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06-03 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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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보마의 이동기에 대해 알아보자.안녕하세요. 보우마스터 개선안을 적고있는 루나서버 '하랑활'입니다.
해당 개선안에 대하여 꾸준한 관심 및 응원에 감사드리며, 개선안에 지나치게 많은 내용이 담겨, 읽기가 불편하고 고객센터 문의하기 힘들다는 의견이 존재했습니다. 때문에 중요한 스킬들 위주로, 고객센터 문의용 자료를 포함하여 아래와 같이 구분하여 작성하고자 합니다. (1) 애로우 레인 (2) 폭풍의 시, 잔영의 시 (3) 애로우 플래터, 퀴버 풀 버스트 (4) 퀴버 카트리지, 어드밴스드 퀴버 (5) 리트리트 샷, 슈타이크 아이젠 (6) 구조적 문제 및 기타 스킬 개선 ----------------------------------------------------------------------------------------------------------- (5) 리트리트 샷, 슈타이크 아이젠에 대해 알아보자 이번에는 보우마스터 직업의 이동기에 해당하는 리트리트 샷과, 조건부 전방 대시기인 슈타이크 아이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리트리트 샷 ![]() 뒤로 일정거리를 점프하여 공중에 체공하는 스킬입니다. 그러나 지상에서만 사용가능하다는 단점과, 이로 인해 제한적인 이동을 갖게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자면, 리트리트샷은 지상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무조건 뒤로 일정거리를 이동해야만 한다는 점에서 페널티를 가지게 됩니다. 지상에서만 사용가능의 페널티로 인하여, 공중에서 체공가능한 다른 체공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높이에서 체공하게 되며, 이는 결과적으로 상대적으로 짧은 체공시간을 가지게 만들게 되었습니다. 또한 다른 체공기들에 비하여 해당 스킬을 단순히 체공목적으로만 사용하여야 한다는 데에 아쉬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스킬이 실제로 유일하게 사용되는 상황은 스우 2페이즈에 한정됩니다. 스우 2페이즈에서 전깃줄이 나오기 직전에 발판위에서 사용시, 체공시간이 끝나고 떨어지며 전깃줄에 1틱 데미지를 받고 살아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런 이점은 스우 3페이즈에서는 전깃줄 1틱에 즉사하기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지상에서만 사용가능이라는 페널티에 의해, 루시드 1페이즈 소환수 패턴의 파훼도 불가능합니다. 분명 RED 패치에서는 보우마스터의 직업컨셉에 '기동성'이 강조된 바 있는데, 이 스킬만 봐서는 기동성에서 어떤 이점이 있는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리트리트 샷은 '리트리트 샷의 공중에서 사용 가능 추가' '리트리트 샷의 체공시간 증가' 등을 통하여, 실질적인 사용에 도움을 주셨으면 합니다. 2. 슈타이크 아이젠 ![]() 카데나의 '체인아츠:체이스' 와 기본적으로 동일한 로직을 지니는 스킬입니다. 갈고리를 발사하여 이동하는 스킬이며, 신궁에도 같은 이름의 스킬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최근의 너프를 통하여 전반적인 이동범위 및 성능의 하향을 겪었으며, 신궁에 비하여 모자란 점도 많습니다. ㄱ. 슈타이크 아이젠의 너프 최근 슈타이크 아이젠의 너프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클라이언트 1.2.324 패치) ![]() 이를 통해 사정거리의 감소, 이동성능의 감소 등을 겪었습니다. 아래는 비교움짤입니다.(출처 : 인벤닉 kukul) ![]() <너프 이전> ![]() <너프 이후> 이처럼 전반적으로 크게 너프를 당했습니다. 기존의 슈타이크 아이젠의 관성에 대해서는 논란이 존재했기에, '정확하게 이동'이라는 명목으로 관성을 없앤 것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정거리의 감소'는 왜 이뤄진 것인지 납득할 수 없습니다. ㄴ. 다른 직업 이동기와의 차별 보우마스터의 슈타이크 아이젠은 카데나의 '체인아츠:체이스'와 신궁의 '슈타이크 아이젠'과 유사합니다. 그러나 이 두 스킬 모두의 하위호환에 불과한 상황입니다. 첫번째로 카데나의 '체인아츠:체이스'입니다. ![]() 해당 스킬은 전방 사용시에는 슈타이크 아이젠과 크게 차이가 없으나, 상향 및 하향 발사를 통해 지면에 고정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두번째는 신궁의 '슈타이크 아이젠'입니다. ![]() 신궁의 슈타이크 아이젠은 보우마스터의 것과 기본적으로는 동일한 로직을 가지고 있으나, '아래 방향키와 함께 사용시 애로우 일루전을 목표로 하여 이동' 기능을 통하여 우월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술한 바와 같이 분명 운영진은 RED 업데이트를 통하여 보우마스터의 직업 컨셉을 '기동성'이라 밝혔습니다. 그러나 리트리트 샷과 슈타이크 아이젠은 빈약한 성능으로, 실질적으로 사용할 메리트가 없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슈타이크 아이젠은 '체인아츠:체이스 와 같이 상향/하향 발사 기능 추가(모험가 궁수 공통)' '설치된 애로우 플래터로의 이동 기능 추가' 등을 통하여 보완받을 필요가 존재합니다. -----------------------------------아래는 고객센터 1:1 문의용 입니다 -------------------------------------- 1. 리트리트 샷 뒤로 일정거리를 점프하여 공중에 체공하는 스킬입니다. 그러나 지상에서만 사용가능하다는 단점과, 이로 인해 제한적인 이동을 갖게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자면, 리트리트샷은 지상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무조건 뒤로 일정거리를 이동해야만 한다는 점에서 페널티를 가지게 됩니다. 지상에서만 사용가능의 페널티로 인하여, 공중에서 체공가능한 다른 체공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높이에서 체공하게 되며, 이는 결과적으로 상대적으로 짧은 체공시간을 가지게 만들게 되었습니다. 또한 다른 체공기들에 비하여 해당 스킬을 단순히 체공목적으로만 사용하여야 한다는 데에 아쉬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스킬이 실제로 유일하게 사용되는 상황은 스우 2페이즈에 한정됩니다. 스우 2페이즈에서 전깃줄이 나오기 직전에 발판위에서 사용시, 체공시간이 끝나고 떨어지며 전깃줄에 1틱 데미지를 받고 살아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런 이점은 스우 3페이즈에서는 전깃줄 1틱에 즉사하기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지상에서만 사용가능이라는 페널티에 의해, 루시드 1페이즈 소환수 패턴의 파훼도 불가능합니다. 분명 RED 패치에서는 보우마스터의 직업컨셉에 '기동성'이 강조된 바 있는데, 이 스킬만 봐서는 기동성에서 어떤 이점이 있는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리트리트 샷은 '리트리트 샷의 공중에서 사용 가능 추가' '리트리트 샷의 체공시간 증가' 등을 통하여, 실질적인 사용에 도움을 주셨으면 합니다. 2. 슈타이크 아이젠 카데나의 '체인아츠:체이스' 와 기본적으로 동일한 로직을 지니는 스킬입니다. 갈고리를 발사하여 이동하는 스킬이며, 신궁에도 같은 이름의 스킬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최근의 너프를 통하여 전반적인 이동범위 및 성능의 하향을 겪었으며, 신궁에 비하여 모자란 점도 많습니다. ㄱ. 슈타이크 아이젠의 너프 최근 슈타이크 아이젠의 너프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클라이언트 1.2.324 패치) '목표로 한 적의 위치로 좀 더 정확하게 이동하게 되고 사정거리가 기존대비 15% 감소됩니다.' 이를 통해 사정거리의 감소, 이동성능의 감소 등을 겪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첨부한 짤을 통해 알 수 있듯 전반적으로 크게 너프를 당했습니다. 기존의 슈타이크 아이젠의 관성에 대해서는 논란이 존재했기에, '정확하게 이동'이라는 명목으로 관성을 없앤 것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정거리의 감소'는 왜 이뤄진 것인지 납득할 수 없습니다. ㄴ. 다른 직업 이동기와의 차별 보우마스터의 슈타이크 아이젠은 카데나의 '체인아츠:체이스'와 신궁의 '슈타이크 아이젠'과 유사합니다. 그러나 이 두 스킬 모두의 하위호환에 불과한 상황입니다. 첫번째로 카데나의 '체인아츠:체이스'입니다. 해당 스킬은 전방 사용시에는 슈타이크 아이젠과 크게 차이가 없으나, 상향 및 하향 발사를 통해 지면에 고정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두번째는 신궁의 '슈타이크 아이젠'입니다. 신궁의 슈타이크 아이젠은 보우마스터의 것과 기본적으로는 동일한 로직을 가지고 있으나, '아래 방향키와 함께 사용시 애로우 일루전을 목표로 하여 이동' 기능을 통하여 우월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술한 바와 같이 분명 운영진은 RED 업데이트를 통하여 보우마스터의 직업 컨셉을 '기동성'이라 밝혔습니다. 그러나 리트리트 샷과 슈타이크 아이젠은 빈약한 성능으로, 실질적으로 사용할 메리트가 없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슈타이크 아이젠은 '체인아츠:체이스 와 같이 상향/하향 발사 기능 추가(모험가 궁수 공통)' '설치된 애로우 플래터로의 이동 기능 추가' 등을 통하여 보완받을 필요가 존재합니다. ------------------------------------------------------------------------------------------------------- 위의 텍스트 파일 복사하셔서, 첨부해드린 문의자료.zip 과 함께, 고객센터 1:1 문의 부탁드립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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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인벤러
보마쟝 상향좀 해주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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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루전에 걸리는 거리도 짧고, 확실히 엎드린 이후에나 걸림
아래방향+슈타이크 하면 바로 걸리지 않음
기능이 있을 뿐 써먹긴 힘듬.
사냥터에 일루전 깔아놓고 블럭 이동을 슈타이크로 일루전에 걸고
이동한다고 생각하면 안됨. 일루젼은 몬스터가 아니니까
물론, 반응 거리조차 좁고, 반응해도 거는 척만 하고 안걸립니다.
가만히 엎드려서 누르면 이동하는데, 더블점프나 네쓰 중에 건다?
어림도 없죠.윗층에 걸어두고 더블점프+슈타이크를 아무리 해봐도
슈탕크 아이젠 갈고리가 일루전만 가리키고 사라집니다
그 작성자 분께서 어느 점에서 더 좋다고 느낀건지 여쭤본거에요
다른 직업을 가져와서 자신의 직업을 드러내려면
적어도 그렇게 판단한 명확한 이유가 필요하다고 봐요
그게 정당한 근거일지라도
저도 애로우 일루전 때문에 쓰신거 같긴한데.. 없는 것보다야 낫지만
실전에선 1도 안쓰는 건 공감하는 밥니다
슈타이크 아이젠은 패치한게 더 좋은거 같네요
해당 문의자료 작성과정에서, 설명이 미흡한 부분이 존재하여 제대로 뜻이 전달 되지 못한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신궁의 슈타이크 아이젠 관련해서도 너무 급하게 적어서인지, 저조차도 이해되지 않는 내용들이 보이네요ㅠㅠ
해당 부분에 대한 문의자료는 이 글은 그대로 두고, 많이 수정하여 새로 업로드 하겠습니다.
혼란을 드려서 죄송합니다ㅠ 충분한 설명을 첨부하여 재작성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피드백 감사드립니다ㅠ
새로 수정하여 작성한 문의자료입니다 :)
피드백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리며, 일일히 답변드리지 못해서 죄송합니다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