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퍼의 종결어빌은 보상공, 패보상 두 종류인데

패시브 1렙이 환산에서 더 낮기도 하고, 인게임 전투력에서도 반영이 안 되어

최근 트렌드는 보상공으로 굳혀지기도 했습니다

과거 6차 이전에도 이 두 가지 어빌을 비교했던 적이 있었는데

그 차이가 지금과 얼마나 다를지, 정말로 보상공이 패보상보다 우세한지 한번 비교해보고자 합니다



조건은 보상공과 패보상 둘 다 최대치 상태이고

환산주스탯에 있는 계산기를 통해서 데미지%로 환산해 비교하겠습니다

제 캐릭터 스펙 기준이다 보니 각자의 스펙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보상공
보공 20% = 데미지 20%
상추뎀 8% = 데미지 8%
공격력 21 = 데미지 5.4%

보상공 어빌 총합 데미지 33.4%

2. 패보상
패시브 1레벨 증가
오펜스폼 데미지 2%
가드크러쉬
최종뎀 10% -> 최종뎀 11% = 최종뎀 0.91% = 데미지 8.88%
공격력 2 = 데미지 0.5%
방무 44% -> 48% = 방무 7% = 데미지 4.75%
패시브 1레벨 총합 데미지 16.13%
디펜스폼 뎀감 27% -> 30%
더블 럭키 다이스 발동 확률 60% -> 70%
보공 10% = 데미지 10%
상추뎀 8% = 데미지 8%

패보상 어빌 총합 데미지 34.13%



예전엔 보상공이 데미지 약 3% 가까이 앞섰는데

일부 4차 패시브 스킬이 마스터리 코어로 덮여 패시브 1렙의 효과를 못 받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그 격차는 줄어들어서

제 기준으로 데미지 약 1.3%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패보상이 0.7퍼 가량 앞섭니다



여기서 디펜스폼 뎀감은 유틸 측면이라 비교하기 어렵지만, 더블 럭키 다이스 발동 확률 증가는

주사위 55 이상의 가동률을 올려주기에 간접적으로 데미지%에 기여한다고 보여집니다



결론 - 패보상이든 보상공이든 딜 측면에서 체감될만한 차이는 없으니

둘셋째 줄에 먼저 뜨는 걸 토대로 완성시키시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어빌을 다시 뽑아야 하더라도 패보상을 뽑겠습니다



25. 04. 25. 패시브 스킬 레벨 1 증가 효과 중 오펜스 폼 데미지 2% 누락 수정, 본문 수정
25. 04. 26 디펜스 폼 뎀감 수치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