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부트2에서 292 바이퍼 키우고 있는 유저입니다.
인벤에 글은 처음 써보는데 이미 다른 유저분들도 많이 써주셨지만 패치 방향이 더 이상 이런 식이면 안 될 거 같아서 저도 몇 자 적어봅니다...

1. 체급 + 이번 마코 패치
9.9 챌린지 때, 제가 기억하기론 바이퍼가 560족으로 중간에서 살짝 위 정도 위치에 있었는데, 다른 분들 생각은 어떠셨을진 몰라도 전 꽤 만족 했었습니다. 
좋은 유틸(뎀감, 대쉬, 퓨차, 라폼, 스크류)과 안정적인 극딜(극딜 중 무적)을 갖고 있는 직업이라 제가 직접 플레이 한 경험으로는 실전딜이 꽤 좋다고 생각해왔기 때문에 저 정도면 뭐... 라고 생각했었는데, "노틸러스 마코 + 라폼 테섭에서 퍼뎀 깎임" 여기서 상대적으로 다른 직업들에 비해 체급이 내려갔습니다.
사실 위에 적은 바이퍼의 장점이 장점은 분명 맞으나, 익스우나 익스트림 세렌(1페 제외)같은 보스에서 무적기가 극딜에 몰려있는 바이퍼는 갑작스런 변수에 대처할 만한 수단이 이동 유틸 뿐이라, 극딜 직업과 비슷한 딜을 뽑기 위해 리스크를 안고 평딜을 계속 할 수 밖에 없게 되는데, 체급마저 점점 밀리니 정말 아쉬운 마음입니다.
또 신규 마코로 말이 많은데... 밑에 있는 직업들을 더 올려줘야 밸패인데 비슷하거나 덜 줘버리니 결국 위치가 똑같은거도 맞고. 바이퍼는 16% 상향을 받았다고 하는데, 어썰트 인레이지(설치기) 이런 스킬은 애초에 점유율도 매우 낮은 스킬인데다, 고정형 보스에서나 딜이 다 들어가지 조금이라도 움직이면 누수가 나서 16% 상향이 온전한 16%가 아닌데 괜히 다른 직업 유저들 입장에선 바이퍼 상향폭 나쁘지 않네? 라고 인식될까 봐 두렵습니다.
어썰트 인레이지를 즉발로 바꿔주건 범위를 더 크게 늘려주던, 유도로 들어가게 바꾸던 조치를 해줬으면 좋겠네요.


2. 오리진
이거도 어느 정도 체급과 연결이 되는 문제인데, 오리진 바인드 + 노바 시간을 제외한 15초간 딜 누수가 심합니다.
오리진 30초 중 15초면 무시할 만한 시간이 아닙니다.
바이퍼 오리진을 잘 모르시는 분들은 "60초 오리진도 있는데 30초 짜리면서 누수 타령이냐", "같은 30초 오리진은 뭐 누수 안 나냐" 이러실 수 있죠. 제가 모든 직업 오리진을 다 알고 있는 것은 아니라 함부로 말은 못하겠지만...
이건 피스트 인레이지를 사용한 제자리에 고정된 채로 앞으로 5타가 나가는데 갈수록 딜이 쎄지는 구조 + 캐릭 후방은 타격 X 인 방식이라 세렌과 림보의 돌진이나, 칼로스 텔, 찍기 등 보스가 이동하는 패턴에 매우 취약해서 그나마 30초 전부 다 들어가는 보스는 그나마 더스크, 듄켈, 카링 1페(궁기 제외), 3페 정도네요.
지속형 오리진이라면 보스 유도형으로 바꿔주던지 아니면 20초 안에 다 들어가게 압축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컷신도 말이 많은데, 저도 볼 때마다 정 떨어지는데 스킬 개선 먼저 받는 게 우선인 거 같습니다.)

3. 사냥
제가 292라 이제 이 지역에서 사냥을 해야 하는데 사진에 O 친 부분에 점프 훅봄버가 안 닿아서... 첫 번째 사진 사냥터에선 사냥을 전혀 못하고 두 번째 사진도 훅봄버가 안 닿아서(에르다 파운틴 안 닿음) 다시 291 지역 사냥터에서 사냥을 하고 있습니다  + 낮은 직업 자체 최종뎀에 따른 설치기 퍼뎀 부족
테섭에서 훅봄버가 많이 빨라졌던데 피인레 공속이랑 바뀐거라면 좋겠네요.

4. 기타 바라는 점...
- 하울링 피스트 180초 화 or 스킬 누르자마자 쿨 돌게(바로바로 써도 쿨이 밀림)
- 타임리프 쿨감 적용(오리진 극딜 때 엔버링크 돌리는 용도 말곤 쓸 데가 없음)
- 라폼 텔포 잠금 기능 or 스킬키+방향키 조합으로 텔포 기능
- 퓨리어스 차지 퓨리모드 개선(딜적으로도 강화 할 메리트도 없고, 상위 보스에서 6스택 다 터는 상황은 거의 없음)

- 씨서펜트 인레이지(디버프) 패시브화 : 최근 패치로 지속시간을 30초로 늘려주는 개선이 들어오긴 했지만.. 여전히 불편한 점이 있는 부분입니다. 현재 하드카링 트라이 중인데, 3페에서 오리진 극딜 타임에 최대로 넣으려면 도올 기준으로 도올 + 혼돈 + 카링에 디버프를 묻히고 사용해야 해서 상당히 불쾌합니다.
패시브화가 된다면 보스 불편함 감소와 부족한 사냥딜까지 채워지는 좋은 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패치가 하나 씩 들어올 때 마다 바이퍼의 정체성에 혼란이 옵니다 얘가 극딜 직업인지 평딜 직업인 지 모르겠어요. 가끔은 그게 장점일 때도 있는데(둘 다 준수) 특색이 없다고 해야하나...
그리고 마코 4개 들어오면서 새로운 스킬 추가 안 된 직업이 몇 직업이나 되는 진 잘 모르겠는데, 그런 점이 유저들로 하여금 개발진들이 직업에 신경을 안 쓰는 걸로 느껴져서 서운합니다. 신경 좀 써주세요...

여러 보스 클리어 한 영상 올리는 유튜브 링크도 인증 겸 해서 같이 올립니다.
https://www.youtube.com/@%EB%A9%94%EC%9D%B4%ED%94%8C%EC%8A%A4%ED%86%A0%EB%A6%AC%EA%B5%90%EC%9C%A1/vide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