 정보가 많기 때문에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해당 게시글에서는 비교적 자료가 많지 않은 정보들을 다루겠습니다. (코디 미리보기 같은건 되게 많음...) 5.어떤 자료 뽑고 싶은데 어디서 뽑음?? 일단 자료 추출할때 봐야할게 이름 검색으로 뜨는가 / 안뜨는가 입니다. 1.이름 검색으로 뜨는 자료 - 스킬(이펙트, 아이콘, 간단한 정보), 몬스터(외형, 간단한 정보, 잡몹의 경우 체력) 등 2.이름 검색으로 찾을 수 없는 자료 - 보스 패턴, UI, 이펙트, 사운드 등 3.위컴알로 찾을 수 없는 자료 - 보스 몬스터 체력, 확률에 관한 부분들 등 1번의 경우 쉽습니다. ![]() 도구 탭의 Srting < 부분에 원하는 자료의 이름을 검색하기만 하면 끝입니다. '아케인셰이드 세이버'를 검색해보겠습니다. *이때, 풀네임을 검색하지 않고 '이드 이버' 처럼 일부만 검색해도 검색 결과에 나오게 됩니다. 띄어쓰기를 포함해서 순서만 지켜준다면 해당 글자가 포함된 모든 자료 검색이 가능합니다. 극단적인 예시로 '드 버'로 검색해도 아케인셰이드 세이버가 나옵니다. 대신 그만큼 검색 결과가 많아지겠지만요. ('정확히' 체크 박스를 통해 원하는 자료만 볼 수 있습니다.) ![]() 잘 검색이 되는 모습입니다. (템이 2개인 이유는 아래는 피시방 아케인셰이드가 이름만 같지 사실상 다른 아이템이라 같이 검색되기 때문) 아래 결과를 더블클릭해볼까요? ![]() 9시 방향 파일 경로로 자동 이동해주며, 아이템 코드.img를 더블 클릭 하면 해당 자료의 상세 정보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12시 방향의 '기능' 탭에서 '미리보기'를 활성화 하면 인게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친숙한 모습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자동 미리보기'를 활성화 하여 아이템을 선택할 때 마다 자동으로 미리볼 수 있습니다.) 2번의 경우는 검색으로는 등장하지 않아서 직접 내가 경로를 찾아가야 하는 경우입니다. HEXA 매트릭스 UI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 우선 다양한 wz파일들이 보이네요. 저희는 UI를 찾아볼거니까 UI.wz를 눌러봅시다. (아니 다찾아봤는데 왜 없음? >> 열에 아홉은 Etc가 범인임) ![]() 이런식으로 되게 많긴 한데 내려보면 금방 찾을 수 있습니다. (알파벳,숫자 순서대로 정렬 or 출시 순서대로 정렬 둘중 하나) 만약 진짜 못찾겠다!! 싶으면 ![]() 도구의 'Node Text' 검색 기능을 통해 직접 검색할 수 있습니다. (엔터) 자료의 유형에 따라 wz노드, img노드, img밸류 등 검색 유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예 잘뜨구용 3번 같은 경우는 클라이언트가 아니라 서버에서 관리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위컴알을 아무리 뒤져봐도 알 수 없습니다. 5-1. _Canvas는 뭐임?? wz파일들 보다보면 맨 위에 항상 _Canvas가 존재하는걸 볼 수 있는데 이는 '이미지 자료만 모인 폴더' 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스킬로 예를 들면 스킬의 각종 정보들을 배제하고 오로지 아이콘, 컷씬, 이펙트만 볼 수 있다는거죠. 내가 찾는 자료가 이미지로만 구성되어 있다면 캔버스쪽을 찾아보는게 로딩 속도도 빠르고 파일 뒤져보는 속도도 훨씬 빠르지만 치명적 단점이 존재합니다. 바로 '보정이 없다' 입니다. 스킬 같은걸 보려면 움짤로 만들어야 할텐데 캔버스로 진행하게 된다면 ![]() 뭔가 좀 이상하죠? 속도도 좀 느리고 위치가 이리저리 움직이네요. 하지만 캔버스가 아닌 스킬 경로에서 진행하면 ![]() 이제 깔끔하게 나오네요 6. 아니 그래서 어떻게 저장하는데 저장에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정적인 이미지 ![]() 원하는 이미지를 골라서 '그림 저장'만 눌러주면 끝입니다. 2. 움직이는 이미지 ![]() 원하는 스프라이트의 폴더 아이콘 부분을 한번 눌러준 다음, '애니메이션 활성화'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 다음 저장을 눌러주면 되긴 하는데... 슈발 머야 이거 왤케 못생김?? >> 움짤로 뽑으면 이렇게 됩니다... 해결법은 ![]() 애니메이션 활성화 버튼 옆에 작게 있는 역삼각형을 누른 다음 '애니메이션 설정'에 오신 다음 '각 프레임을 PNG로 저장' 체크박스 활성화를 하신 다음 다시 저장을 해보시면 ![]() 이런식으로 각 프레임별로 따로 저장이 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얘는 png라 누끼 딸 필요X (얘도 캔버스로 하면 이미지가 다 따로 노는데 스킬에서 하면 위치가 다 맞춰진 상태로 뽑혀짐) 7. 이펙트가 왜 쪼개져 있지;; 비교적 최신 스킬들 특징인데 스킬 이펙트가 여러개로 나뉜 경우가 있습니다 (ex써든 레이드, 캐논 버스터 등) 이는 스킬 이펙트의 레이어가 나뉘어져 있어서 그런데 (어떤건 캐릭 앞으로 내보내고 어떤건 뒤로 내보내야 하기 때문에) ![]() 위의 저장하는 과정에서 '애니메이션 활성화' 버튼 대신 '애니메이션 중첩' 버튼을 누르면 여러 이미지들을 하나로 합칠 수 있습니다. 범위 사각형, 중첩+, 멀티프레임 로드 이것도 좋은 기능이긴 한데 저는 별로 안썼던듯. ![]() ![]() 이런식으로 나뉘어진 써든레이드도 한번에 합칠 수 있습니다. 8. 사운드는 어떻게... 사운드는 사운드끼리 모여있어서 일단 뽑고싶은 사운드의 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스킬이나 몹은 스킬/몹코드, UI나 Effect같은 경우는 해당 자료의 이름 같은거요. 가장 많이 쓰는 스킬 사운드로 알아 봅시다. (브금은 직관적이라 금방 찾음) 일단 제가 찾아볼 스킬은 '마에스트로'기 때문에 검색을 통해 스킬 코드를 알아봐야합니다. 151141500 < 이네요 (하나 더있는건 타격 이펙트) 이걸 잠깐 머릿속에 넣어두고 Sound.wz/Skill.img/ 경로로 가보면 ![]() 슈발 뭐야 이거 왤케많아 드럽게 많죠.. 그럼 아까 위에서 나왔던 검색 기능을 이용해서 ![]()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 원하는 사운드(누르면 바로 재생되니까 귀테러 조심하시고) 디스크 버튼을 통해 저장할 수 있습니다. 9. 스켈레톤 애니메이션은 못뽑음? 보스 입장 이미지나 (발드릭스는 아예 영상으로 만들어짐) 캐릭 선택창, 스토리중 각종 컷씬 등 라투디처럼 부드럽게 움직이는 그림들이 있죠?? 얘네들 같은 경우는 마찬가지로 경로를 찾아주고 (저는 카링 입장 컷씬 볼거니까 Effect.wz/Direction20.img/bossKaring/3phase_spine) ![]() .json 부분 클릭 > 애니메이션 활성화 > 3번에서 어떤 애니메이션 재생할건지 선택 하시면 애니메이션이 재생됩니다. ![]() 잘되네용 저장은 똑같이 하면 되는데... gif으로 저장돼서 용량이 좀; 10. 맵도 볼 수 있음? 가끔 지형 정보나 몹젠 같은거 보면 특정 블로그에서 맵 이미지 깔끔하게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해둔 자료가 있죠?? 이런것도 위컴알로 가능합니다. 일단 원하는 맵을 검색한 다음, (특정 맵, 특히 보스맵 같은 경우는 맵이 엄청 쪼개져 있어서 좀 여러번 봐야함. 가끔 검은색 배경에 아무것도 없는 보스맵이 있는데 이건 컷신 재생용 맵) 맵을 골라준 다음 12시 부분 '기능'탭의 '맵 미리보기 V2'탭을 눌러보시면 ![]() 이런식으로 새로운 창이 하나 더 뜨게 되는데 이리저리 둘러볼 수 있습니다 (설정에 여러 기능 있음) 여기서 스샷 단축키인 'Scroll Lock'(인게임 스샷버튼) 버튼을 통해 ![]() 깔끔한 모습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컨트롤 + 숫자키로 각종 레이어를 on/off할 수 있습니다 1 - 배경 2 - 리액터 3 - 구조물 4 - 발판 5 - NPC (제보 감사합니다) 6 - 몬스터 7 - 바닥 판정 8 - 포탈 9,0 - 이펙트? 파티클? ![]() 이런식으로 지형만 뽑을 수 있습니다. 또한 채팅창으로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는데 /map - 코드만 알고 있다면 맵을 검색해서 갈 필요 없이 한번에 갈 수 있습니다. /quest 퀘스트에 따라 맵 상태가 바뀌는 경우 특정 퀘스트 상태로 설정?? /scene 구조물중에 태그가 달린 구조물이 있는데 이걸 보이게/안보이게 설정 가능 예를 들어 카르시온 눈물이 스며든 신전의 경우 ![]() 입장시 기본적으로 이렇게 되어 있는데 /scene tag hide pollution을 입력해주면 ![]() pollution태그가 달린 구조물들이 사라져 이렇게 clean태그가 달린 깨끗한 구조물만 남게 됩니다. (태그는 맵,구조물별로 다르고 숨겨진걸 다시 보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세렌 2페이즈 시간에 따라 맵 바뀌는건 저도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전 그냥 맵 쪼가리들 하나씩 뽑아서 레고마냥 재조립함) /multibgm 브금이 여러개인 맵에서 특정 브금이 나오게 설정 (세칼 등등) 다른 명령어들은 제가 안써봤거나 모르는거고 자세한건 /help로 명령어 확인 가능합니다.
EX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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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이플 게임 실행 중에 위컴알을 켜면 보안프로그램에 의해 게임이 강제 종료됩니다.
+ MapRenderer의 5번 레이어는 NPC 레이어입니다.
+ 상태가 변화되는 맵의 경우 /scene tag 명령어를 통해서 조작 가능
+ 한국어 패치된 위컴알 중 가장 유명한 github repository는 업데이트가 중단된지 꽤 오래 되어서 최신 게임 내용을 제대로 표기하지 않을 수 있음 => 최근까지 유지되고 있는 fork 버전 따로 찾아서 사용하면 해결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