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내역

9월 6일
- 프레이 소숫점 내용추가
- 카링 특수보스에서
  변화점 수정 및 추가
- 메여축 내용추가
- 홀블 내용추가
- 이미지 수정
- 파운틴 내용추가

9월 7일 
- 포엔젤 내용추가
- 이미지 수정
- 가정1, 가정2 부연설명 추가


안녕하세요. 저번에는 림보 비숍 공략글을 통해서
팁과 노하우 게시판을 찾아뵜었는데,
이번에는 테스트서버 비숍의 스킬 변화과정에 대해
보기 편하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작성자가 많이 미흡하지만, 너그러운마음으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바로 본론 설명드리겠습니다.


1. 프레이 





본섭)

가정 1: 기존 5% + 추가 45%증가 = 최대 50%까지 증가

가정 2: 기존5% + 추가 40% 증가 = 최대 45%까지 증가


테섭)

가정 1 : 기존 6% + 추가 33% 증가 = 최대 39%까지 증가 

가정 2: 기존 6% + 추가 27% 증가 = 최대 33%까지 증가

 
툴팁설명상 
가정1과 가정2로 인해
여러가지 의미로 해석될수 있는데,

원래 본섭대로라면 가정2가 맞습니다만,
테섭이후 가정1도 염두에두면서
변동사항이 있는지 재확인 했지만,

스킬 변화에 맞춰서 바뀐점은 없이
기조대로 가정2로 진행되었습니다. 



가정 2로 설명을 드리면,

추가 27% 상향을위해서는 인트 81000을 요구합니다.
3000 X 27 = 81,000

더 상세하게 설명을 하면,
현재 툴팁상 특수반지는 증가한 인트에 영향을 받지는 않지만
메여축은 따로 설명이 없는걸로 봐서는
적용이 되는걸로 추측해봅니다.

즉, 메여축(메용2)를 감안한다면 
더 낮은수치까지도 감안을 예상합니다.

부연설명으로



6차 스킬의 프레이 최종뎀이 상향을 받았습니다.
툴팁에도 나와있듯이 합적용으로 설명.

이후 지속시간은 
               본섭     테섭
3분프레이 45초 -> 60초
2분프레이 30초 -> 40초

연장되었다.


이제 핵심인 부분인 
자신을 제외한 파티원의 최종데미지 증가량은
파티원수에 비례해서 감소

본섭)
1인 솔플시 45% + 6차프레이 10% = 55%

테섭)
1인 솔플시  33%/1 = 33% 동일 + 6차프레이 17% = 50%

<수정사항 추가>
2인 파티시 파티원이 받는 효과는 33%/2 = 16.5%  
3인                 "                       33%/3 = 11%                   
4인                 "                       33%/4 =  8.25% 
5인                 "                       33%/5 =  6.6%
6인                 "                       33%/6 =  5.5% 

전제 및 가정)
전제1.
단, 비숍의 딜량은 1인 솔플시(50%)와 동일하다.
파티플레이를 했을때도 비숍의 솔딜량은 마찬가지이다.

전제2. <수정사항추가>
EX) 6인파티 카링처럼 방이 나눠진 상황에서
1페 혼돈에서는 파티원 프레이를 1명만 받아도
실질적으로는  파티원 6명 인식으로인해
최종뎀 5% 효과를 받는다.

카링 6인파티더라도,
1페에서는 방이 나눠진 상황이라
2명만 인식을 하기때문에
파티원은 최종뎀 16.5% 효과를 받는다.




 

2. 리브라 





본섭) 

가정2) 기존 5% 증가 + 추가 95% 증가 = 최대 100% 까지 증가

풀 리브라기준 1250 X 95 = 118,750 의 인트를 요구한다.


테섭)

가정2) 솔플기준 기존 5% 증가 + 추가 95% 증가 = 최대 100% 까지 증가
          파티기준 기존 5% 증가 + 추가 35% 증가 = 최대 40% 까지 증가

풀 리브라 기준 파티플레이시 
1250 X 35 = 43,750의 인트를 요구한다.

프레이에도 설명했듯이
특수반지 및 메여축(메용2)도 이하생략

리브라는 본섭,테섭 둘다 지속시간 변동사항이 없다.



3. 그외 비숍 스킬






테섭)

엔젤레이의 최종데미지 2% X 5 = 10%를 
마스터매직 패시브로 이전시켰다.

이제는 엔레 5스택을 유지및 준비과정이 
간소화되었다. 디퍼도 동일하다.

단, 디버프효과가 삭제되었으므로
파티원이 받는 최종뎀은 소멸




디퍼 스택 최대 저장갯수가
줄어들었으며, 퍼뎀이 증가했다.

키다운스킬(채널링)을 최소화
즉, 딜압축이다.







바하뮤트 표식 
엔레 및 디퍼 최종뎀 스택 
디버프가 사라지며,




리저와 홀블또한
메여축 제외 특수반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내용추가>
홀블은 2분 고정이라는 소식을 늦게 확인을해서
뒤늦게 추가했습니다.

공용스킬 


여기서부터는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메이플용사 패시브화




쓸만한 어블

패시브 효과 추가 : 올스탯 증가  



쓸만한 파운틴

패시브 효과 추가 : 올스탯 증가  




메여축

120초마다 준비가능, 쿨타임부여





실험 : 비숍의 홀리파운틴은 
쓸만한 홀리파운틴과 공유여부 

1. 홀리 파운틴 중복 설치여부


1.  왼쪽에 4차스킬 홀리파운틴 스킬 사용



2. 오른쪽에 5차스킬 언스테블 메모라이즈 파운틴 설치

(이후 기존에 있던 4차 홀리파운틴이 사라졌으며
쿨타임 UI는 두개의 파운틴이 쿨타임이 존재한다.)




3. 중앙에 쓸만한 파운틴 설치 시도

결과는 실패


번외실험)



이번에는 쓸만한 파운틴을 먼저 설치후
4차스킬 홀리파운틴을 설치를 시도해보려했지만 실패



2. 포엔젤 중복 설치여부



1. 먼저 4차스킬 왼쪽 홀리파운틴과 별도로
중앙에 4차 포엔젤을 설치





2. 오른쪽에 5차 언스 포엔젤 설치
(이후 중앙에 있던 4차 포엔젤은 소멸)
그리고 쿨타임UI는 4차 포엔젤-> 5차 언스 포엔젤로
갱신이 되어버림)





3. 벤젼스모드를 ON 했을때는
4차 파운틴과 5차 언스 파운틴처럼

쓸만한 파운틴 -> 쓸만한 포엔젤로 바뀌는지
확인해봤지만 변동사항이 없었다.

이후 홀리파운틴 중복여부처럼
기존에 존재한 4차 홀리파운틴이 있어서
쓸만한 파운틴을 중앙에 설치를 못하는 상황



확인된 가설
1) 홀리 파운틴은 2개 이상 중복설치 불가능하다
2) 포엔젤은 2개 이상 중복설치 불가능하다.
3) 쓸만한 파운틴은 벤젼스 ON 상태일때
쓸만한 포엔젤로 변환되지 않는다.

추가로 확인해야할 부분

현재 테스트서버에서는
저 혼자만 있어서 실험을 못했지만,

파티원A가 존재할시 쓸만한 파운틴 설치시
비숍B가 이후에 끼치는 영향이 있는지 조사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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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비숍 패치노트였습니다.

아직 테섭이다보니,
정식 본서버로 도입되기까지는
변동 될수도 있습니다.


제가 알고있는 내용이 틀릴수도 있으니
수정할부분 있으면
댓글에 말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아직 내용이 완성된부분이 아니기때문에
피드백과 함께 내용수정을 추후 진행하려고합니다.

추후 시간 여유 있을때 PC로 수정이 가능해서
저녘~밤사이 진행예정입니다.

비숍게시판에서
9월 6일부로 1차 수정을 진행중이며
추후 9월 7일부로 팁과노하우 게시판에서
2차수정 진행중 입니다



많은 비숍분들이 보실수 있게
20추만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긴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