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수정- 08/24 사진 오류 수정
2차수정 -08/25 유입단 2천단 추가
3차수정- 08/26 오타확인 
4차수정-09/01 해방후 추가

이전에 쓴 많이 사용되는 세트효과 정리 글
누군가가 도움이 되었다하여  또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직작으로 해방 전 도전자셋단 부터  1억플마단 까지 찍어보기 
필자가 여기서 적을 것은 무조건 정답이 아닌 이런 방식도 있구나 하며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며 무조건 사먹는게 가장 좋은 방법임을 알려 드리며 1억찍은 방법을 공유해 볼까 한다. 이후에 템의 여러부위를 각 어떤 템을 비교 해봐야 하는지 알려주며 이 글을 읽은 메린이들이 가성비 있게 템셋을 할 수 있었음 하는 마음에서 적는다. 
 주의
 미리 말하지만 이글은 이때 이런 방향성을 고민해야 합니다. 이런 방향성은 경매장에서 이템과 이템 비교하세요라며 고기 잡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일 뿐 이렇게 템셋 하세요.라며 고기를 입에 넣어주는 글이 아니다.
이벤트를 활용해서 필자는 만들어 왔기에 이벤트 활용법등 다양하게 적겠다.

들어가기앞서 필자가 꾸준히 투력을 올려왔다는 것을 보여주겠다.

들어가 기 앞서 이는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되며 개인적으로 어느 수호단도 아니라는 것을 밝히고 시작하겠다.
1.직작의 규칙
필자는 직작을 하면서 지키는 것이 몇가지 있다. 이를 따라 하기 위해선 꼭 지켜야하는 규칙이다. 이는 도박적인 템에 들어가는 메소 편차를 줄이기 위한 방식이기에 직작을 하기에 필자는 꼭 지키는 규칙이다.
직작의 규칙
1. 스타포스는 무조건 18성 까지만 누른다. 직접
2. 잠재는 레전이나 유니크나 에디나 2줄이면 사용한다.
3. 추옵은 200제 미만은 120~130급, 200제는 140급, 250제는 160급으로 종결한다.
4. 오래쓸 템은 가장 가성비있는 첫작 놀긍 후 악세류는 프악공완작 방어구는 15퍼완작을한다.
5. 비싼 곳에 이벤트를 활용하자
규칙의 이유
1.스타포스는 18성까지가 가장 가성비에 편차가 적기에 18성까지만 직접 누른다. (필자는 18성만들려고 신발에50억17성거공에 50억박은 전적이있다.)
2.잠재는 레전 천장시 40억정도 이기에 2줄이면 무조건 사용한다. (보통 유잠 2억~3억이기에 유니크 2줄 가성비 좋다.)
3.추옵은 이벤트로 노릴만한 추옵급을 사용한다. 
4.필자가 생각하기에 가장 가성비있는 작이라 생각한다. 이유로는 놀긍 공6완작과도 얼마 차이안나는데 가성비로 만들 수가 있다.
5. 비싼 곳에 해야 나중에 팔때 잘 팔린다.

필자는 이러한 규칙으로 템을 직작해왔다.  

여기서 템을 만든다는 것은
이벤트를 활용해서 가성비 있게 만드는 것이라 할부개념이라고 생각해야한다.
할부 개념이 아닌 바로 강해지기 위해 직작을 하면 100이면 99는 손해를 보기 때문에 이벤트 활용해서 만들 꺼 아니면 제발 경매장에 사먹자 제발

메이플 유입단(카벨급)

 필자는 도전자 셋 이벤트를 하지 않아서 도전자 셋을받으면 투력이 저정도 되며 필자처럼 보장 악세류를 대충 맞춰주면 카벨뚝 배기는 박살이 날 것이다.

 이때 중요한 것이 필자가 만들어 놓은 템들과 가격을 비교해서 토드템을 만들어 최소한의 돈으로 보장을 채워야한다는 것이다. 토드를 찾는 방법까지 적으면... 길이가 길어짐으로 생략하겠다.

여기서 명심할 것은 보장이 이때는 최고라는 것이다. 돈이 모이지 않는 데 여명을 신경 쓸 이유가 없다.
 
 이시기에 흙케인을 할 것인가 앱솔을 할 것 인가를고민해야된다.
필자는 무소과금은 흙케인을 추천하며 과금을 어느 정도 하게 되면 앱솔 부위를 추천한다.
필자가 본캐가 흙케인이나 사실 흙케인의 성능에 좀 많은 의구심이 있다.
메이플 시작하는 2000플마단 (노말 스데미 부터 하스데 사이)
 이 구간부터 어느 정도 템에 대한 기본 지식이 싸여가는 구간이다. 이 구간부터 무보엠을 고민해야 하며 조금 더가면 에테or카룻을 고민해야 한다. 이때부터 노말 보스를 돌 수 있어 메소가 어느정도 모이는 구간이다.

 이 구간에서도 핵심인 토드로 오래많이 쓰기위해 트왈마666토드와 목걸이 20성 토드를 생각해봐야한다. 또한 여기서 중요한 점은 보장대신 여명세트를 고민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여명으로 갈지 보장에 남을지 고민될 것인 데 당연하게 보장이 싸고 가성비일 수 있으나 팔때 생각해라. 보장에 더 투자할 이유가 없다. 보장을 깰때 과감하게 여명으로 가는 것이 오히려 더 가성비 일 수 있다. 이후 내실을 챙기는 데 집중을 하자.
 
  여기 나온템들은 아케인세트 뺴고는 전부 토드로 만든 템이며 이정도 광적으로 토드를 추천하지 않는다. 이정도에 보조 유니크 마력2줄이면 충분히 2천단 가입이 가능 할 것으로 보인다.
(미친새끼인거같음 일끝나고 12성둘둘 템을 이거쓴다고 본캐템 살돈 100억넘게 여기다 박음... 이건 후기다) 

메이플의 희딱 5천플마단 가입(하드루윌 진듄더 팟격 or 극최소컷 or 검마 팟격 )
 사실 필자는 전 부위를 직작하면서 여기에는 무보는 잘 다루지 않을 예정이다. 여기는 아 이 정도 템에 이 정도 투력정도 되는 구나라고 생각하면 좋겠다. 유니온은 8천정도로 내실이 어느 정도 되었다. 생각하면 좋다.


5천 플마단에서 알려주고 싶은 것은 사실 15퍼 둘둘을 끝내고 무보엠이 일정수준이면 3천 4천정도 일텐데 앱솔이든 아케인이든 모자 상하의 부위를 22성 카룻급정도만 해주면 5천 플마단에 바로 가입이 가능하다. 

이전부터 앱솔 vs 아케인을 정해서 진로를 정해야 한다. 이미 아케인 or 앱솔은 정했다는 가정하에 이야기 하겠다.
여기서 22카룻 vs 17에테르넬 고민을 할것 이다. 필자가 에테를 만들때 노작이 30억이 넘었고 22카룻 깡통만 150억 가까이 했다. 그랬기에 필자는 망설임 없이 에테로 갔다. 
*중요
 하지만 요즘 깡통 카룻 가격이 많이 사져서 가격 비교 에테를 가게되었을 때 소비하는 시간과 22카룻으로 아낄 시간을 비교해서 가야 된다.  필자가 에테를 하면서 느낀 것은 지금 올린 에테 아래위 잠재 옵션에 12성 일때 18 15퍼 공10을 이긴 경험이 있다. 
 따라 18유니크 정도를 사용 중이면 12성에테를 유니크 두줄 이벤트로 만들고 썬데이 이벤트에 17성을 만들면 앵간한 깡통 22카룻 정도 비빈다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여기서 필자는 에테는 오래쓸꺼라 놀긍공 6첫작에 15퍼완작을 했다. 

여기는 템셋을 하는 기본을 알려주는 것이다. 템셋에는 정답이없다. 그러나 오답은 무조건 있으니 피해가야된다.

메이플의 하딱 7천플마단 가입하기(모든하드보스 팟격 or 무난한 해방 컷)
7천플마단 가입을 위해서는 사실 별거 없다. 에픽인 부위를 유니크 2줄이상씩 올리면 7천가입은 편한편이다. 
여기서 부턴 15성밖에 못 달게 되면 그만큼 다른 곳에서 가져와야 하기에 17성 이상 올릴 수 있는 템을 사야되며 잠재도 17둘러있는 만큼 유니크2줄과 레전2줄이 섞으면 7천단 가입을 할 수 있다.

(필자는 7000에 하드윌 솔플 클리어했었다... 5천부터된다고?... 괴물들이다..)

 여기서 한가지 짚어야되는 데 필자는 도미 파편작도 직접하지 않는 다. 터지면 흔적도 없어지며 안 터지기 위해 캐쉬템을 마일리지로 사용해서 작을 끝내야 하는 데 너무 오래 걸리고 오래된 템인 만큼 파편작 되어있는 도미가 많다. 그게 아니면 프악 완작 직접 발라서 가성비로 사용해도 되는데 나중에 팔땐 잘 안 팔린다. 그렇기에 도미는 필자는 사먹었다. 오래된 만큼 매물도 가격도 합리적이다.  

메이플에 파딱 8천플마단 가입하기(가장 고민되는시기)
 사실 8천에 많은 고민이 있던 시기이다. 기존에 해왔던 방식을 버리고 경매장에서 22성 매물을 찾냐 아니면 계속해서 기존 방식을 고수 할 것이냐. 3천에서는 앱솔VS아케인  5천에서는 카룻VS에테로 고민했다면 여기서는 악세류가 많아지기에 20성 템으로 가성비 있게 가느냐 22성으로 직행하느냐 18성 칠흑을 섞느냐. 마이스터 셋을 고려하냐 에따라 정말 다양하게 갈라진다. 8천부턴 변경점만 올린다.


 귀걸이는 오래 쓰기위해 에스텔라를 직작했다.

 이후 가장 고민이 되었던 부분이 벨트인거 같다. 
여기서 골클벨 22성을 가느냐 아니면 탈벨 10성 12성으로 가느냐 아니면 몽벨로 가느냐 였다.
일단 먼저 탈벨과 골클은 직작 옵션은 스타포스 때문에 제외
탈벨 10성과 12성 종결을 생각 했지만 가횟에 있어 가격과 매리트가 많이 떨어져 가정 먼저 제외했다.

 22성 골클벨이 한참 좋다 이야기 나올 때라 골클이 생각보다 비쌌고 계산 해본 결과 17-18몽벨이 2셋 가져가면 이기겠다는 결론이 나왔고 경매장 구매 고민했지만 22 골클가격과 비슷할 뿐 아니라 2셋 이상 아니면 22골클 보다 약하다 생각해서 그 돈으로 마도서와 몽벨 노작을 구해서 직접 이벤트로 작을 했다. 사실 부담이 커서 놀긍6작을 안했음에도 프악에서 55붙어 그 후에 칠흑도 놀6프악완작하게된다. 

 앞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직작은 할부 개념이라 생각해야 된다. 언제 완성될지 모르고 언제 이벤트가 돌아 올지 모른다. 그렇기에 기회 비용과 시간 할부 그리고 가횟 감가를 좀 따져서 합리적이게 템셋을 했으면 한다. 

 진짜 8천을 찍게 되었을 때 변경된 템이다.  이때 본인이 마깃안이 뜨고 길드원이 커포링이 나와서 교환했다.
일단 여러 부위 중 가장 스팩업이 되는 부위가 귀걸이였고 200제 인데 생각보다 에텔라랑 성능이 압도적으로 차이가 나지 않아 200제 칠흑임에도 가격이 엄청 저렴했다.  이때 커포를 갔던건 루컨마까지 가면 4칠흑으로 가성비있게 22성을 대신 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거공은 노작이 너무 비싸 고민이 되었다.

 그리고 생각보다 에스텔라가 비싸게 팔리고 있었고 20성데아가 진짜 가성비긴 했지만 데아와 커포는 생각보다 차이가 있어서 인지 스팩적으로 4칠흑에선 커포가 이득이였으며 거공을 고민하는 입장에서 루컨마를 고려했지만 에스텔라보다 트왈마가 생각보다 싼게 많았기에 커포를 박았었다.

 여기서 마깃안을 갔으면 되지 않나요? 라고 생각 할 수 있는 데 필자는 칠흑 교불시절 유저여서 블빈마를 직작해 만든 것이 있어 블빈 파플 마깃을 가격 등 비교 해봤다. 필자가 낀 20성 블빈마가 비싸봐야 50억이다. 아무리 싸게 만들어서 유니크2줄에 18마깃안을 만들었다. 한들 20성블빈을 이길 수 없고 가성비측에서도 파는게 이득이다. 
(물론 필자는 나중에 돈이 급해 45억에올린다는걸 뇌뺴기했다)

 여기만 봐도 악세류는 정말 고민많이 해야하고 많은 것을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이 들면 100점이다. 


메이플 빨딱 1억플마단 가입하기
 첫 1억 찍었을 떄 2중 마약이라 1억찍힌걸로 기억한다.
일단 공략 글을 쓴 후 넥슨이 공략 글을 선정해 기분좋게 27퍼 거공 노작을가게 되었다. (후에 이 거공은 15성 만드는 데 40억 들었다 ㅅㅂ 이러니 직작은 18성까지만 하자) 기존 엠블이 좋지 않아 투자로 쌍레를 갈지 미트라를 갈지 고민하다가 결국 최종에 돈을 쓰자 해 미트라를 직접 만들었다. (ㅆㅂ 싼거많으니까 미트라 5줄 사먹어라)
이때부터 8칠흑 갈려했다. 그렇기에 바로 루컨마를 노작사서 이벤트로 직작했다. 트왈마랑 가격 비교했을 때 이벤트로 직접 천천히 만들면 이득이라 판단했다. 사실 이떄까지 미트라가 완성이 안되서 6칠흑에서 고민하다. 고근을 가게 됬다. 고근 마깃안은 정말 가성비 ㅈ도 안나오니.. 앵간하면 마지막에가라... 고근은 옵션차이도 없고 도미와 데브팬 도 가성비이기에 앵간하면 고근가지마라 후에 필자가 설명할 것이다.


 고근은 변한게 없고 미트라가  2줄되고 200강화권 17성을 거공에 박았음에도 18만들려고 눌렀다 다시 17복구 후 못누른다. (17성에 거공 노작값 50억박았다) 이중이 마약이 아닌 진짜 1억이다.

 따라 필자의 판단으로는 아케인 심볼만랩에 유니온8천이면 17-18 유니크2줄 에디2줄 도 무보엠이 괜찮을 시 무리가 없을 것이라 판단한다.

 

현재 필자의 템세팅 방향성(해방전 과 해방후)


이후 바뀐 템셋인데 칠흑부위 15퍼에서 27퍼로 바뀌였음에도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굳이 넘어가지 말자 천 정도차이인데 다른 부위 바꿀 껄... (근데 고근 27퍼 안갈꺼 개창렬임 진짜 가격) 

해방 후

 플마단 글은 아 이정도면 이정도 투력이 찍히는 구나라고 생각하면서 이때는 이런 템과 비교하고 이런 템을 고민해야하는 구나라고 생각해라.

확실히 해방 해방 노래를 부르는 이유가 있더라 투력도 투력이지만 환산이 진짜 많이 오른다.

템셋시 효율 
 이건 뭐 다른 사람들이 계산 해논거 적어 놓는 수준이다. 

1. 12에테는 18카룻을 이기는 경우가 많다.
2. 17에테는 해방전 22카룻급이다. 해방후에는 17에테가 21카룻급이며 18에테는 22카룻을 이긴다.
3. 17칠흑은 4~6셋부터 효율이 22성과 비슷하다. 18칠흑은 부위에따라 2셋 부터
4. 12아케인은 17앱솔 정도 18아케인은 20앱솔  4부위비교시 18아케인둘둘은 22앱솔2개와 18앱솔2개급
5. (이건 필자 생각) 생각보다 세트효과는 별만큼 강하다. (이거에 베이스는 사실 필자처럼 스타포스를 포기한 만큼 깡 공격력을 채울 수 있는 것을 첫 공6에 프악공작까지 해서 매꾸었다.) *필자의 효율은 22성템 가면 대충1.7에 효율인데 15에서 27로 변경시 1.3~4정도 나온다.
6. 그럼에도 가장 경매장에서 가성비 깡패는 22성이다. 사먹으면 22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라

필자는 사실 아케인과 앱솔은 저 정도 차이인지 의문이 들긴 한다. 사실 딴 건 후회는 안되는 데 아케인 4부위는 그정도인가 생각이 들어서...

필자의 개인적으로 칠흙 셋을 했을 때 동템 가격 비교 포함해서 효율은 아래 와 같다.

거공>미트라>몽벨>>마도서>>>>>>>>>>>루컨마 or 커포>>>>> 고근or마깃안

템셋시 악세류 비교해야 되는 것 
 일단 필자는 처음 하면 미트라 부터 박고 해라는 공감이 된다. 스팩이 높아질 수록 셋 효과가 더 많은 선택지를 할 수 있게 해준다. 뿐 아니라 제로라 무기 직작 엠블직작 미트라 직작했던 직작러로서 경매장에 있는 것은 정말 직접하는 것보다 싸다. 미트라는 사먹을 수 있음 사먹어라. 미트라 직작 후기다.(ㅅㅂ)

1. 아케인 vs 앱솔  2. 에테 vs 카룻 
 이후에 정말 많은 정보를 찾아봐야 된다.
3. 몇 칠흑을 갈 것이냐 4. 마이셋을 고려할 것이냐부터 정한다.
5. 22골클vs10탈벨vs18몽벨 
6. 20데아vs22에스텔라vs22마이이어링(마이셋만)vs18커포vs22오글링(비추하지만 가격이 싸면 고려할만함)
7. 20블빈마 vs22파풀마 vs 18마깃안 (여긴 20성 블빈마가 가성비가 지릴 확률이 매우 큼)
8. 22데브vs22도미vs18고근 (100이면 99고근이 딸릴 확률이 큼 게다 200제도 아님 비싼 가격- 필자는 22데브 도미가 정배라 생각함)
9. 22트왈마vs 20얼장 vs 18루컨마 (가격적으로 22트왈마가 좋을 확률이 높음 20얼장 요즘 안감 셋 효과 없음)
10. 일반 직장인 최종은 22마이링  22가엔링 18거공이 반지 최고치인듯

이후를 생각 할 정도면 메린이 아니잖아요.. 알아서 할 수 있잖아요...


이벤트 활용방법

1. 살수 있는 아이템중 노작이 가장 비싼것에 유잠과 에디에픽 잠재, 17성 강화권, 환불을 박는 것을 최우선해라.( 유잠의 가격 2억정도 생각해라 어차피 메소 잠재도 기대값4~6억으로 안다.) - 이렇게 되면 이벤트로 유니크2줄 17성 에픽2줄 꽤 고추옵템을 만들 수 있다. 이벤트떄 마다 1~3부위 까지 만드는 거다. 이렇게만해도 사실 5천은 금방이다. (이게 가장 핵심이다)

2. 17-18 진짜  오래 쓸부위는 이벤트활용해 공6프악완작 공6 15완작하자.

3. 코인샵 내내 1~2부위 만들 생각으로 만들어라 과유불급이라고 오히려 손해볼수 있다.

4. 쓰다 버릴 부위에 과투자하지마라. 싼마이는 싼마이 답게 쓰는 것이 가장 아름답다.(필자도 이게 안되서 손해많이봄)

5. 이벤트로 흙칠흑이든 흙에테든 경매장에 유니크2줄 없을 텐데 필자가 해본결과 1억까지는 충분하다.

6. 점진적으로 강해지는 방법을 원한다면 흙칠흑, 흙에테는 추천한다. 코인 이벤트와 썬데이 스타포스 이벤트만으로 점진적 성장을 1억 까지 할 수 있다.
 
7.여유가 되면 윗 잠재 사 먹고 만들어라. 기대 값 계산하면 미친가격이다.

 단 이벤트 참을 성없다 그냥 22성 좀사먹어라
(제발 샤타때 22만들 생각하지말고 좀 그러고 ㅈ망겜 쁘띠리니지 ㅇㅈㄹ하는 애들은 좀 맞아야하긴함)

글 쓸때 사용된 메이플 히스토리 등 많은 api사이트 제작자들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핵심 요약
1. 각 스팩별 고민하는 템에 맞춰서 경매장에서 비교해라
2. 이벤트를 활용할 생각이면 만들려 하는 장비의 경매장 가격과 만들 때 들어가는 기회비용[(노작값+각종 주문서+ 스타포스, 잠재 등의 기대값+들어가는 시간)+(동급템을 경매장에서 샀을때 가격+ 단축되는 시간)] 을 고려해라 
3. 꾸준히하면 2~4번의 이벤트로 검마 도전이 가능하다.
4. 접지말고 천천히 씹고 뜯고 맛보면서 음미해라.


잡설
 좋은 이벤트로 많은 유입들이 생겨서 도전자 셋 이후 많은 템셋 알려주세요. 등의 요청이 많은 걸로 알고 많은 분들이 자신의 스팩을 올리기 위해서 여려 방향을 고민하시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메린이들이 읽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어쩌다보니 흙칠흑 흙에테 홍보하는 격이 됬는데  사실 진짜 싼마이 17흙에테 흙칠흑 유닉2에픽2은 진짜 이벤트를 활용해 저자본은 높은 곳 까지 볼 수 있기에 많이 고려되야 한다 생각하나 칠흑은 가횟이 적어 추천은 하지 않는다. 이 글을 쓰는 목적은 저번에 템셋 방향성을 나열만 해놨다. 이런 거 있다고 근데 어느 스팩에 어느 템을 고민해야 하는 가가 더 중요하다 생각 하여 필자의 경험을 토대로 글을 적게 되었다. 

 내일15-16이벤트인데 욕할꺼안다 에테 칠흑 노작 수호단 가입하려 글쓰는 거아니냐하면서  원래는 미해방 1억5천 할려했지만 빡세더라.. 9월 해방인데 해방 후에 적으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서 9월 전에 적기위해 글을 쓰게 됬고 해방후 얼마나 오르게 되는 지도 이 글에 후기를 올리겠다. 9월 해방이니 1주만 기달려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