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게임사에서 정확한 확률을 공개해주지 않아서 몬컬에 도전하는 많은 분들이 답답해 하십니다.
저 또한 그 부분이 아쉬워 모험을 통해, 다른분들의 정보를 통해 대략적인 체감만 알아왔습니다.

소위 고인물 몬컬러라고 불리는 분들에 비하면 택도없는 수준이지만
이정도면 이제 몬컬을 도전하는 입문자에게 
제가 체감한 확률이 이정도다 정도의 조언은 해줄 수 있다고 생각하여 글을 써봅니다.
또한 생각보다 보수적으로 기댓값을 잡았다고 생각합니다.
-------------------------------------------------------------------------------------------------------------------
★1성과 ★★2성의 일반몹

※100레벨 이하 몬스터 : 10/몬스터레벨^2 
ex)30레벨 몬스터 : 10/30^2 =10/900 = 1/90 (약1.11%)

※101레벨 이상의 몬스터 
기댓값 : 1성 = 5천마리,   2성 = 3천마리

1성과 2성몹중 보공이 적용되는 몬스터는 이정도 체감이 적용되지 않는것 같습니다.

★★★엘리트 몬스터
기본 등록 확률 : 45%
모험가궁수링크 6레벨 적용시 60%
선데이 몬컬2배 + 모궁링크6레벨 적용시 100%

★★★★4성 : 1%
★★★★★5성 : 2%
--------------------------------------------------------------------------------------------------------------------
엘리트몬스터의 수식어 등장확률도 관심이 있을것 같아서
체감 등장확률을 적어봅니다.

'튼튼한, 마법저항의' 각12%
'끈끈한, 재생하는' 각9%
'봉인의, 허약의, 회피하는, 암흑의, 멈추지않는' 각6%
'석화의, 혼란의, 기절시키는, 맹독의, 포션을 싫어하는' 각4%
'언데드, 변신술사, 검은 사슬의, 독을 뿌리는' 각2%

또한 ~지휘관, ~역병의 수식어는 20%정도의 등장 체감이 있었습니다.
ex)마법저항의 지휘관 수식어는 '마법저항의' 엘몹 5마리당 한마리 꼴로 등장
--------------------------------------------------------------------------------------------------------------------
사람마다 체감이 다르기 때문에
이정도 기댓값은 아니다 라는 지적이 많을것 같습니다.
다른 고인물 몬컬러분들의 많은 지적과 조언으로 글의 완성도가 높아졌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