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극딜메타가 개노잼이고 오버스펙 딜찍팟으로 가게되는 주원인중 하나인건 확실함.
나도 대창섭 말마따나 전투 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긴함 진짜 보스잡는 맛을 살리려면.

근데 기존에 하고있던 애들을 평딜이나 1분극 직업으로 먼저 바꾸는게 아니라 
그에 맞는 보스를 깔고 그다음에 바꿔야 리마스터에 반감이 없지 지금은 순서가 바뀜.

솔직히 내가 다니지는 않지만 익스우 패치방향이 맞다고는 생각이 드는데, 
평딜직업이 이득보기 위한 구간이 아직 너무 구멍이 많음.

우선 평딜 직업이 좋아지려면 다음과 같은 조건들이 필요함.

1. 1~2인의 소수격 강제 - 익스우, 카링1페와 같이 소수격이 많아질수록 극딜 딜상승 감소, 평딜 중요성 상승
2. 무바인드 딜링 안정성 향상 
 2.1. 보스 텔포/무적 타이밍 최소화 - 예상치 못한 딜로스 없애야함. 
 2.2. 보고 최소한의 움직임으로 반응할수 있는 패턴 (예: 엎드리기) 중심의 구성
 2.3. 캐릭터 위치 이동 강제하는 패턴 감소
 2.4. 즉사패턴 감소, 짤딜 패턴 위주 - 진힐라 같이 모든 패턴을 '보고' 맞아도 될지 여부를 '판단'하는 보스가 늘어나야함. 
3. 지속딜이 이득보는 구간의 추가
 3.1. 보호막 - 단순히 현재처럼 주기적으로 보호막 리필되는게 아니라, 매 보호막을 깔때마다 이득이 있어야함. 
 3.2. 눈금 - 보호막의 확장버전으로 오버스펙 극딜 효율을 낮추는 역할인데, 현재보다 더 촘촘하게 존재해야함.
 3.3. 동시타격 불가능한 2개 이상의 보스 - 예시) 윌 1페

그란디스 보스 나오고나서부터 강제로 딜쉬는 타이밍이 훨씬 늘었는데,
진짜 세렌 여명, 카링 2페 이딴거 유지하면서 평딜의 재미를 느끼라고 하면 딱밤마려움 

솔직히 지금 배율 100%언저리로 보스치면 윌, 진힐라같은 애들은 평딜도 보스 도전할 수 있는데
그란디스 보스들은 다 중간중간 나사가 빠져있어서 6만~8만 구간에 평딜직업 스펙업 동기가 싹사라짐
림보 당연히 평딜보스로 낼거 알지만 280 그란디스 구간 애들 패턴 싹 개편해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