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개화월영 아란을 보고 걱정하시는데 이번 패치로 인해서 문제였던 콤보 수급관련해서 해결이 됐습니다. 
(컨셉을 갈아엎어 사방신이 된건 아쉽고, 90초 180초 버프가 쿨감이 안먹는 것도 여전히 문제지만)


은월의 경우 팬텀이랑 비슷하게 유틸이 좋으면서 10초마다 3초 키다운하는 주력기가 있었는데,
이번에 설치기로 바뀌면서 구조가 깔끔해졌습니다.
기존에 길었던 시전버프를 간결하게 줄이고, 극딜 사이클도 단순해졌습니다.


소혼장막 시절이 타격감있고 더 재밌다. 노잼이다 하는 사람들은 솔직히 보스를 어디까지 가는진 모르겠지만
신보스가 난이도가 높게 나올 수록 풀히트가 힘든건 맞습니다.


10초마다 3초 키다운을 풀히트하려면 타직업 대비 높은 보스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보스 패턴의 쿨타임을 얼추라도 알아야 미리 설계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족쇄에 가깝습니다.


결정적으로, 10초마다 3초 키다운해서 얻는 딜 리턴도 너무 적습니다.


이는 추후 나오게 될 느와르VI에서 더 커집니다.


얼드 공격주기가 템오카 공격주기보다 빠르기 때문에
6차전에 제기되었던 문제인 느와르 사출에서 문제가 생깁니다.


이번에 받은 상향패치에서 얼드 상향폭이 꽤 컸는데 느와르 관련 밸패가 있을 경우, 
지난번과 같이 템오카+느와르 사출 >= 얼드+느와르 사출로 비슷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될 경우 또 템오카는 얼드랑 딜 차이도 얼마 안나는데 슈스탠도 없고, 이속저하만 있어
특정 상황에서 빽무빙하며 사용하는게 아니라면 소프트웨어적으로 발생하는 키씹힘까지 있어 도태될 수 있습니다.


이런 족쇄가 여럿있는데, 이번에 쓸 파운틴이 나오면서 팬텀, 비숍의 유틸 중 하나였던 힐의 의존도가 많이 옅어졌습니다.


솔직히 이젠 숙련도만 있다면 굳이 힐이 없어도 보스 클리어하는데 지장이 없습니다.


예전부터 거론되었던 팬텀 유딜도르를 나열해보자면,
1. 닼사 (그란디스 넘어오면서 장점 아님. 없어도 무방)


2. 힐 (쓸파운틴 출시로 있으면 좋다 정도)


3. 자체헤도 (이건 좋으나, 타직업처럼 한번 더 누르면 꺼지는 기능 추가 좀)


4. 파컷 
(듀블과 달리 쿨타임 감소할 수 없어 높은 벞지와 재사용이 없다면 매번 원하는 타이밍에 사용 불가. 
그냥 아다리 무적 스킬. 점샷도 안돼고 HP 코스트라 차라리 없애고 순수 무적기 쿨 90초로 받는게 훨씬 좋습니다.
심지어 다른 직업들 순수 무적기는 90초보다도 짧아 원하는 타이밍에 사용 가능)


5. 슈라우드 (매우 큰 장점. 하지만 텔포 패치떄 적용됐던 텔포 거리보다 짧은 거리 텔포가 불가능해서 칼로스 2층같은 지형에서 불편)


6. 트와일라이트 (이번에 방무 이관하면서 좋아진 텔포판정 후방이동기. 좋음)


7. 생티티 (기존 팔라딘과 달리 스틸스킬 패널티로 쿨이 10분이 넘어가고 원하는 시점에 끊어 쿨을 줄일 수도 없음.
신규 보스 트라이하는게 아니라면 안씀)


이번 쓸파운틴 유틸 평준화까지 적용됐을 때 팬텀의 장점이라 할 수 있는건


힐, 자체헤도, 파컷, 슈라우드, 트와일 정도인데


요즘 무적기는 특정 직업에만 있는 것도 아니고, 그나마 실전에서 사용한다하면 파컷인데
위에 서술했듯 타직업은 더 짧은 쿨에 원하는 타이밍에 활용 가능합니다


이런 족쇄를 패치 한번에 엎을 수 있는가?
솔직히 절대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패치 방향성은 좋았다고 생각하는데 솔직히 파격적인 수준도 아니였고
기존에 너무 병신같은 조커 8초 키다운 그나마 사람답게 줄여준건데 여전히 5초 키다운은 깁니다.
컨티에 오리진+조커가 다 들어가는 것도 아니고,
여전히 해방없이 레투다 + 키다운 극딜은 범죄입니다.


방무 디버프도 입장 극딜 제외하곤 상관없지만 템오카말고 느와르에 넣었으면 더 좋았겠죠


이런 상황에서 다음 마코때 최종뎀 30~50%급 받는거 아니면 중위권 불가능한데
타직업들이 이런 최종뎀 수치를 보면 딱 봐도 유구한 전통 다시 시작돼서
"그 유틸에 딜 바라는건 욕심아님?" << 이 레파토리 또 나올텐데


솔직히 컨셉 갈아엎어져서 아란처럼 되면 아쉽겠지만,
직업 구조 개선만 봤을 땐 리마가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최근 컨셉 방향성도 저는 맘에 안들어요


블랙잭은 뭔 불길한 기운 어쩌구하면서 보라색 스킬 튀어나오더니


팬텀 푸른 계열은 어디가고 템오카도 보라색이 되질 않나...


오리진도 팬텀 문양 이상하게 생겼고 배경의 장미는 아리아 관련 스킬도 로카피, 프오아밖에 없으면서 왜 넣은지도 모르겠고...


요즘 팬텀게에 리마관련 얘기가 많아 두서없이 적었지만 한 팬텀 유저의 의견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절대 제 의견이 정답은 아니고, 저는 이렇게 되길 희망한다 정도의 글이였습니다.




요약하자면,
1. 오래된 직업인만큼 족쇄가 너무 많다.

(리턴 적은 10초마다 3초 키다운)
(해방이 필수적인 레투다+5초 단일타겟 극딜)
(저지먼트 및 느와르 사출 누락)
(저지먼트 흡혈제외 실용성 없으며, 원하는 시점에 선택불가, 가동률 낮음)

(텔포 편의성 패치가 적용되지 않은 슈라우드)
(럭오팬 마우스 우클릭으로 꺼야 함)
(템오카 재사용+극딜 다 끝나고 들어오는 조커 랜덤 버프에 따른 딜 편차)
(템오카 키씹힘)
(얼드, 템오카 선딜)
(블랙잭, 마오팬 제외 모든 스킬 점샷 불가)
(무적기인 마오팬보다 약한 순수 딜링기 리브)
(데폴처럼 순수무적기로 딜 이관이 이루어지지 않은 강제이동 + 스택 + 보스가 범위 내 존재해야 하는 족쇄 주렁주렁 마오팬)
(아무도 안쓰는 아랫키 커맨드가 있으며 잠금도 존재하지 않아 검마, 세렌에서 가끔 실수나는 리브)
(해방 블랙잭 역시 적에게 모여 사용되지만 모이는 속도가 천차만별 이상한 AI)
(누구는 사출기 지속이 20초고 전투판정없이 사라지는데, 
해방 블랙잭 추가 당시 블랙잭이 1~2개만 살아있을 경우 해방 블랙잭도, 새로운 블랙잭도 사용 불가해져
이를 덮기 위해 개선없이 지속시간 4초로 버프했던걸 3초로 줄여 발생할 기댓값 자체를 줄여버림
중요하진 않을 수 있지만 무릉에서 블랙잭이 전투판정으로 터지면 다음 층 크라이시스 사용하기 매우 힘듬)
(역대급 병크 터진 6차하면 유기되는 탤오팬 코강. 패파 출시부터 코강 몇번 갈아엎은지 모르겠음)
(꾸역꾸역 6차로 사냥기 스위치 기능 추가하면서 남들 다 받은 주력기 패시브 없음)
등등


2. 패치 역사를 봤을 때 이 족쇄를 모두 없앨 수 있을지 확신이 들지 않는다.


3. 리마를 통해 기존의 불합리하고 의미없는 족쇄는 없애고, 구조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