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 인벤 로그인하는게 반년은 넘은거같은데, 보니까 발드릭스 정보가 너무 없어 보이고 질문도 좀 받아서 작성해 보려 합니다.

해당 글은 노말 기준이며, 하드는 직접 뛰어보지 않았기에 적지 않겠습니다. 아마, 패치후 부터 유챔 적용 말고도 의외의 스펙 인플레 패치가 들어왔기에 최선발대 엔버분들 쪽에서 트라이 후 클리어 나올듯 싶네요.

개인적으로 생각이 드는 정보가 적을 수 밖에 없는 이유가 발드릭스가 그냥 연습이 필요한 허수아비 보스 솔직히 림보2 느낌 낭낭한기도 하고 몇개 적어보자면,

패치전 기준 

1.노말 발드릭스는 보상도 안좋아서 동기부여도 생각보다 크게 안됐고
2.하드 발드릭스는 전섭기준 컷이 너무 높아서 림보같은 허수아비 보스 특징은 '체급'이 크게 작용하는데 
엔버는 ..네
3.대부분의 발드릭스 파티가 9만 이상의 파티구성 '발드기준 9만초중반대' 발드기준 9만대로 클리어하는게 대부분
4.패치 전 하림3인 노발3인 묶어가는 파티가 많았기 때문에 노림+노발 파티자체가 많지 않았음 있어도 보통 림보기준 9만 초반부터 많이 트라이
5.30꽉 파티도 의외로 발드기준 9만 초중반대 구성이 많았고 평균은 발드기준 9만이 보통 일반적인 컨, 숙련도, 직업이해도 일반인+ 기준 30꽉 컷트
6.9만 중후반대로 보통 3인짜서 가면 보스자체가 '연습이 필요한 림보' = 어렵진 않다. 이기에 좀 연습하면 클리어. 좀 많이 고민해볼 지점이 패치 전 널널하게 가는 파티기준 딜부족이 나지 않기 때문에 고민할게 딱히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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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뭐 1~6보면 연습필요한 개쉬운 보스인데 엔버 발드정보글을 써봐야 뭐하나 싶으실수도 있는데

패치 전과 다르게 6렙 연마석의 등장과 데스티니 무기 기운의 등장으로 꽤나 유의미한 리워드가 되어 패치 전같으면 1회성 or 아에 가지않았을 법한 리워드 쓰레기 발드릭스컷만 얼추 맞으면 리워드가 유의미 해졌기에 최소컷부터 올라가는 파티로 트라이 해봄직해져서 작성합니다.

제가 적을 내용은 발드릭스 패턴 설명이 아닌 발드릭스를 이미 몇판 플레이해보거나 연습해서 패턴 이해가 명확하게 된 경우에서 +a 제가 플레이했던 경험을 공유합니다. 대부분 2분파티 기준으로 서술하였는데 해보니까 3분파티 가도 크게 달라지는 점은 없을거에요.

아마 저처럼 할 필요도 없는 보스기도 하고 허수아비 보스에 어려운보스도 아니라 저처럼 많이한 사람은 정말 많지 않을거에요. 개인적으로 제가 지금껏 본 엔버중에 플레이 판수가 실력과 절대 비례하지 않지만 저보다 많이 해본사람을 노말 스펙대에선 본적이 없네요.

파티 멤버가 데벤 비숍이였다보니 직업체급낮은 제쪽에서 딜을 최대한 당겨보고 싶은 맘이 개인적으로 있었고
 이러저러 2,3,4 시드링 바꾸며 플레이를 많이 해봤어요. (컨티를 안해본게 좀 아쉬운데 사긴 싫었네요)
3페 합맞추면서 극딜쿨 조율하는건 덤이였고

3페 딜로스 때문에 이게, 제로가 있는파티와 없는파티가 클각 차이가 좀 큰데, 클리어 당시 발드기준 파티평균환산이 8.8정도 였는데 지금도 극최소는 모르겠는데 컷은 아니더라도 조합이 좋았긴해도 일반적인 파티기준 가깝다고 생각하고 당시엔 정말 빡빡했다보니 근데, 3페 합 맞추는거 제외하면 내가 할수있는건 1-2페가 개인맵+허수아비급이다보니 거기서 딜을 더 박아 넣어야 하는데 이쪽에서 이것저것 좀 많이 했던거 같아요.


(대부분 0.x퍼~2퍼 남기고 클 10판은 못햇는데 사소한실수 한두번하면 많이 힘들어지는 컷이기도 했고 각자 파티or개인적인 빌드조정이 필요햇음. 요즘 나오는 보스가 컨보단 그냥 체급+빌드+직업,게임 이해도 차이인듯)

30꽉을 버텨서 클리어 하는건 몇판만 해도 보스가 초반만 어지럽지 적응되면 하도 쉬워서 바로 적응 끝냈는데, 딜을 어케든 더 뽑아내는 과정에서 꽤 오래걸렸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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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페이즈 공통

제가 컨티링이 없어서 컨티링과 비교를 못했는데, 의외로 컨티링을 5렙 쳤다면 꽤 좋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엔버가 딜이 비는턴이 성소이외에 없는데 성소도 바인드로 조절이 가능하며, 보스 자체가 의외로 시드링 스위칭하기 빡빡하기 때문인데(스위칭 난이도 자체는 아주 낮고 easy한데, 모든 스위칭 타이밍에 보스를 트리니티로 타격이 가능함=허수아비=굳이 준극링을 스위칭해도 별 차이가 안남=4시드와 2~3시드의 차이가 거의 적음=스위칭 시 성소제외 무조건 딜로스 발생), 여기서 웬만해서 이 글을 쓴 이유이자 이거 한마디만 보고 글 꺼도 될 정도로 정리가 될 거 같은데.

2분 파티 기준 딜 고점 혹은 30꽉 파티에 가까워 질수록 극딜을 쿨마다 돌리는게 웬만해서 정배 입니다.

뭐 모든보스 만연공통 당연한걸 적어 놓았나 싶을텐데,

발드릭스를 플레이 하시면 아시겠지만 1페이즈 기준 이 보스는 2분마다 방이 변합니다.

2분주기가 방 넘어가는 주기가 2분이라고 방마다 1극딜을 넘어갈때마다 하게되면 이게 방 체인지하는 시간 + 쿨뚝, 메르시간 까지 싹다 손해보기 때문에 극딜이 밀리는 구조구요.

이게 누적되다보면 1극딜을 못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좀만 하다보면 2페에서 오리진이 돌았는데 준극딜 쓰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고요. 

몇판 박아보면 아, 쿨마다 돌려야되는구나 당연히 깨달을 수 밖에 없고 심지어 저는 최소컷급 파티였다보니깐 그냥 파티원 전원 극딜 횟수 자체가 손해보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입장하자마자 1-1에서 2극을 치는걸 시도했는데, 첫방에서 입장렉+스폰시간 등등을 고려했을때 입장 하자마자 스인미,크오솔 까지 안쓰고 거르고 오리진 첫타를 포기하면서 다 올리고 오리진 극딜 박아도 후속타+에버+패밀 만 맞추고 스인미크오솔을 뒤에털어도 컷신이 긴것도 있다보니 1-1 2극은 거의 불가능한 구조로 성립됩니다.

빡빡하게 돌려도 1-1에서 스포트를 1~4초밖에 못써요. 에버 패밀은 아에 못쓸 확률이 높고 심지어 스폿 1-1털고 1-2에 스폿없어진상태로 에버패밀 턴거도 한두번이 아님.

전분키고 돌려보든 전분을 끄든 이렇게 몇판 해보면 느끼는데, 아. 이거 넘어가서 스포트해야 되겠구나 답이없다.

그럼 넘어가서 스포트+에버 패밀을 쓰는건데 그럼 걍 넘어가서 극딜을 쓰는거랑 다를게 없다. 1-1은 1극 불가능하다.

그래서 제가 말한건 1-2에서부터 시작인데, 1-2는 맵 체인지 이후 온전한 시간으로 2분이 흘러가는 구조입니다.

그럼 보통 10초 미만으로 남았을때 극딜이 돌아요.

여기서 극딜을 바로 사용하는게 발드릭스의 핵심입니다.

스폿30초인데 손해보지않나요? 극딜 밀려서 1극 못하는게 더 손해일 뿐 아니라 어차피 이번 한번만 손해보면 점점 여유로워 집니다.

이유는 10초미만으로 남을때 털었고 + 이동시간 2-4초정도이고 + 쿨뚝+메르의 유무로 3~6초 정도 쿨감이 줄어들기때문에 러프하게 계산 때려도 이번에는 20초대 미만으로 남을때 극딜이 돌게됩니다.

그러면? 다음 극딜의경우 점점 더 시간이 남겠죠?

1-2에서 손해보고 2극을 사용하여(해도 압축이 잘되어있어 에버패밀은 충분히 다 들어갑니다. 스폿에서 손해) 그 이후부터는 점점 더 바로바로 극딜을 사용하는데 여유로워지는게 발드릭스의 핵심이자 기본 이해입니다.

뭐 2분파티 굴렸으면 알법한 당연한 이야기들을 적어놨는데, 컨티를 사용하지 않는 엔버기준으로 조금 돌려보겠습니다. (저는 보스 특성상 컨티도 1-2페에서 좋을거라 생각하는데, 제가 미보유해서 쳐보질않아서 전분 따본적이 없어서 언급 자제할게요.)

자 그럼 여기까지 적어놓은 내용을 토대로, 압축해보죠.

1-1과 1-2 시작지점에선 온전한 극딜을박고, 1-2 2극딜시점에 스포트 손해를 봅니다.

1-2 입장하자마자 그냥 바로 망설임없이 극딜 전부다 켜야한다. why? 그래야 1-2 2극이 성립되고, 1-2 입장시 늦게키는 0.x~1초마다 스포트 그만큼 손해보는거라 최종뎀 자체가 손해 (당연히 쿨뚝일수록 이부분에서 손해 일정초- 쿨뚝이 상당히 메리트있는 보스임을 알 수 있음, 파티원 전체 동일쿨뚝이 가장 베스트)

그럼 우리파티가 최소컷에 가까워질 수록 엔버가 1~2페이즈 딜을 당겨야 할 때 가장 이상적인 극딜을 넣기 위해서는?

정답은 1-1 1-2 둘다 리레로돌리고 1-2 손해보는턴에 웨퍼를 터는게 가장 베스트 구조입니다.

1-2에서 입장하자마자 바로 극딜을 털어야하기때문에 2극 할 생각이시면 크라는 그냥 못쓴다고 보시면 되고요.
1-2 입장에 리레를 박아야 가능한데, 그럼 1-1엔? 1극딜만 하는 방이기도 하고 여유가 있다보니+입장전 준비도 하려면 할 수 있으니(하고해도 1극만 쓰려하면 여유잇어서 크게안늦긴함) 크라를 박는게 좋아요.

컨티뉴어스 링을 쓰지 않는 시드링 6렙을 치지 않은 상태에서의 돌려써야 하는 상태의 극딜은

1-1 크라 1-2 리레 1-2끝극딜을 웨퍼를털고 1-3 극딜이돌면 리레오리진을 한번 더 쓰고 여기서 넘어가면 딜여유파티, 다시 시작방으로 돌아와서 크라나 웨퍼로 극딜을 하시고 열심히 치다보면 보통 여기서 끝낼거에요. 

시작했던 방으로 돌아왔다는건 4번째 방이라는건데,

왜냐면 수많은 판을 플레이 해 본 결과 방을 5개보고 넘기면 최소컷에 가깝다는 이야기고 30분을 치는 기준 4번째 방에서 5극을 쓰고 5번째 방 넘어가기 전에 넘기는걸 목표로 하셔야하고(보통 팬아미+아크로 당길 수 있습니다.) 5번째 방에 가더라도 보통 많이써봐야 평딜이나 준극딜 정도이지 6극을 쓰는순간 클리어랑 거리가 멀어질거에요. (제로 보유파티 제외)

여기까지 1-2페에서 알아야 할 점을 적었는데, 이게 전부고 다에요. 뭐 엔버라서 특별한건 시드링말고 없을거고 엔버 아니여도 적용되는 직업 좀 많을듯한데

엔버라서 알아두면 좋은 점 정도는

1. 1페이즈 본체 당연히 레조무적으로 터지는거 씹을수있음
2. 하발이랑 다르게 노발기준 1페 말은 대놓고 계속 무빙치면서 쳐야하고 엔버기준 그렇다면 딜타임을 상시로 주는 수준인데 저는 준극 스위칭을 비추천, 저는 본체스타트해서 말때 2극을 박았기에 방 순서가 다르면 조금 다를수는 있음 그치만 본체시작이면 그냥 저랑같이 1-2가 말일텐데 그럼 걍 비추천함 레조스위칭? 레조 1분쿨인데 그거할거면 담극에 박는게 낫고 게이지 관리 상 은근 레조들고잇는게 더 나은상황이 많음. 잡캔슬 패시브에 평딜 정말 로스없이 치시는 분들은 전분키고 비교 해보시면 감 바로 올거에요.
3. 성소에서 극딜을 할 경우 문구가 나올시에 바인드로 씹을 수 있음. 그렇기에 바인드를 눈치보고 쓰는게 중요
패밀을 박기 전까진 문구를 씹으며 패턴을 미루는게 아닌이상 절대로 선바인드를 하지않으며, 패밀을 쓰기전에 바인드를 하는것이 가장 딜로스 최소화(패밀 도중 패턴쓰면 패밀을 끊고 바인드를 걸어야 하므로 패밀 풀히트가 불가능)
4. 가끔 신규보스다 보니 모르는사람도 한 둘 있는데 성소에 히든 포탈 존재 + 패턴떄 석상치면 딜들어감
5. 보통 본체를 많이 어려워하는데, 만약 1페이즈에서 방 4개이상 도는 파티기준 그냥 엔버가 본체 한번 더 가는게 무적도 길고 나은 상황이 많음. 방을 한번씩만 보면 걍 상관 어차피 없는수준이고 저처럼 크라 쓸 이유도 없는데 방4번 볼경우는 노발기준에선 잘하거나 엔버같이 무적기 길고 방안타는 직업이 본체 두번가는게 맞음 솔직히 딜로스도 없고 인파이팅도 쉬우며 무적기도 길어서 게이지관리도 아주 용이함. 뭐 어디가나 큰 상관은 없음

2페는 위에 적은대로 쿨마다 극딜을 굴리는건 정말 당연하며, 한두번 해보면 어떻게 굴러가는지 다 알정도로 당연히 뭐 엔버기준에서 특별히 적을게 있을까 싶은데

회오리 브리핑하고 그냥 파란색 다 피하고 보라색은 맞는건데

1. 서편에서 끌격하는 패턴이 있는데, 컨티가 아닌 저처럼 리레를 사용 할 경우 리레탈출 위험도가 상당히 높음 그래서 서편에서 극딜할때는 해방무적을 털거나 에버를 좀 빨리터트리는게 좋음
2. 웬만하면 그냥 몇판 해보면 아는데 무빙샷, 맞을때 레조털고, 무적 극딜때 가져가면서 편하게 딜링 , 당연히 무적센스로 맞을턴에 써줘서 일정시간 크게 안맞으면 게이지 줄어들어서 패턴강화가 안되는 기준 정말 짤딜 제외하고 거의 안맞을 수 있는 직업 이기도 함
3. 짤딜 제외하고 라고 적은 이유는 아예 한대도 안 맞을수는 없고 직업 특성상 저거 맞아도 어차피 내가 게이지 채워서 데카 까이게 하는 일은 거의 없으니, 맞아야 되는 상황이 나오면 큰패턴을 무조건 피하고 짤패턴을 맞기
4. 엔버기준 블링크 활용 특히 뚝떨(블링크 다이크마냥 쓰는) 같은 경우 당연히 연습해야 하는 기본 패시브라고 생각하는데 그냥 보이면 다피하고 보라색맞고 조금 쉬운 피지컬 위주인 2페이즈에선 만약 안하고 있었다면 몇번 해보는게 좋을듯 함.

3페이즈

정말 많은판을 해본결과 2분파티 1/1/1기준 3페이즈 12분대진입 6오리진이 최소컷트에 가까웠네요.

3페 패턴은 그냥 숙련과 미숙련의 차이라 솔직하게 몇판 박아서 깨우쳐야 하는것들인데,

솔직히 그냥 뒤잡고다니는게 제일 편합니다. (패턴자체가 앞앞, 앞뒤, 3타(2타는 안숙이고 뒤에서 쳐도 상관x),긴돌 짧돌 < 여기까지 걍 뒤잡으면 대부분 첫타를 맞을래야 맞을수가 없음.)

+ 기둥 패턴떄 딜 들어가니까 딜해주시고요, 엔버는 돌진기가 부드럽다 보니 딜하면서 충분히 여유롭게 첫타만 잘보면 딜하면서 피할수있어요.

+ 스위칭은 보통 2분지나고 넘어갈때 하는편이구요. 넘어가기 직전까지 딜 전부들어가니 화면 검정색으로 변해도 스위칭 전에 전부 딜해주세요. 준극 스위칭은 발드가 중앙으로 들어가는 패턴이 나오는데 그게 겹치면 딜로스타이밍(=스위칭타이밍)이라서 그때 했어요.

여기서 적어드릴거는 딜이 여유에 가까울수록 그냥 솔직히 앞에말한거 다무시하고 걍 방마다 1극돌려도 깨는 파티들일거라 대충 1-2페굴리다가 '3페입장직전' 에만 서로 의사소통하여 맞추시면 되고요.

딜이 최소에 가까울수록 (발드기준 9만정도 되는 파티에선) 보통 오리진 굴리는걸 어느정도 정해야 할거에요.

어떻게정하냐?  발드의 경우 특히 가운데로 들어가면 딜로스가 심해서 제로 미보유 기준 1/1/1이 웬만해서 좋았는데


1. 1페이즈에서 조율하는 방법

1페 마지막 오리진을 한명만 사용하여 넘기고 2페 진입해서 두명이 오리진을 털고 마지막엔 그 두명중 한명이 털게되는데 1페 평딜타임을 늘리고 3페에서 2분마다 1/1/1을 굴리는 방법


2. 2페이즈에서 마지막 오리진을 한명만 터는 방법

2페 오리진을 한명만 사용하여 넘기고 두명이 들고 있는 상태에서 6오리진 어차피 사용횟수는 동일해서 보통 '오리진이 쌘 사람' 이 2페에서 털고 넘어 오면 좋았는데,

저희는 2번 방법으로 했고 그 이유는 데벤오리진이 쌔기도 하고 데벤분이 마지막 극딜에 컨-리 스위칭을해서 막극을 데벤 리레오리진에 주기 위해서 였음

이는 파티에 따라 빌드가 상당히 달라질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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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줄요약

1. 그냥 연습해야 되는 의외로 숙련되면 허수아비 보스 = 자체 체급중요
2. 극딜 돌자마자 쓰자 1-1(1페 시작)에선 1극하고 1-2(1페 두번째맵)에서 2극하고 1-3부터 돌때마다 쓰면 된다. 
파티원이 쿨뚝이 같은게 제일 좋고 두번째로 좋은건 전부 같다면 당연히 쿨이 빠를수록 좋을듯 하다. (실전에서 쿨감이 너무 필요할때가 30분꽉 최소컷 보스칠 때 였는데, 이 보스는 그냥 대놓고 시간마다 방을 나눠둔거라 쿨감 체감 큼)
3. 크라 안써도되는데 님 파티가 최소컷 이라면 1-1크라 1-2리레 1-2넘어가기전 웨퍼 1-3리레오리진 다시 1-1넘어갈때는 준극스위칭 가능해서 보통은 링썸 여기까지가 한사이클 이게 제일 전분상으로 올 4렙기준 제일 쌧음.  컨티는 안재봐서 모름
4. 발드 패턴을 적어놓은게 아니라 몇판 해본사람 기준으로 트라이 할때 도움되는 것들을 작성한거기에 기본 패턴공부는 다른 글 참고
5. 웬만해서 파티보스니까 최소컷 하지 마시고 발드 기준 9만 초중반 특히 중반에 가까울수록 좀 모여서 연습 해가면서 하셔도 위에 다 몰라도 클리어 아주 수월합니다. 근데 딜을 좀 당겨야 할 경우 참고해주시고 파이팅 입니다. 저는 파티 전체 서로 스펙업 전에 유챔 미적용때 하다보니 너무 많이해서 발드기준 8.8정도로 깼는데 가면이 너무 얻고 싶었네요.
6. 최소컷 그래도 해야겠다면, 글에도 적어놨지만 1페에서 6극돌리면 클리어와 거리가 멀어지는 수준이고 3페 진입시 6오리진이 가능해야 합니다.
7. 엔버가 3분파티에 끼는 경우 글에 안적엇는데 동일하게 돌리고, 1-2에서 3번째 극딜부턴 무적 활용해서 바인드 안걸고 극딜했고, 1-3에서 오리진을 터는데 3분파티에서 안터는 파티도 있어서 그때 바인드 저항은 없는데 오리진바인드 저항은 있다고 말해줬고, 똑같이 그대로 돌리다가 3페에선 극딜 개인으로 돌리는게 제일 좋아요. 
(엔버 2분오리진에 3분극딜 > 엔버2분 바인드없이 > 3분파티 두명이서 바인드극딜,엔버 1분 > 엔버2분 극딜 > 다시처음부터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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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적다보니 당연한 내용들만 적은 거 같지만 아시는 내용은 리마인드 하시면 될듯하고 모르는 내용은 가져가시면 될거같네요 뭐 큰거 적어놓은건 아니라 다들 파이팅입니다. 당연히 파티에 따라 빌드가 전부 다르기 때문에 위의 내용이 전부 유효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파티보스다 보니 서로의 시간 세이브를 위해서 발드기준 최소 9만 근처부터 트라이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