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월 리마스터 개선안


현재 테스트서버에 출시된 리마스터 은월은 소혼 장막의 보스 기능 제거로 인한 부작용이 매우 심하며, 오히려 틸리티 부분에서는 너프까지 받았습니다.


리마스터는 캐릭터의 고유 특성을 보존하고, 플레이 스타일을 크게 변화시키지 않고, 구시대적인 부분을 개선하는 것이지 기존 캐릭터를 신규 캐릭터로 바꾸는 작업이 아닙니다.


때문에 은월 유저들은 개발진에게 다음과 같은 추가 개선을 요구합니다.


1. 소혼장막 롤백

개선안: 

  • 소혼장막 롤백

사유 : 

기존 평딜 및 극딜로 사용되던 스킬이 갑작스레 기능을 잃었고, 솔 야누스가 있는 상황에서 설치형 사냥기로 변경되었습니다. 

은월들은 소혼장막 VI가 나온 이후로 소혼장막에 대한 불만사항이 극히 적었습니다.

근데 왜 굳이 소혼장막 VI가 나온지 6개월 만에 삭제조치를 하는지 이해를 못하는 은월들이 정말 많습니다.


기존 재미 및 딜링에서 무엇하나 빠지지 않던 소혼장막이 삭제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소혼장막 롤백해야합니다. 



2. 120초 극딜에서 60초 극딜의 후폭풍

개선안: 

  • 소혼 장막 롤백 혹은 파쇄연권 120초화 및 귀문진과 파쇄연권 데미지 비율 재조정

  • 귀문진의 크리티컬 확률 80% 증가 디버프를 크리티컬 데미지로 변경, 디버프 지속 시간 증가 

사유 : 

은월의 핵심 극딜기인 소혼 장막은 이번 리마스터로 극딜기의 기능을 잃게 되었고, 소혼장막이 담당하던 딜량이 여러 스킬로 배분되었습니다.

특히 5차 스킬의 파쇄연권과 귀문진의 의존도가 높아졌는데, 정작 이 스킬들은 오히려 사용 편의성은 떨어지고 사라진 소혼장막의 딜량을 대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파쇄연권의 경우: 

기존에는 딜 점유율 및 의존도가 낮았기에 마지막 타격만 사용하거나, 60초 준극딜 타이밍에 쿨타임이 밀릴 것 같으면 사용하지 않는 등 사용에 있어서 여러 선택지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리마스터 이후 소혼 장막 삭제로 인해 딜 의존도가 높아졌고, 키다운 시간은 늘어났으며, 120초 극딜을 메꾸지 못하는 60초 쿨타임이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60초 쿨타임의 유지로 인해 '쿨밀림' 현상이 심화되었고, 60초마다 3초 간 멈춰서 보스를 때려야 하는 비효율적인 딜 사이클이 생겨났습니다. 이 때문에 파쇄연권은 소혼 장막을 롤백하거나 파쇄연권 120초화 및 귀문진과 파쇄연권 데미지 비율 재조정을 해야합니다.


귀문진의 경우: 

설치기였던 이전 귀문진은 분혼격참 이전에 미리 설치해서 보스에게 알아서 공격하도록 할 수 있었고, 무엇보다소환수 스킬이었기 때문에 이론상 디버프 유지시간이 38초에서 46초정도 되어 디버프 가동률이 매우 휼륭한 스킬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리마스터로 인해 시전 즉시, 디버프를 발생시켜 보스에게 딱 30초만 디버프를 묻힐 수 있게 되었고, 무엇보다 딜 압축으로 인핸 딜 점유율 또한 상승하였고 소환수 형식에서 은월이 직접 시전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어 분혼 격참 이후에 무조건 사용해야하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때문에 분혼격참 지속시간인 10초 이내에 귀문진 + 파쇄연권 + 호신 강림을 욱여넣어야하는 굉장히 타이트한 극딜 시간이 만들어졌고, 정작 개선이 필요했던 귀문진의 크리티컬 확률 디버프는 은월이 기본 크리티컬 확률을 상향 받은 더욱 필요없어졌는데, 이번 리마스터에서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귀문진의 크리티컬 확률 증가 디버프는 특정 직업군에게만 효과가 있어 전반적인 직업이 혜택을 못 누려 매우 불합리하고, 무엇보다 은월 본인이 이러한 디버프 효과를 못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귀문진은 크리티컬 확률 80% 증가 디버프를 크리티컬 데미지로 변경하고, 디버프 지속 시간을 증가 시키고 딜 점유율 또한 파쇄연권으로 이전시켜 디버프 기능으로써만 사용할 수 있게 해야합니다.



3. 분혼 격참

개선안:

  • 준극딜 의존도 상승으로 인한 저항 시간 개선 및 쿨타임 개선

사유 :

이번 리마스터로 준극딜이 의존도가 높아졌는데, 준극딜 부분의 케어가 굉장히 부족했습니다.

준극딜을 효용성있게 만들려면 준극딜의 딜을 유의미하게 늘려줄 수 있는 분혼 격참을 50초 쿨타임과 저항시간도 50초로 재설정해야하여 준극딜에 대한 부분적인 개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호신강림

개선안 : 

  • 호신강림 컷씬 길이 재설정

사유: 

호신강림의 개선 방향은 좋았습니다만, 컷씬의 길이가 너무 길게 체감됩니다.

기존 호신강림의 컷씬 길이는 약 5초, 바뀐 호신강림의 컷씬 길이는 약 7.55초 입니다.

키다운 극딜기가 있는 직업한테 이 정도의 컷씬 길이는 굉장히 길게 다가옵니다. 호신강림 컷씬 길이는 무조건 줄여야합니다.



5. 호주 개시

개선안 :

  • 정령 결속 극대화 롤백 및 기존 정령 결속 극대화의 유틸성에 준하도록 개선

사유:

현재 테스트 서버에 들어온 호주 개시는, 소혼 결계 리필 기능을 가지고는 있으나 기존 정령 결속 극대화 시절의 유틸성은 챙기지 못했습니다.

기존 정령 결속 극대화는 무한 유지가 가능한 버프였고, 이 때문에 유저는 정령 결속 극대화로도 소혼 결계를 재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설명을 해드리자면, 정령 결속 극대화는 우선 무한 유지가 가능했습니다.

때문에 사용하더라도 2분 뒤에 정령 결속 극대화의 쿨타임이 돌았고, 무한유지가 되기 때문에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정령 결속 극대화는 시전 시 쿨타임 재설정되어 수호 정령의 스킬을 정결극을 재사용하는 것으로 연달아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사용해 소혼 결계가 쿨타임, 리필도 쿨타임이라면 정결극을 사용해서 수호 정령의 스킬 쿨타임 초기화하고, 소혼결계를 리필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호주개시는 그런 기능이 전혀 없습니다.

호주개시의 방향성은 극딜 버프인데, 극딜 버프이기 때문에 기존 정결극의 기능을 못합니다

무한 유지를 못 하는 이유가 환여우령을 소환시키는 것 때문이라면, 환혼요호진에 기능을 넣었어도 됐는데 굳이 정령 결속 극대화의 아이덴티티인 무한 유지를 삭제하면서까지 환여우령 기능을 넣을 필요는 없었을 것입니다.

이건 작은 문제가 아닙니다. 정령 결속 극대화 롤백을 요구합니다.


6. 6차 강화 코어

개선안:

  • 소혼장막 롤백 혹은 기존 투자한 솔 에르다 및 솔 에르다 조각 재분배 할 수 있도록 후속 대안 마련

사유:

기존 소혼장막 VI가 나온 이후로 많은 유저들이 소혼 장막 VI를 최우선으로 올렸습니다.

하지만 이번 리마스터를 통해 소혼장막은 갑자기 여우령이 되었습니다

핵심 극딜기가 사출기가 되었습니다. 


최근 들어 솔 에르다 및 솔 에르다 조각을 많이 뿌린다고 하더라도 아직 까지 대부분의 유저가 올 만렙이 아닌 상태이고, 때문에 그 우선 순위에 따라 강화를 해왔습니다. 

은월은 소혼장막이 최우선이었고, 파쇄연권의 강화 순서는 최후순위였구요. 

근데 이걸 갑자기 파쇄연권을 메인 극딜로 올리시면, 플레이 환경을 박살내는건데 이에 따른 후속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7. 환혼요호진

개선안:

  • 정령 집속의 최종데미지 증가 버프를 변경된 환혼요호진 충분히 커버칠 수 있을 정도로 변경

  • 여우볕 스택 쿨타임 재조정 (0.5초 미만으로)

사유:

정령 집속이 바뀐 스킬입니다. 그러면 적어도 정령 집속의 삭제로 인한 후폭풍을 상쇄할 정도의 스킬이 되어야합니다.


또한, 정령 집속은 기본 60초, 최대 90초의 지속 시간 동안 최종데미지 20%를 증가시켜주는 은월의 핵심적인 버프 스킬이었습니다. 하지만 변경된 환혼요호진은 30초동안 최종데미지 20%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적게는 30초, 많으면 1분 가까이 받던 최종데미지 버프를 그냥 삭제한 것입니다. 이것도 딜을 대체할 수 있을까요? 아뇨.


소혼 장막의 딜량도 파쇄연권 + 귀문진이 커버를 못쳐서 환혼요호진까지 합하면서까지 계산을 해 커버를 못치는데, 최대 1분 간 최종데미지 20% 증가 효과를 커버칠 수 있을거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정령 집속의 유틸성 및 최종데미지 증가 버프를 변경된 환혼요호진 충분히 커버칠 수 있을 정도로 변경해야 합니다.


이번 테스트 서버로 여우볕의 대한 부분적인 개선이 들어왔는데 그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현재 30초에 60 스택을 사용할 수 있는 '여우볕'이 0.5초의 쿨타임으로 시전되는데, 30초 동안 분혼격참, 리스트레인트링이 지속되는 것도 아니고 오버드라이브도 28초 지속이라 역시너지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재발동 대기시간 줄여서 시너지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8. 소혼결계 

개선안:

  • 쿨타임 컴뱃 오더스적용


사유:

리마스터 이전 은월의 소혼결계는 쿨타임에 컴뱃오더스 적용되어 48초까지 줄어든 반면, 리마스터 은월은 지속시간 2초만 늘어나고 끝납니다.

롤백할거면 제대로 해야죠. 쿨타임에도 컴뱃오더스 적용바랍니다.


9. 기타 

후방이동

: 벽과 가까이 있으면 후방 이동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호의 증표 (1차 버프 스킬)

: 기존 정령 결속 극대화의 공격 속도 증가를 대체하는 버프입니다만, 정령 결속 극대화는 무한 유지가 가능해 한 번만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이건 그냥 버프칸 차지하려고 액티브로 내놓은 거라고 봐야할 정도로 액티브로 낼 이유가 없는 스킬입니다

패시브 스킬로 변경해야합니다. 액티브일 이유가 없어요.


정령 친화(0차 패시브)

: 은월이 아무런 사용도 할 수 없는 스킬입니다. 컨셉으로 계속 유지가 되는 듯하는데, 이번에는 컨셉도 뭉개버리셨네요. (랑 관련 설명 제거됨)


이동 속도 관련

: 아란도 이번에 이동속도가 관련해서 변경이 있던걸로 아는데, 은월이 왜 누락이 됐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파쇄철조 관련

: 파쇄철조 - 하만 현재 공중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 이번 리마스터로 파쇄철조 - 택을 거치지 않는 이상 파쇄철조 - 전, 파쇄철조 - 회를 쓰는 유저들은 공중에서 사용하기 번거롭습니다. 때문에, 파쇄철조 모든 스킬을 공중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바꾸어야합니다.


그리운 마음(0차 소환 스킬): 소혼결계는 온오프하시더니, 정작 온 오프여야 할 스킬은 액티브네요

새로 추가됐는데 마음껏 킬려면 2분마다 다시 킨다니요.

온오프화 해야합니다.


종합적으로 이러한 개선이 들어오지 않을 경우

대부분의 은월 유저들은 차라리 리마스터를 하지 않는게 낫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리마스터 사례로 남아 다른 직업들에게도 리마스터에 대한 인식이 생기도록 해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전반적으로 이전 개선글에서 달라진 크게 없습니다.

받아내야 하는 것은 받아내야겠죠

계속 갱신될 예정이지만 이 글과 문서를 계속 수정할 예정이니 글을 북마크 해두셔도됩니다.


문서 링크:

https://docs.google.com/document/d/1MLXT0Xqc8CrVAVCJCT2ZiAAdUaDbwIKvqX7cwQ-fbwk/edit?usp=sharing


개선안 보내는 방법: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8/183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