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스카니아에서 섀도어를 육성중인 소블(루웽) 이라고 합니다. 


테섭 때 2분 섀도어 변경점 정리 및 2분주기 쿨감메타 관련하여 글을 작성하고 본섭패치 후 돌아왔습니다. 

-이전글-
⭐️테섭 2분 섀도어 무엇이 바뀌었는가?(재사용/쿨뚝/시드링/딜사이클)⭐️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7/300625

⭐️2분 주기와 쿨뚝메타, 시드링에 대하여⭐️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43854

저는 테섭때 건의한 내용 3가지(베일,커버트,무공)이 모두 본섭에 들어와 나름 만족하고있습니다. 
오리진너프때는 건의사항이 무시당했지만 이번에는 건의사항을 들어준걸 보면 그래도 테섭에서 건의할 가치가 있는것 같아 또 다음 패치나 테섭때 건의사항이 생기면 글쓰러 오겠습니다. 

각설하고 오늘 글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2분 패치 이후 궁금증 및 누군가 딱 결정해 줬으면 하시는 분
을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섀도어 이해도가 높으신분들은 한번 읽고 '음 그럴수있지' 정도로 넘어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 글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0. 2분 섀도어 변경점 간략 정리 
      -  극딜주기는 2분, 준극딜은 1분으로 정리되었다. 
      -  극딜압축 + 극딜 안정성이 올라갔다. 
      -  딜 저점이 매우많이 올라왔다. = 실력에 의한 딜편차가 많이 줄었다.  
      -  운빨 편차가 늘었.....다?

1. 2분 섀도어 어빌리티 선택 어떻게 해야 되나요 ?
      -  재사용, 보공, 벞지, 상추댐

2. 바뀐 딜사이클 어떻게 굴려야 할까요? 
      -  극딜 몰빵/파티 사이클
      -  솔플 닼사 유지 사이클 
      -  솔플 재사용 사이클 

3.  시드링 결정해 주세요!
      -  리레 VS 컨티뉴어스 링 

4. 쿨뚝 몇초 써야되나요?
     -유틸적인 측면에서
     -검밑,검솔 캐릭의 경우
     -본캐, 검~발, 파티격, 최소컷을 하는 경우
     -컨티링을 뇌빼고 쓰고싶은 경우 

5. 마무리하며


들어가기 앞서 

1~4 번 내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전글에 되어있습니다.  이번 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거나 질문이 생기시면  이전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섀도어를 즐기는 일반 유저이기 때문에 틀린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잘못된 내용이나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확인하여 수정 및 답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0. 2분 섀도어 변경점 간략 정리 

이번 패치로 섀도어가 가장 크게 변화한 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극딜주기는 2분, 준극딜은 1분으로 정리되었다.

      -  극딜압축 + 극딜 안정성이 올라갔다. 

      -  딜 저점이 매우많이 올라왔다. = 실력에 의한 딜편차가 많이 줄었다.  

기존에 3분 바인드 극딜 외 45초 소블, 90초 준극딜이 실력에 따라 불확정적으로 들어가던 것에 반해
2분으로 바뀌며 극딜과 준극딜을 거의 확정적으로 넣을 수 있게 되면서 딜 저점이 많이 올라왔습니다. 

-  운빨 편차가 늘었.....다?

먼저 패치내역을 보겠습니다. 


커버트 섀도우의 오류가 수정되었다고 하군요. 그럼 점유율을 봐볼까요?
(해당 자료는 패치 전후 딜량비교를 위해 남겨둔 개인 캐릭터 허수아비 자료로 이해를 돕기위한 용도일 뿐입니다.)


??? 이게뭐죠 두배가 되었습니다. 
심지어 점유율이 극딜압축 영진이보다 많이 나왔군요 

이게 왜 운빨편차일까요 ?

바로 섭렉을 먹는 스킬이기 때문입니다. 


좀 오버하긴 했지만 실제로 허수아비를 쳐보면 칠때마다 지속시간, 딜량, 점유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더 깊이 들어가면 복잡하니 일단, 

1. 오류수정으로 딜량이 늘었다.
2. 섭렉을 먹는다 
정도로 이해하고 넘어가겠습니다. 


1. 2분 섀도어 어빌리티 선택 어떻게 해야 되나요 ?
      -  재사용, 보공, 벞지, 상추댐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보공상, 재보상 , 드메 어빌을 목표로 하십시요. 

보공상 : 파티격 또는 고정된 딜사이클이 필요한 상황에 사용하십시요. 
재보상 : 수로,무릉,솔격 고점을 노리거나, 기존에 재사용을 사용하여 알아서 잘 굴리시던 분들이 사용하십시요. 

벞지가 2,3번째 줄에 떴는데 명성치가 없거나 , 그냥 사용해도 되는지?
A .  네 일단 쓰셔도 됩니다. 
     나~아 중에 유니온이 높아져서 벞지와 명성치가 충분해지는 경우 돌리거나 그냥 쭉 쓰셔도됩니다. 

재사용 및 다크사이트 가동률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테섭 변경점 글에 작성해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바뀐 딜사이클 어떻게 굴려야 할까요? 
 
 글의 목적에 적었듯이 누군가 정(리)해주길 바라시는 분들을위해 1번 글과 이어서 어빌리티별 딜사이클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이 역시 자세한 설명은 이전 두 글에 작성해놓았지만 
1. 준극딜은 최대한 에픽 메용2 가 남아있을때!
2. 커버트 섀도우를 엣지로 강화하는 타이밍 조절!
3. 다크사이트 유지시간(가동률)
세 가지를 골고루 고려하여 3가지 딜사이클을 짜놨으니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보공상 + 극딜 몰빵/파티 사이클 

         준극딜 베일과 시퀀스는 바뀌어도 됩니다. 본인 쿨감에 맞춰서 사용하십시요.  




  -  보공상 + 닼사 유지 사이클
   -  커버트 헥사 강화가 낮은 경우 

 


     -  재보상 + 솔플 재사용 사이클  


재사용 사이클의 경우 몰빵 사이클처럼 연막은 소블 강화용, 베일을 오리진 강화용 처럼 써도 됩니다. 재사용 쓸 섀도어 짬바면 알아서 돌리십시요. 

해당 사이클만 잘 사용해도 섀도어가 낼 수 있는 딜의 평균 이상은 뽑아낼 수 있습니다. 
단, 커버트 핵사강화가 아직 낮거나 주보캐 인경우 2번째, 닼사유지 사이클을 사용하십시요. 
여기서 반박하고 싶어지신다면 '음 그럴수있지' 의 반열에 오르신거기 때문에 본인이 맞다고 생각되는 사이클로 돌리십시요. 


3.  시드링 결정해 주세요!
 들어가기에 앞서, 만약 4lv시드링이 이미 있으시다면 이미 사용중인 익숙한 링을 쓰십시요. 
다시 말하지만 이 직업은 숙련도가 알파이자 오메가 입니다. 익숙한걸 쓰십시요. 

만약 리웨, 컨티 모두 보유중인 상태/ 시드링 5lv이상 에서 고민중이시라면 2분주기 쿨뚝메타 관련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0. 내가 쓰고싶은링이 있다. 
 => 쓰십시요. 

1. 리레 단독 
      -  이미 리레 보유중, 컨티링 구매를 망설이나 가격이 부담되는 경우
      -  쿨감(0~2초) 이거나 쿨감으로 부담을 느끼기 싫은경우 
      -  숙련도가 낮은 경우(ex주보캐)
      -  숙련도는 있지만 컨티링 온오프를 맞춰서 극딜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 
      -  컨티링 경험이 없는경우 
      -  딜이 평균이상 나오기를 희망하는 경우 

=> 리레 단일로 사용하십시요. 묻지말고 사용하십시요. 저점, 클탐을 제가 보장해드립니다. 

2. 컨티뉴어스 링 
      -  컨티링 사용중 / 사용경험이 있는경우
      -  쿨감(3~7초)
      -  숙련도가 높은 경우(본캐)
           (ex환산 배율90 ~ 150%에 여유클이 되는경우 )
      -  딜 고점을 보고싶은 경우 
      -  무릉, 수로, 펀치킹에 진심인경우 
     
=> 위에 조건들을 보고 해당하는게 많으면 사용하십시요. 다만 잘 못 사용하는경우 저점보장이 되지 않습니다. 


3. 리웨 스위칭
     -  1번에 해당하면서
     -  스위칭을 고민하는경우/기존에 스위칭하던 경우
     -  스위칭 타임이 나오는 보스, 컨텐츠가 메인인 경우 
     -  스위칭 하는데 6초+@이상 걸리지 않는 경우 

=> 스위칭을 고민하는 시점에서 숙련도는 있다고 판단하겠습니다.    
     상황에 맞게 알아서 대처하십시요.  다만 준 소블이 에픽 메2 웨폰이 잘 묻는지/ 딜탐이 밀리지 않는지 확인하십시요. 


4. 쿨뚝 몇초 써야되나요?
    먼저 작성자는 기존에 3초, 이번패치가 넘어오며 5초뚝을 직접 사서 0,3,5를 보스,허수아비에서 사용해보고 정(리)해 드리는 것이며 
따라서 주관적인 판단이 들어가 있음을 밝힙니다. 뚝배기 인증은 글 마지막에 넣어드리겠습니다. 

0. 내가 쓰고 싶은 뚝배기가 있다. 
 => 쓰십시요. 

1. 유틸적인 측면에서 
 => 다다익 쿨입니다. 자본에 따라 쿨감을 선택하십시요. 
      딜을 떠나더라도 딸깍 무적이 없는 캐릭이기 때문에 절개, 블링크, 어썰트 쿨감측면에서 다다익쿨입니다. 

2. 검밑, 검솔 캐릭터의 경우 
 => 0~2초를 쓰십시요.  검밑솔 캐릭인데 이 이상은 과투자 입니다. 스탯뚝만 써도 무방합니다. 투자를 한다면 2초를 사용하여 준극딜에 에픽 메용2를 안정적으로 묻히십시요. 

3. 본캐인 경우, 검마~발드릭스, 파티격, 최소컷(30분 꽉 컨텐츠 등)을 다니는 경우 
 => 최소 2초~3초는 쓰십시요. 그 이상은 자본에 따라 사용하십시요..
       마찬가지로 준극딜에 버프를 묻히려면 최소 2~3초가 안정적입니다. 
       쿨감에 따라 극딜수, 여유시간이 많이 차이납니다. 
       자세한 설명은  2분주기 쿨뚝메타 관련 정리글을 참고하십시요. 

3. 컨티링을 뇌빼고 사용하고 싶은경우 
=> 최소 4초 이상을 사용하십시요. 쿨감이 적을수록 2번째 3번째 극딜과 준극딜이 컨티와 어긋나게 됩니다.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면 위 두 정리글을 참고하십시요. 


5. 마무리 하며 

딜압축과 극딜 안정성이 올라서 저점이 많이 올라오긴 했지만 숙련도와 이해도에 따라 여전히 딜차이가 많이 나는 직업입니다.  고점을 보려면 여기에 운도 좋아야 되구요. 

섀도어를 플레이하시고 열심히 하시는 분들, 항상 응원합니다. 화이팅입니다. 

글을 보고 반박하고싶은 생각이 드신다면 섀도어를 하며 누군가가 정해주는 경지를 넘은 '음 그럴수도 있지'의 경지 입니다.  위에 정리해둔 두 글을 참고하여 섀도어의 고점을 향해 나아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