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연님이에요
어제부터 지금까지 온갖 실험을 하느라.. 좀 늦게왔죠?..그래서 호다닥 왔습니다


사실 이 글을 적는 이유는 운영진의 의도에 반하는 현 메르의 잡기술을 비판하려고 쓰는 글이에요
덤으로 가장 궁금해 하실 실험 결과를 조금 말해드릴게요

절대적으로 시간이 부족하여 많은 실험을 하진 못했지만 핵심 내용은

1. 리레와 컨티의 딜차이가 많이 줄었다. 이유는 사이클 중 리레를 2번 쓰다 3번을 쓰고 모든 리레에 크리인 메여축이 같이 묻어서 리레 밸류가 높아졌기 때문. 현 테섭기준 그대로 넘어온다면 고민없이 리레를 써도 됨

2. 실피디아의 데미지가 어마무시하게 강력해서 이르칼라 딜 까인게 무색할 정도로 본섭과 거의 비슷한 첫 극딜량을 보여줌.

3. 이르칼라의 데미지가 많이 낮아져 이르칼라 타수가 적게찍혔을때(약 700타) 6초뚝연계딜보다 9%강력하고 타수 고점이 찍혔을때(900타이상) 6초연계딜보다 40%강력하다. 개 빠칭코 딜량. 즉 이르칼라는 가장 강력한 스킬이긴 하나 유틸딜링기에 가까워졌다. 초당 DPS는 실피디아+연계>이르칼라

4. 치격/한놈만을 깡 이슈타르 타이밍에 스위칭 해서 극딜마다 치/한을 터트려 딜하는 것과 그냥 일필 잘 맞춰서 딜하는 것의 딜량은 엄대엄이다. 스펙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예상. 이제 무조건 좋은 특코는 없음

5. 메르의 상향수치는 10%이상 정확한건 훨씬 많이 실험 해봐야 알 수 있음
상향의 이유로는 본섭은 엘고지속시간에 1/3에만 크리인/메여축이 묻었지만 테섭은 엘고시간의 절반이 넘게 크리인/메여축이 묻어감, 실피디아 스파이크 라는 순간dps가 가히 압도적 사기적인 스킬을 받아서 라고 생각


대충 여러분들이 궁금해 할 정보는 이 정도 일 것 같구 정확한 값은 계속 실험해봐야 알겠지만 본서버에 넘어와서 하는 것이 더 슬기로운 방법이라 생각하니 적당히만 할려고 합니다


제가 이 글을 작성하는 이유는
운영진은 현 메르세데스의 최고 효율 잡기술인 이르칼라 시드링 스위칭을 막지 못해서 입니다.

김창섭 디렉터님의 방송의 말을 빌려오면
"저희가 전투를 하다보면 '요렇게 하면 가장 이상적인 데미지를 넣을 수 있다 ' 이런 것들이 있죠, 하지만 실제 전투 상황에서는 그런 것들을 온전하게 하는 것들이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론과 실제의 괴리라고 할까요 이런것들이 좀 크게 느껴지는 전투상황들도 많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이번 전투경험개선 작업을 하면서 그러한 부분들을 최대한 완화해보자 .그러니까 그것이 난이도의 문제가 됐건 구조적인 문제가 됐건 좀 원래 이렇게 해야지 최상의 효율을 낼 수 있는 것과 실제로 그것을 수행하는 것의 편차가 큰 것들이 있다면 그것을 줄여보자! 요런 목표로 진행했다라고 설명을 드리고 싶습니다" 

요약 하자면 이론상 가능한 딜링과 실전보스에서 넣을 수 있는 딜링의 편차를 줄이겠다, 최대한 이론딜링과 실전딜링을 비슷하게 만들고 싶다 라고 이해 할 수 있는 문장입니다.

그런 것이 실피디아 스킬을 바꾸면서 실피디아를 타고 이르칼라를 쏘다가 날개가 접히기 직전에 실피디아에서 내리며 딜을 시작하는 이르칼라 캔슬 이라던지, 90초경 실피디아를 타고 몸박딜을 스킬과 점프키로 캔슬하며  딜을 넣는 실피디아 몸박캔슬이라던지 이런 잡기술을 없애는 모습으로 보여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남아있는 개인적으로 가장 불쾌하다고 생각하는 잡기술인 이르칼라 스위칭은 테섭에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이 것도 막으려고 노력한 흔적은 보입니다.
마지막줄, 이르칼라에 타수제한을 둬서 스위칭을 억제해 보려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본섭의 이르칼라의 타수는 44타. 테섭에서 공개된 최대 공격 가능 횟수는 40타
이 정도로는 5초 숨돌 판정을 이용한 이르칼라 스위칭을 막을 수 없습니다.

이 최대 공격 가능 횟수 제한을 둔 이유가, 이르칼라 스위칭을 막기 위해서가 아니라면 대체 왜 이런 제한 옵션이 들어 갔는지 당최 알 수가 없습니다. 당장 테섭에서의 이르칼라 데미지는 극딜기로써 너무 약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정말로 이르칼라 스위칭을 막으려고 한다면

1. 이르칼라의 본섭 데미지 그대로 두고 타수제한을 30타로 줄이기
2. 본섭 데미지 그대로 두고 타수제한을 두지 않고 이르칼라 키다운을 6초 -> 4초로 감소
3. 이르칼라 키다운하는 도중을 전투판정으로 변경

이 세가지 옵션중 하나로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잡기술 때문에 그 동안 리레 5레벨의 실전 효율이 거의 없다시피 했고, 테섭 그대로 넘어온다면 고점은
[시퀀스, 리레 먼저 켜고 오리진 실피디아 써 놓고 연계 넣다가 리레 5초남았을 때 이르칼라 쏘면서 웨펖 5레벨로 스위칭 해서 리레5웨펖5을 40초동안 유지]하는 사이클이 가장 고점으로 생각됩니다.
말하면서도 좀 어지럽습니다. 이게 운영진의 의도... 전 아닐꺼라고 생각 합니다.
실전 보스에서 장비창을 켜놓고 이르칼라 쏘면서 다라라라라락 마우스로 장비창의 프리셋변경 버튼을 미친듯이 누르고 있는 것이 운영진의 의도라고 생각하기 싫습니다. 해보면 그냥 불쾌하기만 합니다.

그런 이유로 위의 세가지 옵션 중 하나로 바뀌였으면 좋겠습니다






로얄나이츠 시작 딜레이 문제

많은 분들이 상당히 오랜 기간동안 본섭 실피디아의 버프, 스킬 딜레이가 많이 완화되는 옵션을 누리고 게임을 플레이 했습니다
하지만 테섭에서 실피디아 탑승효과가 없어지면서, 시퀀스에도 들어가지 않는 로얄나이츠의 어마어마한 시작딜레이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2초무적이 달려있는 스킬인데 못 움직이는게 뭔 대수냐, 워터실드도 그러지 않냐 라고 말하실 수도 있는데 로얄나이츠는 "추가타 버프스킬" 에 가까워 극딜 시작 전에 올릴 때 딜레이가 걸리면 다른 버프스킬을 올리는데 굉장히 불쾌해 지는 것 같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사람들은 로얄 나이츠를 버프 스킬로 인지하며 써 왔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러니 이젠 로얄나이츠를 시퀀스에 넣을 수 있게 해 주거나 로얄나이츠가 5차스킬인 만큼 3차인 워터실드와 차별점을 두어 시작 딜레이를 좀 완화해 주었으면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현 테섭 메르의 개선점은 이르칼라 스위칭 제한, 로얄나이츠 시작딜레이 감소 인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떤가요? 다 같이 개선안 야무지게 한번 써 봅시다!