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하울링 피스트 첫타의 딜이 얼마나 되는지, 다른 스킬과의 딜량이 얼마나 차이나는지 궁금해

계산해본 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극딜 주기가 2분으로 변경됨과 동시에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지면서

하울링 피스트의 퍼센트 데미지는 정직하게 2/3가 되었고 오히려 피인레 데미지는 올랐습니다

그러면서 각 스킬 별 dps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져 다시 한 번 계산해봤습니다

추가로 붙은 보공과 방무 등은 스펙에 따라 다르기에 제 스펙 기준 환산주스탯을 기반으로 계산합니다




- 전함 노틸러스 (파이널 어택)
타수 당 퍼센트데미지 : {( 535 % + 방무 20 % + 아티팩트 데미지 30% ) × 최종 데미지 120 % }
                     -> 535 % × 1.015 × 1.031 × 2.2 = 1,231.7 %
1타 당 1,231.7 %



- 하울링 피스트 (첫타)
타수 : 6 × 8 + 16 ( 파이널 어택 ) = 48 + 16 타
타수 당 퍼센트데미지 : 625 % × 1.6 ( 헥사 강화 )= 1,000 %
총 퍼센트데미지 : 48 × 1,000 % + 16 × 1,231.7 % = 48,000 % + 19,707.2 % = 67,707.2 %
딜레이 : 2100ms
dps : 67,707.2 % ÷ 2.1 s = 32,241.5 % / s



- 서펜트 어썰트 인레이지
타수 : 70 타
타수 당 퍼센트데미지 : {( 853 % + 방무 20 % ) × 최종 데미지 120 % }
                     -> 853 % × 1.015 × 2.2 = 1,904.7 %
총 퍼센트데미지 : 70 × 1,904.7 % = 133,329 %
스택 당 퍼센트데미지 : 133,329 % ÷ 5 = 26,665.8 %



- 씨 서펜트 인레이지
타수 : 9 타
타수 당 퍼센트데미지 : {( 850 + 340 % + 방무 20 % ) × 최종 데미지 120 % }
                     -> 1190 % × 1.015 × 2.2 = 2,657.3 %
총 퍼센트데미지 (스택 미포함) : 9 × 2,657.3 % = 23,915.7 %
총 퍼센트데미지 (스택 포함) : 9 × 2,657.3 % + 26,665.8 % = 23,915.7 % + 26,665.8 % = 50,581.5 %



- 피스트 인레이지
타수 : 10 + 1 ( 하이퍼 패시브 ) + 2 ( 파이널 어택 )= 11 + 2 타
타수 당 퍼센트데미지 : {( 455 + 187 % + 보공 40% + 방무 20% ) × 최종 데미지 120 % } 
                     -> 642 % × 1.041 × 1.015 × 2.2 = 1,492.4 %
총 퍼센트데미지 : 11 × 1,492.4 % + 2 × 1,231.7 % = 16,416.4 % + 2,463.4 % = 18,879.8 %
딜레이 : 600ms
dps ( 씨 서펜트 인레이지 x ) : 18,879.8 % ÷ 0.6 s = 31,466.3 % / s
dps ( 씨 서펜트 인레이지 o ) : ( 18,879.8 % + 23,915.7 % ) ÷ 0.6 s = 42,795.5 % ÷ 0.6 s = 71,325.8 % / s
dps ( 씨 서펜트 인레이지 o, 스택 포함 ) : ( 18,879.8 % + 23,915.7 % + 26,665.8 % ) ÷ 0.6 s = 69,461.3 % ÷ 0.6 s
= 115,768.8 % / s

- 슈퍼 피스트 인레이지
타수 : 3 + 1 ( 하이퍼 패시브 ) + 10 + 1 ( 충격파 + 하이퍼 패시브 ) + 2 ( 파이널 어택 )= 15 + 2 타
타수 당 퍼센트데미지 : [{( 270 + 75 % + 보공 40% + 방무 20% ) + ( 455 + 128 % + 보공 40% + 방무 20% )} × 최종 데미지 120 % ]
                     -> 345 % × 1.041 × 1.015 × 2.2 + 583 % × 1.041 × 1.015 × 2.2 = 802 % ( 피인레 ) + 1,355.2 % ( 충격파 )
총 퍼센트데미지 : 4 × 802 % + 11 × 1,355.2 % + 2 × 1,231.7 % = 3208 % + 14,907.2 % + 2,463.4 % = 20,578.8 %
딜레이 : 600ms
dps ( 씨 서펜트 인레이지 x ) : 20,578.8 % ÷ 0.6 s = 34,298 % / s
dps ( 씨 서펜트 인레이지 o ) : ( 20,578.8 % + 23,915.7 % ) ÷ 0.6 s = 44,494.5 % ÷ 0.6 s = 74,157.5 % / s
dps ( 씨 서펜트 인레이지 o, 스택 포함 ) : ( 20,578.8 % + 23,915.7 % + 26,665.8 % ) ÷ 0.6 s = 71,160.3 % ÷ 0.6 s = 118,600.5 % / s



- 퓨리어스 차지(1스택)
타수 : 10 + 2 ( 파이널 어택 ) = 10 + 2 타
타수 당 퍼센트데미지 : 1,320 % + 보공 30 %  = 1,320 % × 1.031 × 1.6 ( 헥사 강화 ) = 2,177.4 %
총 퍼센트데미지 : 10 × 2,177.4 % + 2 × 1,231.7 % = 21,774 % + 2,463.4 % = 24,237.4 %
딜레이 : 540ms
dps : 24,211 % ÷ 0.54 s = 44,884.1 % / s



- 리버레이트 넵투누스(컷씬딜)
타수 : 13 × 4 + 15 × 22 + 52 ( 파이널 어택 )  = 52 + 330 + 52 타
타수 당 퍼센트데미지 : ( 1,380 % + 보공 50 % + 방무 50 % ) + ( 1,140 % + 보공 50 % + 방무 50 % ) = 1,380 % × 1.051 × 1.037 + 1,140 % × 1.051 × 1.037 = 1,504 % ( 컷씬딜 첫번째 ) + 1,242.5 % ( 컷씬딜 두번째 )
총 퍼센트데미지 : 52 × 1,504 % + 330 × 1,242.5 % + 52 × 1,231.7 % = 78,208 % + 410,025 % + 64,048.4 % = 552,281.4 %
딜레이 : 4860ms
dps : 552,281.4 % ÷ 4.86 s = 113,638.1 % / s


※ 참고사항


헥사 풀강, 컨티 4레벨, 보스 방어율 380% 기준

보공 20% = 최종뎀 1.020%
보공 30% = 최종뎀 1.031 %
보공 40 % = 최종뎀 1.041 %
보공 50 % = 최종뎀 1.051 %
방무 20 % = 최종뎀 1.015 %
방무 50 % = 최종뎀 1.037 %
소수점 넷째 자리에서 반올림

서펜트 어썰트 인레이지는 고정몹의 경우 누수 없이 70타가 다 들어가지만

이동형 몬스터의 경우 딜 누수가 존재할 수 있으며 리레4레벨 안에 많이 넣어도 1번 이상 넣기 까다롭습니다


결론

슈피인레(+씨인레) dps : 118,600.5 % / s
피인레(+씨인레) dps : 115,768.8 % / s
오리진(컷씬딜) dps : 113,638.1 % / s
퓨차(1스택) dps :  44,884.1 % / s
슈피인레 dps : 34,298 % / s
하울링(첫타) dps : 32,241.5 % / s
피인레 dps : 31,466.3 % / s


예전 피인레(+씨인레) - 퓨차 - 하울링 - 피인레 순으로 높은 dps를 보였다가

현재는 씨인레를 고려하지 않아도 피인레와 하울링 첫타의 딜 차이가 딱히 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슈피인레 때는 오히려 딜량이 더 낮게 나오니 컨티 활성화 타이밍을 보는 상황을 제외하면 항상 끊는게

딜량 측면에서 이득일 듯 합니다


씨 서펜트 인레이지와 서펜트 어썰트 인레이지의 딜량이 6차 전 계산과 비교해 봤을 때

확실히 많이 올라왔습니다


누락인지 모르겠으나 요번 밸런스 패치에서 훅 봄버 패시브로 오르는 피인레 퍼뎀 수치는 올랐으나

슈피인레는 그대로여서 피인레와 슈피인레의 딜 차이는 기존 약 17%에서 지금은 9%가량으로 줄었습니다


오리진 컷씬딜이 의외로 씨 서펜트를 동반한 피인레 딜량과 비슷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