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아에서 해방나로 5캐릭을 키우는 평범(?)한 나로유저입니다.
최근 직업게시판에서 많은 아군분들이 서로 언쟁하는 안타까운 상황들이 자주 보입니다.
로이해도가 낮은 밸패 측의 아쉬운 결과가 제일 크죠.
가능성은 적지만 그래도 서로가 힘을 합쳐서 최대한 밸런스패치에서 최대한 잘 받게끔 해야합니다.

현재 신창섭메타에서는 과거의 극딜지향메타를 최대한 배제하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극딜지향메타가 된 이유는 말도 안되는 보스 패턴[ex) 너프 전 칼로스], 다양한 시너지요소(프레이, 플위 장판 등)와 
나로의 강력한 극딜때문에 파티에서 나로를 선호하게 되었고 인벤 유저들 사이에서도 나로는 극딜직업이라고 인식이 박히게 되었죠.  
이 메타는 몇년동안 지속되었고 당시 나로 체급이 중하위권 이랬고, 극딜 순위는 최상위권에 유지했습니다.
물론 체급, 유틸쪽에서 부족하여 저도 불만이 어느정도 있었지만 아쉬웠던 정도지 절대 하면 안되는 직업수준까지는 아니었다고 봅니다. 그래도 시너지도 있고 극딜 하나는 세니깐 파티격이라도 잘 껴줬으니까

6차가 나오고나서 파티플 최상위권이었던 선호를 가졌던 나로는 입지를 서서히 잃기 시작했지만 인벤에서는 여전히 생사 개쓰레기였어도 '타직업 6차 극딜량이 나로 5차수준이다' 등 인식이 하늘을 찔렀었죠.
심지어 6차 나온 직후에 사기직업 인벤 투표에서 '사기직업 2위' 라는 말도 안되는 타이틀을 획득!
그렇게 시간이 지나고 밸패 진행하는 동안 여러번 상향을 받아왔습니다. 
근데 상승량도 미미할 뿐만 아니라 크게 유의미한 상향이라는 것을 받은 적이 없습니다. 
[ex) 유효 무적기추가, 평딜량 대폭 상승]

지금 나로의 현실을 보자면 dpm 40위권으로 체급 최하위권수준에 레투다 뽀뽀딜 리스크 있고 평딜은 직업수준을 벗어났으며 유틸은 전무한 수준. (유효 무적기x, 뎀감기x, 자체 바인드x, 자체 헤도x)

극딜, 평딜 둘다 상승시켜줬으면 물론 좋겠죠. 그렇지만 신창섭 메타에서는 극딜을 상승시켜줄 가능성은 높지 않고 평딜 지향으로 밸패했었고, 현실적으로 평딜을 눈에 띄게 상승시키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 또한 극딜이 좋아서 나로를 시작한 것이 아니라 과거 올럭표도 영광때문에 나로를 키운거고, 10년전쯤에 카벨 짧목 3타, 긴목 5타치면서 평딜도 꾸준히 넣어 클리어 했었습니다.
꾸준히 해방나로 본, 부캐들 보스 돌면서 좋았던 점도 있었고 불편한 점도 있었지만 최근에는 불편한 점이 너무 많은 것 같네요. 

일단 마코 받고 각각 hexa 7.9, hexa 5.1, hexa 5.0, hexa 4.9, hexa 3.7만대이고 보스 클탐 기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캐 헥사 7.9만대(하드 세렌 7분대, 검마 7분대, 노말 칼로스 18분대, 이지 카링 12~15분대, 곧 익스스우 솔플예정)
부캐 헥사 5.1만대(이지 칼로스 18분대, 노말 세렌 11분대, 검마 33분대)
쀼캐 헥사 5.0만대(이지 칼로스 21분대, 노말 세렌 13분대, 검마 36분대)
제일 약한 부캐 헥사 3.7만대(진힐라 12분대, 하드 듄켈 10분대, 카엔슬 10분대)

이러한 기록들은 꽤 잘쳐야 나오는 기록이며 억까당하는 순간 1극딜 1번 더 해야하는 불상사를 겪게되죠.
최근에 5.0만 쀼캐로 보스돌때 특히 불합리함을 잘 드러냈는데 노말세렌에서 1바퀴 석양때 바인드 극딜하고 왼쪽 구석 맨 끝으로 유인을 해도 꽤 높은 확률로 바인드 끝나자마자 오른쪽 대쉬로 극딜하여 리레극딜 일부 손해봄. 
그 스노우볼로 인해 1바퀴 자정 진입시 피 3~4%남아서 시드링 교체하고 레투다 엔버 비전서 딜 싹다 박고해도 0.x%남아서 여명극딜 강제로 하게되는 불상사를 겪음.
검마도 몇일 전에 했을 때 마찬가지로 특히 3,4페에서 hp 4%남아서 몇초 손해보더라도 평딜로 깔 수 있겠지 하고 극딜을 안썼는데 0.x%남아서 실드차버리고 클탐이 크게 밀리는 불쾌감을 겪었죠.
또 최소컷 목적으로 측정하는 칼로스의 경우도 바인드 끝나자마자 텔포를 하여 리레 레투다 비전서 폭발뎀이 안들어가 그 딜량 채우느라 30초~1분이상 손해보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평딜 넣을 때도 러쉬캔슬로 쿼드 조금이라도 빨리 쓰도록 하고 텔포하는 보스에서 텔포하면 쇼다운으로 수리검 짤딜까지 묻힙니다. 준극딜같지 않은 준극딜(리테 엔버 레투다 비전서 포시즌)도 주기 맞춰서 합니다.

이들의 공통점이 무엇이냐면 너무나도 처참한 평딜로 인해 불합리함을 겪는거죠. 
유틸도 부족하여 가끔 평딜치다 패턴을 피해야해서 강제로 딜손실 난 적도 많죠.
타직업 예시를 들어보면 모 직업(최상위권아님) Hexa 4.46으로 노말세칼 합 35분으로 5만인 나로랑 클타임이 비슷한거보고 불합리함을 뼈저리게 느끼는 중이네요.

이렇게 레투다라는 족쇄를 달고 쿼캔극딜하며 고점을 뽑으려고 평딜까지 빡세게 넣어도 돌아오는 것은? 
DPM 40위권 무적기 하나 없는 레투다를 가진 인식 사기직업

됐고, 결론만 말해. 개선사항은?

① 신규 무적기 하나 추가 (지속 3초 쿨 1분) 
무적기 있고 레투다없는 극딜직업도 상위권이 많음

② 스프레드 지속시간 50초에서 30초로 변경
이러면 너프 아니야? 라고 말할 수 있는데 평딜을 대신 대폭 상향시켜야죠.
15초극딜이 50%이상 나머지 스프 30% 평딜 20%라고 치고 계산을 해보자.
나머지 스프비중을 줄이고(어차피 필요한 딜은 어느정도 넣었으니 평딜실력으로 부족한 딜 보완 등)
어느정도로 하냐? 스프가 줄었으니 쿼드퍼뎀 1.5배상향, 포시즌 퍼뎀 2배 상향, 비전서 2배 상향 등 수치조정
이상적으로 뎀감기, 무적기가 없고 레투다가 있으니 DPM은 8.8기준 600족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거리가 짧은만큼 리턴도 그만큼 있어야하니까 
무적기나 다른 유틸이 크게 증가된다면? 570족이 적당함.
밸런스 패치지 무조건적인 버프는 아니니

③ 쉐도우 러쉬 쿨 삭제
이렇게 되면 나로 사기다 이런말 있을까봐 말씀드리는데 이동기에 쿨타임 없는 직업들 꽤나 많다는점 고려
(나워 래피드 이베이, 데벤 데몬스트라이크 등)
쉐도우 러쉬가 짧은데 쿨까지 있는건 너무나도 불합리하다고 생각함. 
자신이 실력이 있다면 쿼드 캔슬로 극딜이든 평딜이든 더 넣을 수 있기도함.

④ 생사여탈 이펙트 최소화
이거때문에 시야가 가려지는거 다들 불편하잖음
적어도 색 구분은 쉽게 해줘야 하는게 아닐까 싶음

⑤ 슈리켄 자동말고 수동발동으로 90초 쿨로 변경(시퀀스 등록가능)

지금 나로의 현실은 시너지 정상화되어서 파티격에서도 기피대상(익스우, 카링 등)이고 솔플은 더더욱 암담합니다. 
또 조작난이도가 쉽고, 극딜 여전히 최상위권이라 극딜싸튀 날먹직업이라 dpm 최하위권이 적절하다는 말씀이 많은데 뇌지컬, 운용난이도 등을 고려하지 않은거니 무시하는 것이 맞습니다.
나로의 종합적인 난이도(★1 = 쉬움, ★5 = 어려움)를 말씀드리면 
① 조작난이도(★1.5개) : 단순한 직업중 하나. 뭐 나로유저지만 이건 맞다고 봄
② 운용난이도(★ 5개) : 뇌지컬(윌같은 경우 빌드 잘못짜면 클리어 타임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남, 세렌같은 경우에도 1페 끝나고 언제 2페 들어가냐에 따라 클타임이 천차만별)
생존난이도, 쿼드캔슬같은 최고점 뽑기에도 난이도가 상당함.

종합적으로 보면 중상의 난이도(★ 3.5개)로 볼수 있음. 

이럴 때일수록 나로유저분들끼리 힘을 합쳐야 조금이라도 좋게 바뀌지 않을까요?
그리고 자신이 진짜 나로 유저시면 인장을 달아주시는 것도 괜찮다봅니다. 
링크 :  https://www.inven.co.kr/event/maple/profile/
나로 사기라고 생각하신다면 자신이 직접 나로를 키워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