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엔젤릭 버스터를 알아보자 (= 직업에 대한 이해)

직업 이해를 위해 우리는 엔젤릭버스터 역사 교과서를 펼쳐 볼 필요가 있다.

뭔 개소리냐? 싶겠지만 엔버를 육성하고 있다면 경험했던 걸 리마인드하는 흥미로운 이야기니 들어보셈


1-1. 6차 패치당시 시즌

엔버 유저들은 6차를 받고 극딜이 생겼다며 신나함과 동시에 트리에 딜이 몰려잇는데 이게맞냐 라는 반응을 보임

신나하던 이유는 하나임 " 걍 오리진 깡딜이 그냥 미친놈이라서 오리진 극딜 타이밍 때 체감 존나되니깐" + 상대적으로 나로같은 애들은 오리진을 못받음

엔버는 '오리진 스킬'만 놓고보면 구조는 맘에들지 않지만 '상대적으로' 잘받은 편에 속했음

그럼 6차 초창기 시즌에 우리는 장점과 단점을 추려보자면

장점 : 패치 초창기, 공짜로 주는 오리진도 나쁘지 않았고 엔버유저에게 6차는 이게 극딜이구나 싶은 새로운 경험 체험과 동시에 조각과 기운이 귀하던 시절 초반 트리니티에 몰려있는 구조는 6차 강화 효율 체감을 남들보다 먼저 즐겨볼 수 있음

단점 : 당시 크뎀 돼지였던 엔버는 헥사스텟에서 손해를 봤으며 트리에 몰려있는 구조는 초반은 괜찮았지만 미래에 다른 헥사를 올렸을때 효율에 대한 걱정이 들 수 밖에 없고 5차 이하가 너무 현대에 맞지 않아서 리마스터를 기대해야 했음

1-2. 엔젤릭버스터 리마스터

그 뒤, 엔젤릭버스터는 작년 하반기에 리마스터를 받고 캐릭터가 존나 쌔짐

근데 조금 더 자세히 보자 

리마스터 당시 왜(why) 쌨고 어디서(where) 쌧고 얼마나(how) 쌨을까?

우선, 리마스터를 왜(why) 했을까? 한캐릭만 해야하는데 이목 끌려면 님같으면 뭘로함?

그럼 두번째 어디서(where) 쌨을까? 다들 알다시피 1~5차 체급을 압도적으로 올려놓음

그럼 세번째 얼마나(how) 쌨을까? 걍 1~5차 기준 다른직업 대비 말이 안되는 수준

거기다 기본적인 더하기 하나 해보자면,
6차하자마자 받는 오리진 1렙일 때 + 헥사 트리에 몰려있는 효율 = 6차 초반 괜찮음 + 1~5차 goat = 엔버 압도적으로 좋다는 여론형성

엔젤릭버스터 리마스터는 '비수기'에 하는 첫 리마스터' 였고 "우리 비수기 때 리마스터 해도 잘해요 앞으로 이렇게 할게요"를 보여 주어야 했음

리마스터가 되어 엔젤릭버스터 육성 이벤트가 진행되었고, 찍먹을 살짝, 깊게, 본캐가 된 유저 셋으로 나뉨

살짝한 유저 기준 - 보통 가엔슬돌이 선에서 주차하게됨 > 1분극딜에 1~5차 효율 goat인 엔버는 성능이 어떨까?

깊게한 유저 기준 - 보통 해방 후 검밑솔 헥사 조금 (오리진1 트리올리는정도) 선에서 주차하게됨 > 1분극딜에 1~5차 효율 goat+6차 헥사 초반이 타직업 대비 괜찮은 엔버는 성능이 어떨까?

=> 저 두 유저가 체험한 엔젤릭버스터 직업에 대한 답은 걍 엔버가 씹사기다 라는 결론이 나옴

본캐가 된 유저 기준 - 특수한 선발대를 제외한 경우 이제 해방시작하고 있거나 이미 본캐인 사람들도 헥사 강화도가 상위 2%를 제외하곤 그리 높지않던 시절이였음 > 

상위 2%는 "아 우리 헥사 효율 나중가면 안좋은데, 내가 올려보니까 진짜 딜 상승량 ㅈ도안오르는데 여론도 안좋고 다음 마스터리 시커겠지? 그래도 크뎀 문제 조금이라도 개선해주고 1-5차 많이 좋아졌으니 이거 잘 받으면 그래도 괜찮아"

98%는 "리마하고 1분이 좀 당황스러워도 당장 많이 쌔진건 맞고, 헥사효율이 나중가면 ㅈ박는거 이론적으론 알겠는데 시커 마스터리가 남아있기에 여론도 엔버가 좋다고 형성 되었고 좀 사려야겠다 일단 쌔지니깐 좋긴하네 시커 마스터리 기대해본다"

정도가 주 반응

1-3. 6차 공용코어, 신규 마스터리코어, 그 뒤 너프, 총 정리

첫째, 겨울에 6차 업데이트가 되면서 6차 공용 코어 '솔 야누스'가 들어옴에 따라 재획이 전보다 접근성이 좋아지게 되었으며 290지역을 그해 기준 내년 여름패치로 예상하여 슬슬 사냥해야지 290해야지 하는 유저들도 증가하게 됨.

그러므로, 전반적인 유저들의 헥사 수준이 올라가게 되었고 이론적으로만 알고있던 헥사효율 점점 ㅈ박히는걸 '실제로 체감' 하는 유저들이 많아지게 됨

둘째,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소울시커 계수가 압도적으로 낮게 들어옴

좀 약하게 들어오겠거니 했어도 너무 심하게 낮게 들어왔고 이에 대한 운영진의 의도는

"형이 진힐라 내부지표좀 뜯어 봣는데 엔버 보스 클탐 ㅈ사긴데 ㅇㅇ? 우리 상향평준화 기조로 가기로 한거 알제
리마하자마자 너프때리는건 그림이 좀 그러니깐 헥사강화로 밸런스 조절좀 할게 ?"

로 알 수 있음.

셋째,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오리진 스킬이 너프먹음

이에 대한 운영진의 의도는

"형이 진힐라 내부지표 또 뜯어 봣는데 시커 그렇게 쓰레기로 줬는데도 엔버 보스 클탐 ㅈ사긴데 ㅇㅇ? 헥사강화로 밸런스 조절좀 할게 ㅇㅇ? 근데 시커 내가봐도 너무낮게 줬는데 트리 시커 둘다 효율 구진건 좀 그러니깐 오리진 좀 깔게 ?"

걍 두번째 세번째 패치를보면 알 수 있음

"그냥 과거와 같이 집나간 엔버가 다시 연어(저점 괜찮고 고점 쓰레기)마냥 돌아옴"

1~5차 지표가 좋다면, 그걸 너프하여 너프한 만큼 헥사쪽으로 돌려주며 밸런스를 잡아야 하지만,

메이플 측은 헥사위주로 밸런스를 잡으려 했고 그럼에도 지표는 '풀강기준' 이 아닌 '여론 + 보스 클리어타임' 이외 본인들이 주장하는 내부적인 지표등등이 어느정도 크게 반영되다보니 지금까지 써내려왔던 단점들은 더욱더 부각되고 좋은 스펙은 여전히 크게 너프먹은게 없음

정리하자면, 

엔버는 '그 구간' 이 사기인상태였는데 그냥 너프먹었어도 '그 구간' 이 너프먹은게아니라 '이외 단점이였던 구간'이 지속적으로 상대적너프, 너프, 너프 받다보니깐 단점은 더욱더 부각되어 가는데 '그 구간'은 살아있어서 인식도 좋은상태라고 할 수 있음.


2. 엔버의 구간에 따른 위치

지금 엔버의 구간을 딱 3개로 나눌 수 있음 


1. 고스펙 ~ 초고스펙 /  헥환 9만대부터 그 위라고 볼 수 있는데

제일 씹손해보는 구간, 헥사 효율 쓰레기 + 너프 효율 싹다맞아서 딜 자체가 부족한게 너무 티가나는 직업

'스펙이 맞아도 직업때문에 보스 트라이를 못가는 상황' 이 실제로 고스펙 구간에서 종종 나오게 되며, 익스우 in100같은 콘텐츠에서 씹손해를 보며 이런류의 이벤트가 점점 늘어날 시 (스펙인플레에 따른 스펙을 쓰게 해주는 패치를 올해는 한다고했으니 이런게 늘어가는데 직업의 단점은 개선이 안될경우?) 현타 제일 크게 오는 스펙대


2. 중스펙 ~중상위스펙 / 헥환 7만중후반에서 8만 중후반라인

손해는 보지만 유연하게 애정있으면 주차해서 해볼만한 구간

하지만, '해볼만하다' 라는건 솔플에만 해당하는 이야기임

이지카링 솔플, 익스우2인, 노칼솔플, 하세솔플로 솔플위주로 보스를 칠 수 있는 라인

이 중에서 카링은 좀 짜증나는데 나머지 보스는 상성이 꽤나 좋은걸 보여줌 익스우는 그냥 생존은 ㅆㅅㅌㅊ인데 엔버 자체가 딜이 약함.

해볼만 하다라는건 노말칼로스 솔로플레이에서 큰 이점을 가지기 때문임 하드세렌 솔플도 괜찮다고 볼 수 있고,

근데  다른직업도 이스펙대면 다 하는거아닌가요? 할 수 있는데 ㅇㅇ맞는데 솔플위주의 플레이어이고, 캐릭에 애정도 있으며 이해도가 높으면 보통 현역 유저들 기준에서 해볼만한 구간 중 하나임

3. 중저스펙~저스펙 / 헥환 4만에서 6만 라인

GOAT시여,,,,,,,,,,,,,,

5~6만기준 - 이칼솔, 하세2~3인 (솔도 되는데 매주20분 넘기기 싫으신분들 기준), 검밑솔 goat
4~5만기준 - 검밑솔, 하세이칼주차

다른직업도 다 하는거 아닌가요?

네 근데 'APDO'적으로 가능함

제가 최근 리3웨4든 엔버캐릭터로 버려두기 아까워서 해방을 하려는데 검마재료가 없어서 헥환2.9만 캐릭 들고 하드진힐라 입장했는데 25분걸림 (대부분 극딜시 제단컨, 평딜 아예 안쉬는기준)

지금 헥환 4만정도까지 올렸는데 1노블에 진듄더를 다잡고 슬라임에 노블이 끝남 (이땐 빡빡하게 치기싫어서 스펙여유가 좀 있다보니 여유롭게 침)

이런 검밑솔 효율 goat캐릭이 있을까? 나는 진짜 없다고봄

이칼 솔플? 엔버가 칼로스자체에서 안정성이 너무좋음, 간섭턴에 극딜 그냥 계속 안끊어가면서 하는데도 무적이라 안정성 있이 노룩샷 쏘면서 간섭을 풀 수 있다는 장점도 있음


그럼 실제로 유저 분포도는 어떨까?

러프하게 대충 잡아도
3번도 못간 유저들이 50% (여기서도 효율이 좋음)
3번인 유저들이 40%
2번인 유저들이 8%
1번인 유저들이 1~2% 정도 되는듯함

근데 스펙업은 3번에서 2번으로 2번에서 1번으로 스펙업을 하고 더 높은 지향점을 바라보게되는데

이직업은 과거도 이랬는데 여전히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쓰레기가 됨

거기에 메이플스토리가 지금 게임 자체가 잘못돼서 고스펙 보스리워드, 컨텐츠부터가 딸리는게 문제인데 직업 자체의 문제점으로 스펙업 의욕자체가 타직업 보다 배로 줄어드는게 이 직업의 단점에 한몫함

패치를 너무 잘못 해놓아서 (1. 리마스터 뉴비+6차초반구간 기준으로 사기로 몰아주기 2. 헥사 쏠림현상 3. 근데 너프는 정작 그 뒤에 올리는 핵심 헥사로 2연타 때림)

결국 엔버는 스펙업 하면 할수록 헥사 올리면 올릴수록 '상대적' 단점이 부각된다.

어.. rpg게임의 근본과 조금 역행하는 직업이 아닐까?

여기까지 본 우리 똑똑한 엔버님들은 글 제목에 대한 대답으로 이미 모두가 알고잇는 이런 결론을 얻어 갈 수 있음

"라이트하게 한다면 이만한 직업이 없다는거 알겠어. 
그치만 내가 정이 너무 많고 게임에 그리고 엔버에 진심이라면 그래도 '솔플위주' 의 경우 자기만족을 위해 노칼 솔플+익스우 2인정도 보고 스펙을 8만대까지 올릴만하고, 그 위로 가서 보스 트라이치는 고스펙 영역대로 가면 갈수록 자기만족의 영역인데 직업 때문에 손해도 볼 수 있는거 감안하고 해야되는구나? 그리고 내가 헥사스킬을 올리면 올릴수록 초중반은 올릴만한데 중후반부턴 효율이 씹창나는데 그 이유가 롤로 비유하면 무라마나가 사기여서 파랑 이즈리얼이 떴는데 무라마나 너프 안하고 이즈리얼 너프 때려놓고 그뒤에 무라마나 메타가 끝나서 이즈가 5티어 쳐박힌거랑 같은 맥락이구나? "

3. 그럼 엔버는 건강해지려면 무슨 패치를 받아야 할까?

첫번째, 안그래도 안좋은 헥사 효율이 적용도 못받고 있는 버그가 존재함


[엔버 패밀리어 딜버그 - 출처 : 엔젤릭버스터 게시판 코비님]


일부 유저들은 헥사 효율 안좋은거 알고도 올렸는데 막타에 적용마저 못받고 있었으니 참으로 억울한 상황이 아닐 수 없음. 일단 패치를 논하기 전에 오류부터 수정되어야 함


두번째, 검밑솔 구간이 압도적으로 사기라면, 조금 쳐내고 그 보정을 더 높은 헥사 효율상향로 돌려 줄 필요가 있음 (지금까지 받은 밸런싱을 반대로 받기)

쳐내는 정도는 검밑솔 효율이 타직업이랑 비슷하거나 엔버의 특징을 생각해서 타직업보다 약간 우위가 되게 쳐내야 할거임

물론 대부분의 엔버유저 + 보스돌이로 엔버를 쓰는 유저들한테는 모두 너프인 패치로 돌아갈거임.

결국 헥사를 올려야 상향일테니깐, 주차해둔 스펙대는 전부 너프로 작용하게 됨.

하지만 엔버는 지금까지 밸런싱을 거꾸로받았음

결국 건강해지려면 엔버로 꿀빨고있는 주차구간 유저들에겐 미안하지만 패치 기조가 반대로 바뀌어야 함.

그럼 글 작성자님 헥환 몇이세요? 님 저 스펙대 지났으니깐 글 쓰시는거 아닌가요?

라고 할 수 있는데 난 게임을 쉬었다 왔는데 현 상태보고 정떨어져서 다른게임을 메인게임으로 가져가다보니 시간도 잘 안나서 2캐릭이나 저스펙 구간에 주차를 잘해 놓은 상태임

결국 이 패치가 들어오면 저한테는 손해임

근데? 결국 직업이 건강해지려면 이런 패치가 필요함


세번째, 남은 헥사스킬에 패시브로 '메리트 있는 딜적인 헥사효율'을 보장 받아야 함

남은 스킬자체가 모자란애들이나 조건부애들이라 무조건 그 스킬이 쌔게 강화되는거보다 +a 효과들을 패시브로 잘 받아야함.

그래서 '헥사효율' 도 잡으면서 '문제점' 도 같이 잡아주어야 함

네번째, 최고의 쓰레기 스킬 그란디스 여신의 축복(그여축)은 좀 리워크 되어야 함

그여축 초기화가 되었는데 보통 한번 초기화 되면 두번은 되니깐 하면서 엔버링크를 '로또식' 으로 눌러보거나, 아니면 다음 1분극딜을 생각해서 초기화되자마자 패밀끝나는턴에 바로 or 패밀쓰기직전에 버프시간이 엄청 많이 남았는데도 바로 다시 올리는 이 부정적 경험이 운영진들은 맞다고 생각하나 싶음.

이거는 과거 옵드노바시절에 쿨타임이 안맞아서 불편함goat로 이야기했을때랑 같은 부정적 경험임


[과거 옵드 노바 관련 글 - 출처 : 엔젤릭버스터 게시판 본인 글]

그냥 이 당시의 경험 시즌2임, 과거엔 2분극딜이라 그나마 눌러볼 수라도 있었지 이제는 1분극딜로 변한 이상 이건 그냥 활용자체가 힘든 구조라 그냥 성능은 둘째 치고 '게임 플레이 경험' 부터 말이 안 됨

나는 오류수정 다음으로 이 패치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함. 그냥 플레이 경험 자체가 부정적임

-

게임의 메타가 6차로 넘어왔는데 리마스터를 1-5차를 다올렸을 시점~6차 극초반시점의 효율을 집중해서 받았고,
점점 올라갈수록 안좋아지는 구조 특성상 예를 하나들면 5차 패밀리어를 -2 만큼 너프한다고 가정하였을때 헥사 패밀리어는 +4~5 정도를 올려주어야 현재의 엔버 밸런스를 맞출 수 있을거임

물론 대다수한테는 당장 너프인 패치이겠지만 추후 6차를 올리면 올릴수록 게임을 열심히하면 할수록 더 높은 고점을 보장받을 수 있고 이는 스펙업의 동기부여로 일어남.

현재 엔젤릭버스터 라는 캐릭터는 '뉴비, 주차, 보스돌이' 에 적합한 캐릭터이며, 이 구조가 개선되는 방법은 저 '뉴비, 주차, 보스돌이' 유저들이 조금은 손해를 봐야 '본캐'로 애정으로 키우는사람들이 상향 받을 수 있다는거임

정말 과거의 위치와 1도 달라지지않은 직업이라고 볼 수 있음

끝.

*곧 크나큰 6차 패치가 있으니 주차구간이던, 직업밸런스건 달라질 가능성이 있음. 여름 패치전 현재의 엔버의 직업 이해에 따른 직업 위치 정도로 보면 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