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섭 데이브 더 다이버 콜라보 플레이하면서 대충 메모장에 적기 시작한 것들이 욕심이 생겨 여기까지 왔네요.
많은 분들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좋은 밤 되세요.


0. 일일 입장 스케쥴 표






00. 공통 참고사항

* ESC(인벤토리 확인)와 ~(PDA, 살점 재고확인)은 물고기의 움직임, 산소 감소 등 게임 시간 일체를 전부 멈춤. 급한 일 생기거나 생각할 시간 필요하면 키면 됨. 그냥 콘솔게임의 PAUSE임. (중요!)
 ** 하지만 이렇게 멈춰도 블루홀 탐험 자체의 제한시간인 60분은 흘러갑니다. 켜두고 길게 자리비우는건 불가능.

* 인벤토리의 버리기 기능은 다중선택 품목 모두 한 번에 버리기이다. 그리고 데더다의 인벤토리 클릭은 기본값이 누적선택이다. (윈도우의 Ctrl 선택이라고 생각하면 됨) 매번 재획&유튜브 전환 반복 때문에 창을 한 번 클릭하고 스크롤을 내리는 습관이 있는 메붕이들은 조심하자. 쥐도새도 모르는 사이에 고가의 물고기 살점이 사라져 있을 수 있다.



* 물론 뇌 빼지 않고 잘만 사용하면 잡 물고기들 버리는 데 매우 유용하다.



* 탐험 준비를 끝낸 뒤, 보트의 거울에 가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시작을 피아누스의 동굴 앞에서 할 수 있다.
근데 별로 쓸모는 없다. 심해에는 후반부에 파밍할 게 전혀 없고 평소에는 오히려 동선 상 손해이다.
다만, 피아누스만 잡으러 갈거라면 유용하다. 이외에는 도감 채우기용 정도?

 




1. 물음표 유도컨 (중요!)

개인적으로 세더다에서 카이팅보다도 중요하고 유의미한 컨트롤이라고 생각함.
모든 공격형 물고기는 고유 젠 범위를 벗어나면 어그로가 풀림.

예를 들어, 상어와 새치류가 돌진기로 자기 구역을 벗어나게 되면 머리위에 "?"표시가 뜨며 다시 자기 구역으로 돌아갈 때 까지는 추가 어그로가 끌리지 않고 느릿느릿 복귀하는, 사실상 프리딜을 넣을 수 있는 그로기 상태가 지속됨. 이때 딜을 최대한 욱여 넣는게 포인트.

활용 예시:

1. 어그로를 끌어 돌진을 유도하여 자기 구역 밖으로 나가게 한다. 
(이 구역은 게임 하다보면 감이 오실 겁니다, 대충 젠 구역에서 멀리 떨어지게 하면 됨)



2. 머리 위에 "?"표가 뜨며 복귀하는 시점에 빡딜을 한다.




다만, 귀상어 같이 벽이 나올때까지 최대한 돌진하는 개체의 경우 자기 구역에서 너무 멀어지면 그냥 사라졌다가 해당 구역에서 리스폰이 되기 때문에 적당히 멀리 보내야함.

+ 구역 이탈로 인해 사라졌다 리스폰 되는 경우 체력이 초기화 된다는 제보가 있었습니다. 너무 멀리 끌어내지는 말기.




2. 초반부~피아누스까지의 빌드

이거는 그냥 맑음님 유튜브에 최적화 완료된 빌드가 있으니 이거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그냥 테섭 박치기 했는데 아무래도 더 오래 걸렸습니다. 효율적인 루트는 이게 맞는 것 같습니다.

맑음 유튜브) 뉴비용 20일 컷 빌드


본섭 업데이트 후 추가)

맑음님 빌드는 너프 전 난이도를 상정하여 뉴비 기준으로 쉽게 짜여진 루트인데,
쏠종개가 챕터4까지 등장하지 않는 것으로 바뀌어서 초반 난이도가 많이 완화되었습니다.

극초반 3버팔로 빌드가 가능하게 되어 추가적으로 올라온 17일 클리어 빌드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좀 빡빡하지만 테섭보다는 확실히 쉬워진 것 같습니다.

인벤 세네토) 중급자용 17일 컷 빌드

펨코 꼼지랑어) 상급자용 16일 컷 빌드 

17일 컷 빌드는 무태상어를 잡지 않는 중급자용 빌드,
16일 컷 빌드는 무태상어를 잡는 상급자용 빌드입니다. 

무태상어가 있는 빌드가 상급자용인 이유는, 무태상어A젠이 뜨면 진짜 빡세집니다. 
챕터4 클리어 이후부턴 쏠종개가 등장하기 때문에 초반 난이도 완화랑도 관련x

지명 유튜브) 상급자용 17일 컷 빌드
이것도 중간에 무태상어가 들어가기 때문에 엄청 쉽지는 않아보입니다.


지명 유튜브) 상급자용 16일 컷 빌드 (본섭 수정본)
본섭 업데이트 후 한 차례 업데이트 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2-1. 피아누스 직후 ~ 후반부 까지의 빌드



피아누스 직후에는 각자 실력에 따라서 
4번 항목에서 다룰 최고 조합 생선들을 강화하는데 힘써주시면 되는데,

맑음님께서 피아누스 직후 시기의 여러 팁들을 잘 정리해서 영상으로 만들어주셨으니
피아누스가 끝나신 분들에게 시청을 권합니다.




3. 후반부 참고사항(피아누스 잡고 끝내실 분들은 해당x)

<환도상어 관련>

* 환도상어는 장비 업글 덜 됐다 싶으면 걍 잡지 말고 다른 거 잡으러 가세요. 특히 이속이랑 공기통 낮을 땐 앵간하면 뒤짐. 개인적인 권장 레벨은 공기통 4렙, 오리발 3렙, 라이플 6렙. 


2024-10-25 추가 사항) 

피아누스 이후 환도상어를 바로 도전하시는 분들은 
최소한 공기통 4렙, 오리발 2렙, 라이플 4렙을 달성하시고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공기통 3렙 : 환도상어 공격에 2방 컷, 통상적인 체력에서 1방만 맞아도 빈사상태
오리발 1렙 : 원활한 회피기동 불가능, 2렙과 체감 속도면에서 천지차이
라이플 3렙 : 2탄창 이상이 무조건 필요하며, 이 과정에서 체력 초기화 위험
(4레벨도 7방을 맞추셔야 하며, 절대 빗나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작살 사용은 사실 상 불가능합니다.)

3가지 업그레이드의 총 비용은 11,500원이며, 적재함 5렙(10,000원)을 포기할 시
피아누스 직후 영업을 하면 무조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적재함 4렙으로도 엔드조합 사냥이 가능합니다. (업그레이드 도중 잉여 물고기 파밍이 힘들긴합니다)
환도상어 > 오징어 > 돛새치 순
8.5kg > 17kg > 24.5kg > 32kg (느려짐) > 41kg > 50kg (한계적재)
* 41kg일때 들어집니다. 이 부분은 직접 해본 결과임

공기통3/오리발1/라이플2로 환도상어를 도전하는 사람의 조감도.gif  (청묘님 유튜브 잘 보고있어요..)


* 환도상어 뺨따구 싸대기 데미지는 무려 80이고 후속타로 몸박뎀까지 같이 들어오면 걍 즉사라고 보면 됨.
* 환도상어 작살로 때려서 잡을 생각 하지 않는게 좋음, 작살 사정거리 안이면 환도상어도 싸대기 사정거리 안. 
* 그나마 환도상어는 최종보스 치고는 공격력 대비 체력이 엄청 높은 편은 아님. 라이플 6렙먹고 4방 컷 나기 시작하면 좀 할 만해지는데, 도망가는 루트 잘 설정하고, 어그로 컨 잘 하고, 좋은 에임으로 멀리서 라이플 잘 꽂아넣으면 생각보다는 순삭이다.

* 환도상어 젠은 초입/중간수역 경계선 중앙 탈출포드를 기준으로 왼쪽(A젠)/오른쪽(B젠 중 하나.
* 젠 위치가 어느쪽이든 쏠종개+쏠베감펭+복어를 인터셉터마냥 데리고 다님. 그나마 왼쪽(A젠)이 할 만 한데, 오른쪽(B젠)은 쏠종개 개체가 훨씬 많으면서 청새치+무테상어 젠 확률도 있고, 초입 오른쪽 탄약 위치에서 어그로 끌려서 내려오는 타이탄피쉬+중간수역에서 어그로 끌려서 올라온 꼬치고기랑 아귀까지 만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매우 높은 확률로 개 난장판남.

* 개 난장판의 예시:

* 이 처럼 오른쪽(B젠)은 환도상어를 잡아도 근처 어그로 때문에 파밍해오는게 상당히 수고로울 수 있다. 행운을 빈다.
* 왼쪽 젠이 되었다면 그나마 잡을 만 한데, 그래도 무기 업글 좀 한 상태에서 주변 쏠베감펭이랑 쏠종개 미리 어그로 끌어서 정리한 후, 차근차근 환도상어 어그로 끄는거 추천. 쏠종개 2무리 정도만 정리해주면 된다.
* 환도상어는 선공몹이긴 하지만 첫 타격 전에는 인식 범위가 엄청 크지는 않다, 단 첫 타격 이후 어그로를 뺀 다음 다시 어그로가 끌릴 경우 화면 밖에서 매우 빠른 속도로 나타나서 끔살당할 수도 있으니 이동 시 주의. 물론 당연히 선공몹인 만큼 아직 안때렸어도 가까이 가면 바로 인식되니까 안때렸다고 너무 다가가지는 말자.

<쏠종개 미는 팁>

* 초반에는 절대 절대 절대 절대 쏠종개한테 덤비지 마라. 제발.
본섭 업데이트 후 추가) 
난이도 완화로 챕터4 클리어전까지 쏠종개가 안뜨는 것으로 변경됐으나
그래도 중반부에도 건드리지 마세요. 악랄함은 여전함.
* 후반에 환도상어 레이드 등으로 쏠종개를 밀어야 할 일이 있으면 체력을 최대한 아끼기 위해 최소 나이프 2레벨 이상인 상태로 꼭 뭉친 후에 잡을 것 (아래 움짤 참고)
* 위 팁을 숙지하지 않은 사람의 상상도.gif


* 환도상어 왼쪽 젠 쏠종개 선 정리 빌드: 
1. 뭉쳐서 최소한의 체력 교환비로 쏠종개 정리하기
2. 중앙 35m 또는 왼쪽 40m 부근 산소통으로 회복하기
3. 환도상어 어그로 끌기

<기타>

* 돛새치 청새치 출몰구역 주변에선 전방주시하며 이동하자. 이따금씩 화면 밖에서도 돌진해오기 때문에 체력이 적으면 그냥 죽는다. 가끔씩 스타팅 지역 바로 오른쪽 내려가는 곳에서도 청새치가 젠된다. (청새치 A젠)



* 청새치는 총 2마리가 젠이 된다. 중후반부에 꼭 잡아야 한다면 1마리만, 무조건 A구역이나 D구역에 혼자 젠 되는걸로 잡자. B, C구역에 환도상어랑 같이 젠 된 친구는 웬만하면 걍 떠나보내주자.
* 지브라상어, 코은상어는 첫 타격 전에는 시야에 있어도 선공을 하지 않는다.
* 훔볼트오징어는 작살로 잡지 말자. 대형 물고기지만 의외로 작살이 들어가는 몹인데, 딜링할때는 본인이 그로기가 걸리기 때문에 주변에 선공몹 있으면 위험해질 수도 있고, 막타 시점에 가끔씩 상어류 죽는거처럼 시체가 남는게 아니라 작살에 걍 끌려 적재함에 한번에 들어오는데 그러면 살점 5개분만 파밍되기 때문에 손해임. 

2024-10-25 수정 사항)

훔볼트오징어 작살 관련 부분은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테섭 오류였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조건이 과적 상태라고 제보해주신 내용도 봤는데, 확인 결과 과적 상태에서도 정상적으로 시체가 남습니다.
안심하시고 작살로 딜을 넣으셔도 됩니다.

* 다만, 그래도 작살로 딜을 넣을 때 주변 위협에 취약해지는건 그대로이므로 탄이 있다면 총이 좋긴 합니다.

* 8레벨 라이플의 즉사확률은 실험 결과 25%로 추정된다. 상어 원킬이 뜨면 기분이 좋다.


매우 ​강력한 무기이고 이거 쓰면 게임이 더 재밌어지니까 메포 쓸거면 이거 풀업글 도전해보는 걸 추천한다.



* 작살 최종 진화형(8레벨 작살)은 다음과 같이 생겼다. 특수효과는 모름. 해보실 분 알려주세요.






4. 후반부 일일 적재 리스트

A. 노 이벤트 최고 조합

엔드 조합, 기본수입: 10,970원 (환도상어 1마리 2파밍 + 돛새치 1마리 2파밍 + 홈볼트 1마리 2파밍)



준 엔드 조합, 기본수입: 10,580원 (돛새치 1마리 2파밍 + 홈볼트 1마리 2파밍 + 귀상어 1마리 2파밍)



B. 해파리데이 최고 조합

기본수입: 14,850원 (감투빗해파리 10마리 10파밍)



C. 참치데이 최고 조합

기본수입: 13,200원 (참다랑어 3마리 6파밍)



D. 상어데이 최고 조합

2024-10-25 추가 사항)

<재고 축적 기준 최고조합>

기존에 알려드린 상어데이 최고조합은 모아둔 재고가 없었을 때 기준이였는데
실질적으로는 환도상어 살점 30개를 상어데이 2일 전부터 당일까지 3일 간 모아서 파는 것이
고점이 더 높고,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해당 내용 추가하였습니다.

ex) 40일차가 상어데이라면 38일, 39일 차의 탐험에서 얻은 환도상어는 기다렸다가 파는 것이 좋습니다.



* 만약 환도상어를 잡지 않으시는 분이면 귀상어를 모아두었다가 팔면 됩니다.

그리고 모든 물고기의 강화가 5렙으로 완성이 되고, 적재함이 6렙으로 올라온 이후에는
15일 사이클이 돌 때마다 일정한 주기로 재고가 쌓이고, 소모되기를 반복하는데
이에 대한 내용은 바로 아래에 서술하겠습니다.



<1일 파밍 기준 최고조합>

엔드 조합, 기본수입: 13,440원 (환도상어 1마리 2파밍 + 귀상어 1마리 2파밍 + 지브라상어 1마리 2파밍)



준 엔드 조합, 기본수입: 11,340원 (귀상어 1마리 2파밍 + 지브라상어 1마리 2파밍 + 메가마우스 1마리 2파밍)



Q. 준 엔드가 뭔가요? = 중반에 템이 그리 좋지 않을 때 환도상어 포기하는 루트
Q. 기본수입이 뭔가요? = 손님 노쇼, 녹차손님 등을 제외한 수입. 증감 고려하면 대충 실제 수입과 거의 비슷함.

단, 모든 조합은 미리 모아둔 살점이 없을 때 기준이고, 어차피 최후반부 가면 다른 이벤트때 이벤트 효과를 받지 않는 살점은 재고로 계속 쌓이기 때문에 이후 상황에 따라 다음 날 기본수입은 더 높아질 수 있음.


2024-10-25 추가 사항)

<30일 차 이후 최적 재고 사이클>

고점 판매 원칙은 당연히 (이벤트를 제외하고) 비싼 순으로 30개 팔기입니다.

주요 물고기의 강화가 5렙으로 모두 완성이 되고, 
적재함도 6렙으로 올라와서 매일 기본 엔드 파밍(환+돛+훔)에 더해 추가 파밍이 가능해지면
재고 축적과 소모가 일정 사이클로 반복이 됩니다.

해당 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 조건 = 이 사이클이 무한 순환되려면 무조건 돛/환/훔 5렙 강화 완료, 적재함 6렙 완료 상태여야 함.



선발대 분들은 웬만하면 30일 차 해파리파티 전까지 해당 기반이 높은 확률로 갖춰지실 겁니다.



<후반부 일일 수입과 다이버 토큰(코인) 관련> (중요!)

결론적으로, 스토리를 모두 밀고 플레이로 다이버 토큰을 얻기 시작하는 시점 기준,
플레이를 한 번 진행하면 평균적으로 1회 입장에 11,500코인 정도가 생긴다고 보면 된다.

어차피 코인샵의 물품을 모두 구매하는 것은 아예 불가능하다.
가치와 효율은 개개인 마다 상황이 다르니 기계적인 가치만 계산해 본다면,

1,000메포 = 11,500코인 / 1억 메소 = 3000메포라고 환산 시, 
추가 입장이 가지는 가치는 메포로 코인샵 물건을 구매하는 행위와 동일하다.
본인이 추가 입장을 해서 해당 가격으로 해당 물품을 사고 싶다면 입장하면 될 것 같다.

상급 EXP 교환권 1개 = 86,956메소 = 2.6메포
VIP 부스터 1개 = 5,797,101메소 = 173.9메포
익스트림 성장의 비약 1개 = 1,449,275메소 = 43.5메포
태풍 성장의 비약 1개 = 72,463,768메소 = 2,713.9메포
극한 성장의 비약 1개 = 144,927,536메소 = 4,347.8메포
EXP 교환권 1개 = 43,478메소 = 1.3메포


2024-10-25 수정 사항)

최근 메소마켓의 변동으로 인해 해당 내용을 최근 상황에 맞추어 재계산하였습니다.

1억메소 = 2,500메포를 기준으로
재산출한 코인샵 품목의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5. 반쵸스시 참고사항

* 돈이 들어오는 시점은 손님이 먹고 나가는 시점이다. 다 먹는데는 10초가 걸린다. 남은시간 10초 전에 끝나지 않은 서빙은 수익이 증발한다.
* 위 이유 때문에 마지막에 가까운 손님이 녹차손님이면 높은 확률로 수익이 증발한다. (순전히 운)
* 메뉴가 느리게나와서, 자리를 안치워서와 같은 사유로 손님이 증발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손님이 적게 오는 경우가 있다. 이유는 불명 (그냥 노쇼일수도)
* 의외로 중요한거는 그릇 치우는거, 초반 러쉬 땐 이전 손님이 자리를 뜨면 바로 오는 경우가 잦은데, 그 시점에 알바가 서빙하고 있고 플레이어도 와사비나 녹차같은데에 묶여있는 상황이면 그릇 치우기 전에 화나서 가버리는 텀이 매우 짧음. 그 손님 하나당 400원 그냥 날리는 거임
* 첫 손님이 단체로 우르르 떠나가는 시점에 그릇 치우기를 우선시하자

* 무공은 가격을 생각하면 고용할 필요가 전혀 없어보임. 기능이 2가지가 있지만 시스템 상 차 따르기, 치우기를 동시에 하지는 못하는 것으로 보임. (밍밍부인+블랙이 엔드지 싶음, 사실 이벤트기간 내에 여기까지 오기도 힘들 듯)
* 차 따르기 속도는 밍밍부인>>예티로봇>=유저 속도이다. 밍밍부인은 상당히 빠르며, 가성비가 괜찮다. 차는 그냥 밍밍부인한테 맡겨놔도 될 정도.
* 주방인원의 요리속도는 후반부 가면 2분이라는 제한 때문에 30명 중 마지막 손님의 지불이 짤리는 경우가 은근 있음. 홀 인원 다 배치하면 필요하기는 함. (로보토이+핑크빈이 엔드, 하지만 여기까지 올 수 있을까?)

* 무공 제외 풀 알바 세팅만 해도 플레이어는 그냥 와사비 갈개가 된다.





6. 중요 물고기 추정 체력

<초반>
쏠베감펭 8~10
타이탄트리거피쉬 21~27
버팔로피쉬 73~75
백기흉상어 87~98
톱상어 56~110
무테상어 83~96

<중반>
참다랑어 173~186
심해해파리 41~50
귀상어 259~270
지브라상어 259~270

<후반>
환도상어 166~220
청새치 167~220
돛새치 249~251
훔볼트오징어 218~220 




7. 장비 업그레이드 비용/성능 표   * 추가 정보 지속적으로 제보 받습니다



* 공기통, 적재함, 오리발의 경우 8레벨에 도달한 사람이 없어 추정일 뿐이지만, 오리발의 성능이 8레벨에서 확 뛰는 점과 8레벨에서 확 뛰는 강화 비용, 라이플 데미지의 8레벨 증가량을 놓고 봤을때 잠수복과 나이프를 제외한 모든 강화의 만렙이 8렙으로 추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하여 8레벨을 만렙으로 추정하였습니다.

* 무료 35회 + 1000메포 35회 총 70회를 모두 최고 효율로 플레이 해도 장비 올 맥스는 절대 못하는 수치로 설정해둔 것을 알 수 있다. 선택과 집중을 하자. 물론 권장 업그레이드 수준까지는 30회 정도면 올 수 있을 것 같다.
* 짐작컨데 스나이퍼, 산소통, 적재함은 모두 최대 레벨이 8인 것으로 추정 됨.




8. 각 장비별 주관적인 엔드(권장 업그레이드 레벨)

공기통 엔드: 4레벨 (산소량 180)
이 이상 필요하지 않음. 어차피 맵을 다 알면 사실상 플탐 내 공기는 무한임. 그래도 4레벨까지는 가격이 매우 저렴하니(1,000원) 4레벨까지만 해주자.

잠수복 엔드: 5레벨 (수심 250m)
어차피 스토리 밀려면 다 업글해야함. 어차피 5레벨이 최대치

적재함 엔드: 7레벨 (무게 94kg)
매일 잡는 엔드 물고기가 정해져 있고 하루에 팔 수 있는 한계량이 있기 때문에 이 이상 필요하지 않음. 6렙으로도 할 수는 있는데 마지막 물고기 잡을 때 엄청 느려져서 전투하다 골로 갈 수도 있기 때문에 7레벨 추천.

2024-10-25 수정 사항)

적재함 엔드: 6레벨 (무게 63kg)
테섭에 대비해 최적 빌드가 매우 정교하진 본섭의 경우
7렙까지는 필요가 없겠다고 판단하였습니다.

현재 본섭 상황에서 적재함 7렙은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6렙을 엔드 만렙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리발 엔드: 3레벨 (이속 120)
2레벨은 환도상어 돌진+싸대기 피하는게 1틱차이로 안되는 느낌이고 3레벨정도면 그래도 잘 피함. 4레벨 이상은 꼭 해줘야하나 싶음.

라이플 엔드: 6레벨(탄알10발/데미지55), *이후 레벨업은 여유되는대로 라이플 올려주기 (레벨업 시 플탐 줄어듬)
후반 주무기, 6레벨에 탄알이 10발로 늘어나면서 작살을 아예 안 쓰고 할 일을 다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 무기의 딜이 가장 중요해짐. 탄알 개수가 늘어나는 거도 있지만 이쯤 오면 데미지가 꽤 쎄지기 때문에 어차피 4~5발이면 모두 정리되는데다 지도를 숙지하면 어디서 탄알이 수급되는지까지 고려하여 루트를 짤 수 있어서 사실상 탄알을 마음껏 쓸 수 있음. 
게다가 어차피 후반부에는 1판 당 꼭 잡아야 하는 물고기들이 정해져 있어서 탄 소모가 그리 크지 않음. 추가적으로, 체력 가늠 후 막타를 작살로 넣는다면 총알 1개를 아낄 수도 있음(훔볼트오징어 제외), 
물론 작살을 아예 안쓰지는 않음, 성가시게 하는 아귀나 꼬치고기 같은 경우엔 안전거리 확보 후 작살 1대로 정리해야 함. (작살 6렙 기준) 그래도 총알이 여유로우면 6렙부터 꼬치고기 1킬, 7렙부터 아귀 1킬이 뜨니까 총으로 쏴주면 매우 편함.

작살 엔드: 6레벨(데미지31)
초반 주무기, 초반에는 탄창 개수가 적고 라이플 데미지가 약하기 때문에 작살로 때리는 경우가 훨씬 많음. 눈치껏 라이플이랑 체급이 비슷하게 번갈아가며 레벨업 하되, 업그레이드 필요 가격이 비슷한 시점엔 작살을 먼저 레벨업 하는 식으로 하면 됨. 다만, 라이플 6레벨 달성 이후에는 사실상 보조무기가 되어버리고, 작살로 컷 할 물고기들이 대부분 1방 컷이 나기 때문에 6렙이면 충분. 물론 4렙으로도 할 거 다 되지만 작살 딜이 올라가면 플탐이 더 줄어들기도 하고 6렙까지는 비교적 저렴한 것은 물론 6렙에서 최종뎀이 크게 뛰므로 해줄 만 함

스나이퍼 엔드: 2레벨(탄알3발/데미지37)
폐기물, 그래도 2레벨 비용은 50원이고 해두면 도움이 되는 순간이 있긴 할테니까 2레벨까지만 해두자.

나이프 엔드: 2레벨
유일한 근접 무기, 심해 해파리 잡을때 쯤 2레벨을 올려주자. 굳이 3렙 이상으로 올릴 필요는 없지만, 1렙은 너무 약하다. 1렙의 데미지3으론 해파리를 거의 10몇대 때려야 하고, 비상 상황에서 근접전으로 가망이 전혀 없음.




9. 어종별 파밍 정보






10. 지도 최종본. 위 팁에서도 지도의 젠 구역을 사용하여 설명 한 것들이 있기에 참고하면 좋음.







完. 개인적인 느낌 및 후기

솔직히 지금도 난이도가 꽤 어려운 편이라 본섭 오면서 난이도 너프먹으면 너프먹었지
뭔가를 조정해서 더 어렵게 만들거 같지는 않음

이거하느라 5일 내내 새벽 4~5시에 잠, 진짜 재미 끝판왕임

다들 즐 데더다




+ TMI)



피아누스 머리 찜은 "이븐"하게 익힌 피아누스의 머리 요리이다.
근데 이제 간장 소스를 곁들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